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십니가, 신영 자동차 문용권입니다.
2Q23 Tesla Quick Review 보내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2Q23 Tesla 실적
* 컨센 대비, 매출 부합, GPM 하회, 조정EPS 상회
* 주가는 시간외 약 -3.9% 하락 중 (한국 시간 7/20 07:31 기준)
* Dojo 컴퓨터 생산, 다른 완성차 업체에 대한 FSD 공급 가능성 등 긍정적
* 반면 3Q23 생산 감소 가능성, 업계 최고 수준의 영업이익률 목표 삭제는 단기적으로 시장에서 우려 요인으로 볼 수 있는 점
* 매출 부합(컨센 대비+1.8%), 매출총이익률 18.2% 기록하며 하회(컨센 18.6%) 조정EPS 상회 (컨센 대비 +11%)
* 영업이익률 9.6%(YoY-4.9%p, QoQ-1.8%p), 영업이익 $24억(YoY-3%, QoQ-10%)에 그치며 4Q19 이후 첫 YoY 감익 기록
* 판매 증가에 힘입어 역대 최대 분기 매출 신기록 경신했으나, 가격 인하 및 R&D 확대, 4680 셀 램프업 비용, 비우호적 환율 효과에 따라 영업이익률은 1Q22 이후 처음으로 10% 하회
* 아울러 수익성 가이던스 부분에서 "업계 최고 수준의 영업이익률 유지" 삭제
* IRA 크레딧과 원재료 비용 하락에 따라 대당 비용은 감소 & 알루미윰 등 원재료 부담 완화 중인데 리튬 비용이 가장 의미있게 개선 중
* 전체 매출 $249억(YoY+47%, QoQ+7%)
* 차량 매출 $213억(YoY+47%, QoQ+7%)
* 생산 YoY+86%, QoQ+9% (★공장 업그레이드로 3Q23 생산 소폭 감소할 수 있다고 밝힘)
* 고객 인도 YoY+83%, QoQ+10%
* ASP: 1Q23에 이어 2Q23까지 2개 분기 연속 YoY 하락 (YoY-19%, QoQ-3% 추정)
* 판매 증가에 힘입어 역대 최대 분기 매출 신기록 경신했으나, 가격 인하 및 R&D 확대에 따라 영업이익률은 1Q22 이후 처음으로 10% 하회
* 차량 매출총이익: 1Q23에 이어 2Q23에도 밝히지 않음 (★ 단, 크레딧 제외한 차량사업부 GPM은 1Q23 19% 수준, 2Q23 18% 수준(약 YoY-8%p) 으로 추정됨)
▶️볼륨 가이던스
* (유지) 2021년 초 제시한 CAGR +50%
* Musk는 Tesla에 대한 자신감 피력하며, 향후 5~10배 성장할 것이라고 밝힘
* (유지) 2023년 약 180만대 수준
* (신규) Musk는 3Q23 생산은 하계 공장 업그레이드 일정으로 인해 소폭 감수할 수 있다고 밝힘
* 공장 업그레이드에 에 따른 생산 차질 규모와 이에 따른 수익성 영향은 아직 구체적으로 알 수 없다고 덧붙임
* 자율주행 & 로봇택시가 다른 차원의 볼륨 성장 견인할 것
▶️ 재고 일수
* 2Q23 16일 (YoY+12일, QoQ+1일)
* 2Q20(17일) 이후 최고 재고 일수
▶️수익성 가이던스
* (유지) 제조원가 개선 지속 & AI, S/W 확대를 통한 H/W 수익성 개선 (유지)
* (신규) 업계 최고 수준의 수익성 가이던스 내용은 2Q23 삭제
* 경제 상황, 금리 및 소비 심리는 Tesla가 통제할 수 없는 영역이며, 이에 수요와 공급의 균형을 맞춰야 함
* Musk는 차량사업부 GPM은 단기적으로 변동성을 보일 수 있고, 통제가 안될 수 있지만 장기적 관점에서 큰 의미 없다며 Autonomy 등 더 큰 가치로 주주들에게 화답할 것이라고 밝힘
* Tesla가 현재 막대한 자금을 투자하고 있는 신기술, 포트폴리오의 잠재 성장성이 어마어마하다고 강조
* Musk는 Autonomy 잠재성과 파급력을 고려했을 때 수익성을 일부 손실보는 것도 합리적인 결정일 수 있다고 평
* Musk는 Tesla 관련 분석에 대해서는 ARK Invest가 최고라며, 참고하라고 언급
▶️2Q23말 자동차 & 배터리 생산 능력 & 신차 관련
* 글로벌 생산능력: 연 202.5만대(QoQ+1.3%)
* 베를린 37.5만대(QoQ+7%): 처음으로 Model Y 스탠다드 생산 개시
* 그외 공장 생산능력은 기존과 동일
* Texas 공장 4680 셀 생산은 2Q23 QoQ+80% 증가
* 4680 셀 비용은 25% 감소 & 수율도 의미있게 개선 중으로 추가 향상 노력 중
* Cybertruck은 출시를 위한 최종 인증작업 진행 중으로 Cybertruck 양산 확대에 따라 4680 셀 프로그램도 상당히 양호한 수준가지 진행될 것
* Musk는 Cybertruck 주문량, 세부 스펙은 밝히지 않았으나 수요는 매우 강하며, 23년 말 인도 & 2024년 본격 양산 전망 (1Q23과 동일, 유지)
* 건전한 재무를 유지함과 동시에 최대한 많은 차량을 판매하기 위해 노력 중
* 메가 캐스팅 공법하면 차량 보수 작업이 훨씬 빠르고, 비용 절감을 기대 & 다른 완성차 업체들 따라하기 시작
▶️AI & S/W & FSD & Optimus 관련
* 전체 R&D $9.43억 역대 분기 최대치(YoY+41%, QoQ+22%) 기록 & AI 개발 선두주자 될 것이라고 밝힘
* 자율주행 구현을 위한 4개의 축은 방대한 리얼월드 데이터셋, 뉴럴 넷 트레이닝, 차량 H/W, 그리고 S/W. Tesla는 이 4가지를 내재화 중
* Tesla는 다른 경쟁 업체들의 합산 데이터보다 더 많은 데이터를 수집 & 보유 중이며, 이를 자율주행 기술 강점으로 밝힘
* (신규) 23년 7월 23일, Dojo 트레이닝 컴퓨터 생산과 함께 기존 대비 더 빠르고, 비용이 적게 들어가는 뉴럴 넷 트레이닝 개시
* (신규) Dojo 컴퓨터 비용은 밝히지 않았으나, 2024년 슈퍼컴퓨터 관련 $10억 달러 이상 연구개발비와 CAPEX 투자 할 가능성 크다고 밝힘
* (신규) Tesla의 컴퓨팅 파워는 2024년 1월, 글로벌 Top 5 진입 & 2024년 10월 100 Exa-flops 예상
* 2Q23 누계 FSD 베타 프로그램 주행거리 3억 마일까지 증가 (★1Q23 누계 1.5억 마일 이상)
* Musk는 Tesla 충전방식(NACS)을 다양한 완성차 업체가 채택하는 것 처럼, FSD가 향후 다른 완성차 업체가 사용할 수 있을 것이며, 이미 논의가 진행 중이라고 밝힘
* Musk는 과거 자신의 전망이 틀린것처럼, 이번에도 틀릴 수 있지만 FSD가 23년 말까지 인간의 운전 능력으 뛰어 넘을 것이라고 언급
* Musk는 FSD Non-Beta 출시 시점에 대해서 밝히지 않았으나, 가격이 매우 저렴하다고 밝힘
* Optimus 생산은 쉽지 않음. Tesla가 원하는 액츄에이터를 공급해 줄 업체도 없음
* 단, Optimus를 향후 Tesla 공장에서 활용할 것이며, 2024년에 매우 유용할 것이라 밝히며, Musk는 뉴럴링크와 Optimus 기술을 융합하여 사람의 손상된 신체 부분에 적용하는 가능성도 시사
*** 본 정보는 투자 참고용 자료로서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며, 어떠한 경우에도 법적 책임소재에 대한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