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측통행하는 우리나라 자동차 ...
우리는 자동차를 운행할때 반드시 우측통행을 하지요
그런데 일부 국가에서는 좌측통행을 하고 있어요
예를 들면 우리나라나 미국, 독일 등은 우측통행을 하고 있는데
영국이나 일본, 홍콩 ,호주 등은 좌측통행을 하고 있지요
왜 그럴까요?
이는 자동차가 보급되기전 유럽의 어느나라나 모두 마차를 이용했는데
이때는 모두 좌측통행을 했다 하네요
그 이유는 행인과 옆좌석 사람을 재찍으로 부터 보호 하기 위해서 였지요
왜냐하면 대부분의 마부들은 오른손잡이 였으므로 오른손으로 채찍을 휘둘렀기 때문이지요
또 칼을 차고 마차를 탈때도 칼을 왼쪽에 차고 있으므로 옆사람에게 불편을 주지 않게
운전석을 오른쪽에 만들었던 것이지요
다시말해 옛날 마차는 운전석이 모두 오른쪽에 있으면서 좌측통행을 했어요
그런데 독일에서 벤츠와 다이믈러가 자동차를 발명하면서 기어 변속의 편리함을 위해
오른손잡이에게 유리하도록 운전석을 왼쪽에 배치하면서 차량의 우측통행이 시작되었지요
그리고 이러한 자동차의 구조를 미국 등 다른 나라들은 그대로 받아들였으나
남의것을 그대로 받아 들이기 싫어하는 속좁은 영국인들은 자신들의 마차 통행 시스템을
그대로 유지하기 위해 운전석을 오른쪽에 배치하는 '개조'를 실시한 것이지요
그러니까 미국은 운전석이 왼쪽이고 도로는 우측통행을 하고
영국은 운전석이 오른쪽에 있으면서 도로는 좌측통행을 하게된 것이지요
따라서 미국의 영향권에 있던 나라들은 우측통행을 하게 되었고
영국의 영향권에 있던 나라들은 좌측통행을 하고 있는 것이지요
현재 운전석이 오른쪽에 있는 나라는 영국, 방글라데시, 홍콩, 인도, 인도네시아
일본, 말레이시아, 네팔, 파키스탄, 싱가포르, 스리랑카, 태국, 호주, 뉴질랜드,
아일랜드, 남아공, 우간다 등 50 여개국으로 일본과 태국을 제외한 다른 나라들은 모두
영국의 식민지였거나 심지어는 아직도 영연방 회원국이라는 공통점이 있어요
그러나 영연방 국가인 캐나다는 미국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우측통행을 하고 있지요
1899년 9월 18일 우리나라 최초의 철도인 경인선이 개통되어
서울 노량진에서 인천까지 운행을 시작했어요
당시 미국에서 제작한 모갈 증기기관차는 33.2km의 경인선을
최고속도 30km/h로 달려 1시간 30분만에 인천에 도착했지요
경인선 개통식을 기록한 독립신문은 “차창가에 앉아서 밖을 내다보니 산천초목이
모두 움직이는 것 같고 나는 새도 미처 따르지 못하더라“라고 기록하고 있어요
당시로서는 소나 말 그리고 가마나 마차 그리고 인력거를 이용했는데
일본인들이 들어와 자전거도 타고 자동차도 대중화 시켰으며 거기다 철도까지 부설하여
철마가 운행되기 시작 했으니 개화치고는 상상도 못할 일이 벌어진거지요
그렇게 일제 강점기는 가고 조국의 광복은 왔건만
어찌하여 자동차는 우측통행을 하고 있는데 왜 기차는 좌측통행을 할까요?
일찍이 일본은 서구 문물을 받아들일때 자동차 도로 시스템을 영국으로 부터 받아들여
모든 차량이나 기차는 좌측통행을 하고 있었지요
이에따라 일본이 우리나라를 점령하여 일본과 똑같은 차량이나
철도의 모든 기본 시스템을 만들었으니 일본과 다를게 없게 된 것이지요
우리나라 철도 시스템의 기초는 대부분 일제시대때 일본인들이 우리나라 자원과 인력을
수탈하고 대륙 전쟁에 필요한 물자들을 보급하기 위해 설치한 것이며
이에 따라 일본과 똑같은 좌측통행으로 설계되어 있었어요
물론 일제시대에는 자동차도 좌측통행을 했었지만 자동차 보급율은 아주 미미했지요
따라서 해방 이후 미군이 진주하면서 미제 자동차가 왕창 들어오자
몇대 안되는 일본 자동차에 대한 시설은 쉽게 우측통행으로 바꿀수 있었지만
막대한 시설비와 긴 공사기간이 요구되는 철도 시스템은 쉽게 바꿀수가 없어서
그냥 있던대로 좌측통행을 계속 유지하면서 오늘날까지 왔던 거지요
6.25전쟁이 끝나고 경제 발전이 되면서 모든 시스템 교체를 연구 했으나
당시로는 미국보다 일본의 철도기술이 월등하게 발전해 있으므로 좌측 통행인 일본에서
오히려 앞선 기술을 도입하기가 수월했으며 또 경제적으로 어려운 시기였기에
막대한 자본이 소요되는 시스템 교체를 할 필요성을 못 느꼈지요
그래서 일본인들이 만든 좌측통행 시스템이 지금까지 현존하게 된 것이라 하네요
또한 대부분의 구간이 철도와 겹치는 지하철 1호선 역시 좌측통행으로 건설되었어요
그런데 지하철 2, 3, 4 선을 건설하면서 지하철 업무를 관장하는 "지하철공사"가 설립되고
지하철공사는 새롭게 건설하는 지하철의 통행 방식을 자동차와 동일한 우측통행으로
결정해 버렸지요
이것이 지하철공사와 철도청의 자존심 대결로 까지 번지면서 4호선과 연결된
지하철 안산선(과거 과천선)은 우측통행인 지하철공사 관리 구역인 4호선과
좌측통행인 철도청 관리 구역의 안산선을 연결하기 위해 남태령 역과 금정역 사이에서
양쪽 굴을 꽈배기처럼 꼬아서 만드는 세계적으로 전무후무한 공법을 도입하여 건설비는
많이 더 들어갔지만 우리나라 지하철 건설 기술을 한단계 업그레이드 시키는 계기가 되기도 했어요
이 사실이 감사원을 통해 온 국민에게도 알려져 여론이 시끄러워 지자
3호선 일산선이 건설될때에는 국회에서 중재에 나서 철도공사을 달래어
철도공사 관리구간인 일산선을 우측통행으로 건설하여
어렵게 개발한 '꽈배기 굴' 기술이 그만 사장되고 말았지요
아무튼
우리나라는 지금도 자동차와 지하철공사 구간은 우측통행을 하고 있고
기차와 지하철 철도공사 구간에는 무조건 좌측통행을 하고 있는 현실이
안타깝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슬프기도 하지요
-* 언제나 변함없는 녹림처사 *-
▲ 우측통행하는 우리나라 도로...
▲ 좌측통행하는 일본의 도로...
▲ 운전석이 오른쪽에 있는 일본 자동차...
▲ 열차가 좌측통행하는 모습...
▲ 지하철 4호선 남태령 구간 현황도...
삭제된 댓글 입니다.
허허 그러셨군요
그래요
사람들은 기차가 어떻게 운행되고 있는것을 잘 모르지요 ~~
그러고 보니 그러네요
기차가 좌측통행 하는지는
이제 알았습니다 ㅎㅎ
그래요 맞아요
사람들은 잘 모르지요 ~~
좋은 정보 잘 앍엇습니다.
한번 그리 정하면 바꾸기가 거의 불가능하지요.
제가 아일랜드 사람에게서
들은 이야기인데 영국영향으로 좌측통행인데
작은 도시하나가 우측통행
실험 케이스로 해보앗답니다.
혼선이 많앗겟지요.
그 도시 시민들이
안되겟다하여
다시 좌측통행이 되고
다시는 말이 없엇답니다.
허허 그런일이 있었군요
재미있는 이야기네요 ~~
좋은 정보 잘 보았습니다.
2호선 공사에 참여한 바로는 2호선은 서울시 지하철 본부에서.
3,4호선은 지하철 공사에서 했습니다..
감사합니다....
허허 그런가요?
지금은 모두 합병되지 않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