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고야시영지하철 N1000형 전동차(후지가오카공장 소속)
[미수집 편성] N1103~N1107, N1109, N1110, N1114, N1116~N1118 편성 / Last Update 240924
1. 제원
데뷔 - 2008년 3월 26일
길이/폭/높이 - 15000(15100) / 2548 / 3440
편성 - 6량편성(4M 2T)
영업최고속도 - 65km/h
설계최고속도 - 80km/h
가속도 - 3.3km/h/s
궤간 - 1435mm
전기방식 - 직류 600V(3궤조 방식)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75kW)
편성출력 - 75kW * 4 * 4량 = 1,200kW(6량편성시)
기어비 - 6.44
제어장치 - VVVF-IGBT인버터제어방식
대차 - 볼스터리스 대차 ND-740 / ND-740T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순전기 브레이크 / ATC연동 / 미끄러짐방지제어)
신호장치 - ATC
나고야시영지하철 N1000형은 히가시야마선용으로 투입된 차량으로, 2007년부터 2015년까지 8년간 순차적으로 도입되었다. 1980년에 등장했던 구형 모델인 5000형을 대체하기 위한 목적으로 도입되었으며, 1편성당 구입 가격은 약 6억 3천만엔이다. 전 차량이 일본차량에서 제조되었다. 나고야시영지하철 최초로 일본차량식 블록공법을 도입한 차량이다. 5000형과 동일한 15.5m급 측면 3문형 지하철로, 좌석은 올 롱시트이며, 출입문 상부에 차내안내 표시장치(와이드LCD)가 채용되었다.(N1105편성 이후 물량)
미츠비시제 VVVF-IGBT인버터제어를 채택하고 있으며, 회생브레이크와 순전기브레이크 기능도 있다. 1개의 인버터가 4기의 모터를 제어하는 1C 4M제어방식을 1유니트로 하고 있으며, 센서리스 벡터제어를 채용해서, 공전시에 적절한 토크와 회전수를 제어하는 기능을 보유하고 있다. 2015년 N1121편성을 마지막으로 도입함으로서 계획된 21편성 전체의 도입이 완료되었다. 2015년 여름부터 ATO장치를 설비해서 1인승무 형태로 운행할 수 있도록 차량의 개조가 진행되었으며, 2015년 9월 1일부터 ATO운전이 개시되었다.
2. 운행노선
나고야시영지하철 히가시야마선
3. 차량기지 / 편성표
나고야시영지하철 후지가오카공장 소속.
6량편성 21편성 126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