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분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 | |
스포츠용 의류 | 72.8 | 76.7 | 81.4 | 88.8 | 100.5 | 116.2 | |
기능성 의류 | 23 | 24.4 | 26.3 | 29.2 | 33.5 | 39.3 | |
아웃도어 의류 | 11.7 | 12.7 | 13.6 | 14.9 | 17 | 19.9 | |
SI(Sports-Inspired)* 의류 | 38 | 39.6 | 41.4 | 44.7 | 50 | 57 | |
스포츠용 신발류 | 61.9 | 71.6 | 85.5 | 101.6 | 121 | 148.6 | |
기능성 신발 | 19.9 | 23.4 | 28.2 | 33.8 | 41.1 | 51.1 | |
아웃도어 신발 | 4.9 | 5.7 | 6.5 | 7.3 | 8.4 | 10 | |
SI(Sports-Inspired)* 신발 | 37 | 42.5 | 50.9 | 60.6 | 71.6 | 87.5 | |
스포츠웨어 전체 | 134.7 | 148.3 | 166.9 | 190.4 | 221.5 | 264.8 |
자료: 유로모니터(Euromonitor)
2013~2018년 중국 스포츠웨어 매출액 증감률
(단위: %)
구분 | 2017/18 | 연평균 증감률 | 총 증감률 | |
스포츠용 의류 | 15.6 | 9.8 | 59.6 | |
기능성 의류 | 17.3 | 11.3 | 70.7 | |
아웃도어 의류 | 16.8 | 11.1 | 69.3 | |
SI(Sports-Inspired) 의류 | 14 | 8.4 | 49.9 | |
스포츠용 신발류 | 22.8 | 19.1 | 140.1 | |
기능성 신발 | 24.3 | 20.7 | 156.2 | |
아웃도어 신발 | 19.6 | 15.2 | 103.3 | |
SI(Sports-Inspired) 신발 | 22.3 | 18.8 | 136.3 | |
스포츠웨어 전체 | 19.5 | 14.5 | 96.6 |
자료: 유로모니터(Euromonitor)
□ 경쟁동향
ㅇ 중국 스포츠웨어 시장 주요 브랜드별 판매현황
- 매출액 기준 중국 스포츠웨어 브랜드별 시장점유율 TOP3는 아디다스(adidas), 나이키(Nike), 安踏(Anta)로 상위 3개 브랜드의 시장점유율이 전체의 44.6%를 차지함.
- 스케처스(Skechers)와 휠라(Fila) 브랜드의 매출액 기준 시장 점유율이 비교적 큰 증가폭을 보임.
중국 TOP10 스포츠웨어 브랜드 시장점유율(매출액 기준)
브랜드 | 기업명 | 2015 | 2016 | 2017 | 2018 |
adidas | adidas Sports (China) Ltd | 14.2 | 14.9 | 16.9 | 17.8 |
Nike | Nike (China) Inc | 14.3 | 15.5 | 16.7 | 17.5 |
Anta | Anta (China) Co Ltd | 8.2 | 8.2 | 8.4 | 9.1 |
Li Ning | Li Ning Co Ltd | 6.5 | 6.3 | 5.9 | 5.8 |
Skechers | Skechers China Ltd | 2.1 | 3.4 | 4.5 | 5.7 |
Xtep | Xtep International Holdings Ltd | 6.2 | 5.5 | 4.4 | 4.6 |
Fila | Anta (China) Co Ltd | 2 | 2.2 | 2.4 | 3.7 |
361 Degrees | 361 Degrees International Ltd | 4.5 | 4.4 | 3.9 | 3.4 |
New Balance | New Balance Trading (China) Co Ltd | 3.9 | 4 | 3.3 | 2.6 |
Convers | Nike (China) Inc | 2.4 | 2.3 | 2.3 | 2.1 |
자료: 유로모니터(Euromonitor)
2018년 TOP10 중국 스포츠웨어 브랜드 시장점유율(매출액 기준)
자료: 유로모니터(Euromonitor)
□ 수입동향
ㅇ 중국 스포츠용 의류(HS Code: 6211) 수입동향
- 최근 3년간 중국 스포츠 의류 수입액은 매년 증가세를 기록하고 있는 가운데 2018년 수입액은 전년대비 21.1% 증가한 2억9299만 달러를 기록함.
- 중국 스포츠용 의류 최대 수입국은 베트남으로 최근 3년 연속 1위를 차지함. 2018년 기준 상위 3개 수입대상국은 베트남, 이탈리아, 인도네시아로, 전체 수입의 약 40.7%를 차지함.
- 중국 스포츠용 의류의 대한 수입액은 3년간 300만 달러 선을 유지하며 소폭 증가하는 양상을 보임.
중국 스포츠용 의류 수입동향(HS Code: 6211 기준)
(단위: 천 달러, %)
2016년 | 2017년 | 2018년 | |||||||
순위 | 국가 | 수입 금액 | 증감률 | 국가 | 수입 금액 | 증감률 | 국가 | 수입 금액 | 증감률 |
총계 | 215,963 | 9.1 | - | 241,864 | 12 | - | 292,993 | 21.1 | |
1 | 베트남 | 36,183 | 13.3 | 베트남 | 46,799 | 29.3 | 베트남 | 74,675 | 59.6 |
2 | 북한 | 41,532 | -29.9 | 이탈리아 | 22,044 | -1.5 | 이탈리아 | 30,524 | 38.5 |
3 | 이탈리아 | 22,370 | 11.2 | 인도 | 15,601 | 3.4 | 인도네시아 | 14,025 | 14 |
4 | 인도 | 15,085 | 43.2 | 모로코 | 14,458 | 31.2 | 프랑스 | 16,408 | 25.2 |
5 | 모로코 | 11,021 | 64.8 | 터키 | 11,039 | 50 | 인도 | 21,228 | 36.1 |
6 | 프랑스 | 9,276 | 66.5 | 프랑스 | 13,110 | 41.3 | 방글라데시 | 6,295 | -3.3 |
7 | 인도네시아 | 14,713 | 65 | 인도네시아 | 12,305 | -16.4 | 터키 | 19,775 | 79.1 |
8 | 터키 | 7,359 | 29.5 | 캄보디아 | 4,846 | 58.6 | 루마니아 | 5,935 | 4.3 |
9 | 방글라데시 | 6,003 | 46 | 포르투갈 | 4,659 | 20.6 | 모로코 | 19,858 | 37.3 |
10 | 루마니아 | 3,070 | 24.5 | 방글라데시 | 6,509 | 8.4 | 태국 | 4,076 | 99 |
- | - | - | - | - | - | - | - | - | - |
- | 한국 | 3,204 | 0.1 | 한국 | 3,470 | 8.3 | 한국 | 3,480 | 0.3 |
자료: 한국무역협회
ㅇ 중국 스포츠용 신발류(HS Code: 6404.11) 수입동향
- 2018년 중국 스포츠용 신발류 수입액은 전년대비 23.2% 증가한 1억5619만 달러를 기록함.
- 2017년 중국 스포츠용 신발류의 대한국 수입액은 34만 달러로 전체 수입국가 중 8위에 머물렀으나 2018년 수입액의 경우 전년대비 185% 증가한 97만 달러를 기록해 4위에 오름.
중국 스포츠용 신발류 수입동향(HS Code: 6404.11 기준)
(단위: 천 달러, %)
2016년 | 2017년 | 2018년 | |||||||
순위 | 국가 | 수입 금액 | 증감률 | 국가 | 수입 금액 | 증감률 | 국가 | 수입 금액 | 증감률 |
총계 | 86,384 | 137.8 | - | 126,778 | 46.8 | - | 156,195 | 23.2 | |
1 | 인도네시아 | 43,464 | 244.9 | 베트남 | 42,439 | 25 | 베트남 | 64,491 | 52 |
2 | 베트남 | 33,961 | 96.7 | 인도네시아 | 68,359 | 57.3 | 인도네시아 | 60,599 | -11.4 |
3 | 아르헨티나 | 0 | 0 | 미국 | 1,695 | -65.1 | 미국 | 8,050 | 375 |
4 | 미국 | 4,858 | 5,220.10 | 독일 | 680 | 52.5 | 한국 | 970 | 185.4 |
5 | 독일 | 446 | 2,658.60 | 캄보디아 | 166 | 0.6 | 홍콩 | 786 | 23,223.40 |
6 | 이탈리아 | 375 | -71.7 | 미얀마 | 274 | 75 | 이탈리아 | 1,031 | 66.3 |
7 | 포르투갈 | 36 | -55.1 | 이탈리아 | 620 | 65.3 | 독일 | 1,955 | 187.4 |
8 | 한국 | 348 | -34.6 | 한국 | 340 | -2.4 | 캄보디아 | 1,855 | 1,017.20 |
9 | 미얀마 | 157 | 0 | 홍콩 | 3 | -95.6 | 호주 | 538 | 927,486.20 |
10 | 루마니아 | 23 | 44.2 | 호주 | 0 | -92.2 | 일본 | 487 | 659.9 |
자료: 한국무역협회
□ 유통구조
ㅇ 온라인을 통한 스포츠웨어 판매 점유율 가속화
- 2013년 기준 중국 스포츠웨어의 88.4%가 오프라인으로 유통됐던 반면, 온라인을 통한 유통은 11.6%에 불과함. 그러나 온라인 유통 비중이 지속 증가해 2018년에는 전체의 36.7%에 달하는 스포츠웨어가 온라인을 통해 유통됨.
- 전반적으로 감소세를 보이는 오프라인 유통 채널 가운데 의류 및 운동화 전문매장을 통한 유통은 2013년 5.5%에서 2018년 6.1%로 소폭 증가함.
스포츠웨어 유통 구조별 점유율(매출액 기준)
(단위: %)
구분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 | |
오프라인 | 88.4 | 82.8 | 77.4 | 72.3 | 68 | 63.3 | |
대형슈퍼마켓 | 7.1 | 6.8 | 6.4 | 5.9 | 5.4 | 4.9 | |
의류 및 운동화 전문매장 | 5.5 | 5.8 | 5.9 | 6 | 6.1 | 6.1 | |
스포츠레저용품 전문매장 | 50 | 48.8 | 47.4 | 45.9 | 44.4 | 42.5 | |
백화점 | 21.2 | 18.4 | 15.7 | 13.3 | 11.3 | 9.3 | |
기타 잡화점 | 4.6 | 3.1 | 2 | 1.2 | 0.8 | 0.5 | |
온라인 | 11.6 | 17.2 | 22.6 | 27.7 | 32 | 36.7 |
자료: 유로모니터(Euromonitor)
□ 전망 및 시사점
ㅇ 중국 스포츠웨어 시장 전망 밝음.
- 최근 몇 년간 중국 정부는 스포츠산업 장려정책을 잇달아 발표함. 스포츠 산업의 발전은 스포츠 인구 증가와 더불어 스포츠웨어산업 발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됨.
- 중국 산업정보망(中国产业信息网)에 따르면 중국 내 스포츠인구 수는 최근 4년간 꾸준히 증가해 2018년 4억2400만 명을 기록함. 연간 마라톤 개최 수 역시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음. 2014년 51회에 그쳤던 중국 연간 마라톤 개최 수는 2018년 1072회를 기록했으며 마라톤 참가 인구 역시 2014년 90만 명에서 2018년 530만 명으로 급격히 증가함.
중국 주요 스포츠산업 장려정책
정책 명칭 | |
《피트니스레저산업 발전 가속화에 관한 지도의견》 | 《아이스 스포츠 발전계획(2016~2025)》 |
《关于加快发展健身休闲产业的指导意见》 | 《冰雪运动发展规划(2016~2025年)》 |
《중국 축구 중장기 발전계획(2016~2050년)》 | 《"건강한 중국2030" 계획요강》 |
《中国足球中长期发展规划(2016~2050年)》 | 《“健康中国2030”规划纲要》 |
《전 국민 건강계획(2016~2020년)》 | 《스포츠레저 특별지역(小镇) 건설추진에 관한 통지》 |
《全民健身计划(2016~2020年)》 | 《关于推动运动休闲特色小镇建设工作的通知》 |
《스포츠산업 육성을 통한 스포츠 소비촉진에 관한 의견》 《关于加快发展体育产业促进体育消费的若干意见》 | 《사회역량 지지를 위한 마라톤 개최, |
자전거 대회 등 대규모 참여경기 행동방안》 | |
《支持社会力量举办马拉松, 自行车等大型群众性体育赛事行动方案》 | |
《스포츠산업 발전 13.5 계획》 《体育产业发展“十三五”规划》 | 《자전거 스포츠산업 발전계획》 |
《自行车运动产业发展规划》 | |
《아웃도어 스포츠산업 발전계획》 | 《펜싱 스포츠산업 발전계획》 |
《山地户外运动产业发展规划》 | 《击剑运动产业发展规划》 |
《수상 스포츠산업 발전계획》 | 《마라톤 스포츠산업 발전계획》 |
《水上运动产业发展规划》 | 《马拉松运动产业发展规划》 |
자료: 첸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ㅇ '애슬레저 룩*(Athleisure Look)' 꾸준한 인기
- 일상복으로 어색하지 않으면서 운동복처럼 편하고 활동성이 좋은 애슬레저 룩이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음. '2018 바이두 스포츠웨어 시장보고(百度运动服饰行业报告)'에 따르면, 2018년 바이두(百度)를 통한 '트레이닝 팬츠에 어울릴만한 상의'와 같은 애슬레저 룩 연출을 위한 관련 검색어 검색빈도는 전년대비 113% 증가함.
- 글로벌 스포츠웨어 시장을 선도하는 나이키(Nike), 아디다스(adidas), 언더아머(Under Armour) 등 다수 글로벌 브랜드 역시 평상시에도 활용 가능한 스포츠웨어 제품 출시 빈도를 높이고 있으며, 중국 소비자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음.
주*: 애슬레저 룩(Athleisure Look): 운동(Athletic)과 레저(Leisure)의 합성어로 운동복이나 스포츠 잡화를 일상적인 패션 아이템으로 활용하는 것을 뜻하는 신조어
ㅇ Back to the 1990’s, 계속해서 부는 뉴트로(Newtro) 열풍
- 현재 다수의 글로벌 스포츠웨어 브랜드가 복고 스타일의 올드 스쿨(Old-School) 신제품을 지속 출시하고 있음. 1990년대 스타일을 현대적인 감성으로 재구성해 출시한 뉴트로(Newtro) 신제품은 2018년부터 중국 소비자들에게 꾸준히 사랑받고 있음.
- 2018년 아디다스(adidas)는 1990년대 후반 출시됐던 Falcon Dorf에서 영감을 받아 새롭게 디자인한 신제품 YUNG-1을 출시했으며, 휠라(Fila) 또한 20년 전 선보였던 디자인을 재구성해 출시한 디스럽터(Disruptor) 시리즈로 많은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음. 선전(深圳)시 내 휠라(Fila) 매장 관계자 인터뷰에 의하면, 2018년부터 老爹鞋(Dad Shoes, Ugly Shoes) 계열의 운동화 제품을 찾는 소비자들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올해도 해당 스타일의 스포츠 신발류 제품의 수요가 높을 것이라고 언급함.
자료: 유로모니터(Euromonitor), 한국무역협회, 艾媒咨询(iiMedia Research), 盛世华研(Shengshihuayan), 2018 百度运动服饰行业报告, 국신증권(国信证券), 첸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중국산업정보망(中国产业信息网), 바이두(百度), 각 브랜드 공식 홈페이지, KOTRA 선전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