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국민이 공유하는 불안한 기억이 있다. 외환위기 트라우마다. 외환보유액이 39억달러까지 줄어 국제통화기금(IMF) 구제금융을 받아야 했던 1997년 아시아 외환위기와 달리 자금 유출에 시달리며 한미 통화스와프로 위기를 막았던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의 기억은 국민에게 트라우마로 남았다. 환율 급등은 위기의 신호였고 외화 유출은 경제와 금융시장을 뒤흔들었다. 그동안 '환방파제'인 외환보유액을 늘리는 데 매진한 이유다.
불안을 동력 삼아 늘린 한국의 외환보유액은 상당한 수준이다. 정점이었던 2021년 10월(4692억 1000만 달러) 이후에는 다소 줄었지만 지난해 11월 외환보유액은 4153억 9000만 달러다. 세계에서 9번째로 많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또다시 외환위기의 우려가 강해지고 있다.
비상계엄 이후 대통령과 대통령 대행에 대한 탄핵소추 등 정국 혼란이 계속되면서 환율이 급등했다. 정부와 당국이 환율 상승 저지를 위해 시장 개입을 한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외환보유액이 급격히 줄었다는 관측이 불안을 가중시키고 있다. 심리적 마지노선으로 여겨지는 외환보유액 4000억 달러 밑으로 떨어지지 않을까 경계 모드다.
적정 외환보유액을 둘러싼 의견은 다양하다. 과거에는 3개월분의 수입액을 지불할 수 있는 수준이면 적정하다고 생각되었다. 자본거래가 늘어남에 따라 3개월치 경상수입액에 유동외채(만기 1년 이내 외채)까지 보유해야 좋은 수준으로 판단됐다. 국제결제은행(BIS) 기준은 가장 엄격하다. 거주자 외화예금에 외국인 증권투자액의 30%까지 포함시키기 때문에 요구되는 외환보유액은 훨씬 높아진다. 대충 계산해도 6000억 달러가 넘는다.
2022년에 한국은 97% 수준으로 기준을 밑돌았다. 다만 이 기준은 신흥국에 적용하는 정량평가다. IMF는 2023년 7월부터 한국을 성숙한 시장에 적용하는 정성평가 대상에 포함시켰다.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는 "한국도 정성평가 대상인 만큼 정량평가를 바탕으로 외환보유액이 부족하다는 말은 하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물론 외환위기를 막을 수 있는 '실탄'이 충분히 있다면 든든하다. 그런데 방파제를 마냥 높이 쌓으면 되는 것은 아니다. 많을수록 좋다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외환보유액은 외화자산을 사서 늘리는 것이다. 외국환평형기금채권과 통화안정증권을 발행해 자금을 조달해야 한다. 외환보유액이 늘어난다는 것은 정부와 한은이 지불하는 채권의 이자가 늘어난다는 것이다. 반면 운용수익은 이자에 못 미칠 가능성이 높다. 안정성과 유동성 확보를 위해 상대적으로 수익성이 낮은 자산에 투자하기 때문이다. 비싸게 빌리고 싼 투자처에 두는 국가적·사회적 비용을 감수하게 된다.
거센 파도에 버티는 튼튼한 방파제를 쌓는 것은 중요하다. 사회적 비용을 감수할 충분한 이유가 된다. 그러나 현재 외환보유고라는 방파제를 위협하고 있는 것은 바깥에서 밀려오는 파도보다 국내에서 생긴 거센 파도다. 민주주의의 근간을 흔드는 충격 그 자체였던 비상계엄으로 외환보유액의 상당한 감소가 불가피했다. 완력을 구사하듯 진행된 야당 주도의 한덕수 대통령대행에 대한 탄핵소추는 금융위기 이후 가장 심각한 수준의 환율 상승을 불러와 외환보유액을 줄였다.
집권이란 말을 붙이기도 민망한 여당과 수권정당으로서의 책임감도 보이지 않는 야당의 정치공학적 계산으로 외환보유액은 줄어 실제 위기를 막는 데 사용돼야 할 실탄을 날렸다. 과장해서 말하면 정쟁에 몰두하는 정치가 외환위기를 부르고 있다. 정치는 민생을 지탱하면서 국가를 경영하는 것이다. 경제의 어원인 세상을 잘 다스려 백성을 구하겠다는 경제제민이 정치의 요체지만 정치가 경제를 볼모로 삼아 위기를 증폭시키고 있다.
이창용 총재는 "경제만큼은 정치 프로세스와 분리돼 간다는 우리의 논리와 현실을 보여주는 것이, 특히 여야정이 협의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헌법재판관 2명의 임명과 관련해 최상목 대통령 권한대행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여야가 압박하는 가운데 한 작심 발언이다. 국익과 민생을 잊고 정쟁에 몰두하면 외환보유고라는 방파제는 순식간에 모래성이 될지도 모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