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성일기 2024.02.19. (월)
새벽기도회
( 2023.02.07. 새벽기도회 동영상 예배)
인도 : 담임목사님
신앙고백 - 사도신경
찬송 : 320장 나의 죄를 정케 하사
1.
나의 죄를 정케 하사 주의 일꾼 삼으신
구세주의 넓은 사랑 항상 찬송합니다
[후렴]
나를 일꾼 삼으신 주 크신 능력 주시고
언제든지 주 뜻대로 사용하여 주소서
아멘
2.
내게 부어 주시려고 은혜 예비하신 주
주의 은혜 채워 주사 능력 있게 하소서
3.
죄의 짐을 풀어 주신 주의 능력 크도다
나를 피로 사신 예수 내 맘 속에 오소서
4.
주여 내게 성령으로 충만하게 채우사
생명수가 강물처럼 흐르게 하옵소서
성경 : 빌 4:12-13
12. 나는 비천에 처할 줄도 알고 풍부에 처할 줄도 알아 모든 일 곧 배부름과 배고픔과 풍부와 궁핍에도 처할 줄 아는 일체의 비결을 배웠노라
13. 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
12. I know what it is to be in need, and I know what it is to have plenty. I have learned the secret of being content in any and every situation, whether well fed or hungry, whether living in plenty or in want.
13. I can do everything through him who gives me strength.
말씀 : 담임목사님
https://www.youtube.com/watch?v=YQkaKI_rsdo
제목 : 잘 안되는 날이 있습니다.
잘 안되어 낙심하는 올림픽 선수에게 코치가 한 1/3 법칙
(최고의 선수에게도...... )
1/3 : 최고의 기분
1/3 : 이 정도면 만족
1/3 : 야 큰 일 났다. 이 정도 해 가지고 어떻게 할까?
우리 삶은 up & down이 있다.
안되는 날 => 힘든 날에 포기하면 안된다.
잘되는 날 => 교만하면 안된다.
누구에게도 마찬가지다.
바울 :
1/3 : 지쳐 있음
1/3 : 대체로 만족
1/3 : 굉장히 긍정적임
빌립보서 : 기쁨의 서신
- 하나님 안에서 기뻐해야 한다.
- 정말 오늘 안되는 날에도 하나님을 붙잡고 기뻐하려고 노력했다.
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모든 일을 할 수 있다.
우리는 어떠한 상황에서도 자족해야 한다.
우리 모두는 up & down을 경험하고 있다.
기분이 up & down이 심한 사람 => 대하기가 어렵다.
오늘도 여전히 앞으로 나아가야 한다.
안되는 날이 있어도 앞으로 나아가야 한다.
탁구 경기 - 잘 맞는 날 / 잘 안맞는 날이 있다.
끝까지 못하는 사람 = 안 될 때를 견디어 내지 못하는 사람
사람과의 관계도 1/3 법칙이 존재한다.
1/3 : 좋은 사람
1/3 : 보통
1/3 : 나쁜 사람
자신의 감정이 up & down에 휩쓸리면 안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앞으로 나아가야 한다.
오늘은 나에게 어떤 날입니까?
모든 날들이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을 때, 어려움 속에서도 새로운 힘을 낼 수 있다.
안 되는 날 주님 앞에 서십시요.
"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
목사님 기도
주기도문 - 다같이
@@@@@@@
[성경공부]
응답 받지 못하는 기도 (약 4:1-3 )
명성교회
구역성경공부 교재 2019. 10. 18. (금)
제목 : 응답 받지 못하는 기도
■ 본문
약 4:1-3
1. 너희 중에 싸움이 어디로부터 다툼이 어디로부터 나느냐 너희 지체 중에서 싸우는 정욕으로부터 나는 것이 아니냐
2. 너희는 욕심을 내어도 얻지 못하여 살인하며 시기하여도 능히 취하지 못하므로 다투고 싸우는도다 너희가 얻지 못함은 구하지 아니하기 때문이요
3. 구하여도 받지 못함은 정욕으로 쓰려고 잘못 구하기 때문이라
■ 시작 찬송가
93장 (통 93장) 예수는 나의 힘이요
94장 (통 102장) 주 예수보다 더 귀한 것은 없네
95장 (통 82장) 나의 기쁨 나의 소망되시며
■ 헌금 찬송가
442장 (통 499장) 저 장미꽃 위에 이슬
445장 (통 502장) 태산을 넘어 험곡에 가도
446장 (통 500장) 주 음성 외에는
* 기도는 충분함의 은혜가 있어야 합니다
기도는 충분함의 은혜가 있어야 합니다. 단순히 많은 기도를 드렸다고, 오래 기도했다고 충분함이 충족되지 않습니다. 또한 충분함은 우리의 능력으로 충분해 지는 것은 아닙니다. 시간으로 충분해 지는 것도 아니고, 정성으로 충분해 지는 것도 아닙니다. 충분함은 하나님의 은혜를 통해 얻게 됩니다. 충분함의 은혜를 알기 위해서는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것이 무엇인지 먼저 알아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것을 알고 구할 때 하나님께 충분한 기도가 되고 우리에게도 기쁨과 감사가 있는 기도가 될 수 있습니다.
시 145:18-19
여호와께서는 자기에게 간구하는 모든 자 곧 진실하게 간구하는 모든 자에게 가까이 하시는도다 그는 자기를 경외하는 자들의 소원을 이루시며 또 그들의 부르짖음을 들으사 구원하시리로다
* 응답받지 못하는 기도에는 원인이 있습니다.
응답받지 못하는 기도에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본문 2절에서 응답 받지 못한 기도로 구하지 않는 기도가 첫 번째 기준이라면 성도가 돌아봐야할 두 번 째 기준은 본문 3절에 ‘우리의 기도가 잘못되면 충분한 기도가 되지 못하고, 하나님께서 응답받지 못하는 기도’ 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응답받지 못하는 기도의 다섯 가지 원인들이 있습니다.
약 4:2-3
너희가 얻지 못함은 구하지 아니하기 때문이요 구하여도 받지 못함은 정욕으로 쓰려고 잘못 구하기 때문이라
1. 하나님 앞에 고백하지 않은 죄가 있을 때 우리의 기도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기도 가운데 반드시 있어야 하는 기도가 회개기도입니다. 시편 66편 18절에는 죄를 품으면서 하나님께 구하는 기도는 충분하지 않은 기도라고 말씀하고 있습 니다. 죄를 계속해서 지으면서 기도하면 그 기도는 절대로 온전해 질 수 없습니다. 무엇보다도 죄를 미워하게 하는 것도 기도입니다. 그리고 기도하는 사람은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삶을, 그리고 그 기뻐하시는 삶을 살아갈 수 있는 순종과 결단의 능력을 갖게 되는 것이 기도입니다. 하나님께서 들으시는 기도를 위해서 성도의 기도 가운데 반드시 회개기도가 있어야 합니다.
시 66:18
내가 나의 마음에 죄악을 품었더라면 주께서 듣지 아니하시리라
2. 정욕을 위해서 구할 때 기도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정욕은 나의 이기적인 욕심입니다. 본문말씀은 정욕이 어디에서 나오는지,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보여 줍니다. 모든 다툼과 싸움이 바로 '정욕'에서 나옵니다. 하나님과 우리 사이에 길이 있습니다. 축복의 길이 있고,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은혜를 부어주시는 그 길이 분명하게 있는데 그 길이 막힐 때가 있습니다. 정욕으로 그 길이 막힐 때가 있습니다. 정욕으로 기도하면 헛됩니다. 우리는 정욕적인 기도를 내려놓고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기도를 드릴 때, 하나님의 은혜가 우리에게 폭포수같이 임합니다.
약 4:1
너희 중에 싸움이 어디로부터 다툼이 어디로부터 나느냐 너희 지체 중에서 싸우는 정욕으로부터 나는 것이 아니냐
3. 가정을 (아내와, 남편을) 잘 돌보지 않으면 기도가 막힙니다.
아내와 남편을 잘 돌봐야 합니다. 아내와 남편을 잘 돌볼 때 우리의 기도가 하나님께 나아감에 있어서 막히지 않습니다. 기도는 하나님과 나와의 관계를 넘어 가족을 잘 돌보고 귀하게 여길 때 하나님께서 기도를 응답하십니다. 아내와 남편을 천대하고, 멸시하면서 기도하면 하나님께서 그 기도에 응답해 주시지 않습니다. 아울러 가정의 남편과 아내를 귀하게 여기는 것뿐만 아니라 우리교회 안에 있는 형제와 자매를 귀하게 여길 때 하나님께서 우리의 기도에 응답하십니다.
벧전 3:7
남편들아 이와 같이 지식을 따라 너희 아내와 동거하고 그를 더 연약한 그릇이요 또 생명의 은혜를 함께 이어받을 자로 알아 귀히 여기라 이는 너희 기도가 막히지 아니하게 하려 함이라
4. 하나님의 뜻을 구하지 않는 기도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다윗과 예수님의 제자들이 담대한 이유는 하나님의 뜻이 있기에 담대했습니다. 우리가 담대히 기도할 수 있는 것은 하나님의 뜻을 믿고 바라기 때문입니다.
요일 5:14-15
그를 향하여 우리가 가진 바 담대함이 이것이니 그의 뜻대로 무엇을 구하면 들으심이라 우리가 무엇이든지 구하는 바를 들으시는 줄을 안즉 우리가 그에게 구한 그것을 얻은 줄을 또한 아느니라
그러나 하나님의 뜻대로 구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하나님의 뜻보다 우리의 뜻이 커지기 쉽습니다. 그러나 성도는 자신의 뜻보다 하나님의 뜻을 구해야 합니다. 좋은 성도는 하나님께 관심 있는 사람입니다. 성도는 예수님께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그리고 기도할 때도 관심을 하나님께 가지며, 하나님의 뜻을 구해야 합니다. 하나님의 뜻을 가지고 드리는 기도에 하나님께서 응답하시고 뿐만 아니라 기도하는 자에게 성령과 필요한 자원을 보내주십니다.
마 6:33
그런즉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5. 우리가 도와야 할 사람을 돕지 않을 때 우리가 도움을 받지 못합니다.
성도들은 작은 것도 귀하게 여겨야 합니다. 작은 일에도 의미를 두어야 합니다. 작은 일도 하나님께서 쓰실 줄 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교인입니다. 우리가 사람을 도울 때에도 그 사람을 살리는 것만 돕는 것도 아니고 빚을 다 갚아주는 것만 갚아주는 것이 아닙니다. 성도는 기도하는 것도 돕는 것이고, 손잡아 주는 것도 돕는 것입니다. 작은 돈이라도 갚아주는 것도 갚아주는 일입니다. 약한 자들의 작은 것이라도 잘 돕는 성도와 교회가 되어야 합니다.
약 2:15-17
만일 형제나 자매가 헐벗고 일용할 양식이 없는데 너희 중에 누구든지 그에게 이르되 평안히 가라, 덥게 하라, 배부르게 하라 하며 그 몸에 쓸 것을 주지 아니하면 무슨 유익이 있으리요 이와 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 은 그 자체가 죽은 것이라
어려운 사람들을 도울 때 하나님께서 우리를 도와주십니다. 돕는 것이 부족하다고 돕는 일을 그만 두어서는 안 됩니다. 성도가 누군가를 도와줄 때 하나님께서 그 가운데에 역사하십니다. 우리의 믿음은 생각만으로 하는 것이 결코 아닙니다. 행함으로 드러날 수 있어야 진정한 믿음입니다. 하나님께서 우리기도 가운데 응답하십니다. 우리가 누구를 돌볼 때 하나님께서 우리를 돌보십니다. 이것이 하나님 나라의 원리입니다. 내가 도움을 받는 처지라 할지라도 누군가를 도와야 합니다.
* 응답받는 기도가 되어야 합니다
하나님께도 취소가 있습니다. 달란트 비유에서 일만 달란트 탕감 받는 자가 100 데나리온 빚진 자를 용서하지 않을 때 주인이 그 빚 탕감을 취소하는 말씀이 있습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복을 주십니다 그러나 남에 대해서는 매정하고 연약한 자를 도와주지 않을 때 하나님의 은혜가 취소 될 수 있습니다. 언제든지 빼앗길 수도 있다는 사실을 분명히 알아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마음으로 기도하고, 연약한 자를 도우며 기도할 때 기도의 막힘이 없기를 소망합니다. 우리의 기도가 하나님께 충분한 기도가 되고 능력 있는 기도, 응답되는 기도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 기도
1. 기도 응답의 유형
1) 즉각적인 응답 (출 9:33)
2) 지연되는 응답 (시 40:1)
3) 기도 내용보다 많은 응답 (대하 1:10-12)
4) 기도응답과 내용이 다름 (시 3:23-27)
2. 응답받지 못하는 이유
1) 마음이 완악하기 때문에 (슥 7:12-12)
2) 의심했기 때문에 (약 1:6-7)
3) 외식으로 구할 때 (마 6:5)
4) 무자비할 때 (잠 21:13)
오늘의 한마디 : 기도에 응답받는 성도가 됩시다!
공동 기도 제목
1. 나라와 민족을 위해서 (대통령, 안보, 외교, 통일 등)
2. 교회를 위해서 (교회와 속한 기관 및 봉사자, 교역자, 선교사 등)
3. 해외선교지를 위해서 (에티오피아 MCM, 캄보디아, 필리핀 등)
4. 국내선교와 기관선교를 위해서 (안동성소병원, 소망교도소, 장학관 등)
5. 교회 안의 이웃을 위해서 (군장병, 해외유학생, 환자 등)
6. 세상의 이웃을 위해서 (새터민, 이주노동자, 노숙자, 소년소녀가장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