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반 nevus - 정의
모반(Nevus)을 우리말로 표현할 때 가장 적합한 용어는 점입니다. 모반은 라틴어에서 유래된 말로서 선천적 혹은 유전적이라는 뜻을 나타내며, 좁은 의미로는 우리 얼굴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검거나 갈색의 반점입니다. 하지만 넓은 의미의 모반은 까만 점 외에도 붉은 점, 푸른 점, 흰 점뿐 아니라 피부의 표피, 진피 혹은 피부부속기관의 기형으로 생기게 되는 모든 점을 포함합니다. 표피에서 유래된 모반으로는 표피모반(epidermal nevus)이 있으며 진피와 혈관에서 유래된 모반으로는 표재지방종모반(nevus lipomatosus superficialis), 불꽃 모반(nevus flammeus) 등이 있습니다. 피부 부속기관에서 유래된 모반에는 피지선모반(nevus sebaceous), 면포모반(nevus comedonicus)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흔히 말하는 모반이란 색소성 모반을 말하여 이것은 일종의 피부 양성 종양으로 분류합니다. 조직검사하여 현미경으로 관찰하면 모반세포(점세포, nevus cell, nevomelanocyte)가 피부에 증식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평소 모반이라고 생각했던 것이 실제로는 피부암(악성 흑색종, 기저세포암)일 수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여기에서는 색소성 모반에 속하는 멜라닌세포모반, 오타모반, 후천 양측 Ota 모반모양반, Becker 모반의 임상적 특징, 치료 등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하위 질병
멜라닌세포모반(Melanocytic nevus), Ota 모반 (Nevus of Ota), 후천 양측 Ota 모반모양반, Becker 모반 (Becker_s nevu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