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RITZ Strategy Daily 전략공감2.0] 2023.6.27(화)
[반도체/디스플레이 김선우] Strategy Idea: 2023년 하반기 전망 시리즈 11 반도체/디스플레이(해설판): 야성에서 이성으로
▶ Part I: IT 전방시장
- 스마트폰 등 세트는 상반기 연간 출하량 하향조정을 경험. TV 등 일부 제품은 출하 확대 구간에 진입
- 스마트폰 수요는 뚜렷한 수요 증대 요인 없이 부진한 수준 지속. 하반기 교체주기에 기반한 아이폰 출하 사이클과 XR 모멘텀을 예상
- 갤럭시 폴더블 23년 조기 출시 예상. 기타 폴더블 출시 이어질 전망. 애플은 OLED의 아이패드, 맥북 채용 이후 25년 폴더블 출시 예상
▶ Part 2: 반도체 - 메모리 투자 감축의 시대, 디스플레이 - New applications
[반도체]
- (현황) 재고 폭증 상황에서 현금 확보를 위한 마지막 밀어내기 경쟁 심화와 판가 하락 발생 중. 삼성전자는 형식적 감산에 그치며 업황 둔화를 유발 중
- (예상) 삼성은 3Q23 본격 감산과 설비투자 감소를 함께 진행. 이는 1) 치킨게임의 실질적 결과 (WDC-Kioxia 합병)가 도출되며, 2) 삼성 역시도 현금흐름에 어려움이 생기며, 3) 반도체 성능개선 고비용화가 부담되기 때문
- (이슈 체크) 다양한 기술 개발이 전개되는 가운데, 1) HBM와 차세대 후공정 등 신기술 도입이 본격화되고, 2) 미중간 반도체 위협 관련 우려는 사실상 고점을 지나는 중, 3) 대한민국 반도체 수출은 4Q23부터 성장 전환
[디스플레이]
- (LCD) TV 수요는 기나긴 하향 조정 이후 완만한 상승이 이어질 전망. 이는 3Q23까지 패널가 상승을 견인. 하지만 적자 축소 위한 판가 상승 이후 가파른 수익성 개선은 쉽지 않을 전망
- (OLED) 삼성-LG의 대형 OLED 협력구도 구체화 발생하겠으나 하이엔드 TV의 수요부진은 이어질 것. 이에 공급사들은 신규 응용처 중심의 수주형 사업구조로 신속히 변모 중. 이는 1) 모빌리티, 2) Near-eye (OLEDoS 등), 3) 폴더블 등이 해당. 결국 커머디티에서 벗어나 스페셜리스트 전략이 지속 추구되어야 하는 시점. 밸류체인의 경우 8세대 투자 모멘텀보다는 애플 XR 출시에 따른 수혜 여부가 더 중요할 전망
▶ Top Picks
삼성전자 (005930/Buy/TP 87,000원)
SK하이닉스 (000660/Buy/TP 132,000원)
자료: https://me2.kr/IIVdR
[통신/미디어/엔터 정지수] Strategy Idea: 2023년 하반기 전망 시리즈 12 통신/미디어/엔터(해설판): 기회는 밖에 있다
▶ Part I. 통신서비스
- 1H23 통신서비스 주가 수익률은 +1.3%로 KOSPI(+15.0%)를 하회
- 5G 가입자 및 실적 둔화 우려로 주가와 함께 다시 낮아진 외국인 지분율
- 2H23 통신업종은 비용 효율화에 따른 실적 개선 지속. 규제와 지배구조 관련 불확실성 해소로 센티멘트 개선 전망
- 성숙기에 접어든 통신 본업보다는 AI, 데이터센터, 부동산 등 비통신이 2H23 통신 업종 내 차별화 포인트
- 6월 정부의 통신 관련 규제가 논의되나, 주요 쟁점인 단통법 개정안이 통신사 마케팅비용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
- 광진구 첨단업무복합단지 사업 매출이 발생하는 KT의 실적 차별화 전망
▶ Part II. 미디어/콘텐츠
- 경기 둔화에 따른 광고 시장 위축으로 1H23 광고대행사 주가 부진. 2023년 국내 광고 시장 둔화(-0.6% YoY) 전망
- 국내 주요 방송/콘텐츠 주가는 수익성 부진 우려에 KOSPI 수익률 크게 하회
- 글로벌 OTT 시장 경쟁 심화로, Netflix, Disney+, Amazon은 전략적으로 한국 콘텐츠 수급을 확대할 전망
- 높은 수요 대비 제한된 콘텐츠 공급을 확대하기 위한 국내 스튜디오 시스템 정착 노력 지속
- 좁은 국내 시장을 벗어나 해외 현지 제작을 확대해 또 한 번 성장이 가능
- 2023년 국내 박스오피스 1.59조원(+37.2% YoY)으로 회복 전망
▶ Part III. 엔터테인먼트
- 1Q23 연이은 실적 서프라이즈에 1H23 주식 시장을 주도한 엔터 업종
- ’23년 4월 누적 앨범 판매량 3,117만장으로 전년 동기 대비 +78.4% 증가. 2022년 구보 판매량 756만장으로 전년 대비 +11.6% 성장
- 팬덤 없이 성공한 피프티 피프티 사례처럼 글로벌 Z세대를 관통하는 음악성과 마케팅 전략이 중요한 시기
- 소셜 미디어 이용량이 많은 미국 Z세대는 해외 음악에 관심이 많고, 다른 세대보다 80% 더 K-Pop을 즐겨 듣는 편
- JYP와 하이브가 연내 데뷔를 예고한 미국 현지 걸그룹 역시 이러한 관점에서 성공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
▶Top-picks
- KT(030200/Buy/TP 41,000원 유지)
- 에스엠(041510/Buy/TP 145,000원 유지)
자료: https://me2.kr/CFpk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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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https://me2.kr/FDUG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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