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LS 등 파생결합증권 투자시 다음 사항을 유의하세요.
①원금손실이 발생할 수 있는 상품
-ELS 등 파생결합증권은 원금손실이 발생할 수 있는 상품이므로 상품 판매직원이 “사실상 원금보장이 된다”라고 설명하더라도 원금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②예금자보호대상이 아니라는 사실
-ELS 등 파생결합증권은 예금자보호대상이 아니므로 발행사의 파산 등으로 채권자에게 지급할 돈이 부족하면 투자원금과 수익을 돌려받지 못하게 됩니다.
③손익발생조건과 기초자산에 대한 이해는 필수
-ELS 등 파생결합증권은 기초자산의 가격흐름에 따라 손익이 결정되는 만큼 손익발생 조건, 기초자산의 가격추이 등을 살펴보고 신중하게 투자해야 합니다.
④기초자산의 수가 많을수록, 제시수익률이 높을수록 더 위험
-기초자산의 수가 많을수록 상품의 제시수익률이 높지만 그만큼 수익발생 및 원금상환 조건이 많아져 손실위험이 높아지는 점을 이해하고 투자해야 합니다.
⑤손실이 발생하는 경우 손실규모가 크게 나타나는 특성
-파생결합증권은 이익으로 상환될 확률이 높도록 설계되어 있으나, 손실이 발생할 경우에는 손실규모가 커지는 꼬리위험(Tail Risk)이 있는 상품입니다.
⑥중도환매(상환)시 원금손실 위험
-파생결합증권 투자기간 중 중도상환을 신청할 경우, 해당시점에 산정되는 중도상환 가격에 따라 원금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⑦조기상환은 정해진 조건 충족 시에만 가능
-조기상환은 미리 정해진 조건을 충족해야만 가능하므로, 조기상환을 기대하고 단기 필요자금을 투자하기보다 만기를 기준으로 여유자금을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⑧기초자산의 가격회복기간 한정
-파생결합증권은 만기가 정해진 상품으로 기초자산 가격이 손실발생 조건 수준으로 하락하고 기간 내 기초자산 가격이 회복되지 못 하면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⑨은행 등에서 판매하는 ELTㆍELF도 예금이 아님
-은행・보험사 등에서 판매하는 ELT(주가연계신탁) 및 ELF(주가연계펀드) 등도 ELS에 투자하는 것과 같은 위험을 가지므로 예금으로 알고 투자하는 것은 금물입니다.
⑩여유자금으로 자기책임하에 투자성향에 맞는 상품에 투자할 필요
-파생결합증권은 원금손실 위험이 있어 위험성이 높은 투자상품이므로 반드시 상품에 대하여 충분히 이해하고 본인 책임하에 신중히 투자해야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