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캠핑용품(장비) 판매가 두 자릿수 이상 성장률을 기록
ㅇ 미국 역사상 두 번째로 가장 더운 해로 기록된 2015년 캠핑용품 판매 증가가 아웃도어 시장의 성장을 주도
ㅇ 더운 날씨로 아웃웨어 제품 판매실적은 전년대비 감소했으나, 캠핑용품 판매실적은 전년대비 증가
- 아웃웨어 제품 판매는 한파가 몰아쳤던 2013년과 2014년 전년대비 9% 증가했으나, 2015년에는 전년대비 6% 감소
- 일반적으로 5월에서 6월 사이 가장 많은 판매고를 올리는 캠핑용품 판매가 지난 4분기 더운 날씨로 인해 전기대비 13% 증가
ㅇ 2015년 높은 판매고를 기록한 제품들로는 해먹, 백패킹 텐트, 텐트 폴, 방수천, 기타 텐트 액세서리 등으로 관련 제품들의 판매는 전년대비 두 자릿수의 높은 증가율을 기록
미국 내 최대 소비계층으로 부상 중인 밀레니얼 세대의 시장진입으로 시장의 구조가 바뀌고 있음
ㅇ 밀레니얼 세대들은 신기술이 접목된 가벼운 겨울용 점퍼나 자켓을 선호하고, 어떤 활동이나 시즌을 위해 특정 물품을 구입하기보다 여러 기능을 탑재하고 여러 상황에 적용 가능한 물품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 캠핑용품 업체들은 심플하면서도 다재다능한 물품을 선호하는 밀레니얼 세대에 초점을 맞춰 제품을 개발하고 마케팅할 필요가 있음
□ 2015년 미국 캠핑용품 수입시장 규모는 전년대비 16.9% 증가한 US 7억 달러
ㅇ 對美 캠핑용품 주요 수출국은 중국(5억 달러), 방글라데시(1억 달러), 체코(2,431만 달러) 등으로 해당 국가들은 對美 수출 시장의 91.9%를 점유
- 주요 수출국 중 베트남, 대만, 중국의 對美 캠핑용품 수출은 각각 전년대비 43.7%, 33.3%, 17.8% 증가하며 높은 두 자릿수 증가율을 기록
ㅇ 한국의 對美 캠핑용품 수출은 87만 달러로 미국 수입시장의 상위 20위를 차지
- 지난 5년간 한국의 對美 캠핑용품 수출규모는 감소하고 있으나, 미국 내 캠핑용품 수요의 지속적인 증가세를 활용하여 수출확대에 나서야 할 것으로 판단됨
<미국 캠핑용품 수입 현황>
(단위: 천 달러, 전년대비 %)
순 위 | 국 가 | 2011년 | 2012년 | 2013년 | 2014년 | 2015년 |
1 | 중 국 | 450,628 (10.6) | 438,198 (-2.8) | 378,553 (-13.6) | 393,772 (4.0) | 462,226 (17.4) |
2 | 방글라데시 | 84,259 (13.0) | 77,513 (-8.0) | 91,316 (17.8) | 94,321 (3.3) | 110,552 (17.2) |
3 | 체 코 | 25,167 (6.3) | 26,404 (4.9) | 21,912 (-17.0) | 23,487 (7.2) | 24,311 (3.5) |
4 | 베트남 | 8,909 (35.0) | 8,116 (-8.9) | 8,623 (6.2) | 15,972 (85.2) | 22,949 (43.7) |
5 | 대 만 | 19,738 (28.8) | 20,980 (6.3) | 14,557 (-30.6) | 14,365 (-1.3) | 19,148 (33.3) |
6 | 스리랑카 | 12,771 (-3.9) | 10,089 (-21.0) | 9,818 (-2.7) | 11,191 (14.0) | 13,309 (18.9) |
7 | 캐나다 | 9,349 (38.3) | 8,156 (-12.8) | 7,541 (-7.5) | 8,913 (18.2) | 8,461 (-5.1) |
8 | 독 일 | 1,979 (-17.1) | 2,370 (19.8) | 1,498 (-36.8) | 3,288 (119.5) | 3,867 (17.6) |
9 | 인도네시아 | 1,778 (116.3) | 2,246 (26.3) | 2,584 (15.1) | 2,063 (-20.2) | 3,371 (63.4) |
10 | 인 도 | 4,718 (47.3) | 3,698 (-21.6) | 3,217 (-13.0) | 2,085 (-35.2) | 2,773 (33.0) |
|
20 | 한 국 | 9,400 (-3.1) | 4,838 (-48.5) | 2,563 (-47.0) | 1,770 (-30.9) | 869 (-50.9) |
총 계 | 648,245 (11.8) | 622,453 (-4.0) | 562,547 (-9.6) | 594,631 (5.7) | 695,264 (16.9) |
주1: HS Code 6306 기준
주2: ( )는 전년대비 증감률
자료: 한국무역협회(kita.net)
2015년 미국 캠핑용품 품목별 수입은 전반적으로 전년대비 감소
ㅇ 주요 수입품목은 합성섬유 텐트(5억 달러, 12.7%↑), 압축공기식 메트리스(6,337만 달러, 27.5%↑), 기타 캠핑용품(5,073억 달러, 72%↑) 등으로 관련 제품들의 수입은 전년대비 증가
ㅇ 가장 많이 수입되는 품목은 합성섬유 텐트(5억 달러)로 지난 5년간 지속적으로 성장하여 우리기업들은 관련 제품의 對美 수출 확대에 힘써야 할 것으로 판단됨
미국 캠핑용품 시장 공략을 위해 바이어들과 접촉을 통해 네트워크 형성 필요
ㅇ 제품 가격보다 품질을 우선시하는 최근 미국 소비자들의 성향에 따라 고품질의 제품 개발이 시급
ㅇ 전시회/박람회에 참여하여 바이어들과 직접적인 접촉 및 네트워킹을 통해 상호간 신뢰성을 높여야 함
- 온오프라인 상점 입점을 통해 유통망을 넓혀 공급처를 다양화하고 더불어 적극적이고 공격적인 마케팅 필요
<미국 캠핑용품 품목별 수입 현황>
(단위: 천 달러, 전년대비 %)
순 위 | 구 분 | 2011년 | 2012년 | 2013년 | 2014년 | 2015년 |
1 | 합성섬유 텐트 (HS Code 630622) | 517,411 (11.5) | 486,433 (-6.0) | 423,102 (-13.0) | 429,440 (1.5) | 484,080 (12.7) |
2 | 압축공기식 메트리스 (HS Code 630640) | 38,583 (27.7) | 42,707 (10.7) | 39,603 (-7.3) | 49,697 (25.5) | 63,374 (27.5) |
3 | 기타 캠핑용품 (HS Code 630690) | 0 (0.0) | 24,116 (0.0) | 23,073 (-4.3) | 29,491 (27.8) | 50,731 (72.0) |
4 | 합성섬유 천막 및 차양 (HS Code 630612) | 24,995 (-3.9) | 30,505 (22.0) | 33,221 (8.9) | 39,312 (18.3) | 43,289 (10.1) |
5 | 돛 (HS Code 630630) | 24,668 (13.8) | 22,024 (-10.7) | 23,658 (7.4) | 24,611 (4.0) | 27,546 (11.9) |
6 | 기타 방직용 섬유제 텐트 (HS Code 630629) | 9,617 (18.1) | 11,049 (14.9) | 11,872 (7.5) | 14,015 (18.1) | 16,807 (19.9) |
7 | 기타 방직용 섬유제 천막 및 차양 (HS Code 630619) | 6,872 (2.8) | 5,620 (-18.2) | 8,017 (42.7) | 8,064 (0.6) | 9,437 (17.0) |
총 계 | 648,245 (11.8) | 622,453 (-4.0) | 562,547 (-9.6) | 594,631 (5.7) | 695,264 (16.9) |
주: ( )는 전년대비 증감률
자료: 한국무역협회(kita.net)
3 | 미국 소비자에게 주목받는 캠핑용품 BEST 10 |
업 체 | 제 품 | 설 명 |
MSR | | <Guardian Water Purifier> o 필터와 정수 역할을 겸하고 오염이 심한 물의 생물학적 위험 요인들을 제거 가능 o 화학약품이나 베터리, 자외선, 탄소나 필터링 없이도 사용가능하고 청소도 가능 o 1분에 2.5L의 물을 필터 및 정수 가능하고, 10,000L 이상의 물을 정수할 수 있음 |
Black Diamond | | <Camalot Ultralights> o 듀얼 엑슬 디자인은 캠의 설치 범위를 확장하며 동시에 강도를 극대화함 o 인체공학적이며 조작이 편리한 손잡이 디자인으로 빠르게 캠을 설치 및 회수 가능 o 캠과 슬링의 고유 색상으로 빠르고 쉽게 사이즈를 확인할 수 있어 등반의 자연스런 흐름을 유지 가능 |
Goal Zero | | <Lighthouse Mini Lantern> o LED 조명으로 밝고 강한 빛을 내며, 빛의 밝기와 방향이 조절 가능하고 최대 500시간 동안 사용 가능 o 기기(예: 스마트폰, 사진기 등)들의 충전기로 사용 가능 o USB 포트를 이용해 충전가능하고 내장된 베터리를 교체 가능 |
Jetboil | | <Genesis Base Camp System> o 냄비 1개, 프라이팬 1개, 버너 2개 스토브를21.59cm(높이) * 25.4cm(지름) 크기 가방 하나에 넣은 종합 요리 기구 세트 o 접이식 설계로 휴대시 크기가 절반으로 줄어들어 함께 제공되는 5L 냄비에25.4cm 크기의 프라이팬과 함께 들어감 |
Columbia | | <OutDry Extreme> o 기존 겉감과 방수막 사이의 틈을 없애 방수력과 투습력을 높인 재질에 다이아몬드 패턴을 접목시켜 겉감이 젖을 경우 끈적임을 줄였고 통기성을 보완 |
Nemo | | <Moonwalk> o 텐트에 사용되는 바닥기술(integrated bathtub floor technology)을 적용하여 젖은 바닥에 침낭을 바로 사용 가능 o 굉장히 가벼운 무게로 이동성이 용이 |
RinseKit | | <Portable Sprayer> o 수도꼭지에서 나오는 힘을 저장하여 물줄기를 분출하여 펌프나 베터리 없이 사용 가능 o 7.5L 양의 물을 저장가능하고 총 7가지 형태로 물줄기 분출 가능 |
Thermarest | | <Camper SV> o 신형 스피드 밸브를 장착하여 입을 완전히 대지 않고 가까이에서 10번 정도 숨을 불어 넣으면 부풀어 오름 |
Gregory | | <Baltoro 75 GZ> o 탈부착식 태양전지판을 탑재하여 기기(예:스마트폰, 고프로 카메라 등)들의 충전이 가능 |
Kammok | | <Thylacine> o 충전재를 상황에 맞추어 변경가능한 시스템 탑재 - 합성충전재, 다운, 두 가지가 혼합된 타입 등 3가지 충전방식 - 충전재를 덜어내거나 추가함으로써 기후 조건에 맞는 침낭으로 개조 가능 o 매끄럽고 가벼운 원단, 충전기술, 인체 모형에 따른 패턴, 내구성이 강한 튼튼한 구성, |
자료: Gear Junkie
[출 처] The NPD Group, kita.net, Gear Junki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