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 소 중 한 생 명
미덕의 보석 “인정”
인정이 있다는 것은 누군가 상처를 입었거나 어려움에 처했을 때, 설사 모르는 사람이라도 그의 아픔과 어려움을 이해 하여 따뜻하게 마음을 쓰는 것입니다. 비록 하소연을 들어주거나, 다정한 말 한마디 밖에 해줄 수 없다 해도 그를 도와 주고 싶어 하는 마음입니다. 인정이 많은 사람은 다른 사람의 실수를 용서해 줍니다.
누군가 친구를 필요로 할 때는 그의 친구가 되어줍니다.
알 림
1. 생일축하 안내
이번 주 생일을 맞이한 어린이는
* 마르코반 : 김지현, 이혜린(9월 3일 월요일)
* 바오로반 : 윤태경(9월 3일 월요일), 소재후(9월 4일 화요일), 신우 (9월 6일 목요일) 입니다.
생일을 맞이하는 어린이는 한복을 입고 등원합니다. 떡 케이크를 준비하여 보내주십시오.
- 큰 가방에 갈아입을 여벌옷을 넣어서 보내주십시오. (한복과 친구들의 선물을 담아 보내겠습니다.)
- 생일잔치를 하는 반의 친구들은 2,000원 이하의 선물을 준비합니다.
2. 학부모 소방안전교육 · 심폐소생술 실습 안내
9/10(월)에는 학부모 소방안전교육 · 심폐소생술 실습이 있습니다.
가정통신문을 참고하시어 부모교육 신청서를 9/3(월)까지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3. 베드로, 바오로반 숲 체험 안내
9/10(월)에는 북한산으로 숲 체험을 갑니다. 아래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우천 시 변경되는 활동 안내는 단체 문자를 통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베드로> 활동시간 8:30~11:30 / 모든 유아가 8시20분까지 등원합니다.
<바오로> 활동시간 9:30~13:30 / 등·하원차량은 정상 운행합니다.
4. 프로젝트 활동 안내
2학기에는 아이들이 만드는 유치원 활동을 더욱 활성 시키고자 합니다. 프로젝트 수업을 하는 달에는, 주간계획안에 세부사항 없이 주제의 내용과 아이들이 알아갈 내용이 포함될 예정입니다. 매주 아이들과 활동한 내용은 유치원 다음카페의 사진을 참고하시기 바라며 아이들의 활동 결과는 그 다음 주 계획안에 안내하도록 하겠습니다.
5. 엄마와 함께 기차여행 안내
엄마와 함께 기차여행 일정이 10/27(토)에서 11/3(토)로 변경되었습니다.
가정통신문은 기신청자에 한해 배부되오니 읽어보시고 신청서와 참가비를 9/3(월)까지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6. 특성화 활동 안내
체육 : 뜀틀
영어 : 마르코(MNO stories), 베드로, 바오로(The Big Trunk)
음악 : 마르코(신나는 자동차 여행)
국악 : 전래놀이-동그랑땡, 남생아 놀아라/ 베드로(오방진 장단 이어치기) 바오로(사물악기 이야기)
반 이름 | 마르코반 (만 3세) | 시 기 | 2018. 9. 3 ~ 2018. 9. 7 |
생활 주제 | ‘떡’프로젝트 | 주 제 | 떡이 궁금해요 |
목 표 | ‧ 우리나라의 전통음식인 떡에 대해 관심을 가진다. ‧ 떡을 접해본 경험을 회상하고 소개한다. |
9월 1주 활동 내용 |
주제선정이유 | 9월 한 달 동안 마르코반 아이들과 우리나라의 ‘떡’에 대해 활동할 예정입니다. 우리나라 고유음식인 ‘떡’은 곡물 요리로서 오래도록 농경의례 및 이웃과 나누어 먹는 정표로 널리 쓰였으며 명절 때 빠지지 않고 먹게 되는 음식중 하나이죠. 다양한 활동을 통해 떡에 대해 흥미를 가지고 우리나라 문화에 대해 다가가는 시간을 가져 보도록 하겠습니다. |
주제 망 | |
대 ∙ 소 집 단 활 동 | 이야기 나누기 | 지현아·혜린아 생일 축하해(월요일) / 떡을 먹어본 경험 회상하기 생각 모으기‘떡’ / 궁금한 떡 |
동화, 동시, 동극 | <동화> 팥죽 할머니와 호랑이 <동화> 가장 맛있는 빵과 쫄깃한 떡 |
음악 | <새 노래> 떡 노래 |
게임/ 신체표현 | <게임> 떡을 받아라 <신체> 팔랑팔랑 으쓱으쓱 |
요리,과학 | <요리> 떡꼬치 |
미술 | <미술> 떡 하면 떠오르는 것 그리기 |
바깥놀이 활동 | 투호놀이 사방치기 |
준비물/복장 | 배부물 봉투, 도서가방, 지현·혜린 생일선물, 앞치마 부모교육신청서, 체육복(목요일), 온새미로보듬이실천표 앞치마는 월요일에 받은 후 요리 활동 후 가정으로 돌려보내겠습니다. |
생활지도 | 협력- 초록반 친구들의 동극이야기 |
안전지도 | 흡연예방- 이 조그만 게 그렇게 무서워? |
반짝이는 몸과 마음 | 팔랑팔랑 으쓱으쓱 |
반 이름 | 베드로반(만 4세) | 시 기 | 2018. 9. 3 ~ 2018. 9. 7 |
생활 주제 | 초록별 친구들 | 주 제 | 세계 여러 나라 사람들의 생활 |
목 표 | · 세계 여러 나라 사람들의 모습에 관심을 가지고 생김새가 다양하다는 것을 안다. · 세계 여러의 다양한 문화에 관심을 가지고 존중하는 태도를 기른다. |
날짜/요일 활 동 | 9/3 (월) | 9/4 (화) | 9/5 (수) | 9/6 (목) | 9/7 (금) |
자 유 선 택 활 동 | 쌓기 놀이 영역 | 세계 음식점 꾸미기 |
역할 놀이 영역 | 세계 여러 나라 음식점 놀이 |
언어 영역 | 세계 여러 나라 이름 |
수·조작 영역 | 세계 여러 나라 옷 짝짓기 |
과학 영역 | 세계 지도와 지구본 |
미술 영역 | 세계 여러 나라 의상 꾸미기 |
음률 영역 | 세계의 전통 음악 감상하기 |
몬테소리 | 감각- 기하실체 소개(정육면체, 직육면체) 문화- 세계지도퍼즐(아시아) |
대 · 소 집 단 활 동 | 이야기 나누기 | 세계 속의 여러 나라 | | 사는 모습이 달라요 | | 다양한 표정의 친구들 |
동시, 동화 동극 | <동화> 헨젤과 그레텔 | | | <동화> 편안하고 소중한 집 | <동화> 온 세상에 친구가 가득 |
음악 | | <새 노래> 5대양 6대주 | | | |
신체표현/ 게임 | | | <게임> 모자 전달하기 | | |
미술 | | <미술> 빨대로 표현한 에펠탑 | | | |
과학/요리 | | | | <과학> 다양한 모양의 파스타 | |
바깥놀이 | 모래 위 세계 친구 그리기 | 세계의 전통음악에 맞춰 춤추기 |
준비물/복장 | 배부물 봉투 도서가방 부모교육 신청서 숲 체험비(6,000) 온새미로보듬이 | | | 체육복 | |
생활지도 | 협력- 초록반 친구들의 동극이야기 |
안전지도 | 흡연예방- 이 조그만 게 그렇게 무서워? |
가정에서 도와주세요 | 9월 2주부터 베드로반 친구들이 멜로디언 연주를 시작합니다. 멜로디언을 준비해주세요. |
반 이름 | 바오로반 (만 5세) | 시 기 | 2018. 9. 3 ~ 2018. 9. 7 |
생활 주제 | 초록별 친구들 | 주 제 | 우리나라 사람들의 생활과 예술 |
목 표 | • 우리나라 전통가옥과 옷, 음식, 예술에 대해 알아본다. • 우리나라 사람들의 생활 도구를 경험하고 이해한다. • 우리나라의 전통놀이를 경험하고 즐긴다. |
날짜/요일 활동 | 9/3 (월) | 9/4 (화) | 9/5 (수) | 9/6 (목) | 9/7 (금) |
자 유 선 택 활 동 | 쌓기놀이 영역 | 비석치기 |
역할놀이 영역 | 얼쑤! 탈춤을 춰요 |
언어 영역 | 한복 사전 만들기 |
수•조작 영역 | 윷놀이 공기놀이 |
과학 영역 | 옛 물건 관찰하기 |
음률 영역 | ‘연날리기’ 노래에 맞춰 악기 연주하기 |
미술영역 | 어처구니 만들기 |
몬테소리 | 일상- 리본 묶기(한복 고름매기) |
대 • 소 집 단 활 동 | 이야기 나누기 | 우리나라의 생활모습/ 윤태경 생일잔치 | 우리나라의 집 한옥/ 소재후 생일잔치 | 김홍도 그림 속 여행 | 신우 생일잔치 | 한복을 바르게 입어요 |
동화,동시, 동극 | <동화> 아씨와 반짇고리 친구들 | | 초등학교 체험학습 | | <동화> 아리따운 우리 댕기 |
음악 | | <새노래> 연날리기 | | |
신체/게임 | | | | |
요리/과학/ 수학 | | | <수학> 초충도 속 벌레는 몇 마리? | |
미술 | | | | 노리개 만들기 |
바깥놀이 활동 | 투호 던지기 | 신발 멀리 던지기 |
준비물/복장 | 배부물봉투, 오카리나, 도서가방, 온새미로보듬이, 9월 숲 체험비 7,000, 부모교육신청서. 태경이 생일선물 | 오카리나, 재후 생일선물, 졸업앨범신청서 | 단체티, 편한바지 | 오카리나, 체육복, 신우 생일선물 | 오카리나 |
생활지도 | 협력- 초록반 친구들의 동극 이야기 |
안전지도 | 흡연예방- 이 조그만 게 그렇게 무서워? |
위인에게 숨은 보석 | 김홍도 (연계활동- 이야기 나누기: 김홍도 그림 속 여행) |
가정에서 도와주세요 | 9월 1주부터 ‘생각이 쑥쑥’ 언어활동을 시작합니다. 활동 후 공책을 가정으로 보내드리오니 아이와 이야기 후 매주 월요일에 다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
반 이름 | 루카반 (혼합연령) | 시 기 | 2018. 9. 3 ~ 2018. 9. 7 |
생활 주제 | ‘세계유산’ 프로젝트 | 주 제 | 궁금한 세계유산 |
목 표 | 만3,4세 | 세계유산에 관심을 가진다. |
만4,5세 | 세계유산의 의미와 가치를 안다. |
공통수준 | 우리나라 있는 세계유산에 대해 안다. |
프로젝트 활동 내용 |
생활주제 선정 이유 | 우리나라를 빛내는 역사와 문화가 있듯 세계에는 탁월한 보편적 가치를 지닌 문화가 있어 이것을 세계유산이라고 합니다. 세계인들과 함께 성장하는 아이들이 세계 유산에 대해 알아가며 다양한 문화를 수용하고 존중하는 마음을 갖도록 주제를 선정하였습니다. 활동을 통해 세계가 인정한 우리문화와 세계의 유산을 소중히 여기고, 함께 지켜나가는 마음을 갖게 될 것입니다. |
생활주제 망 | |
대 ▪ 소 집 단 활 동 | 이야기나누기 | 왜 세계유산일까 / 우리나라 속 세계유산 |
동화,동시,동극 | <동화> 아무도 모를 거야 내가 누군지 / 달 떠온다 강강술래 / 안녕 나는 제주도야 |
음악 | <음악감상> 판소리 |
신체표현/게임 | <신체표현> 강강술래 |
요리/과학 | <과학> 옛날 사람들은 큰 돌을 어떻게 옮겼을까 |
미술 | 나만의 하회탈 만들기 / 훈민정음 탁본 |
바깥놀이 활동 | 친구와 첨성대를 만들어요 |
준비물/복장 | <월요일 준비물> 낮잠 이불 세계유산과 관련된 자료가 있다면 보내주세요. (활동 후 가정으로 보내드리겠습니다.) |
생활 지도 | 협력 – 초록반 친구들의 동극 이야기 |
안전 지도 | 흡연예방 – 이 조그만 게 그렇게 무서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