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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도행전(Acts) 24:1~23절(거짓을 상대하는 진실)
유대인들이 바울을 총독에게 기소하다(24:1-9)
a.더둘로가 바울을 기소함:1-2
b.더둘로위 기소 내용:3-8
c.유대인들이 기소 내용에 동의함:9
벨릭스 총독이 바울의 변론을 허락함(10a)
바울이 기소에 대하여 변론함(10b-21)
a.소동을 일으켰다는 혐의를 부인함:10b-13
b.자신이 따르는 도에 대해 설명함:14-16
c.성전을 더렵혔다는 혐의를 부인함:17-19
d.공회도 혐의를 밝히지 못했다고 주장함:20-21
벨릭스 총독이 휴정을 선언함(22-23)
(적용)
1. What is the contents of the text?
-1.Five days later the high priest Ananias went down to Caesarea with some of the elders and a lawyer
-named Tertullus, and they brought their charges against Paul before the governor.
-2.When Paul was called in, Tertullus presented his case before Felix: "We have enjoyed a long
-period of peace under you, and your foresight has brought about reforms in this nation.
-3.Everywhere and in every way, most excellent Felix, we acknowledge this with profound gratitude.
-4.But in order not to weary you further, I would request that you be kind enough to hear us briefly.
-5."We have found this man to be a troublemaker, stirring up riots among the Jews all over the
-world. He is a ringleader of the Nazarene sect
-6.and even tried to desecrate the temple; so we seized him.
-7.
-8.By examining him yourself you will be able to learn the truth about all these charges we are
-bringing against him."
-9.The Jews joined in the accusation, asserting that these things were true.
-10.When the governor motioned for him to speak, Paul replied: "I know that for a number of
-years you have been a judge over this nation; so I gladly make my defense.
-11.You can easily verify that no more than twelve days ago I went up to Jerusalem to worship.
-12.My accusers did not find me arguing with anyone at the temple, or stirring up a crowd in the
-synagogues or anywhere else in the city.
-13.And they cannot prove to you the charges they are now making against me.
-14.However, I admit that I worship the God of our fathers as a follower of the Way, which they
-call a sect. I believe everything that agrees with the Law and that is written in the Prophets,
-15.and I have the same hope in God as these men, that there will be a resurrection of both the
-righteous and the wicked.
-16.So I strive always to keep my conscience clear before God and man.
-17."After an absence of several years, I came to Jerusalem to bring my people gifts for the
-poor and to present offerings.
-18.I was ceremonially clean when they found me in the temple courts doing this. There was no
-crowd with me, nor was I involved in any disturbance.
-19.But there are some Jews from the province of Asia, who ought to be here before you and
-bring charges if they have anything against me.
-20.Or these who are here should state what crime they found in me when I stood before the
-Sanhedrin--
-21.unless it was this one thing I shouted as I stood in their presence: 'It is concerning the
-resurrection of the dead that I am on trial before you today.' "
-22.Then Felix, who was well acquainted with the Way, adjourned the proceedings. "When Lysias
-the commander comes," he said, "I will decide your case."
-23.He ordered the centurion to keep Paul under guard but to give him some freedom and permit
-his friends to take care of his needs.
2. Who is God?
닷새 후에(1a)
대제사장 아나니아가(1b)
어떤 장로들과(1c)
한 변호사 더둘로와(1d)
함께 내려와서(1e)
총독 앞에서 바울을 고발하니라(1f)
-
바울을 부르매(2a)
더둘로가 고발하여 이르되(2b)
-
벨릭스 각하여(3a)
우리가 당신을 힘입어(3b)
태평을 누리고(3c)
또 이 민족이(3d)
당신의 선견으로 말미암아(3e)
여러 가지로 개선된 것을(3f)
우리가 어느 모양으로나(3g)
어느 곳에서나(3h)
크게 감사하나이다(3i)
-
당신을 더 괴롭게 아니하려 하여(4a)
우리가 대강 여짜옵나니(4b)
관용하여 들으시기를 원하나이다(4c)
-
우리가 보니(5a)
이 사람은 전염병 같은 자라(5b)
천하에 흩어진 유대인을(5c)
다 소요하게 하는 자요(5d)
나사렛 이단의 우두머리라(5e)
-
그가 또 성전을 더럽게 하려 하므로(6a)
우리가 잡았사오니(6b)
-
(6절 하반-8상반 없음)
-
당신이 친히 그를 심문하시면(8a)
우리가 고발하는(8b)
이 모든 일을(8c)
아실 수 있나이다 하니(8d)
-
유대인들도(9a)
이에 참가하여(9b)
이 말이 옳다 주장하니라(9c)
-
총독이 바울에게(10a)
머리로 표시하여 말하라 하니(10b)
그가 대답하되(10c)
당신이 여러 해 전부터(10d)
이 민족의 재판장 된 것을(10e)
내가 알고(10f)
내 사건에 대하여 기꺼이 변명하나이다(10g)
-
당신이 아실 수 있는 바와 같이(11a)
내가(11b)
예루살렘에 예배하러 올라간 지(11c)
열이틀밖에 안 되었고(11d)
-
그들은(12a)
내가 성전에서(12b)
누구와 변론하는 것이나(12c)
회당 또는 시중에서(12d)
무리를 소동하게 하는 것을(12e)
보지 못하였으니(12f)
-
이제 나를 고발하는(13a)
모든 일에 대하여(13b)
그들이(13c)
능히 당신 앞에 내세울 것이 없나이다(13d)
_
그러나 이것을 당신께 고백하리이다(14a)
나는 그들이 이단이라 하는(14b)
도를 따라(14c)
조상의 하나님을 섬기(14d)
율법과 선지자들의 글에(14e)
기록된 것을 다 믿으며(14f)
-
그들이 기다리는 바(15a)
하나님께 향한 소망을(15b)
나도 가졌으니(15c)
곧 의인과 악인의 부활이 있으리라 함이니이다(15d)
-
이것으로 말미암아(16a)
나도 하나님과 사람에 대하여(16b)
항상 양심에(16c)
거리낌이 없기를 힘쓰나이다(16d)
-
여러 해 만에(17a)
내가 내 민족을 구제할 것과(17b)
제물을 가지고 와서(17c)
_
드리는 중에(18a)
내가 결례를 행하였고(18b)
모임도 없고 소동도 없이(18c)
성전에 있는 것을 그들이 보았나이다(18d)
그러나 아시아로부터 온(18e)
어떤 유대인들이 있었으니(18f)
-
그들이(19a)
만일 나를 반대할 사건이 있으면(19b)
마땅히 당신 앞에 와서(19c)
고발하였을 것이요(19d)
-
그렇지 않으면(20a)
이 사람들이(20b)
내가 공회 앞에 섰을 때에(20c)
무슨 옳지 않은 것을 보았는가 말하라 하소서(20d)
_
오직 내가(21a)
그들 가운데 서서 외치기를(21b)
내가 죽은 자의 부활에 대하여(21c)
오늘 너희 앞에 심문을 받는다고 한(21d)
이 한 소리만 있을 따름이니이다 하니(21e)
-
벨릭스가(22a)
이 도에 관한 것을(22b)
더 자세히 아는 고로(22c)
연기하여 이르되(22d)
천부장 루시아가 내려오거든(22e)
너희 일을 처결하리라 하고(22f)
-
백부장에게 명하여(23a)
바울을 지키되(23b)
자유를 주고(23c)
그의 친구들이 그를 돌보아 주는 것을(23d)
금하지 말라 하니라(23e)
3. What lesson do you give me?
-종교 권력자들의 집요한 공격
-디둘로의 고소
-바울의 변증
1) 본문 요약?
고발당한 바울(1-9)
a.예루살렘에서 온 고발자들:1
b.벨릭스에게 고발:2-9
바울의 변론(10-23)
a.예루살렘 소요 상황 설명:10-13
b.바울의 변호:14-21
c.벨릭스의 결정:22-23
2) 본문의 내용이 무엇인가?
-스갓 펙의'거짓의 사람들'에서 악은 거짓과 게으름으로 규정한다. 거짓은 부지런하게 멈춤
-없이 거짓을 낳고, 게으름은 그 거짓을 알면서도 내버려두는 태도다. 거짓과 게으름이 상호
-작용하여 악의 흐름을 형성해간다. 반면, 진리의 사람들은 무엇으로 형성되는가?
(1) 1절은 무슨 상황인가?(1)
(2) 유대 지도자들이 어떤 사람들인지 살펴보라?(2-4)
(3) 바울을 비난하는 두 가지가 무엇인가?(5-9)
(4) 소요에 대한 바울의 변론이 무엇인가?(10-13)
(5) 이단에 대한 바울의 변론이 무엇인가?(14-16)
(6) 성전을 더럽혔다는 고소에 대한 바울의 변론이 무엇인가(17-21)
(7) 벨릭스의 리 액션이 무엇인가?(22-23)
3)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
-바울을 가이사랴까지 경호하심
-바울을 벨릭스 총독 앞에 세우심
-이 땅에 그리스도를 보내주심
-율법과 선지자들의 증거로 오신 예수님
4) 내게 주시는 교훈이 무엇인가?
-안전한 바울의 이동
-사악한 권력자들의 의도
-간교한 신하의 고소
-안전한 이동
-간교한 아첨
-거짓된 고소
-진실한 바울의 변증
-거리낄 것 없는 바울의 변증
-바울의 무죄 변증
-논리적인 변증
(1)로마군대는 어떻게 바울을 잘 호송했는가?
-가이샤랴에 있는 헤롯 궁까지 나귀타고 입성하신 예수님처럼 로마군대의 호위를
-받으며 입성케 하심
(2)예수님, 스데반, 바울의 공통점?
-1. 영문 밖 고난
-2. 유대인에게 버림받음
-3. 율법과 성전 문제로 소요케 함
-4. 재판
-사단의 고소를 자각하고 살기
-더둘로의 이중성, 벨릭스에 대한 아첨과 바울에 대한 모함
-내 거짓과 아첨을 버리기
(3)전무, 부장 왜 협박했는가?
(4)나는 무슨 생각을 하며 사는가?
(5)지천명이 무색하게 왜 자꾸 흔들리는가?
(6) 바울의 변론의 요약은 무엇?
-고소 내용은 전혀 증거가 없는 거짓이며(11-13)
-나를 나사렛 당이라고 부르지만 사실은 유대교의 전통적인 신앙에 충실했을 뿐이다(14-16)
-이 사건의 발단이 된 아시아에서 온 유대인들은 정작 나를 고소하지 않았고(17-19)
-유대인 공회에서도 어떤 죄로도 정죄당하지(혐의를 밝히지 못했다) 않았다(20)
-그러나 오직 죽은 자의 부활에 대하여 오늘 너희 앞에 심문을 받는다(21).
(7) 바울 자신이 밝힌 믿음의 고백이 무엇인가?
-자신도 조상의 하나님을 섬기고
-율법과 선지자들의 글을 믿으며
-저희가 기다리는 소망(의인과 악인의 부활)이 있고
-이에 대하여 사람과 하나님께 양심에 거리낌이 없다
(8) 성전을 더럽혔다는 고소에 대한 바울의 해명이 무엇인가?
-예루살렘방문 목적이 동족에게 구제헌금을 전달하고
-하나님께 제물을 바치기 위함 이었다
-내가 작금의 자리에 왜 있어야 하는가 생각하기:14
-내 정체성을 회복하고
-가족과 하나님을 생각하기
-비방하는 자리에 동조하지 않기:11-13
(9)늦어지는 허가문제, 하지만 어쩔 것인가?
-인터넷, 보험 등등 권리 주장 때문에 윽박지르기 않기
-양심적으로 거리낌이 없이 살려 노력하기
-어떤 사람이든 진실 되게 그리고 사랑으로 대하기
(10)진리의 선포를 망설이는 이유는 무엇인가?
4. Presentations Prayer
이 땅에 그리스도를 보내신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율법과 선지자들의 증거로 오신 그리스도는 나의 왕 이십니다.
주님 제가 미움을 잘 견디게 하옵소서. 특별히 모함이나 인격적인 모독을 받게 될 때라도 발끈 하지 말고 주 따라갈 때 하나님의 계획이 이루어짐을 믿고 순종하게 하소서. 오늘도 이 사실을 기억하며 작금의 자리에 나를 보내신 주의 뜻을 좇아 양심에 거리낌 없이 살게 하옵소서. 내가 산자와 죽은 자의 부활을 믿기에 견고하며 흔들리지 말며, 더욱더 주의 일에 힘쓰는 자가 되게 하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