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우제공(兄友弟恭). 형제 간의 우애
형아 아우야 네 살을 만져 보아.
뉘손에?타 나관대? 양재조차 가타산다.
한 젖 먹고 길러났으니 다름맘을 먹디 마라.
<해석>
형아, 아우야, 네 살을만져보아라.
누구에게서 태어났길래 모습조차 같은 것인가?
같은 젓을 먹고 자라났으니 딴마음을 먹지 마라.
* 교훈 : 형제 간의 우애
칠보지재 (七步之才)
[字解]
七(일곱 칠)
步(걸음 보)
之(어조사 지)
才(재주 재)
[意義]
일곱 걸음을 옮기는 사이에 시를 지을 수 있는 재주라는 뜻으로, 아주 뛰어난 글재주를 이르는 말이다.
[出典]
세설신어(世說新語:Link#1)-문학편(文學篇).
[解義]
위(魏)나라 문제(文帝)는 그의 아우 동아왕(東阿王)을 몹시 미워했다.
문제는 조조(曹操)의 맏아들 조비(曹丕)이고, 동아왕은 조조의 셋째 아들 조식(曹植)이다. 조조는 무장 출신이었으나 시문을 애호하여 우수한 작품을 많이 남겼으며, 그로 인해 건안문학(建安文學:Link#2)의 융성을 이루게 되었다.
이와 같은 조조의 영향을 받아서인지 맏아들인 조비와 셋째 아들 조식도 글재주가 뛰어났다. 특히 조식의 시재(詩才)는 당대의 대가들로부터 칭송이 자자할 정도로 출중했다.
조조는 이러한 셋째를 더욱 총애하게 되어 한때는 맏아들 비를 제쳐 놓고 식으로 후사를 이을 생각까지 했었다. 조비는 어릴 때부터 동생 식의 글재주를 시기해왔으며, 후사 문제까지 동생에게 밀리는 느낌을 받은 적도 있어서 식에 대한 증오심과 질투심은 그 정도가 깊었다.
조조가 죽은 뒤 조비는 위왕을 세습하고 후한(後漢)의 헌제(獻帝)를 폐하고 스스로 제위에 올라 문제라 일컬었다. 어느 날 문제는 동아왕으로 책봉된 조식에게, 자기가 일곱 걸음을 걷는 동안에 시를 지으라고 명령했다. 만약 그 동안에 시를 짓지 못하면 칙명(勅命)을 어긴 이유로 중벌에 처한다고 했다. 조식은 걸음을 옮기며 다음과 같이 시를 지었다.
콩대를 태워서 콩을 삶으니[煮豆燃豆기(자두연두기)]
가마솥 속에 있는 콩이 우는구나[豆在釜中泣(두재부중읍)]
본디 같은 뿌리에서 태어났건만[本是同根生(본시동근생)]
어찌하여 이다지도 급히 삶아대는가[相煎何太急(상전하태급)]
형을 콩대에, 자신을 콩에 비유하여 육친의 불화를 상징적으로 노래한 이 시가 바로 그 유명한 ‘칠보시(七步詩)’이다. 즉 ‘부모를 같이하는 친형제간인데 어째서 이렇게 자기를 들볶는 것이냐’는 뜻을 넌지시 읊은 것이었다. 문제는 이 시를 듣자 민망하여 얼굴을 붉히며 부끄러워했다고 한다.
이후 ‘자두연두기’에서 나온 ‘자두연기’는 형제 또는 동족간의 싸움을 가리키는 말로 쓰인다.
[동의어]
칠보재(七步才), 칠보시(七步詩).
[유사어]
의마지재(倚馬之才), 오보시(五步詩).
[ 형제애 ]
골육수분(骨肉雖分) 이나 본생일기(本生一氣) 요
뼈와 살이 비록 나누어져 있으나 본래 한 기운에서 태어났고
骨 뼈 골 肉 살 육 雖 비록 수 分 나눌 분
本 근본 본 生 태어날 생 一 한 일 氣 기운 기
부자자효(父慈子孝) 하고 형우제공(兄友弟恭) 하라
아버지는 사랑하고 자식은 효도하고 형은 우애하고 아우는 공손하라
父 아비 부 慈 사랑 자 子 아들 자 孝 효도 효
兄 맏이 형 友 우애있을 우 弟 아우 제 恭공손 공
비지어목(比之於木) 하면 동근이지(同根異枝) 요
나무에 비하면 뿌리는 같고 가지는 다르고
부모는 뿌리 같고 가지는 형제 같다는 뜻 입니다..
比 비교할 비 之 갈 지 於 어조사 어 木 나무 목
同 같을 동 根 뿌리 근 異 다를 이 枝 가지 지
비지어수(比之於水) 하면 동원이류(同源異流) 니라
물에 비하면 근원은 같고 흐름은 다르니라
부모는 샘 같고 형제는 강의 지류 같다
比 비교할 비 之 갈 지 於 어조사 어 水 물 수
同 같을 동 源 근원 원 異 다를 이 流 흐를 류
사기의식(私其衣食) 하면 이적지도(夷狄之徒) 니라
그 옷과 음식을 사사로이 하면 오랑캐의 무리이니라.
형제간에 입고, 먹는 것을 다투거나 자기만 생각하고 우애하지 않으면
배우지 못한 미개인과 같다는 뜻입니다.
私 사사로울 사 其 그 기 衣 옷 의 食 음식 식
夷 오랑캐 이 狄 오랑캐 적 之 갈 지 徒 무리 도
솔선수범(率先垂範) 하면 형제역효(兄弟亦效) 니라
솔선수범하면 오랑캐의 무리이니라.
率 거느릴 솔 先 먼저 선 垂 드리울 수 範 법 범
兄 맏이 형 弟 아우 제 亦 또한 역 效 본받을 효
아유우환(我有憂患) 이면 형제역우(兄弟亦憂) 니라
나에게 근심이 있으면 형제 또한 근심 하니라
我 나 아 有 있을 유 憂 근심 우 患 근심 환
兄 형 형 弟 아우 제 亦 또한 역 憂 근심 우
아유환락(我有歡樂) 이어든 자매역락(姉妹亦樂) 이라
나에게 기쁨이 있으면 자매 또한 기쁘니라
我 나 아 有 있을 유 歡 기쁠 환 樂 즐거울 락
姉 자매 자 妹 자매 매 亦 또한 역 樂 즐거울 락
자매유질(姉妹有疾) 이면 민이사구(憫而思救) 이니라
자매에게 병이 있으면 불쌍히 여겨서 구원할 것을 생각하라
姉 자매 자 妹 자매 매 有 있을 유 疾 병 질
憫 불쌍히여길 민 而 어조사 이 思 생각 사 救 구원할 구
제유과오(弟有過誤)면 이성이훈(怡聲以訓) 하라
아우에게 허물과 그릇됨이 있으면 화한 소리로써 가르치라
弟 아우 제 有 있을 유 過 허물 과 誤 그릇될 오
怡 화할 이 聲 소리 성 以 써 이 訓 가르칠 훈
형애제경(兄愛弟敬) 하야 불감노원(不敢怒怨) 하라
형은 우애하고 아우는 공경하여 감히 성내거나 원망하면 아니되느니라.
兄 맏이 형 愛 사랑 애 弟 아우 제 敬 공경할 경
不 아닐 불 敢 감히 감 怒 성낼 노 怨 원망 원
형유과실(兄有過失)이면 화기이간(和氣以諫) 하고
형에게 허물이 있으면 화한 기운으로써 간하고
형이 잘못한 것이 있다면 더 이상 잘못하지 않도록 부드러운
소리로 잘못을 깨우쳐주라는 뜻입니다.
兄 맏이 형 有 있을 유 過 허물 과 失 허물 실
和 온화할 화 氣 기운 기 以 써 이 諫 간할 간
형제유악(兄弟有惡) 이면 은이물양(隱而勿揚) 하고
형제에게 악함이 있으면 숨기고서 드러내지 말고
兄 맏이 형 弟 아우 제 有 있을 유 惡 악할 악
隱 숨길 은 而 어조사 이 勿 말 무 揚 드날릴 양
형제자매(兄弟姉妹) 는 동기이생(同氣而生)이니
형제와 자매는 같은 기운에서 태어났으니
兄 맏이 형 弟 아우 제 姉 누이 자 妹 누이 매
同 같을 동 氣 기운 기 而 말이을 이 生 날 생
형체수이(形體雖異) 나 소수일혈(素受一血) 이니라
몸의 모양이 비록 다르나 본래 한 피를 받았느니라.
形 모양 형 體 몸 체 雖 비록 수 異 다를 이
素 본래 소 受 받을 수 一 한 일 血 피 혈
★형제간의 우애에 대한 사자성어*격언*명언*속담★
-한자성어-
우애(友愛)형제간이나 친구 사이의 도타운 정과 사랑.
수족지애(手足之愛)=형제지간의 정.
우단사운(藕斷絲連)=형제의 우애를 나타냄.
동기지친(同氣之親)=형제간의 친애.
여족여수(如足如手)=수족처럼 형제간의 정이 두터움을 비유한 말.
형제는 몸에서 떼어놓을 수 없는 팔다리와 같다는 말.
체악지정(체鄂之情)=산앵두꽃이 활짝 핀 것을 형용하는 말로 형제간의 정을 말함.
효제충신(孝悌忠信)=효도ㆍ우애ㆍ충성ㆍ신의를 아울러 이르는 말.
-속담-
형만한 아우 없다.
아우가 아무리똑똑하다 해도 형만은 못하다는 뜻.
형제는 형제다.
별로 닮지도 않은 형제 지간이라도 어딘지 모르게 비슷한데가 있다는 말..
-고전명언-
형제지정 우애이기( 兄弟之情 友愛而己 )=형제간의 정은 서로 우애할 따름이니라.
[사자소학 ]
부의모자 형우제공( 父義母慈 兄友弟恭 )=아버지는 의롭고 어머니는 자비롭고
형은 우애하고 동생은 공손하다.[사자소학 ]
^oo^
兄 友 弟 恭(형우제공)형은동생을사랑하고동생은 형을섬긴다
手 足 之 愛(수족지애)형제사이의 우애를 일컫는 말
同 根 連 枝(동근연지)같은 뿌리와잇닿은 나뭇가지 즉형제자매
兄 弟 投 金(형제투금)형제의우애를 위해금을강물에 던져버렸다는 이야기.
天下難得者兄弟 易求者田也(천하난득자형제 이구자전야)천하에 얻기어려운것은
형제요,쉽게구할수있는것은 전답(재물)이다
우애 정신이 사회로 확대되어 장유 관계와 붕우 관계에서의 윤리로 나타난다.
[ 형제 자매 관계와 우애 ]
(1) 형제 자매 관계의 본질
형제 자매는 한 부모로부터 혈연으로 맺어진 사람들로서, 동일한 성장 체험을 통하여 서로에게 친밀감을 느끼면서 성장한다.
형제 자매 간에 지켜야 할 행동 양식은 가정 교육을 통하여 배우고 익히며, 모은 인간관계에서의 원형이 된다.
형제 자매가 우애하며 지내는 것은 부모에 대한 효를 실천하는 길이다.
형제 자매 관계는 연령의 차이와 이성의 구별이 있다.
형제 자매는 자신들이 동일한 부모의 자녀임을 확인하고, 혈연과 공통 체험에서 축적된 서로 간의 친애감을 바탕으로 서로 돕는 관계를 만들어 나가야 한다.
(2) 조상들의 우애 정신과 실천
부모에 대한 효와 형에 대한 공경은 동일한 의미를 지닌다.
아우는 형을 부모와 같은 존재로 공경하고, 형은 부모와 같은 입장에서 아우를 사랑하고 보호해야 한다.
형수와 시동생은 한없이 어려워질 수 있는 관계이지만, 다정한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가능한 관계이기도 하다.
형제 자매의 범위를 넓히면 동년배 친척 관계에서의 형제 자매, 더 확장하면 사회에서의 모든 인관 관계로까지 확대된다.
건강한 가정은 부부간의 돈독한 사랑에서 출발하고, 건전한 사회는 가정에 바탕을 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