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댓글 곡선이 2차원 평면에서 벗어나는 정도가 torsion 입니다. 2차원 평면에 있는 곡선은 그래서 torsion = 0 입니다. torsion 하면 먼저 떠오르는게 저는 Frenet 공식이지요. curvature 과 torsion, unit binomial vector, unit tangent vector, unit principle nomal vector 이런 것들로 이루어진 skew-symmetric form
의 행렬로 나타내어진 Frenet 공식. 그거 이용해서 요리조리 조리하면 임의의 매개변수에 대한 torsion 표현들도 유도해내고 그러지요.
torsion하면 실린더를 타고 오르는 뱀이 생각나는 건 왜 일까요? -_-;
첫댓글 곡선이 2차원 평면에서 벗어나는 정도가 torsion 입니다. 2차원 평면에 있는 곡선은 그래서 torsion = 0 입니다. torsion 하면 먼저 떠오르는게 저는 Frenet 공식이지요. curvature 과 torsion, unit binomial vector, unit tangent vector, unit principle nomal vector 이런 것들로 이루어진 skew-symmetric for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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