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 16 호 발행인 차 나 라 발행일 2012.9.1 |
차 나 라 소 식 지 www.car24.co.kr ☏.02)2692-8204(빨․리․봉․사) |
카마스터 이중태 011-749-4256 |
안녕하세요?
이글거리던 태양도,
잠을 이루지 못하게 하던 열대아도,
자연의 무서운 위력을 보여준 태풍도,
이제는 세월의 흐름 속에 뒤로하고,
생활하기 좋은 가을을 맞이하게 되네요.
건강하고 아름다운 가을 만들기에 빠져보세요.
항상 즐거운 일만 있으시길 바랍니다.
행복하고 보람 있는 한 달 되세요.
현대자동차 차나라 / 이 중 태
자동차 응급조치 요령
▣휴즈가 끊어졌을때
와리퍼,라이트,히터 등 전기로 작동하는 부분이 멈추면 휴즈를 확인하고,끊어진 경우는 예비용 휴즈로 바꾼다. 만일 예비 휴즈가 없으면 사용하지 않는 회로의 휴즈를 빼서 사용한다. 부득이한 경우, 담배갑 속 은박지를 접어 사용한다.
▣와이퍼가 작동되지 않을때
모터소리가 들리지 않으면 휴즈가 끊어진 것. 만일 예비용 휴즈가 없다면 담배꽁초나 비누를 앞창에다 골고루 칠한다. 담배나 비누의 계면활성분이 빗방울을 형성하는 것을 막아주기때문이다. 사이드 미러에도 응용할 수 있다.
경찰관이 전하는 ‘車 접촉사고’ 사진 찍는 법
자동차 접촉사고가 났을 때 사진 촬영의 필요성은 대부분 잘 알고 있다. 증거사진이 없으면 피해자가 가해자로 돌변하는 등 억울한 경우가 생길 수도 있기 때문이다.
"대부분 접촉 및 파손 부위를 위주로 사진을 찍는데 이런 사진만 가지고는 나의 과실이 큰지 작은지, 상대방의 잘못인지 입증하기 힘들다" 파손 부위만 클로즈업 해 찍을 경우 사고가 일어난 맥락을 파악할 수 없다는 것이다.
'올바른 촬영 방법'은 사고가 난 도로, 차선 등이 잘 보이도록 찍는 것이다. 예로 들어 "(차선과 위치가 찍힌)사진을 보면 직진만 할 수 있는 차량이 차선 변경을 위반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사고 차량들이 어떤 진행 방향과 위치에서, 또 어떻게 사고가 났는지 차선과 위치 등을 확연히 알 수 있게끔 사진을 찍어야 한다"
자동차연비 절약하는 비법
1. 에너지 절약형 차종을 선택
차량 선택시 경제성, 엔진성능, 안전도, 차량 유지비 등을 고려하여 에너지소비효율(연비)이 높은차를 선택한다.
2. 급출발, 급가속, 급제동 금지
급출발, 급가속, 급제동은 정상적인 상황보다 2~3배 정도 연료소비가 많고 타이어 마모를 촉진시킨다.
3. 불필요한 공회전 금지
추운 겨울철에는 배출가스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2분 이내의 공회전이 바람직하므로 연료 소모가 많은 지나친 공회전을 삼가해야 한다.
4. 타이어의 공기압의 수시점검
타이어 공기압이 20% 부족하면 연료는 약 2~3% 더 소비되며 타이어의 수명은 약 30% 감소된다.
5. 불필요한 물건 적재금지
자동차의 중량은 연료 소비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므로 가능한 한 가볍게 해야한다. 특히 트렁크 안에는 예비 타이어와 기본 공구만 싣는 것이 좋다.
6. 경제 속도의 유지
주행 중에는 경제속도에서 도로여건이 허용하는 한 정속주행을 한다. 일반 도로에서는 시속 60km, 고속도로에서는 시속 80km를 유지하는 것이 연료절약에 도움이 된다.
7. 에어컨의 적정가동
주행 중 에어컨을 가동하면 최대 20% 정도 연료소비가 증가되므로 오르막길이나 체증이 심한 시내도로 주행시 가능한 에어컨 사용을 줄이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