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지 연등 만드는 방법]
◈ 준비물
가. 연등살, 큰 것(15cm) 1개 작은 것(6cm) 3개 나. 풀, 풀붓, 풀칠대, 가위, 철사, 뺀치. ◈ 한지 연등 만드는 순서
◉ 작연 연등 가. 연등살은 아래위를 잘 살펴보고 맞춘다. ※ 세모면과 네모면이 엇갈리지 않도록 한다. 나. 철사를 적당한 길이로 연등살에 묶는다.
다. 한지에 풀을 칠해서 연등살 세모면을 붙인다.
※ 한지가 속으로 들어갈 때 한지가 구겨지지 않도록 가위집을 살짝 넣어주어서 겉이 팽팽하도록 붙이고 속살이 철사선과 일직선이 되도록 붙인다.
라. 세모면이 완전히 마른 다음 네모면을 붙인다.
※ 아래 윗면은 한지가 철사를 잘 감싸주도록 붙이며 칼집을 넣어서 울지 않도록 붙인다
마. 완전히 마른 다음 물풀을 만들어서 등 전체를 골고루 발라주어서 잘 말리면 된다.
◉ 큰 연등
가. 연등살을 아래 위를 잘 살펴보고 맞춘다. ※ 세모면과 네모면이 엇갈리지 않도록 한다. 나. 철사를 연등살에 묶는다.
다. 큰 등살 안에 작은 연등을 색상이 잘 어울리도록 집어 넣고 큰연등살에 잘 묶는다.
※ 작은 연등을 집어넣을 때는 큰 연등살의 세모 부분 중간의 네모칸에 작은 연등 네모면이 만나도록 하면 잘 들어간다. 묶을 때 큰등과도 붙지 않고 작은등끼리도 서로 붙지 않도록 조율을 해서 묶는다.
라. 한지가 얇으므로 연등살에 풀칠을 하고 세모면부터 세로로 붙이면서 넘겨지는 한지 부분은 칼집을 살짝 넣어서 한지가 팽팽하도록 철사와 일직선이 되게 붙인다. 마. 완전히 마른 다음 네모면을 붙인다. 아래 윗면은 역시 작은등과 마찬가지로 철사를 잘 감싸주면서 어느 면으로도 치우치지 않고 팽팽하도록 붙인다.
바. 완전히 마른 다음 문양을 붙인다. ※ 색동으로 다양한 아이디어를 내어서 연등에 어울리도록 아주 조심조심 붙여야 한다. 잘못하면 수고스럽게 만든 연등이 한순간에 미어져서 다 망칠수가 있다. (한지가 얇기 때문에..) 사. 완전히 마른 다음 물풀을 만들어서 아주 조심스럽게 전체적으로 발라주면 연등이 완성된다.
큰 연등 안에 색색의 작은 연등 3개가 들어가 있어서 은은하고 고풍스럽습니다.
※ 풀은 매일 쑤어서 써야 하며 오래 끓여야 한다. 풀의 농도가 아주 중요하다. 주루루 흐를 정도...ㅋㅋ (물을 타서 쓰면 절대 안 된다. 한지가 얇기 때문에 특히 작업하기 어렵다.)
|
|
첫댓글 감사합니다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