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나라 최초의 장대 해상 교량으로 서해바다를 남북으로 이어준 서해대교!!!
#서해안고속도로 이용하면서 서해대교를 여러번 지나면서 별 생각 없이 다녔는데 서해대교 홍보관에 가서 관람하면서 우리나라 건축기술의 놀라움과 함께 많은 생각을 하게 하였다.
서해대교는 자연조건,쓰임새,비용 등을 고려하여 세가지 다리 형식(사장교,FCM교,PCM교)으로 만들었다고 합니다.
1 공사기간 중 총 : 2백 20십만명이 공사에 참여하였고,
2. 공사기간 중 중장비 : 4십 5만대를 이용하였다고 하네요.
3. 서해대교 총연장 : 7,310 M .....약 8년에 거쳐서 서해대교가 완공됨.
#위치 : 시점 : 충청남도 당진군 송악면
종점 : 경기도 평택시 포승면.
# 자연조건
1. 조수간만의 차 : 9.3M
2. 최대수심 : 22M
3. 유속 : 2.3M/S
4. 최대풍속 : 25.7M/S

# 서해대교는 우리나라에서 제일 처음 만든 대형 해상 교량입니다.
1> 영종대교...2000년 11월
2> 광안대교...2003년 1월
3> 인천대교...2009년 10월.......그런데 서해대교...2000년 11월에 완공.
# 서해대교의 모습을 동판에....

=====서해대교의 공법은 세 가지======
# 사장교란
높은 주탑을 쌓아 올리고 주탑을 중심으로 케이블을 경사지게 매달아 차량이 지나가는 상판을 지탱하는 형태의 다리를 말하는 것으로 서해대교의 9백90m가 사장교 방식으로 건설되었다고 합니다.
# FCM교란
교각 주두부(교각의 상당부)에 이동식 거푸집을 이용하여 좌우 평형을 유지하며 약 4m 길이의 세그먼트(교량상부)를 연속적으로 시공하여 상판을 완성시키는 공법이라고 함.
# PSM교란
제작장에서 일정길이로 제작된 세그먼트를 설치 지점으로 운반하여,교각과 교각사이에 거치된 가설장비를 올리고,강선을 이용하여 세그먼트(교량상부)를 접합하여 한 경간을 완성하는 공법이라고 합니다.

# 서해대교 관리 시스템
서해대교는 24시간 가동되는 첨단 관리시스템을 도입하여 효율적인 유지,보수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 서해대교 홍보관에서 바라본 행담도 휴게소

# 서해대교 사장교 공사중 사진....주두부에서부터 상판을 좌*우측으로 동시에 연결시키는 과정.
# 평택,당진항,대형선박 출입을 위한 보조 항로부 확보( 이 서해대교 밑으로 2만톤급 선박이 출입가능)

# 사장교 주탑시공 모습을 볼 수 있네요.....많은 수고 끝에 완성되었네요.....

# 주탑의 기초를 만들기 위해 축구장 3배면적의 가물막이 설치모습.

# 이 게이블 1개는 자동차 1,200대 무게인 1,700톤을 버틸 수 있다고 하네요.

# 케이블의 내부모양.....종이 한 장은 약하지만 종이1000장은 한번에 자르기가 힘들지요?....

# 해상부 기초 점검하는 모습....바닷물의 소금기에도 녹슬지 않게 철근에 특수코팅을 하였다고 합니다.

# 주탑의 이 케이블이 큰 힘을 작용하여......1개의 케치블로 자동차 1,200대 무게를 지탱할 수 있다고 하니 참으로 대단합니다....이 케이블의 힘이 대단합니다 !!!.
@ 과학기술이 발달하자 사람들은 튼튼하고, 긴 다리를 만들었는데, 1855년 기차가 나이아가라 폭포위를 건널 수 있게 만든 다리가 현수교인데, 현수교는 탑을 세우고, 차가 지나가는 상판을 쇠줄로 매달아 놓은 다리라고 합니다.
# 사장교와 현수교는 모두 주탑을 세워 상판을 케이블에 고정하는 방식이다.
사장교는 주탑에서 케이블로 직접상판을 고정하고,
현수교는 주탑사이에 메인 케이블로 연결하고 다시 행어 케이블로 상판을 고정한다.
# 사장교의 대표적인 교량은 서해대교,인천대교이고,
현수교의 대표적인 교량은 광안대교,남해대교 등이다.

# 행담도 휴게소가 설치되는 모습.

# PSM교 설치 중 시공중인 경간에 가설트러스가 보이고.....규격화된 세그먼트(교량상부)를 공장에서 제작하므로 고품질,균질한 콘크리트 생산 가능.그리고 동바리 시공없이 가설장비로 시공,경제성과 시공성 확보.

# 서해대교 홍보관 전망대에서 바라본 포승공원단지....이 단지에서 우리 나라 자동차들이 배에 실려서 계속 수출되기를 기원합니다.

# 서해대교 홍보관 전망대에는 망원경이 설치되어 있어서 자세히 볼 수 있었습니다....이 망원경으로 보았더니 넌거편에 자동차를 싣고 있는 아주 큰 배가 두 척이 보였습니다.

# 아~ 우리의 기술로 건설된 웅장하고 아름다운 서해대교의 모습. 이 서해대교는 96개의 계측센서와 cctv로 24시간 감시당하고 있다고 하네요.....서해대교가 이상이 없도록 밤낮으로 감시해서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많은 사람들이 수고한다고 합니다.

첫댓글 문학을 하신분이 건축학을 전공하는 공학도 이상으로 서해 대교를 아주 소상히 설명 하였네요 항상 감사 합니다 또 한번 감사 합니다 ... .... ..감사 합니다
세계최초의 첨단기술로 만든 다리 경이롭습니다, 허나 2년 전 인천대교를 관광할 때 가이드 말에 따르면, 영국 회사가 설계비를 받지 않는 대신 통행료의 30%?를 갖고 간다 라는 말을 듣고 궁금해 자료를 뒤져보니, 영국의 에이멕(AMEC)사와 인천시의 합작법인으로 설립된 인천대교(주)가 사업을 시행하고, 완공 후 30년 동안 운영한 뒤 국가에 기부채납한다.시공은 삼성건설·대림산업·대우건설 등 7개 사가 참여한 삼성JV(조인트벤처)가 설계와 시공을 맡았다는 말만 있고, 설계비와 비싼 통행료 수입의 분배 얘기는 전혀 없네요. 가이드의 말이 터무니 없는 게 아닐 듯 합니다. 설계비의 속사정이 궁금하고, 이 엄청난 통행료가 영국으로 간다
아 ~ 참으로 놀라운 소식입니다. 그 속에 그런 내막이 있었다니? 진실을 알고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