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6년 러시아 물류 산업 시장 규모는 5조 2천억 톤으로 전년 대비1.8%의 상승세 -
- '17년OSJD 가입에 따라 신북방정책의 일환으로 유라시아 대륙 철도 진출에 박차-
자료원 : yandex.ru
□ 러시아 물류 인프라 개요
ㅇ 러시아 루블화의 가치절하로 인한 수출의 소폭 증가는 오히려 러시아 물류 산업에 긍정적 영향을 미침.
- ‘17년 석탄(+9%, 1억 8천 백만 톤), 금속광석(+14%, 2천 백만 톤)및 곡물 수출량(30%, 3천 3백만 톤)이 매우 증가
ㅇ 러시아 물류 산업 전체의80%는 실제 운송을 담당하는 운송업이 차지하고 있고, 운송 대행업과 창고 보관업이 각각 6% 수준
- 최근 러시아 전자상거래 산업은 최근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된 배송도 급격히 성장하는 추세
ㅇ 러시아는 EAEU의 중심 국가로서 유럽과 아시아를 연결하는 지정학적 위치에 있음.
- EAEU 출범으로 연합국에서 생산된 제품의 이동이 자유로워졌다는 점이 러시아 물류 시장에 긍정적으로 작용
- 한국 및 중국에서 모스크바로 수입되는 상품은 주로 해상, 철도, 항공을 등을 통함.
□ 철도 물류
ㅇ '17년 러시아 철도 운송량은 12억 6,600만 톤으로, '16년 동기 대비 3.2% 증가
- 가장 큰 성장 요인은 석탄 운송량이9% 증가한 것으로, 그 규모가 3억6천 2백만 톤에 달함.
- 화학 및 미네랄 비료와 곡물의 운송량 또한 각각7%, 15%씩 증가하며 철도 운송량 증가에 영향
'15~'17년 러시아 철도 운송량(단위 : 백만 톤)
자료원 : Rosstat
ㅇ 러시아의 주요 석탄 수출국은 주로 한국, 중국, 일본, 터키, 영국 등
ㅇ 아시아태평양 지역에 석탄을 공급하는 서시베리아(+10%), 크라스노야르스크(+11%), 바이칼(+10%)철도에서 석탄 적재량 증가
러시아 석탄 수입국 Top 5 (단위 : 백만 톤)
자료원 : 러시아 연방 관세청
ㅁ 자동차 물류
ㅇ '17년 러시아 자동차 운송 물동량이 작년 대비 0.3% 증가한 54억 4,500만 톤을 달성하였으며, ‘17년 기준, 도로를 통한 화물 운송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남.
- '17년 말 자동차를 이용한 상업 화물 운송량은1,328억 톤킬로미터로 '16년 대비 5.8% 상승했으며, 동기 러시아 상업 도로 운송 시장의 가치 또한 14.6% 상승해 7,332억 루블을 기록
- '17년 지난해 유럽연합국에서 러시아까지 동기대비 15.9% 증가한 1,098만 톤의 화물이 자동차 도로를 통해 운송
ㅇ Rosstat에 따르면, '16년 러시아 내 슈퍼마켓, 하이퍼마켓과 같은 소매점들이 등장하며 도로 운송의 매출량 급증
- '17년 소매그룹인 X5와 Magnit사가 동쪽으로 규모를 확장하며 우랄 지역과 시베리아 연방 지역에까지 개장
- 러시아 도로교통 부문의 성장 요인으로 소매체인 확대와 인터넷 상거래 발전을 들 수 있음.
ㅇ '18년 러시아 교통부가 계획 중인 중국과의 정부 간 협정과 러시아-몽골-중국 간 자동차 전용 도로 개통은 무역 관계를 확대하고 운송비 분담금을 줄이는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
ㅇ '16년 화물 운송 품목 중 LTL(모듈화물)의 점유율이 3%씩 성장해 전체 도로교통수단의 총매출량의 20% 차지
- '17년 성장세 둔화에도 불구하고, LTL 점유율이 20.7%까지 도달
- 주 성장 동인으로 서로 다른 발송자의 상품 통합으로 인한 비용 절감, 소매 네트워크의 지역적 확장, 인터넷 상거래의 개발 등을 들 수 있음
화물 유형에 따른 러시아 화물 운송 시장 구조(화폐 단위), %
자료원 : 러시아 연방 교통부
ㅇ 러시아 자동차 물류 인프라 시장의 발전을 위해서는 자율 운송의 도입 필요
- 러시아 도로 화물 운송 시장은 분열과'회색'거래의 높은 비율, 도로 기반 시설에 대한 국가의 자금 조달 부족으로 인해 미숙
- '회색'거래로 인해 국가가 입는 피해는 연간 5천억 루블로 추정되며, 이를 제거하기 위해 정부는 중량조절 시스템, ERA-GLONASS 정보 시스템, 전자 운송장 등을 도입 중
- 초기 자율운송의 기반 시설에 대한 투자가 필요하지만,장기적으로는 임금과 연료 비용이 감소하고, 교통량이 증가함에 따라 기반시설 개발비가 회수 가능할 것으로 예상
- 특히 상트페테르부르크-모스크바, 모스크바-니즈니 노브고로드-카잔, 모스크바-크라스노다르-노보로시스크, 모스크바-예카테린부르그 등 러시아 주요 유럽 도시 간의 노선을 이용할 수 있음.
ㅁ 컨테이너 선적
ㅇ '17년 철도 컨테이너 운송량은 20피트 규모(TEU)의 컨테이너가 390만 대에 달해 전년 대비 19.6% 증가치
- 주로 “동-서”로를 통해 컨테이너의 67%가 운송됨.
- '17년 6월 러시아 연방정부가 Primorye-1(Suifenhe-Grodekovo-Vladivostok / Vostochny / Nakhodka)과 Primorye-2(Hunchun- Posiet / Zarubino) 수송관에 대한 특별 관세 제도를 도입해 중국과 유럽 간 교역 확대에 있어 중요 역할 수행
ㅇ ASOP(해상무역항만협회)에 따르면, ‘17년 러시아 항만 컨테이너 매출 증가율은 15.5%
- 462만 TEU에 달하는 컨테이너의 총운송량 중 80%를 발트 및 극동 분지 항구가 점유
베이스라인에서 러시아 항구의 컨테이너 이직 구조, 천TEU
자료원 : 해상상업 항구 협회
ㅇ’17년 말 컨테이너 운송시장 내 국영기업인 Transcontainer 이 46%의 시장 점유율 기록
- Transcontainer사의 ‘17년 플랫폼 구매에 대한 투자 예산이55억 루블을 기록했으며, ‘18년 79억 투자 계획
ㅁ 항공 물류
ㅇ ‘17년 세계 화물 항공 운송 시장의 규모가 전체 화물 운송 분야의 매출량 중 9%를 차지하며 ‘10년 이후 최대치를 기록
- 항공 운송 증가율은 세계무역 증가율(4.6%)을 넘어섰고, 항공 화물 수요 증가율은‘17년 2.5%를 기록하며 자동차 상업 화물 운송사의 수요 증가율보다3배 높음.
-’17년 12월 수송기의 수익은 작년 동기 대비 23.5% 증가
- 주요 성장요소는 항공 화물에서 각각 14.7%, 12.1%를 차지하는 취약화물과, 제약품의 운송비 인상
ㅇ ‘17년 항공운송 물동량은 11억3,080만 톤으로 ‘16년 동기 대비 15.4% 증가하였으며, 국내외 물동량 또한 상승세
러시아 연방 항공 운송의 화물 운송량 및 구조
(단위 : 백만 톤)
자료원 : Rosaviation
ㅇ 통상 항공 물류 산업 내 가장 큰 규모 5개 중 네 군데를 점유하고 있는 만큼 여객 사가 항공 물류 산업의 대부분을 차지
- 일반 화물 운송사인 AirBridge-Cargo는‘17년 약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세계시장의 동향을 반영해 50%가 넘는 비율 점유
화물 운송 총량 내 대형 항공사 차지 비율
(단위 : %)
Source: Rosaviation
ㅁ 러시아 연방 교통부 직원과의 인터뷰
Q: 물류 산업은 국가에 있어 전략적으로 중요합니다. 현재 가장 시급한 문제는 무엇입니까?
A: 러시아에 내 교통망과 관련된 업무에 대해 큰 책임을 느낍니다. 저와 국방부가 해결해야 할 과제들은 엄청난 헌신, 고된 시스템 작업, 많은 수행 능력, 구체적인 결과에의 초점 그리고 변화에 대한 준비, 대화, 지속적인 열정과 같은 것들이 필요합니다.
Q: 업무에 우선순위를 정하십니까? 가장 첫 번째 업무는 무엇인가요?
A: 이 업무들은 러시아의 연방 의회와 5월 법령에 따라 대통령의 연간 연설에 정확하고 구체적으로 규정되어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운송의 안전, 기술 및 운송, 불법 운송의 방해로부터 보호하는 것이다.
그리고 물론 그것은 자국의 교통 서비스 발전과 물류 산업의 잠재력을 위함이다. 우리는 화물을 해외로 보낼 기회를 주어야 한다. 그리고 이 비즈니스 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용과 해외 여행객을 위한 비용을 줄여야 한다. 이를 위해, 검문소에서 세관사와 국경 경비원의 업무를 최적화하기 위한 많은 프로젝트가 시행되고 있다.
Q: 오늘날 많은 사람이 국가 구조를 위한 작업을 최적화시켜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그 방안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A: 이 문제의 해답은 «운송 시스템 개발»이라는 국가 프로그램에 있다. 이 프로그램은 여태까지 가지고 있었던 운송과 관련된 원칙을 소프트웨어 중심에서 프로젝트 관리로 전환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 계획은 정확한 결과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특히 러시아 연방이 가진 발전 전략의 목표와 교통망 발전을 위한 전략적 계획이 정확히 연계되어야 한다는 점이 매우 중요하다. 또한, 자원의 활용도는 극대화되어야 한다. 즉, 산업 과제가 곧 경제성장과 제공되는 서비스의 질에 대한 사람들의 만족도로 이어져야 한다.
ㅁ 시사점
ㅇ ’18년3월, CJ 대한통운은 러시아 물류 기업 FESCO사와 전략적 협업 및 공동사업 개발을 위한 협약(MOU)을 체결하고 북방 물류 사업 협력 약속
- FESCO사는 블라디보스토크 항만 최대주주이며, TSR(시베리아 횡단철도) 등의 내륙철도를 운송하는 러시아 10대 화물 기차 운용사
- 협약을 통해 CJ대한통운은 FESCO의 자사 물류 인프라를 활용해 TSR 물류 산업 진입 확보
ㅇ’18년6월 7일 국제 철도 협력 기구(OSJD) 가입으로 한반도 종단 철도 개설을 통한 유라시아 대륙철도 진출 가능
- 우리나라가 OSJD 정회원으로 가입함에 따라 중국횡단철도(TCR)와 시베리아횡단철도(TSR)를 포함해 28만 킬로미터에 달하는 국제노선 운영에 참여
ㅇ 러시아는 137개의 세계경제포럼(WEF) 참가국 중 물류 인프라의 질적 평가에서 74위, 도로 품질 평가에서 114위를 차지하며 미진한 모습을 보였으나, 물류 인프라의 지속 개선이 예상됨.
- 러시아는 물류 인프라가 부족하며,이는 러시아 경제의 경쟁력을 악화시키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
- 우리나라의 신북방 정책,러시아의 극동개발 정책 등이 맞물려, 약국간 협의를 통해 물류 인프라 개선 프로젝트로 발전 가능
자료원 : yandex.ru, Rosstat, 러시아 연방 관세청, 러시아 연방 교통부, 해상 상업 항구 협회, Rosavi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