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교생활 부적응
학교생활 부적응이란 여러 가지 부적응 행동 특성들이 학교라는 생활영역에서 나타나는 것으로 개인의 욕구가 학교 내 환경과의 관계에서 수용 또는 충족되지 못함으로 인하여 갈등과 부적절한 행동을 보이는 것입니다.(김현주,2000)
다시 말하면, 개인이 학교 및 학급사회에서 적응해 나가는데 있어서 부적합한 행동을 보이는 것으로 학교의 교육적 가치, 규범 그리고 질서에 일치하는 타당한 행동을 못하거나, 대인관계나 사회적 환경에 대한 개인의 행동약식이 불균형 상태에 놓여지는 것을 말합니다.
>> 학교생활 부적응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
신성중(1995)은 학교생활 부적응을 개인이 학교 및 학교사회에서 적응해 나가는데 있어서 부적합한 행동을 보이는 것으로서 학교의 교육적 가치, 규범, 질서에 일치하는 타당한 행동을 못하거나 대인관계나 사회적 환경에 대한 개인의 행동양식이 불균형 상태에 놓여지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김연순(2001)은 중,고등학교를 다니고 있는 청소년이 개인적, 가정적, 학교적, 사회적 환경과의 갈등으로 인해 자신의 욕구를 해결하지 못하고 교칙위반, 폭력, 가출, 학습, 태만, 흡연, 약물 오남용, 금품갈치, 불량교우관계 등의 일탈 행동을 범하는 가운데 학교생활을 원활히 수행하지 못하는 상태를 학교생활 부적응이라 보았습니다.
이상과 같이 학교생활 부적응에 대한 정의를 종합해 볼 때 학교생활 부적응이란 개인이 학교와의 관계에서 부조화를 이루는 상태로서 개인의 욕구, 감정, 사상 등이 학교의 규범, 규준에 용납되지 못하여 학교 내에서 개인이 갈등과 부적절한 행동을 보이는 것입니다.
>> 학교생활 부적응을 보이는 원인
김동하(1992)는 외적인 요인(환경)과 내적인 요인(개체)으로 크게 구분할 수 있으며, 내적 요인으로 신체적 결함, 정서장애, 기능의 저하 등이 있고, 외적요인에는 가정환경, 학교환경, 지역사회환경 등이 포함되므로 부적응은 하나의 문제에서 발생되는 것이 아니고 여러 가지 요인의 결과라고 하였습니다.
Barbe(1983)는 부적응의 원인
첫째, 청소년의 능력과 환경의 욕구가 맞지 않는데서 오는 심리적 원인
둘째, 부적절한 양육방법과 사회문화적 영향에서 오는 정서적, 사회적 원인
셋째, 뇌손상이나 신체적 이상 등의 신체적 원인
Barbe는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인 면에서의 변화가 동시에 일어나는 청소년기에는 이러한 변화에 대처하는 능력이 부족할 뿐 아니라 사회적 자원도 발달되어 있지 못하여 상당수의 청소년들이 과중한 정신적인 스트레스와 정서적 불안정으로 고통을 겪게 되어 학교생활 부적응을 일으키게 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학교생활 부적응 행동을 유형화 시킨 연구에 의하면
학교생활 부적응의 유형을 학업과 관련된 유형, 약물 남용과 관련된 유형, 타인과 관련된 유형, 성과 관련된 유형 4가지로 분류하고 있습니다.(김성이,1997)
학업과 관련되 유형은 학습부진, 무단결석, 수업태도 불량, 잦은 지각으로 약물 남용과 관련된 유형은 흡연, 음주, 각성제 복용, 본드 등의 환각물질사용이며, 타인관련 유형은 반항, 기물 파손, 갈취, 도벽 등이며, 성과 관련된 융형은 이성교제, 성경험, 임신경험, 성폭행 및 성과 관련된 고민을 포함시켰습니다.
이경은(1998)은 위의 네 가지에 덧붙여 대인관계의 어려움, 지나친 정서적 불안감, 소외감, 시험이나 학교에 대한 공포 등의 정서와 관련된 유형을 포함시켰습니다.
>> 청소년의 학교생활 부적응의 영역
1) 교사와의 관계에서의 학교부적응
청소년 조사대상자의 약42%가 교사와의 관계에 불만족하였으며, 교사의 선입견 및 편견, 폭언 및 체벌, 무관심 등으로 교사와의 관계에서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천혜숙,1999)
이는 학교가 학생과 교사가 가장 활발하게 상호 작용하는 사회제도로서, 인간과 사회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교육에 대한 욕구와 권리를 다루는 사회적 장소와 기관으로서 역할을 다 하지 못하고 있음을 나타낸다고 합니다.(이성희,이경은, 1998)
2) 교우관계에서의 학교부적응
지지적이고 친밀한 친구관계를 형성 할 수 있는 청소년들은 대체로 심리적, 사회적으로 그리고 학업에서 그 성취도가 높아 전반적인 학교생활에 대해 즐겁다고 느끼는 경향이 있습니다.(박현선,1999)
그러나 친구 관계가 원만하지 못할 경우 우울이나 불안감을 경험하고 비행행동을 할 수도 있다고 밝혀지고 있습니다.(문형춘,1999)
3) 학습활동에서의 학교부적응
학습활동에 있어서 학교생활 적응 수준과 학업성적과의 관계에서 고교생의 경우, 학업성적이 높은 학생은 낮은 학생보다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고 있으며, 학업성적이 낮은 학생은 학교생활 적응에 문제가 있다고 하였습니다.(김연주,1996)
4) 학교생활에서의 학교부적응
학교 규칙 준수에서는 학교처벌 경험이 있는 중,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학교에 가기 싫었던 요인으로 학교규칙에 얽매이기 싫어서가 제일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정지인,1997) 또한, 중고생 53.5% 지난 한 달 동안 학교를 그만두고 싶다는 생각을 해 본 이유 중 학교교칙을 지키기 싫었다는 것이었습니다. 이는 학교규칙에 대한 거부감을 많이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조선일보,2001)
5) 이성관계에의 학교부적응
이성관계에서 청소년기에 이성에 대해 호기심을 가지며 동경하게 되는 것과 성충동을 가지며 성적 갈등으로 고민하게 되는 것은 당연하고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장인협 외, 1997)
이 시기에 이러한 갈등을 올바르게 해결하지 못하게 될 경우 사회와 학교에서 부적응 현상을 나타내게 됩니다. 전국의 중고생 1,500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의 결과 4.2%의 학생들이 이성친구와 성관계 경험이 있다고 보고하였습니다.(문화관광부,2000)
이와 같이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학교생활의 부적응을 겪고 있는 청소년들을 도와 줄 수 있는 방법으로는 가정에서 부모님들은 자녀들과 대화를 자주 하도록 해야 합니다. 자녀들이 학교에서 어떻게 지내는지, 스트레스 받은 일 즐거운 일에 관해 대화를 자주 나누어야 합니다.
교사들은 학생들에게 관심과 애정을 가지고 학생들의 문제에 관해 고민하고 상담해주는 역할을 해주어야 할 것입니다.
저희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는 교우문제, 학습문제, 적응문제로 인하여 힘들어하고 있을 여러분의 자녀 그리고 부모님을 위하여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자녀와의 올바른 소통방법 및 양육방법 자문과 자녀의 학교적응을 위한 자신감 회복, 자존감 상승, 사회적 기술 훈련 등의 도움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문헌출처: 청소년의 부모와의 의사소통, 자아존중감 및 행동문제가 학교생활 부적응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가정교육전공,손민경,2005
사진출처: 구글 재사용가능
작성자: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이윤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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