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변 해안 길[大邊海岸-]
코리아 둘레길 중 부산광역시에 건설한 둘레길은 해파랑길과 남파랑길에 겹치는 부분이 있으나 많은 부분이
해파랑길 남파랑길과 연결되어 있어서 남파랑길 자료에 포함해서 올립니다. 부산광역시 기장군 기장읍 일대에 있는 해안 길.
건립 경위
녹색 성장 및 일자리 창출 작업인 희망 근로 프로젝트 가운데 하나인 부산 갈맷길 사업의 일환으로 2009년 조성되었다. 본래 해안을 따라 형성되어 있는 옛길에 단절되어 있던 해안 길을 정비하고 산책로를 조성하여 걷기 편하고 친환경적인 트레킹 코스로 만들었다.
구성
대변 해안 길은 부산광역시 기장군청에서 해운대구 구덕포로 이어지는 19.7㎞의 길이로 6시간이 소요된다. 코스는 기장군청~죽성 두호 마을~월전 마을~대변리~연화리~오랑대(五郞臺) 공원~동암 마을~시랑산~공수포~송정~구덕포이다.
현황
대변 해안 길은 기장역에서 출발하여 해운대구 송정동, 구덕포를 걷는 기장 해안 길을 대표할 수 있는 코스이다. 기장군 죽성리 두호 마을의 「동해안 별신굿」, 윤선도 유배지, 기장 죽성리 왜성 등 주변의 볼거리도 풍부한 곳이다. 기장군 기장읍 죽성리 월전 마을을 지나 해안 도로를 따라 대변항에 이르면 대변초등학교 내에 대원군 척화비가 있다. 또한 기장 미역, 멸치 회, 젓갈 등을 구경할 수 있으며, 먹거리도 풍부하다. 오랑대를 거쳐 해광사 입구 해안 길로 접어들면 군부대 초소가 있어 통과하지 못하면 돌아서 해동용궁사 방향으로 가야 한다. 해동용궁사 담 길을 이용하여 시랑대를 지나 기장군 기장읍 시랑리 공수 마을을 거쳐서 죽도 공원, 송정 해수욕장을 지나 구덕포에 이른다. 해안 길 코스라서 겨울에도 풍광이 좋아 사계절 모두 지루하지 않게 이용할 수 있으나 전 구간이 아스팔트라서 지나가는 차량을 주의해야 한다. 대변 해안 길을 찾아가려면 기차를 이용하여 기장역에서 내리거나 시내버스 180번, 181번, 188번을 이용하여 기장군청에서 내리면 되고, 송정 해수욕장 부근에서는 100번, 139번을 이용하면 된다. 주변에는 대변항, 국립수산진흥원, 해동용궁사 등이 있다.
참고문헌
걷고 싶은 부산-그린 워킹(http://www.green-walking.com)
기장군청(http://www.gijang.go.kr)
부산광역시 문화 관광(http://tour.busan.go.kr)
출처:(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
2022-06-12 작성자 명사십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