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중에 realdog님의 두자 여울어항 세팅을 도와드리고 옆에서 사진도 좀 담아봤습니다.
여울어항을 준비하시는 분들께 좋은 참고자료가 되지않을까 싶네요 : )
아래는 realdog님께서 두자 여울어항을 세팅하시는 모습을 과정별로 나열한 것입니다~
세팅을 위한 돌 채집 & 세척
많은 시간과 노력이 소요되는 작업입니다. 바닥재와 돌은 따로 살균과정을 거치지않고 수돗물로 깨끗히 씻었습니다. 돌은 크기와 모양별로 넉넉하게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의 돌 사진을 유심히 보면 멋진 무늬나 특이한 모양을 가진 돌보다는 비슷한 색감으로 통일하여 서로 조화를 이룰 수 있는 것들로 채집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강모래의 세척과 세팅
강모래는 큰 양동이에서 3~4번 세척하여 큰 찌꺼기를 제거한 후 어항으로 바로 투입했습니다. 이후 위사진과 같이 물을 조금 부은 후 호스(사이펀)로 물을 빨아내면 빠른시간에 분진을 잡을 수 있습니다. 물을 부을 때는 바닥재가 흩날리지않도록 비닐을 깔아줍니다. 돌 세팅을 위해 분진을 어느정도 제거하고 맑은 물이 약 5cm 수심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기반석의 세팅
전체적인 지형을 잡아주고 다른 돌들의 받침대 역할을 하는 돌들을 배치합니다. 이러한 돌들을 배치할 때에는 물살의 흐름과 미리 구상했던 전체적인 큰 그림에 맞추어 배치합니다. 위의 배치에서는 좌측 후방에 중심을 두고 우측전방으로 뻗어나가는 지형을 잡아주었습니다.
보조석 세팅
기반석보다 작은 돌들을 배치합니다. 사람이 보았을때 자연스러운 멋을 느낄 수 있어야하고 물고기들이 마음껏 헤엄치는 유영부와 쉬어갈 수 있는 은신처를 만들어줍니다. 점점 레이아웃이 완성되어가는 것이 보입니다:)
마무리 작업
전체적인 레이아웃을 완성한 후, 좀 더 자연스럽고 안정감있는 레이아웃을 위해 세부작업을 해줍니다.
세팅중에 발생한 흙탕물을 제거한 후 메인석 및 보조석들의 각도 조정, 레이아웃 및 바닥재의 경사 유지를 위한 작은 돌멩이의 배치, 전경부 바닥재의 구성(모래,자갈등) 의 작업들이 이루어졌습니다.
최종작업
두어번의 환수를 통해 맑은 물을 채워놓고 여과기를 가동하면 끝입니다~ 더불어 세팅할 때 어항 벽에 묻은 흙먼지같은 것도 부드러운 스펀지로 닦아줍니다.
두자 수조(60*45*45) 의 여과시스템입니다. 섬프수조로 오버플로우박스를 통과한 어항물은 물리적여과를 위한 양말필터에서 1차적으로 걸러진 후 생물학적여과재를 차례대로 거쳐 리턴모터에 의해 다시 어항으로 유입됩니다.
▲ 세팅 직후 미세한 백탁이 남아있는 상태
▲ LED 조명이나 메탈조명을 설치하면 수조에서도 마치 햇볕이 짱짱한 개울에 나가있는 것 같은 물그림자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기다리기
개인적으로 가장 중요한 과정이라고 생각됩니다. 세팅 직후부터 물고기를 넣기보다는 여유롭게 물을 돌려 수질을 안정화시키고 물고기가 잘 살아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줍니다.
▲ 수일이 지나 백탁 및 분진이 완전히 잡힌 모습
여울어항이지만 realdog님 께서는 쉬리나 배가사리처럼 세찬 물살에 서식하는 어종보다는 비교적 완만한 물살을 즐기는 큰줄납자루 사육을 고려하셨다고 합니다. 하루빨리 수조의 주인공들이 노는 모습을 보고싶군요..^^
첫댓글 너무나도 멋집니다!! 저리멋진 여울이 탄생되다니...
레이아웃계의 신 이신듯해요...
언제나 따라하고픈 레이아웃을하십니다...
멋집니다~
고가의 장비가 있군요~
섬프 저것도 돈좀 들더라구요..
아이고 넘멋집니다 좋은자료될거같습니다 저도 새로 뭉탱이군과 상의하여 레이아웃을 다시꾸며보았습니다
오버플로우시스템 검색하다 좋은 자료같아 올려봅니다
http://bgmanstory.tistory.com/m/51
첨부해주신 링크는 축양장의 물을 일괄적으로 돌리거나 관리할 때 사용하는 방식인 것 같네요. 여러개의 어항을 관리한다면 좋은 시스템이라고 생각됩니다만 질병이 퍼졌을 때 어항 전체로 퍼져나갈 수도 있는 단점도 있는 것 같습니다. 어찌하였든 환수나 물갈이면에서는 편리한 시스템임이 틀림없네요^^:
섬프수조의 오버플로우 시스템은 오버플로우 박스를 통해 넘쳐들어간 물이 하단의 여과조에서 필터링된 후 다시 모터에 의해 수조로 유입되는 방식입니다^^ 이러한 방식은 장단점이 있지만 무엇보다 막강한 여과력을 확보할 수 있고 겉보기에는 두자수조라 할지라도 실제 물용량은 그보다 훨씬 많기때문에 더 안정적입니다.
따라 만들어 보고 싶은 세팅입니다..
좋은 자료 잘보고갑니다^^
헤엄치는 물고기 모습이 기대됩니다..^^..
크~ 멋지네요 ^^
멋집니다.
보기좋습니다.
조명이 참 좋군요...^^ 멋집니다.
우리민물고기도 제대로 아름다운 모습을 관찰하려면, 수초어항이나 관상어항에 쓰이는 좋은 조명을 설치해주는것이 더 좋은 것 같습니다^^ 일반 형광등은 너무 누르스름한 부분이 있어서 미묘한 발색을 살려주지 못하는 느낌입니다.
그렇죠. 백번 지당하신 말씀. 그런데 총알이 문제죠 뭐..ㅋ
그러게 말입니다^^: 저도 항상 총알의 압박에 시달리고 있어서 저렴하면서도 괜찮은 조명을 찾아보고 있습니다.
제가 찾아본 것 중에 PL등 중에서는 라이톤 오파장 램프라는 9000켈빈 등이 있습니다. 오픈마켓에서 가격이 2~5천원대, 감상할때나 사진을 찍을 때 훨씬 맑은 느낌을 주어서 애용하고 있습니다~
아 그렇군요. 알겠습니다.
안녕하세요.
꼭 알고 싶은 문의사항이 있습니다. 도움말씀 부탁드립니다.
LED 조명이나 메탈조명을 설치하면 물그림자가 발생한다고 하셨는데
동영상을 보니 제가 찾던 그런 물그림자입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LED 조명을 말씀하시나요?
기성품이라면 모델명, 자작품이라면 어떤 모델의 LED 인지 알 수 있을까요?
집에 있는 2자 수조에 LED를 비추면 물그림자가 전혀 나오지 않아요.
수면은 많이 흔들리는데요.
저는 5자 수조인데 4자 정도로 물그림자가 발생하는 LED를 구성하려고 합니다.
물 그림자는 점광원일수록, 빛의 직진성이 셀수록, 광원이 강할 수록 잘 생깁니다. 위의 동영상 촬영에 사용되었던 조명은 kessil amazon sun light 라는 스팟 엘이디등기구입니다.
일반 led보다는 power led로 된 제품을 찾아보시거나 자작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아 그렇군요. 메모해두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kessil sunlight 조명은 국내에는 팔지 않더라고요.
다른 파워 LED를 알아봐야 겠습니다. 감사합니다!
Kessil Amazon Sunlight조명은 Kessil 공급업체인 마린코스트에 문의하시면 구입이 가능하십니다.
저 역시 마린코스트를 통해서 구입하였으니 참고하세요~^^
참중고기에게도 정말잘어울릴것같습니다ㅎㅎ
리얼도그님과 나르시나크님의 레이아웃노하우를 배우고싶네요^^
와우..굿!
너무 멋지네요...장시간의 구상과 준비 실행....성격 급한 아들에게 큰도움이 될 자료인것 같습니다..^^
간만에 들어 왔는데, 정말 멋진 수조입니다. 정성도 많이 들어가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