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질량지수(Body-mass index,BMI)는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주요 척도다.
체질량지수는 체중과 신장을 이용해 지방의 양을 추정하는 간단하고 명확한 방법. 다음과 같이 계산한다.
몸무게(kg)/키의 제곱(㎡)
아래 사이트에서 자신의 몸무게와 키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체질량 지수를 계산해 준다. http://kr.search.yahoo.com/search?fr=kr-front_sb&KEY=&p=bmi
(미국에선 체중을 파운드(pound)로 환산, 여기에 703을 곱한다. 여기에서 나온 결과값을 인치(inch)로 환산한 키로 나눈다. 여기서 나온 값을 다시 인치로 환산한 키로 나눈다.)
*BMI, 이렇게 해석하라*
- 18.5 이하는 저체중이다.
- 19.5~24.9는 표준체중이다.
- 25~29,9는 과체중.
- 30~39.9는 비만
- 40 이상은 고도 비만.
그러나 BMI 결과로 내 몸 상태가 정상/비정상이라고 과신해서는 안된다.
정상 체중을 가진 미국인의 절반 이상이 비정상적으로 높은 체내 지방을 가진 것으로 밝혀져, 향후 심장병, 당뇨, 신진대사 이상 등의 '비만 질병'에 시달릴 위험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
일반적으로 남자의 지방이 전체 몸의 20% 이상일 경우, 여자의 지방이 전체 몸의 30% 이상일 경우 "정상 체중 비만"으로 분류된다.
지금까지 과체중 여부가 건강 상태를 점검에 큰 비중을 차지했기 때문에 이들 "정산 체중 비만인"들은 오히려 과체중 비만인들보다 더 위험한 상태라고 할 수 있다.
이들은 체중이 정상이더라도 지방섭취를 줄이고 운동을 꾸준히 해야 한다.
아래 기사 참고.
정상 체중이라고 건강한 것 절대 아니다 http://kr.blog.yahoo.com/health_blog/8261
출처: Health Tip: Calculating Your BMI http://health.yahoo.com/news/healthday/healthtipcalculatingyourbmi.htm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