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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호유구(畵虎類狗)
호랑이를 그리려다 개를 그린 꼴이 된다는 뜻으로, 자신의 능력에 어울리지 않게 너무 큰 욕심을 부리면 결국 우스운 결과만 가져온다는 말이다.
畵 : 그림 화(田/8)
虎 : 범 호(虍/2)
類 : 무리 류(頁/10)
狗 : 개 구(犭/5)
호랑이를 그리다가 이루지 못하면 도리어 개와 비슷하게 된다는 뜻으로, 섣불리 훌륭한 사람의 언행을 모방하려고 하면 도리어 경박한 사람이 됨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이다. 또는 제 소양이나 능력을 돌보지 않고 큰 일을 꾀하다 실패함을 이르는 말이다.
분수를 모르고 어떤 일에든 자신만만해 하는 사람이 있다. 적극적인 것은 좋지만 일을 그르쳤을 땐 더 손가락질을 받는다.
호랑이를 잘 그리는 사람을 보고 자기도 할 수 있다고 덤벼들었다가 개를 그리고 말았다는 이 성어는 소양이 없는 사람이 잘하는 체하다가 도리어 망신을 당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다. 또 섣불리 훌륭한 사람의 언행을 모방하려다 경박한 사람이 되기 쉬움을 깨우친다.
중국 남북조시대(南北朝時代) 송(宋)나라의 역사가 범엽(范曄)이 편찬한 후한서(後漢書)에 고사가 실려 있다. 후한(後漢)의 장군 마원(馬援)은 많은 전공을 올려 복파장군(伏波將軍)이란 칭호를 받았다.
당시 교지(交趾)라 불렸던 인도차이나 지역에서 중국의 속국정책에 반발하여 군대가 일어났다. 마원은 3년간이나 이곳에 파견돼 전쟁을 수행하게 되었는데 전장에서도 집안의 조카들이 걱정되어 훈계의 서신을 보냈다.
형의 아들인 엄(嚴)과 돈(敦)이란 조카는 남의 흉허물을 잘 보고 껄렁한 무리들과 어울려 놀기를 좋아하는 등 사람됨이 아주 경솔했기 때문이다.
계형자엄돈서(誡兄子嚴敦書)라는 제목의 편지를 요약해 본다. ‘사람됨이 중후하고 청렴결백한 용백고(龍伯高)란 사람과 의협심이 강한 두계량(杜季良)을 본받아 배우기 바란다. 그러나 용백고를 제대로 배우지 못하면 백조를 그리려다 오리를 그린 격(刻鵠不成向類鶩)이 되고 두계량을 제대로 못 따르면 범을 그리려다 개를 그리는 꼴(畵虎不成反類狗)이 될 터이니 조심해야 한다.’
▶️ 畵(그림 화, 그을 획)는 ❶회의문자로 畫(화)의 본자(본자), 划(화), 劃(화), 画(화)의 동자(同字)이다. 田(전)에 一(일)로 테두리를 두름(화; 사방으로 구획한 밭)와 손에 붓을 든 모양의 글자 聿(율)의 합자(合字)로 붓으로 밭의 경계를 그었다. 나중에 그림, 그리다의 뜻으로도 쓰였다. ❷회의문자로 畵자는 '그림'이나 '그리다', '긋다'라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畵자는 聿(붓 율)자와 田(밭 전)자가 결합한 모습이다. 畵자는 田자가 부수로 지정되어 있지만 '밭'과는 아무 관계가 없다. 왜냐하면, 畵자의 갑골문을 보면 붓을 쥐고 있는 모습의 聿자 아래로 꽃무늬와 같은 획이 그려져 있었기 때문이다. 이것은 붓으로 그림을 그리고 있는 모습을 표현한 것이다. 그래서 畵자는 '그림'이나 '그리다'라는 뜻을 갖게 되었지만, 후에 '분할하다'나 '계획하다'라는 뜻이 파생되었다. 그래서 畵(화, 획)는 ①그림 ②그리다 ③그림으로 장식된 그리고 그을 획의 경우는 ⓐ긋다(획) ⓑ분할하다(획) ⓒ구분하다(획) ⓓ계획하다(획) ⓔ설계하다(획) ⓕ꾀하다(획) ⓖ계책(計策)(획) ⓗ한자의 획(획) ⓘ꾀(획) 따위의 뜻이 있다. 같은 뜻을 가진 한자는 그림 도(圖), 그림 회(繪)이다. 용례로는 사물의 특징을 과장하여 간단하고 익살스럽게 그리어 인생이나 사회를 풍자하는 그림을 만화(漫畵), 이야기를 그림과 글로 엮은 읽을거리 또는 그림 연극을 극화(劇畵), 그림 연극을 화극(畵劇), 사람을 주제로 하여 그린 그림으로 초상화보다 넓은 뜻으로 쓰이는 그림을 일컫는 말을 인물화(人物畵), 그림 속의 떡이란 뜻으로 바라만 보았지 소용이 닿지 않음을 비유한 말 또는 보기만 했지 실제로 얻을 수 없음을 이르는 말을 화중지병(畫中之餠), 뱀을 그리고 발을 더한다는 뜻으로 하지 않아도 될 일을 하거나 필요 이상으로 쓸데 없는 일을 하여 도리어 실패함을 이르는 말을 화사첨족(畫蛇添足), 범을 그리려다가 강아지를 그린다는 뜻으로 서투른 솜씨로 남의 언행을 흉내내려 하거나 어려운 특수한 일을 하려다가 도리어 잘못됨의 비유를 일컫는 말을 화호불성(畫虎不成), 호랑이를 그리려다 개 비슷하게 된다는 뜻으로 소양이 없는 사람이 호걸의 풍도를 모방하다가 경박한 사람이 됨을 이르는 말을 화호유구(畫虎類狗), 큰 일을 하려다가 그 일을 이루지 못할 때는 모든 것이 실패로 돌아가 한 가지의 작은 일도 이룰 수가 없음을 비유해 이르는 말을 화룡유구(畫龍類狗), 장승요가 벽에 그린 용에 눈동자를 그려 넣은 즉시 용이 하늘로 올라갔다라는 뜻으로 가장 요긴한 부분을 마치어 완성시키다라는 뜻을 이르는 말을 화룡점정(畵龍點睛), 그림의 떡으로 굶주린 배를 채우다는 뜻으로 아무런 실속이 없는 일 또는 허황된 상상이나 공상으로써 스스로 위안을 삼는 것을 비유하는 말을 화병충기(畵餠充飢), 자기가 그린 그림을 스스로 칭찬한다는 뜻으로 자기가 한 일을 자기 스스로 자랑함을 이르는 말을 자화자찬(自畫自讚), 아무리 꾸며도 무염이란 뜻으로 얼굴이 못생긴 여자가 아무리 화장을 해도 미인과 비교할 바가 못됨 즉 비교가 되지 않음을 이르는 말을 각화무염(刻畫無鹽), 독장수 셈과 그림의 떡이라는 뜻으로 헛된 생각일 뿐이고 실속이 없음을 이르는 말을 옹산화병(甕算畫餠), 입으로 말하고 손으로 그린다는 뜻으로 열과 정성을 다하여 교육한다는 말을 구강지화(口講指畫) 등에 쓰인다.
▶️ 虎(범 호)는 ❶상형문자이나 회의문자로 보는 견해도 있다. 갑골문의 호(虎)자는 머리는 위로 향하고 꼬리는 아래로 향하며 몸에는 무늬가 있다. 중국인들은 호랑이의 머리에 왕(王)자가 크게 쓰여 있어서 호랑이가 바로 동물의 왕이라고 생각하였다. ❷상형문자로 虎자는 '호랑이'나 '용맹스럽다'라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호랑이는 예나 지금이나 용맹함을 상징한다. 그러나 고대인들에게 호랑이는 두려움의 대상이자 신비의 영물이었다. 이러한 인식은 문자형성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어 虎자가 쓰인 글자 대부분은 '용맹함'이나 '두려움'이 반영되어 있다. 갑골문에 나온 虎자를 보면 호랑이의 몸집과 얼룩무늬가 그대로 표현되어있었다. 그러나 소전에서는 획이 변형되면서 지금의 虎자가 만들어지게 되었다. 참고로 虎자는 폰트에 따라 다리 부분이 儿자나 几자가 혼용되기도 한다. 그래서 虎(호)는 虍(범호 엄)부수로 ①범, 호랑이 ②용맹스럽다 따위의 뜻이 있다. 용례로는 범의 꼬리를 호미(虎尾), 용맹스러운 장수를 호장(虎將), 호랑이와 이리를 호랑(虎狼), 털이 붙은 범의 가죽이라는 호피(虎皮), 범에게 당하는 재앙을 호환(虎患), 범의 위세란 뜻으로 권세 있는 사람의 위력을 호위(虎威), 매우 용맹스러운 병사를 호병(虎兵), 범과 같이 날카로운 눈초리로 사방을 둘러 봄을 호시(虎視), 사나운 범을 맹호(猛虎), 큰 호랑이를 대호(大虎), 엎드려 앉은 범을 복호(伏虎), 다른 산에서 온 호랑이를 객호(客虎), 용맹스럽고 날래다는 비유를 비호(飛虎), 소금처럼 흰 눈으로 만든 호랑이를 염호(鹽虎), 범이 죽으면 가죽을 남긴다는 뜻으로 사람도 죽은 뒤에 이름을 남겨야 한다는 말을 호사유피(虎死留皮), 범이 먹이를 노린다는 뜻으로 기회를 노리며 형세를 살핌을 비유하는 말을 호시탐탐(虎視眈眈), 용이 도사리고 범이 웅크리고 앉았다는 뜻으로 웅장한 산세를 이르는 말을 호거용반(虎踞龍盤), 범과 용이 맞잡고 친다는 뜻으로 영웅끼리 다툼을 비유해 이르는 말을 호척용나(虎擲龍拏), 범에게 고기 달라기라는 속담의 한역으로 어림도 없는 일을 하려고 함을 이르는 말을 호전걸육(虎前乞肉), 구사 일생으로 살아 남은 목숨을 일컫는 말을 호구여생(虎口餘生), 잡았던 범의 꼬리를 놓기가 어렵다는 뜻에서 위험성이 있는 일을 비롯한 바에 그대로 나가기도 어렵고 그만두기도 어려움을 가리키는 말을 호미난방(虎尾難放), 범의 꼬리와 봄에 어는 얼음이라는 뜻으로 매우 위험한 지경을 비유해 이르는 말을 호미춘빙(虎尾春氷), 범의 굴에 들어가야 범의 새끼를 잡는다는 뜻으로 무슨 일이든지 큰 위험을 각오하지 않으면 큰 수확을 얻지 못함을 비유해 이르는 말을 호혈호자(虎穴虎子), 호랑이같이 예리하고 무섭게 사물을 보고 소같이 신중하게 행동한다는 뜻으로 모든 일에 신중을 기함을 이르는 말을 호시우보(虎視牛步), 매우 위험한 참언이라는 뜻으로 남을 궁지에 몰아넣는 고자질이나 헐뜯는 말을 이르는 말을 호구참언(虎口讒言), 용과 호랑이가 서로 싸운다는 뜻으로 비슷한 상대끼리 맹렬히 다투는 것을 비유해 이르는 말을 용양호박(龍攘虎搏) 등에 쓰인다.
▶️ 類(무리 류/유, 치우칠 뢰/뇌)는 ❶회의문자이나 형성문자로 보는 견해도 있다. 类(류)는 간자(簡字)이다. 米(미)와 犬(견)과 頁(혈)의 합자(合字)이다. 頁(혈)은 사람의 얼굴, 米(미)는 쌀알, 자잘함, 頪(뢰)는 사람의 얼굴이 닮아서 분별하지 못함, 類(류)는 비슷한 개(犬)가 모여 있다, 비슷한 것들이 모이는 일, 양이 떼짓는 것을 群(군)이라고 하듯이 개가 떼짓는 것은 類(류)라고 한다. 나중에 개에 국한하지 않고 사물이 닮음을 나타낸다. 또는 뜻을 나타내는 머리 혈(頁; 머리)部와 음(音)을 나타내는 类(류)로 이루어졌다. ❷회의문자로 類자는 '무리'나 '비슷하다'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類자는 頪(엇비슷할 뢰)자와 犬(개 견)자가 결합한 모습이다. 頪자는 '엇비슷하다'는 뜻을 갖고 있다. 類자는 이렇게 '엇비슷하다'는 뜻을 가진 頪자에 犬자를 결합한 것으로 '비슷한 개들이 모여 있다'는 뜻으로 만들어졌다. 그래서 類자는 '비슷한 것들끼리 모여 있다'는 의미에서 '무리'나 '비슷하다'는 뜻으로 쓰이고 있다. 그래서 類(류, 뢰)는 ①무리(모여서 뭉친 한 동아리) ②동아리(같은 뜻을 가지고 모여서 한패를 이룬 무리) ③제사(祭祀)의 이름 ④대개(大槪: 대부분) ⑤같다 ⑥비슷하다 ⑦비슷한 것끼리 나누다 ⑧좋다 그리고 ⓐ치우치다(뢰) ⓑ편벽되다(생각 따위가 한쪽으로 치우쳐 있다)(뢰) 따위의 뜻이 있다. 같은 뜻을 가진 한자는 무리 속(屬), 무리 휘(彙), 무리 도(徒), 떼 부(部), 붙을 부(附), 무리 대(隊), 무리 훈(暈), 무리 조(曹), 무리 등(等), 무리 군(群), 무리 중(衆), 무리 배(輩)이다. 용례로는 서로 비슷함을 유사(類似), 같은 사례나 비슷한 전례를 유례(類例), 공통의 성질이나 특징이 있는 것끼리 묶은 하나의 틀을 유형(類型), 피부나 근육이 아물어 붙음을 유합(類合), 미루어 짐작함을 유추(類推), 물건을 부문에 따라 나눈 갈래를 종류(種類), 글자로 기록한 문서를 서류(書類), 사람을 다른 동물과 구별하여 이르는 말을 인류(人類), 종류를 따라서 나눔을 분류(分類), 가용성이며 단맛이 있는 탄수화물을 당류(糖類), 기름 종류를 유류(油類), 술의 종류를 주류(酒類), 같은 무리보다 뛰어남을 출류(出類), 서로 구별되는 특성에 따라 갈린 종류를 부류(部類), 여러 가지 종류를 각류(各類), 같은 종류를 동류(同類), 비길 데 없음이나 짝이 없음을 무류(無類), 뛰어나지 못하고 평범한 사람들의 부류를 범류(凡類), 사물은 같은 무리끼리 따르고 같은 사람은 서로 찾아 모인다는 말을 유유상종(類類相從), 비슷한 것들은 수만 가지가 있어도 같지는 않다는 말을 유만부동(類萬不同), 가르침에는 차별이 없다는 뜻으로 배우고자 하는 사람에게는 누구에게나 배움의 문이 개방되어 있음을 이르는 말을 유교무류(有敎無類), 개나 말 따위란 뜻으로 낮고 천한 사람들을 일컫는 말을 견마지류(犬馬之類) 등에 쓰인다.
▶️ 狗(개 구)는 ❶형성문자로 뜻을 나타내는 개사슴록변(犭=犬; 개)部와 음(音)을 나타내는 句(구)로 이루어졌다. ❷형성문자로 狗자는 ‘개’나 ‘강아지’라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狗자는 犬(개 견)자와 句(글귀 구)자가 결합한 모습이다. 句자는 말뚝에 줄이 엮여있는 모습을 그린 것이지만 여기에서는 발음역할만을 하고 있다. 개를 뜻하는 글자로는 이미 犬자가 있기 때문에 狗자가 따로 만들어진 것에 대해서는 여러 추측이 있다. 오경(五經)의 하나인 예기(禮記)에서는 이에 대해 큰 개는 犬으로 불렀고 작은 개는 狗라고 했다고 한다. 그러나 지금의 狗자는 이와는 관계없이 일반적인 의미에서의 ‘개’나 ‘강아지’를 뜻하고 있다. 그래서 狗(구)는 ①개(작은 개) ②강아지 ③범의 새끼 ④곰의 새끼 ⑤개새끼(행동이 나쁜 사람 비유) ⑥별의 이름 따위의 뜻이 있다. 용례로는 개고기를 구육(狗肉), 개의 간을 구간(狗肝), 개장국을 구장(狗醬), 바닷 장어를 구어(狗魚), 너구리를 구환(狗獾), 개의 목에 다는 방울을 구황(狗鎤), 개의 가죽을 구피(狗皮), 개의 쓸개를 구담(狗膽), 개가 앓는 돌림병을 구역(狗疫), 개고기를 쪄서 만든 음식을 구증(狗蒸), 개와 돼지를 구체(狗彘), 개를 통째로 진하게 고아 낸 국물을 구고(狗膏), 개를 잡음을 구도(狗屠), 개가 짖음을 구폐(狗吠), 개와 말이라는 뜻으로 신하가 임금에게 자신을 낮추어 이르는 말을 구마(狗馬), 개와 쥐의 뜻으로 인격이 비천한 사람을 구서(狗鼠), 개나 말이 그 주인에게 다하는 충성심이라는 구마지심(狗馬之心), 개가 사나우면 술이 시어진다는 뜻으로 한 나라에 간신배가 있으면 어진 신하가 모이지 않음을 구맹주산(狗猛酒酸), 담비 꼬리가 모자라 개 꼬리로 잇는다는 뜻으로 쓸 만한 인격자가 없어 자질이 부족한 사람을 고관에 등용한다는 구미속초(狗尾續貂), 개밥의 도토리라는 속담의 한역으로 따돌림을 당하거나 외톨이가 되는 것을 구반상실(狗飯橡實) 등에 쓰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