2024 수원대 수시 등급 (간호학과 논술 중심)
안녕하세요. 씨사이트예요
너무 오랫동안 미루는 것은 결정 장애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정한 시한을 설정하고 그에 따라 결정을 내리세요. 판단을 내리기 전에 충분한 정보를 수집하시는 것이 현명하세요. 그러나 너무 많은 정보에 치이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그래서 오늘 글을 준비하였는데요. 간호학과에 지원하려는 학생들을 위해 작년인 2024학년도 수원대 수시 등급을
각 전형별로 상세하게 살펴보려고 합니다. 더불어 약술형에 대한 가장 궁금해하는 질문 2가지 에 대한 답을 시원하게 풀어드리려 하니 집중하면 도움이 되실거예요.
먼저 2025학년도수시 전형과 모집인원을 살펴볼게요.
위 [그림1]에서 보듯이 가장 많은 인원을 선발하는 것으로 교과논술 450명을 선발합니다.
다음으로 면접위주교과, 교과우수가 각각 210명을 선발하고 100명을 선발하는 고교추천전형이 있습니다.
그외 기회균형특별, 실기우수자, 농어촌학생(정원외), 특성화고졸업자전형(정원외) 등으로 학생을 선발할 예정이에요.
마지막으로 올해 신설된 것으로 학생부 100%로 35명을 선발하는 고운사회전형이 있습니다.
위 [그림2]는 2025학년도 모집인원인데요.
이를 보시면 이 중 간호학과를 선발하는 것을 인원이 많은 순으로 나열하면 교과논술 15명, 면접위주교과 10명,
교과우수 5명, 고교추천 4명 기타 약간 명입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간호학과 작년 수원대 수시 등급을 살펴볼게요.
다만 막연하게 입결을 파악하기 보다 학생부 반영 교과, 수능최저 유무, 면접 실시 유무 등을 먼저 확인하고 이 데이터를 보셔야 합니다. 먼저 작년 학생부 반영 방식은 인문계열은 국수영사 과목 중 각 교과별 상위등급 5과목만 반영하고, 자연계열은 국어, 수학, 영어, 과학 교과 중 각 교과별 상위 5과목만 반영했습니다. 졸업자, 졸업예정자 모두 3학년 1학기까지의 성적을 반영했습니다.
□ 논술
대학에서는 모집 인원, 지원자 수, 경쟁률과 함께 학생부 내신 성적 평균 등급을 공개했습니다. 자연은 역시 간호학과가 주목됩니다. 15명 모집에 1,044명이 지원을 하여 69.30 대1의 가장 높은 경쟁률을 보였습니다. 학생부 평균 등급도 3.7로 가장 높았습니다. 나머지 학과는4.5등급에서 5.1등급 사이입니다.
□ 면접위주교과전형
10명 모집에 108명이 지원을 하여 10.8 대1의 경쟁률을 보였습니다.
학생부 평균 등급도 2.5로 가장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죠?
참고로 이 전형은 단계별로 실시됩니다. 학생부 100%로 1단계에서 5배수 선발 후 1단계 합격자에 한해 2단계에서 면접을 실시합니다. 후에 1단계 점수 60%와 2단계 점수 40%를 합하여 학생을 선발합니다. 1분간의 자기소개, 인성, 학업 계획 및 포부, 창의력 및 사고력, 전공 적합성 등이 평가 항목이에요.
학생 3명을 그룹으로 면접을 진행합니다. 심층 면접이 아니라 인성 면접입니다.
□ 교과 우수자 전형
학생부 100% 전형인데 5명 모집에 89명이 지원을 하였어요.
내신 평균 등급은 2.8이에요. 다만 위에서 본 면접위주교과전형 2.5등급보다 낮은 이유는 수능 최저학력으로는 간호학과는 2합 6을 요구했기 때문이라 판단됩니다.
□ 고교 추천전형
국내 고등학교 졸업(예정)자로서 출신 고등학교장의 추천을 받은 자가 지원할 수 있는 전형으로 합격자내신은 2.5등급이 평균이예요. 다만 수능 최저 학력으로 국어, 영어, 수학, 탐구(1과목) 영역 중 1개 4등급을 요구합니다.
□ 농어촌 학생 전형
이 전형은 6년 거주 및 교육과정 이수와 부모님 거주조건, 12년 거주 및 교육과정 이수 조건에 해당되어야 지원이 가능합니다. 학생부 100%로 수능 최저학력은 없습니다. 평균내신은 2.9입니다.
여기까지간호학을 중심으로 2024 수원대 수시 등급을 살펴보았어요.
다음은 최근 학생들의 관심이 폭증하고 있는 약술형에 대해 많이 궁금해하는 두가지 질문에 대해 살펴볼게요.
먼저 "수원대 논술 간호학과 내신 몇 등급까지 합격이 가능할까?"라는 질문인데요.
합격생의 내신을 보신 일부 수험생들은 현재 본인의 내신이 부족해서 과연 합격에 대한 고민이 있을 수도 있어요.
그러나 내신 6등급까지라면 실제 등급 간 점수 차이가 크지 않아서 시험을 통해 불리한 내신을 극복하고 합격이 가능해요. 좌절하거나 걱정하실 필요가 없겠죠? 그래서 이 시험이 특히 4,5,6등급 학생들에게 가능성이 높은 '기회의 전형'으로
여러 번 소개해 드린거예요.
대학에서는 합격자 내신 평균을 오픈했지만 전체 합격생 성적 분포도를 보면 합격자 등급의 스펙트럼은 훨씬 넓어요.
물론 수원대는 이 데이터를 발표하지 않았지만 가천대가 공개한 자료(아래 그림)를 참고하면 이를 확실히 알수 있습니다. 가천대 약술논술 합격 분포도 학원 재원생의 실제 합격 사례를 보더라도 5등급 이하임에도 불리한 내신을 뒤집고
합격한 경우가 정말 많았는데요! 내신 반영 비중이 높은 대학이더라도 내신 6등급 이내라면, 시험에서의 고득점이 합격의 관건이라는 점 명심하시기를 바랍니다.
다음으로 "간호학과 약술 시험에서 몇 개 맞춰야 합격 가능할까?"라는 궁금증이 많을텐데요. 이 고사는 총 15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대학에서 발표하고 있지 않아 예상 커트라인은 어떻게 될 지도 많이 궁금해하시겠죠?
이 시험의 난이도와 타 대학 특히 가천대학교 합격 개수를 참고하면 신뢰할 수 있는 커트라인을 추론 할 수 있습니다.
가천대의 경우 난이도는 중상 또는 상으로 합격선은 11.5 ~12.5개에서 형성되고 있습니다.반면 이 대학의 경우 난이도가 비교적 평이하거나 쉬운 편입니다. 따라서 15문항 중 12.5~13.5개로 가천보다는 1문항은 더 맞추어야 합격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다만 난이도는 매년 약간의 조정을 거치고 있기 때문에 " 이 대학 시험은 쉬우니까 실수하면 치명적이야" 정도로 생각하고 최선을 다해야 한다는 정도로 받아 들이시면 좋은것 같아요. 아시겠죠?
오늘은 간호학를 중신으로 작년 수원대 수시 등급을 살펴보고 중위권 수험생들에게 가장 가능성이 높은 논술 전형에 대한 궁금증 두 가지를 살펴 보았습니다.
3등급 이하이더라도 수도권 간호를 희망하는 학생은 이 시험를 선점하고 학습 에너지를 집중하는 것이 더 효과적임은 분명한 시점이에요.
이 글에 대해 더 궁금한 부분이 있다면
언제든지 질문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