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파키스탄 (해체용) 선박 및 해상구조물 시장동향 | |||||||||||||||||||||||||||||||||||||||||||||||||||||||||||||||||||||||||||||||||||||||||||||||||||||||||||||||||||||||||||||||||||||||||||||||||||||||||||||||||||||||||||
---|---|---|---|---|---|---|---|---|---|---|---|---|---|---|---|---|---|---|---|---|---|---|---|---|---|---|---|---|---|---|---|---|---|---|---|---|---|---|---|---|---|---|---|---|---|---|---|---|---|---|---|---|---|---|---|---|---|---|---|---|---|---|---|---|---|---|---|---|---|---|---|---|---|---|---|---|---|---|---|---|---|---|---|---|---|---|---|---|---|---|---|---|---|---|---|---|---|---|---|---|---|---|---|---|---|---|---|---|---|---|---|---|---|---|---|---|---|---|---|---|---|---|---|---|---|---|---|---|---|---|---|---|---|---|---|---|---|---|---|---|---|---|---|---|---|---|---|---|---|---|---|---|---|---|---|---|---|---|---|---|---|---|---|---|---|---|---|---|---|---|---|---|
게시일 | 2015-02-27 | 국가 | 파키스탄 | 작성자 | 주영도(카라치무역관) | |||||||||||||||||||||||||||||||||||||||||||||||||||||||||||||||||||||||||||||||||||||||||||||||||||||||||||||||||||||||||||||||||||||||||||||||||||||||||||||||||||||||
품목 | 선박과 그 밖의 물에 뜨는 구조물(해체용으로 한정한다) | |||||||||||||||||||||||||||||||||||||||||||||||||||||||||||||||||||||||||||||||||||||||||||||||||||||||||||||||||||||||||||||||||||||||||||||||||||||||||||||||||||||||||||
품목코드 | 890800 | |||||||||||||||||||||||||||||||||||||||||||||||||||||||||||||||||||||||||||||||||||||||||||||||||||||||||||||||||||||||||||||||||||||||||||||||||||||||||||||||||||||||||||
1. 시장동향
□ 시장규모 및 전망
○ 시장규모 - 파키스탄의 선박 및 해상구조물(VESSELS & F-STRU FOR BREAKING UP, HSCODE:890800) 시장규모(현지생산/판매 및 수입액 포함)는 2013년 기준 7억4,703만 달러로 전년 대비 약 108% 증가함.
(단위: US$ 천,%)
자료원: 파키스탄 통계청
○ 시장전망 - 수요 증대 예상 요인: 파키스탄은, 인도, 방글라데시와 더불어 글로벌 선박 해체 시장의 선도적인 국가임. 상기 3개 국가가 세계 중고 선박 해체 시장의 71%를 차지하고 있음. 최근발표에 의하면 파키스탄 정부는 선박해체시장을 더 키울 계획을 가지고 있음. - 종합의견: 선박해체시장이 커질수록 중고 선박에 대한 수요는 증대할 것임. 파키스탄 내 다양한 산업 부문에서 해체된 선박에서 나오는 강철에 대한 수요가 많기 때문에 선박해체산업이 성장할 것으로 보임. 또한, 선박해체산업에 수많은 숙련공들이 종사하고 있어 인적자원도 탄탄하며 확보하고 있는 선박도 많음.
□ 소비자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선박해체업체
○ 소비자 구매동기: 중고 선박을 해체하여 생산된 강철을 다양한 산업부문에 재판매
□ 제품 트렌드
○ 한국과 일본의 중고 선박 인기가 높음. 가격 및 품질 면에서 현지 업체들을 가장 만족시키고 있음.
○ 선박 해체 시 생산되는 강철은 기계설비 공장, 건축자재 등으로 재가공될 수 있기 때문에 건설부문, 전력부문 등에서 수요가 있음.
□ 해당 산업 관련 정부 정책
○ 파키스탄 정부는 중고선박 등 수입 시 별다른 제한을 두고 있지 않음.
2. 수입동향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동향
(단위: US$ 천, %)
자료원: Federal Bureau of Statistics
□ 최근 3년간 상위 10개국의 수입통계(한국수입통계 포함)
파키스탄/선박및해상구조물(해체용) 주요 수입국 현황 (HSCODE 890800기준)
(단위: US$ 천, %)
자료원: Federal Bureau of Statistics
□ 수입관세 및 관련 제도
○ 조세율: 관세 0%, GST(판매세) 17%, Wht 5%
○ 통관 시 유의사항: 통관 지연 가능성 (통상 7일~10일)
○ 필수 인증 현황: 없음.
3. 유통구조
□ 주요 유통채널
○ 선박소유주 → 에이전트, 협회 → 선박해체업체
4. 경쟁동향
□ 경쟁제품 현황: 중고 선박이기 때문에 일본, 한국 등 각 국가별로 수입하고 있음.
□ 한국제품에 대한 현지 인지도 및 선호 브랜드 현황
○ 한국제품 현지 인지도: 높음.
○ 선호 브랜드: 일본 및 한국 중고 선박
5. 효과적인 시장 진출 전략
□ 타깃 고객층
○ 타깃 고객층: 선박해체 관련 에이젼트, 선박해체업체
○ 타깃 사유: 중고선박은 선박해체업체만이 할 수 있고 카라치에 선박해체관련 시설이 완비되어있음.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시 고려사항
○ 바이어 특성: 가격경쟁력 중시
○ 현지 바이어 구매상담 시 우선 고려사항 - 파키스탄 선박해체협회에서 적격 에이전트 및 선박해체업체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파키스탄 업체는 일본 선박 및 한국 선박을 선호하는 반면, 가격 경쟁력도 필수적임.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