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약은 많다. 하지만 믿고 쓸 수 있는 좋은 치약은? 가습기 살균제 성분이 들어간 치약 사태로 한껏 경계심을 품은 소비자를 위해 준비한 칫솔&치약을 고를 때 꼭 알아야 할 것들.
Q. 파라벤류 성분이 함유된 치약 지금까지 계속 써왔는데 난 이미 늦었나?
YES or NO
국내에서는 금지된 성분이지만 미국과 유럽에서는 허용하고 있는 성분이에요. 회수 조치가 들어간 치약의 경우 규정 외 성분이 함유되어 회수조치를 한 것이지 인체에 유해하기 때문은 아니에요. 회수 제품에 함유된 파라벤 양이 몸속에 모두 흡수되더라도 빠르게 배설되어 체내에 축적되지 않아 안전해요.
** 국내에서 사용이 허가된 파라벤류
1. 파라옥시벤조산메칠(0.1~0.2%)
2. 파라옥시안식향산메칠에스텔나트륨(0.2% 이하)
3. 파옥시벤조산프로필(0.02%~0.2%)
4. 파라옥시안식향산프로필에스텔나트륨(0.1%이하)
Q. 방부제 역할을 하는 파라벤이 함유되지 않은 치약은 쉽게 부패하나요?
YES or NO
치약은 습기가 많은 욕실에서 사용하기 때문에 부패해 세균에 감염되기 쉬운 제품이에요. 때문에 세계적으로 보존제를 넣는 것이 통용되어 있어요. 보존제 역할을 하는 파라벤류를 넣지 않은 치약은 안식향산나트륨이나 천연방부제 성분인 자몽종자추출물, 녹차추출물 등으로 대체하고 있어요.
Q. 불소가 함유된 치약 안 좋다고 하는데 써도 될까요?
YES or NO
무불소 치약이 출시되면서 불소가 잇몸에 좋지 않다는 소문이 돌고 있는데 충치 예방에 꼭 필요한 성분이에요. 불소는 1,500ppm까지 넣을 수 있도록 허가하고 있고요. 하지만 불소를 삼켰을 경우 위장장애와 구토를 유발할 수 있으니 치약을 잘 뱉어낼 수 있는 3세 이후부터 저불소 어린이 치약을 사용하는 게 좋아요.
-
아무거나 쓸래?
내게 딱 맞는 치약 고르는 법
Type 1. 충치가 심해요.
확인해야 할 성분 : 충치를 예방해주는 불소함유성분 [불화나트륨, 일불소인산나트륨]
➤ 당분을 먹으면 세균에 의해 부패되어 산을 형성해 치아 면을 녹여버려요. 불소함유치약은 치아가 산에 강하게 만들어줘 충치를 예방할 수 있어요.
Type 2. 치아가 시려요.
확인해야 할 성분 : 덜 마모되고 시린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성분 [인산삼칼륨, 질산칼륨, 염화칼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