랜턴 수리하는데 45분... 수리기 쓰는데 2시간... 뭔가 잘못되었다. ㅎㅎㅎ
증상 : 숨쉬기, 연료가 올라오지 않는다...
작업일시: 2020.05.14. 13:00 ~13:45(45분 작업)
1. 연료통 점검 : 아싸!!! 이상없다.
- 연료통 자체의 누유 확인, 밸브어셈블리 연결부의 누유 확인,
체크밸브의 누유 확인, 펌핑플렌저 상태확인
(펌핑하면 느낌으로 펌핑컵의 상태를 알수 있다.)
- 방법
A. 연료마개 대신 압력계를 달고 펌핑하여 1바까지 올려 놓고
5분 기다린다.
B. 5분후에도 압력 변화 없으면 체크밸브, 연료통 이상무.
C. 5분 후에 밸브를 열어본다 쉬소리가 이상하다...T.T
2. 노스스타 점화기 확인 : 아싸... 이것도 이상없다.
3. 어쩌시구리 맨틀 아랫받침대가 이상하다. : 대충 힘으로 편다. ㅎㅎㅎ
힘쫌 쓰면...
4. 프렘임 분해 : 아마도 연료 이송관을 정비 해야 할것 같다.
11미리 렌치는 콜맨빠라면 반듯이 있어야 하는 공구
5. 아주 가끔 버너스크린(불망)의 오염으로도 숨쉬기가 있으므로 점검
- 칫솔로 딱았다...
6. 위치를 사진 짝어 놓는다. : 나중에 조립을 위해 ...
7. 밸브뭉치를 푼다 . : 제네레이터를 일부러 분해 하지 않고 같이 분해한다. (왜 ? 깜빡 잊었다. ㅎㅎㅎ)
- 어.. 너무 쉽게 돌아간다... 이렇게 돌아가면 아니 되는데....
8. 제네레이터를 분해했다.
노스스타는 필러로 스프링이 두개 들어가는데 바깥쪽은 나오지도 않고
안쪽 스프링은 카본 떡이 되어서 나온다...
청소해야지
바깥쪽 스프링을 빼기 위해 굽는다. ㅎㅎㅎ
바깥쪽 스프링 뺐다.
카본 덩어리다... 스프링 이정도면 살릴수 있다. ㅎㅎㅎ
튜브도 카본찌꺼기가 많이 묻었다.
이번에 안쪽 쓰프링과 니들로드와 분해을 위해 역시나 구웠다.
제네레이터 튜브
꼬질대로 밀어 넣는다.
힘좀썼다..
(깨끗한데 사진이 이상하다..ㅜ.ㅜ)
9.이제 숨쉬기르의 유력한 용의자 연료공기튜브를 분해한다.
- 어 .. 이것도 너무 쉽게 돌아간다. 누구냐 ?
연료공기튜브의 결합부분에 고무 오링이 들어가는데 저 오링이 찢어지거나 갈라지면
100% 숨쉬기하거나 연료가 올라오지 않는다.
뭐.. 고무오링은 상태 양호 !!
다음은 밸브코어 분해
밸브코어 분해에는 전문 장비를 써야 한다.
무지하게 비싼 전용 공구(가격 1,500원. 택배비 2,500원)
어! 누구냐 ? 너무 꽉 조여 놨다. 이러면 밸브코어 헤드가 덜 눌려서 연료가 잘 않 나올텐데
빨간색 띠가 둘러진것이 밸브코어이다.
밸브코어의 외부고무, 개폐고무오링에 이물질이 묻거나 상태가 않 좋으면
연료 개폐가 잘 되지 않는다. 당연히 숨쉬기도 ....
난 밸브코어 청소하지 않고 교체한다. 왜 많으니까... ㅎㅎㅎ
거의 다왔다. 이번은 연료가 연료공기튜브에 들어오는 구멍 청소
이 구멍이 막히면 연료가 올라오지 않고, 오염되면 숨쉬기 한다.
아.. 이물질이 보여서 닦았다..
어떻게 닦는가 ? 제네레이터 니들로 뚫어주고 불어내면 된다. ㅎㅎㅎ
10. 밸브코어 조립 테스트
벨브코어를 너무 조이면 연료가 올라오지 않고, 너무 덜 조이면 연료가 잠기지 않는다.
테스트 방법 : 가조립하고 펌핑한 다음 연료통 압력계를 확인하면 된다.
(압력계는 콜맨 랜턴 수리시 필수품이다..)
이 상태에서 펌핑하여 압력을 1바 정도까지 올리고 난 후
밸브를 열기전에 압력이 떨어지면 덜 조인거고
밸브를 열어는데도 압력이 떨어지지 않으면 너무 조인것이다.
아.. 난 역시 중수는 되나보다. 한번에 OK
11. 가조립을 풀러서 록타이트 242번을 나사부분에 바르고 다시 조인다.
(아... 돈이 없어 록타이트 새것을 못 샀다... ㅜ.ㅜ)
12. 제네레이터 조립순서
A. 니들로드와 제네레이터 시트의 익센트릭블럭과 연견한다.
B. 제네레이터 튜브의 밑단과 제네레이트 시트의 하단 부분을 밀착 시킨다.
C. 한손으로 밀착 시킨체 다른 손으로 제네레이터 너트를 조인다.
- 밀착 시키지 않고 제네레이터 너트만 조이면 변형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13. 나머지 부분 조립한다.
컬러 달고, 손잡이 잘고, 프레임 결합한다.
14. 맨틀 단다.
아..지랄... 맨틀 태우다가 해먹었다.
어쩔수 없이 피어리스 500맨틀을 달고 불을 본다.
수리결과 : 연료는 잘 올라오는데 숨쉬기는 100% 잡지 못했다. 약간 있다. 황동망만 있으면 제네레이터
외부 스프링빼고 넣으면 될텐데 오늘 마침 똑 떨어졌다.
이 노스스타 받으시면 제네레이터 신품 사셔서 교체하던지 황동망 말아 넣으시던지....
( 신품을 사는 것을 추천한다. 제네레이터 예비를 갖고 있는 것이 좋다)
첫댓글 기술이 대단하십니다.맥가이버~~
다행이다 난 이기 엄따~~~~~^^
푸하하하 하하하 ~~~~~~^^
알찬 점슴시간 수고힛따 기억아~~~~^^
ㅎㅎㅎ
우와~~ 대단하십니다^^
콜맨 마스터인듯합니다~~~~
자칭 타칭 콜맨빠 입니다~~~~~^^
콜맨 박사님으로 통하지 말 입니다~~~~^^
ㅎㅎㅎ
와우~~ ㅎㅎ 노스스타 수리할때 고대로 따로 하면 ~~~ 도전해볼수 있겠어요 ㅎㅎ
이정도면 기냥 랜턴을 하나 만드실듯 ㅡ
내가 막써버린 노스스타에 이런 메카니즘이 ㅡ 얼마나 콜맨빠이면 이런정도까지 오를수 있을까요?
역시 콜맨박사님 확실한 수리기 감사합니다
그저 감탄할 따름입니다. 압력계 등등사서 한번 도전해 보고 싶은 마음이 꿈틀 꿈틀합니다.
콜맨의 최고수 인정 안할 수가 없네요^^
감사하게 잘 사용하겠습니다.
콜맨 고수님 글 잘 보았습니다 언제 한번 지도 편달 받아야하는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