벨라루스 식품시장, K-푸드는 얼마나 진출했을까?
벨 식품시장의 점진적 성장과 달리 K푸드 진출은 초기 단계로 러·중을 통한 간접 수입이 대부분
CIS 여타지역과 유사하게 젊은층을 중심으로 한류에 대한 관심과 함께 한국 식품 수요 증가
벨라루스 식품 시장 개요
시장 조사분석 기관 FitchSolutions에 따르면 벨라루스의 식품에 대한 소비자 지출은 2023년 기준 전년대비 11.9% 증가한 총 248억 루블(86억 달러)에 달할 것이며, 연평균 약 10.9%씩 성장하여 2027년에는 372억 루블(132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FitchSolutions의 전문가들은 향후 5년간(2023~2027년) 벨라루스 식품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보고 있으며, 빵·쌀·곡물류, 파스타(면류 포함), 제과류, 유제품, 야채 등 식품 시장의 전반적인 성장을 예상하고 있다. 벨라루스는 전통적으로 농업, 축산업이 발달한 국가로 벨라루스 현지 식품 제조기업이 다양한 식품을 시장에 공급하고 있어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로 인한 공급망 피해도 다른 분야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다.
그리고 중장기적인 가처분 소득의 꾸준한 증가가 식품 소비 시장의 안정적인 성장을 이끌 것으로 전망된다. 식품 중에서도 라면을 포함한 파스타류의 소비가 도시 소비자들에 의해 점진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며, 벨라루스의 파스타 시장은 다양한 제품군으로 인해 빠르게 확장되고 있다. 시장 제품의 대부분을 해외 브랜드가 차지하고 있으며 벨라루스 브랜드는 소매 판매의 약 4분의1 정도를 차지하고 있다. 게다가 제과류를 포함한 다양한 식품류 역시 성장세에 있어, 우리 기업들이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 벨라루스 식품 매출 동향 >
(단위: 백만 BYN, %)
[ 자료: Fitch Solutions ]
벨라루스의 한국 식품 판매 동향
벨라루스 역시 K-드라마, K-팝 등 한국 대중문화의 영향으로 젊은 소비자층을 중심으로 한국 식품의 독특한 맛과 한국 식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수요 증가와 달리 아직 벨라루스에는 한국 식품점이나 한국식당이 전무한 상황으로 현지 유통업체들이 점차 한국 식품 취급 품목을 확대하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 벨라루스에서 구매 가능한 한국 식품은 다음과 같다.
ㅇ 인스턴트 면류: 한국의 인스턴트 면류를 현지 대형 마트에서 자주 볼 수 있으나 이는 주로 러시아 공장에서 생산되는 일부 브랜드 제품의 봉지면·용기면에 국한되며, 제품 종류가 많지 않다. 따라서 추가적으로 다양한 맛을 제공하는 한국 면류 제품을 찾는 소비자들은 소규모의 아시아(베트남, 중국 등) 식료품점 및 소형 수입식품 매장을 별도로 방문하여 구매를 하는 편이다.
ㅇ 과자류: 초코파이 등 러시아에서 생산되는 일부 제품들이 수입돼 판매되고 있다.
ㅇ 소스 및 조미료: 간장, 고추장, 된장, 쌈장과 같은 한국식 소스와 조미료 역시 일반적인 도소매점에서 구매는 어려우며, 소규모의 아시아 식료품점에서 찾을 수 있다.
ㅇ 쌀 제품: 떡볶이떡 및 쌀과자 등의 한국 쌀 제품 또한 소규모의 아시아 식료품점을 통해 구매할 수 있다.
ㅇ 김류: 소형 낱개 포장 제품을 마트 진열대에서 종종 볼 수 있으며, 참기름과 소금으로 맛을 낸 구운 해초 스낵 등도 인기가 있는 편이다.
벨라루스에서 한국 식품은 타국에 비해 구하기 어려운 편에 속하며 일반적으로 대형 마트, 슈퍼마켓, 아시아 전문 식료품점을 통해 특정 제품에 한해 구입할 수 있다. 아시아 전문 식료품점의 경우 소규모인데다 여러 국가의 수입 제품을 취급하다 보니 종류가 많지 않은 편이며, 러시아를 기반으로 한 이커머스 플랫폼도 일부 한국 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나 아직까지 종류가 많지는 않은 편이다. 이러한 인터넷 판매·배달의 경우 소수 제품에 불과하나 그래도 일부 제품이나마 한국 식품을 벨라루스 소비자들이 접할 수 있도록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오프라인 매장의 한국 식품 판매
최근 대형마트나 슈퍼마켓 진열대에서 한국 기업의 라면, 초코파이, 김 등과 같은 제품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해당 제품들은 대부분 러시아/CIS 시장을 위해 러시아에 공장을 보유한 기업들이 현지 판매용으로 생산한 제품들로 러시아로부터 수입되고 있다. 한국 제품의 인기가 점차 증가하고 판매량이 증가하자 벨라루스 수입업체들이 수입물량을 본격적으로 확대코자하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으며, 한국 기업들도 벨라루스 시장 수출 확대에 관심을 높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