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순위 | 국가명 | 2016 | 2017 | 2018 | 증감률('18/'17) |
- | 총액 | 3,010 | 3,981 | 4,769 | 19.8 |
1 | 네덜란드 | 1,023 | 1,160 | 1,628 | 40.4 |
2 | 뉴질랜드 | 333 | 689 | 872 | 26.6 |
3 | 아일랜드 | 563 | 650 | 727 | 11.9 |
4 | 독일 | 328 | 415 | 485 | 17.0 |
5 | 프랑스 | 134 | 404 | 354 | -12.4 |
6 | 덴마크 | 145 | 221 | 199 | -10 |
7 | 호주 | 163 | 192 | 164 | -14.7 |
8 | 스위스 | 69 | 94 | 96 | 2.5 |
9 | 한국 | 99 | 61 | 77 | 26.4 |
10 | 폴란드 | 7 | 11 | 55 | 394.6 |
자료: KITA
○ 대한국 수입액 추이
중국 영유아 분유(HS Code 19011010 기준) 대한국 수입액 추이
(단위: 백만 불, %)
구분 | 2014년 | 2015년 | 2016년 | 2017년 | 2018년 |
수입액(백만불) | 68 | 87.0 | 99 | 61 | 77 |
증감률(%) | - | 28.8 | 13.7 | -38.9 | 26.4 |
자료: KITA
□ 중국 분유시장 경쟁동향
○ 중국 분유시장을 주도하는 수입브랜드
- 주요 외국 브랜드는 네슬레, 와이어스, 다논, 미드존슨 등임.
- 주요 중국 브랜드는 이리(伊利), 베이인메이(贝因美), 멍뉴(蒙牛), 페이허(飞鹤), 허성위안(合生元) 등임.
중국 영유아분유 산업 경쟁구조
자료: 前瞻网
○ 온라인 분유시장 경쟁구조
- 온라인 매출액으로 보았을 때, 2018년 중국 영유아분유 시장은 여전히 수입분유 브랜드가 주도하고 있음.
- 중국 온라인시장 내 TOP10 분유 브랜드 중 8개는 해외 브랜드이며, 이들의 시장점유율 합계는 70%임. 이 중 TOP4 브랜드 간의 격차가 적고, 중국 브랜드인 페이허(飞鹤)와 이리(伊利)는 나란히 7위에 8위에 올랐음.
2018 중국 온라인시장 영유아분유 10대 브랜드
(단위: %)
자료: 前瞻网
□ 유통구조
○ 오프라인시장이 여전히 주도권을 쥐고 있음
- 2011~2017년 중국 영유아제품 유통채널의 비중을 살펴보면 오프라인의 비중은 감소하고 온라인의 비중이 올라가는 것을 알 수 있음. 2017년 영유아시장 온라인비중은 27%에 달했으며, 오프라인비중은 73%까지 감소함.
- 중국 영유아분유의 주 오프라인 유통채널은 영유아용품 전문점 및 대형마트 등임.
중국 영유아제품 유통구조
자료: MobData
□ 관세율
○ 영유아분유 HS CODE: 19011010
관세(잠정) | 5% |
증치세 | 13% |
자료: 중국해관
□ 수입규제
○ 중국 분유 수입업체는 미리 중국해관에 제품라벨 등록 및 수출입업체 등록을 해야 함. 한국 분유 생산업체는 미리 한국 농림축산식품부를 통해 중국 인증허가위원회에 생산업체 및 제품을 등록해야 함.
○ 분유 조제법 ‘등록제’, 2018년 1월1일 정식 시행
- 2018년 1월1일 이후부터 중국으로 수입되는 조제분유제품은 CFDA*의 조제법 등록 허가를 받아야 하며 제품포장 라벨에 등록번호를 명시해야 함.
*현재 중국식품약품감독관리총국(CFDA)은 중국시장감독관리총국으로 구조조정하였음.
□ 시사점
○ 중국 정부의 지원, 영유아산업 내부조정 및 두 자녀 정책 등 영향을 받아 중국 영유아분유 시장규모는 지속적으로 확대되어 2023년에는 시장규모가 2260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전망
- 하지만 시장규모 성장속도는 점차 늦춰져, 향후 몇 년간 약 8%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됨.
○ 유기농분유 시장 잠재력 다대
- 향후 2, 3년 내 100억 위안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 영유아용품 옴니채널*구축
- 온오프라인의 회원데이터를 결합하여, 유효 데이터분석을 통해 신속하고 정확하게 소비자의 새로운 수요를 파악함.
- 온오프라인의 에프터서비스를 통일하여 소비자에게 차별없는 서비스를 제공함.
*소비자가 온라인, 오프라인, 모바일 등 다양한 경로를 넘나들며 상품을 검색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한 서비스
○ 3, 4선 도시의 분유시장 주목해야
- 3, 4선 도시의 영유아분유의 유통경로 중 영유아용품 전문점의 점유율이 가장 높으며, 총 매출액 중 48%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 유명 분유 브랜드는 3, 4선 도시의 영유아용품 전문점을 눈여겨 보고 있으며, 3, 4선도시의 영유아용품 전문점 쟁탈전에서 살아남는다면, 향후 분유시장에서 큰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됨.
○ 칭다오무역관이 인터뷰한 옌타이 영유아분유 취급회사의 관계자에 따르면, "최근 부모와 같이하는 영유아 대상 공부방 등을 판매와연계시킨 체험형 마케팅이 좋은 반응을 얻고 있으며, 향후 다양한 체험형 마케팅을 통해 소비자 만족도를 제고하여 시장을 확대할 생각"이라고 답함.
자료: 날슨, 前瞻网, MobData, 중국해관 및 칭다오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