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다큐전철 전동차 1000형(4량편성/에비나검차구 소속)
1. 제원
데뷔 - 1988년 3월
길이/폭/높이 - 20000 / 2860 / 4145(4060)
편성 - 4량편성(2M 2T)
영업최고속도 - 100km/h
설계최고속도 - 110km/h
가속도 - 3.3km/h/s(재래차 병결시는 2.7km/h/s)
감속도 - 4.0km/h/s(상용최대)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유도전동기 MB-5026-A(175kW) / 리뉴얼차량 - 3상유도전동기 MB-5102-A(190kW)
기어비 - 6.31
제어장치 - VVVF-GTO 인버터제어(미츠비시) / 리뉴얼차량 - VVVF-SiC IGBT 인버터제어(미츠비시)
보조전원장치 - 정지형 인버터(도시바) / 리뉴얼차량 - 정지형 인버터(토요전기)
대차 - 알스톰링크식 에어스프링 대차 FS-534 / FS-034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 자동공기브레이크 병용 전자직통브레이크
신호장치 - OM-ATS / D-ATS-P
오다큐 1000형 열차는 1988년부터 운용을 시작한 통근형 열차로, 4량편성 버전은 총 19편성 76량이 제조되었다. 이 중 4편성(1058~1061편성은 하코네등산철도선 전용 운용으로 다른 열차와는 다른 <레디쉬 컬러> 도색으로 되어 있다. 오다큐의 전동차 최초로 스테인리스 차체를 채용하였고 또한 VVVF인버터 제어를 채택하였다.
오랜 기간 동안 19편성 체제로 운행되어 오다가, 1052편성과 1056편성은 10량화 개조로 인해 4량편성 그룹에서 탈퇴하여 새로운 편성이 되어서 현재는 17편성으로 운용되고 있다. 4편성은 에비나검차구 소속, 13편성은 기타미검차구 소속으로 소속도 변화하였다. 현재 제조 후 25년 이상이 경과하여 리뉴얼 작업을 하고 있는데, 우선 차량 겉의 테이핑 색이 약간 바뀌고, 공조장치 교체, 행선판의 풀컬러 LED교체, 실내등 LED채용, 각 출입문 상부에 액정디스플레이형 안내장치 설치, TIOS 탑재, 공기식 도어엔진 설치 등의 변화가 있으며, 특히 제어장치가 세계 최초로 풀 SiC를 적용한 VVVF인버터장치를 채용하였고 모터도 교체하였으며 보조전원장치도 교체하였다.
4량 고정편성 열차의 경우 신제 투입 당시에는 중련하여 8량편성으로 운용, 신주쿠 출발 각정열차 중심으로 운영되었으나 2000형/3000형의 신제 및 구형열차 4량 고정편성의 폐차로, 4량편성 타 차량이나 6량편성 차량과 병결하여 10량편성이 되어 쾌속급행/급행 등으로 운용되거나 신마츠다 서쪽 지역의 각정 운용 등으로 활용되고 있다. 또한 2009년 3월부터는 1058~1061편성 한정으로 하코네등산철도 직통운용 및 신마츠다~하코네유모토 직통운용에 사용되고 있다.
제조된 후 25년이 지난 시점에서 리뉴얼 공사가 이루어졌으며 실내가 3000형과 비슷한 기조로 바뀌었고 풀컬러 LED 행선판을 장착하였다. 리뉴얼되지 않은 편성은 폐차되었고, 현재 4량편성은 7편성만 남아서 활동하고 있으며 일부는 10량편성 쪽으로 편입되었다.
2. 운행노선
오다큐 오다와라선 / 오다큐 타마선 / 오다큐 에노시마선 / 하코네등산철도선
3. 차량기지 / 편성표
오다큐전철 에비나검차구 소속 - 4량편성 7편성 28량(전편성 리뉴얼 완료)
4. 회원 투고 사진
5. 은퇴차량 아카이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