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youtu.be/Ib7PZ-hnsgg
https://youtu.be/8jJWznB_mC4
관절은 두 개의 뼈가 만나는 지점으로 운동학적으로는 가동 관절, 즉 윤활관절을 의미한다.
윤활관절 안에는 윤활액이 차있으며 뼈의 말단에는 연골로 덮여있고 관절주머니로 덮여있는 구조이다. 이 부위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관절염이라고 하며 병리적 기전이 전혀 다른 자가면역질환의 일종인 류마티스 관절염을 제외하면 대부분 퇴행성 관절염이다.
즉 관절을 많이 써서 생기는 질환으로 노화에 의해 자연스럽게 생기는 병인 것이다.
관절염의 원인은 복합적이며 크게 외인성과 내인성 자극으로 나눌 수 있다. 외인성 자극은 외상성 손상과 지속적 관절에 물리적 부하가 걸림으로써 관절에 염증반응이 유도되는 원인으로 작용한다.
또한 내부적으로도 염증 반응을 유발할 수 있는 원인, 비만, 식이조절 호르몬인 렙틴 등 만성염증 반응에 노출되는 조건이 성립하면 관절의 염증 반응을 악화시키는 요인이 된다.
그렇다면 콘드로이친은 어떤 역할을 해줄까?
콘드로이친은 관절에 구성성분의 합성을 증가시킨다. 프로테오글리칸, 히알루론산, 콜라겐 등 관절에 많이 함유되고 있고 관절의 정상적인 기능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는 성분들의 합성을 증가시켜준다. 이들은 관절강에 분포하여 있으면서 윤활제 역할을 해주며 손상이 진행되는 것을 막는다.
관절의 손상을 막는다. 외부적 충격 또는 내부적인 원인으로 특정 효소들의 활성도가 높아지면 관절 및 연골 부근에 존재하는 세포들이 세포사멸의 과정을 거치면서 염증반응을 유발하고 관절 부근의 조직이 위축되게 되는데 콘드로이틴이 이러한 과정을 억제한다.
그리고 관절염 병리기전 중 가장 중요한 항염증 작용을 가지고 있다. 콘드로이친은 그 차제로 염증 반응을 억제한다. 염증반응을 유발하는 정점에 있는 NF-kB의 발현을 억제하며 염증과 관련된 효소 및 사이토카인(cytokine)의 발현을 억제한다.
출처 : 팜뉴스(https://www.pharmnews.com)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