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인구감소, 소득감소, 웰빙 식단변화 등으로 수요감소세 이어지는 중 –
- 어린이나 비건용 제품, 특별한 풍미나 성분 포함된 제품 등 차별화 필요 -
□ 시장 규모
ㅇ 분석기관 Statista에 의하면 2019년 세계 소스류 및 향신료 시장 규모는 1780억 달러(판매량은 495억9000만kg)를 기록했으며, 세계 전체 식품 시장에서 매출액 기준 3%, 판매량 기준 2%를 차지함.
- 해당 시장은 2012~2019년 평균 3.1% 성장했으며, 2012~2025년 평균 3.6% 성장예측
자료: Statista
ㅇ 이러한 세계시장 추이와 달리 벨라루스 소스류 시장은 최근 몇 년간 정체기를 보이면서 2019년 매출액은 1억850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2020년을 기점으로 향후 5년간 평균매출액은 -0.4%의 소폭 하락세가 예상됨.
- 벨라루스인들은 소스류를 구입하는데 2019년 1인당 약 19.54달러를 지출했으며, 1인당 연간 6.9kg의 소스류를 구매함.
- 판매량 기준으로는 하락세 추이가 확연하며, 2020년의 경우 2012년 대비 절반 수준 예상
벨라루스 소스류 시장 매출액 추이
(단위: 백만 달러)
자료: Statista
벨라루스 소스류 시장 판매량 추이
(단위: 백만kg)
자료: Statista
ㅇ 시장구조를 세분화하면 매출액 기준 전체시장의 약 17%를 토마토케첩류가 차지하고 있으며 마요네즈, 간장, 겨자, BBQ소스 등을 포함한 기타 소스류가 약 50%, 향신료 및 허브가 33%를 차지하고 있음.
- 판매량 기준으로는 토마토 케첩류가 약 1/3을 차지하면서 1인당 연간 약 2kg의 소비량을 기록하고 있으며 기타 소스류와 소량의 향신료 및 허브는 1인당 연간 약 3.6kg을 소비하면서 나머지 2/3를 차지함.
□ 시장 정체의 주요 원인은?
ㅇ 첫째, 지속적인 인구 감소임. 2000년 이전에 천만 명이 넘었던 벨라루스 인구는 2020년 현재 940만 명을 기록 중이며, 이 감소세는 2025년까지 연평균 -0.1%의 지속하락세를 보일 것으로 예측되고 있어 벨라루스의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음.
자료: 벨라루스 통계청
ㅇ 둘째, 실질임금의 하락으로 인한 가처분소득 축소임. 최근 몇 년간 벨라루스 경제는 지속적으로 어려움을 겪었으며 급여인상이 물가인상률이 높아 실질소득이 낮아졌음.
- 2019년 기준 벨라루스인의 평균 월급여는 1093루블(약 522.57달러)였음. 게다가 2020년은 코로나19로 인한 경기침체에 더해 연초대비 벨라루스 루블화의 가치하락으로 인해 수입 소스류의 가격은 더 비싸져서 가격경쟁력 저하로 판매에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음.
- 소스류 및 향신료는 식생활에 있어 필수품은 아닌 일종의 기호품으로, 소득이 줄어들면 이에 영향을 받아 소비량이 줄어들게 돼 있음. 벨라루스에서는 특히 간장의 경우 상당 소비량이 소위 초밥과 같은 싸지 않은 식품들과 함께 소비가 되는 편인데, 이에 사람들의 낮아진 가처분 소득도 간장의 판매량 감소에 영향을 미침.
ㅇ 셋째, 건강에 대한 관심이 점점 높아지며 소비자들의 식단이 변화하고 있음. 특히 기타 소스류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마요네즈나 자극적인 소스류의 경우, 사람들의 인식에 건강 및 다이어트와 다소 거리가 있다고 알려지면서 점점 판매량이 감소세에 있음.
- 웰빙을 추구하는 사람들은 가정에서 직접 소스나 드레싱을 만들어 먹는 경우도 늘어나면서 수요 감소에 일조하고 있음.
□ 생산 및 수출동향
ㅇ 벨라루스 소스류 생산량은 매년 소폭 하향세에 있으며, 2019년의 경우 2만 8300톤을 생산함.
벨라루스 연도별 마요네즈 및 소스류 생산 추이
(단위: 천 톤)
2011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 | 2019 |
34.1 | 33.7 | 33.8 | 33.3 | 32.4 | 31.4 | 31.8 | 29.3 | 28.3 |
자료: http://aw.belal.by/russian/prof/prof.htm
벨라루스 3대 소스류 제조업체
기업명 | 홈페이지 | 브랜드명 | |
Kamako SP | https://kamako.by | Kamako | |
Minsky Margarinovy Zavod OAO | http://margarin.by | Zolotaya Kaplya | |
Firma ABC ODO | https://abcfood.net/ru/ | ABC |
자료: KOTRA 민스크 무역관 자체조사
ㅇ 내수 수요가 줄어들면서 수출물량을 조금씩 늘려가고 있는 추세이며, 주요 수출국은 러시아를 비롯한 CIS 국가들임.
벨라루스 간장류(HS코드 210310) 국가별 수출 현황
제품명: 210310(Soy Sauce)
(단위: 달러, %)
구분 | 2019 | 2020.1~7 | ||||||
순위 | 국가명 | 금액 | 점유율 | 증감률 | 국가명 | 금액 | 점유율 | 증감률 |
전 세계 | 47,100 | 100 | 73.8 | 전 세계 | 30,300 | 100 | 158.97 | |
1 | 러시아 | 41,700 | 88.54 | 85.33 | 러시아 | 28,600 | 94.39 | 210.87 |
2 | 카자흐스탄 | 2,200 | 4.67 | -21.43 | 카자흐스탄 | 1,700 | 5.61 | 13.33 |
3 | 투르크메니스탄 | 1,300 | 2.76 | -13.33 | ||||
4 | 그루지아 | 900 | 1.91 | 200 | ||||
5 | 이스라엘 | 700 | 1.49 | - | ||||
6 | 미국 | 300 | 0.64 | - |
자료: Global Trade Atlas, 벨라루스 통계청
벨라루스 토마토케첩류(HS코드 210320) 국가별 수출 현황
Products: 210320(Tomato Ketchup And Other Tomato Sauces)
(단위: 달러, %)
구분 | 2019 | 2020.1~7 | ||||||
순위 | 국가명 | 금액 | 점유율 | 증감률 | 국가명 | 금액 | 점유율 | 증감률 |
전 세계 | 954,900 | 100 | 35.43 | 전 세계 | 692,900 | 100 | 42.02 | |
1 | 러시아 | 796,500 | 83.41 | 30.98 | 러시아 | 482,500 | 69.63 | 9.76 |
2 | 우크라이나 | 77,400 | 8.11 | 1109.38 | 우크라이나 | 141,800 | 20.46 | 3358.54 |
3 | 카자흐스탄 | 39,300 | 4.12 | 34.13 | 카자흐스탄 | 56,800 | 8.2 | 123.62 |
4 | 투르크메니스탄 | 12,300 | 1.29 | -70.85 | 아제르바이잔 | 5,600 | 0.81 | 40 |
5 | 아제르바이잔 | 8,100 | 0.85 | 6.58 | 그루지아 | 3,800 | 0.55 | -7.32 |
6 | 그루지아 | 5,500 | 0.58 | 77.42 | 키르기스스탄 | 1,700 | 0.25 | 325 |
7 | 중국 | 4,700 | 0.49 | - | 아르메니아 | 700 | 0.1 | -22.22 |
8 | 미국 | 3,400 | 0.36 | - | ||||
9 | 한국 | 1,800 | 0.19 | - | ||||
10 | 이스라엘 | 1,800 | 0.19 | -43.75 |
자료: Global Trade Atlas, 벨라루스 통계청
벨라루스 마요네즈 등 기타 소스류 (HS코드 210390) 국가별 수출 현황
Products: 210390 (Sauces And Preparations Therefor, Nesoi; Mixed Condiments And Mixed Seasonings)
(단위: 달러, %)
구분 | 2019 | 2020.1~7 | ||||||
순위 | 국가명 | 금액 | 점유율 | 증감률 | 국가명 | 금액 | 점유율 | 증감률 |
전 세계 | 3,207,100 | 100 | -18.74 | 전 세계 | 1,795,000 | 100 | -3.12 | |
1 | 러시아 | 2,135,600 | 66.59 | -17.12 | 러시아 | 1,375,700 | 76.64 | 21.4 |
2 | 우크라이나 | 864,100 | 26.94 | -29.98 | 우크라이나 | 269,700 | 15.03 | -54.8 |
3 | 카자흐스탄 | 114,500 | 3.57 | 196.63 | 카자흐스탄 | 111,500 | 6.21 | 38.68 |
4 | 그루지아 | 19,100 | 0.6 | 23.23 | 아제르바이잔 | 17,600 | 0.98 | 67.62 |
5 | 아제르바이잔 | 18,900 | 0.59 | 11.18 | 그루지아 | 8,300 | 0.46 | -43.15 |
6 | 키르기스스탄 | 13,100 | 0.41 | 4266.67 | 아르메니아 | 5,800 | 0.32 | 70.59 |
7 | 미국 | 12,000 | 0.37 | - | 기르기스스탄 | 1,700 | 0.09 | - |
8 | UAE | 7,700 | 0.24 | - | 라트리비아 | 1,500 | 0.08 | - |
9 | 아르메니아 | 6,200 | 0.19 | 6.9 | 싱가포르 | 1,200 | 0.07 | - |
10 | 투르크메니스탄 | 5,300 | 0.17 | -83.84 | 불가리아 | 1,000 | 0.06 | - |
자료: Global Trade Atlas, 벨라루스 통계청
□ 수입동향 및 관세율
ㅇ 간장류의 경우 수입이 소폭 상승했으며 주요 수입국은 러시아, 베트남, 네덜란드임.
벨라루스 간장류(HS코드 210310) 국가별 수입 현황
Products: 210310 (Soy Sauce)
(단위: 달러, %)
구분 | 2019 | 2020.1~7 | ||||||
순위 | 국가명 | 금액 | 점유율 | 증감률 | 국가명 | 금액 | 점유율 | 증감률 |
전 세계 | 1,796,700 | 100 | 5.45 | 전 세계 | 963,400 | 100 | 2.36 | |
1 | 러시아 | 690,400 | 38.43 | 31.63 | 러시아 | 470,000 | 48.79 | 23.65 |
2 | 베트남 | 535,700 | 29.82 | -3.48 | 베트남 | 226,000 | 23.46 | 0.53 |
3 | 네덜란드 | 347,100 | 19.32 | 5.5 | 네덜란드 | 184,000 | 19.1 | -6.41 |
4 | 우크라이나 | 91,600 | 5.1 | -15.03 | 일본 | 50,300 | 5.22 | -11.44 |
5 | 일본 | 70,200 | 3.91 | -34.15 | 중국 | 13,800 | 1.43 | 11.29 |
6 | 미국 | 31,800 | 1.77 | -1.85 | 우크라이나 | 13,500 | 1.4 | -66.33 |
7 | 폴란드 | 15,200 | 0.85 | -40.16 | 미국 | 3,600 | 0.37 | -78.82 |
8 | 중국 | 13,400 | 0.75 | -36.19 | 폴란드 | 1,600 | 0.17 | -87.3 |
9 | 한국 | 600 | 0.03 | - | 독일 | 400 | 0.04 | 300 |
10 | 영국 | 400 | 0.02 | - | 영국 | 200 | 0.02 | 100 |
자료: Global Trade Atlas, 벨라루스 통계청
ㅇ 토마토케첩류도 수입이 소폭 상승했으며 주요 수입국은 러시아, 우크라이나, 이탈리아임.
벨라루스 토마토케첩류(HS코드 210320) 국가별 수입 현황
Products: 210320 (Tomato Ketchup And Other Tomato Sauces)
(단위: 달러, %)
구분 | 2019 | 2020.1~7 | ||||||
순위 | 국가명 | 금액 | 점유율 | 증감률 | 국가명 | 금액 | 점유율 | 증감률 |
전 세계 | 11,662,000 | 100 | 16.83 | 전 세계 | 7,208,800 | 100 | 2.88 | |
1 | 우크라이나 | 5,592,000 | 47.95 | 0.92 | 러시아 | 3,464,600 | 48.06 | 14.4 |
2 | 러시아 | 5,510,800 | 47.25 | 35.96 | 우크라이나 | 3,458,800 | 47.98 | -5.53 |
3 | 이탈리아 | 186,800 | 1.6 | 80.83 | 이탈리아 | 121,500 | 1.69 | 38.38 |
4 | 독일 | 181,000 | 1.55 | 61.61 | 독일 | 56,500 | 0.78 | -54.44 |
5 | 미국 | 38,000 | 0.33 | -0.26 | 폴란드 | 31,100 | 0.43 | 32.91 |
6 | 폴란드 | 32,200 | 0.28 | -3.3 | 포르투갈 | 30,900 | 0.43 | 6080 |
7 | 오스트리아 | 29,600 | 0.25 | 125.95 | 미국 | 23,100 | 0.32 | -6.85 |
8 | 리투아니아 | 21,000 | 0.18 | 740 | 벨기에 | 6,600 | 0.09 | 312.5 |
9 | 벨기에 | 17,700 | 0.15 | 353.85 | 스페인 | 3,500 | 0.05 | 9.38 |
10 | 스페인 | 14,800 | 0.13 | 111.43 | 터키 | 2,600 | 0.04 | - |
자료: Global Trade Atlas, 벨라루스 통계청
ㅇ 기타 소스류는 수입의 주요 수입국은 러시아, 독일, 폴란드, 우크라이나, 오스트리아임.
- 아시아계 소스류의 수입이 그리 많지는 않은 편이며 중국, 베트남, 일본으로부터의 수입이 그나마 10위권을 차지하고 있음. 태국, 대한민국 등 기타 아시아권 국가들로부터의 수입은 미미한 편임.
벨라루스 마요네즈 등 기타 소스류(HS코드 210390) 국가별 수입 현황
Products: 210390 (Sauces And Preparations Therefor, Nesoi; Mixed Condiments And Mixed Seasonings)
(단위: 달러, %)
구분 | 2019 | 2020.1~7 | ||||||
순위 | 국가명 | 금액 | 점유율 | 증감률 | 국가명 | 금액 | 점유율 | 증감률 |
전 세계 | 41,535,500 | 100 | 3.74 | 전 세계 | 21,991,100 | 100 | -3.16 | |
1 | 러시아 | 25,766,200 | 62.03 | 13.27 | 러시아 | 13,106,000 | 59.6 | -3.82 |
2 | 독일 | 3,994,100 | 9.62 | -18.57 | 독일 | 2,196,900 | 9.99 | -0.21 |
3 | 우크라이나 | 3,533,600 | 8.51 | 0.78 | 폴란드 | 2,112,200 | 9.6 | 35.61 |
4 | 폴란드 | 3,025,600 | 7.28 | 9.19 | 우크라이나 | 1,622,000 | 7.38 | -30.18 |
5 | 오스트리아 | 2,348,400 | 5.65 | -12.59 | 오스트리아 | 1,178,100 | 5.36 | -13.46 |
6 | 체코 | 923,700 | 2.22 | 13.76 | 체코 | 532,100 | 2.42 | 10.05 |
7 | 이탈리아 | 244,100 | 0.59 | -58.51 | 루마니아 | 172,900 | 0.79 | 2145.45 |
8 | 스웨덴 | 236,900 | 0.57 | -29.16 | 이탈리아 | 156,400 | 0.71 | 8.69 |
9 | 리투아니아 | 221,900 | 0.53 | 113.16 | 중국 | 135,500 | 0.62 | -27.96 |
10 | 중국 | 202,200 | 0.49 | 119.78 | 스웨덴 | 108,600 | 0.49 | -17.48 |
베트남(11위) | 177,800 | 0.43 | -6.17 | 베트남(13위) | 78,900 | 0.36 | -34.52 | |
일본(16위) | 53,100 | 0.13 | -76.69 | 일본(18위) | 32,900 | 0.15 | -13.19 | |
태국(18위) | 34,900 | 0.08 | -31.03 | 태국(27위) | 10,300 | 0.05 | -45.79 | |
한국(40위) | 600 | 0 | - | 한국(40위) | 0 | 0 | -100 |
자료: Global Trade Atlas, 벨라루스 통계청
벨라루스 소스류 관세율 및 부가가치세율(VAT)
품목류 | HS Code | 관세율 | 부가가치세율 |
간장류 | 210310 | 8% | 20% |
토마토케첩류 | 210320 | 10% | |
마요네즈 등 기타 소스류 | 210390 | 6% |
자료: 유라시아경제위원회(www.eurasiancommission.org)
ㅇ 벨라루스에 소스류를 수출하기 위해서는 EAC(유라시아경제연합) 인증을 취득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 수입자는 다음 기술규정 TR CU에 따른 적합성 선언(DoC)을 획득해야 함.
- TR CU 021/2011 “On food safety”
- TR CU 029/2012 "Safety Requirements for Food Additives, Flavors and Technological Aids"
- TR CU 022/2011 “Food products in the part of its marking”
- TR CU 024/2011 "Safety of oil-fat products" (마요네즈)
□ 경쟁동향 및 유통구조
ㅇ 시장 내 30개 이상의 기업(브랜드)이 경쟁 중에 있다. 매출액 Top-5 기업이 전체 시장의 50% 정도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 중 3개 기업이 벨라루스 자국기업임.
- 스위스 Nestlé사가 브랜드 Maggi 및 Torchin의 선전으로 2019년 시장선두로 올라섰음.
벨라루스 소스류 시장 소매매출 TOP-5 기업
기업명 | 2015 | 2016 | 2017 | 2018 | 2019 |
Nestlé SA (Switzerland) | 7.3 | 7.3 | 7.5 | 9.6 | 10.7 |
Firma ABC ODO (Belarus) | 9.6 | 9.7 | 10.2 | 10.5 | 10.6 |
Kamako SP (Belarus) | 9.0 | 9.3 | 9.1 | 9.8 | 10.1 |
Minsky Margarinovy Zavod OAO (Belarus) | 9.5 | 9.6 | 9.7 | 9.6 | 9.5 |
Essen Production AG ZAO (Russia) | 3.2 | 3.2 | 3.4 | 5.6 | 6.0 |
자료: Euromonitor International
ㅇ KAMAKO Group의 영업이사인 Mr. Vladimir Kanabai은 인터뷰에서 “현 경제상황이 악화될수록 고객들은 브랜드 보다는 가격에 더 민감하게 반응할 것이다”라고 하면서 KAMAKO사는 합리적인 가격으로 기존 마요네즈, 케첩라인 위주의 판매에서 벗어나 최근 아시아계 및 퓨전 소스를 다양하게 출시하면서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고 덧붙임.
자료: http://kamako.by/
ㅇ 벨라루스 내 소스류는 주로 중대형 슈퍼마켓, 전통시장, 소규모 식료품점 등 오프라인 매장을 통해서 99.2%가 판매되고 있으며 온라인을 통한 판매는 조금씩 수요가 증가하고는 있으나 아직까지는 0.8%에 불과함.
벨라루스 소스류 유통채널 판매비중
(단위: US$)
구분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 | 2019 |
현대적 소매체인 | 39.5 | 42.7 | 45.7 | 48.6 | 50.2 | 52.2 |
- Convenience stores | 9.2 | 11.5 | 11.8 | 12.5 | 13.1 | 14.1 |
- Hypermarkets | 11.2 | 11.5 | 12.9 | 14.3 | 14.7 | 14.5 |
- Supermarkets | 19.1 | 19.7 | 21.1 | 21.8 | 22.4 | 23.6 |
전통적 소매체인 | 60.5 | 57.1 | 53.9 | 50.7 | 49.1 | 47 |
- Independent Small Grocers | 29.6 | 28.8 | 27.3 | 25.1 | 24.6 | 23.6 |
- Other Grocery Retailers | 30.9 | 28.4 | 26.6 | 25.6 | 24.5 | 23.3 |
인터넷쇼핑(온라인판매) | n/a | 0.2 | 0.4 | 0.7 | 0.8 | 0.8 |
자료: Euromonitor International
민스크 유통매장 내 소스류 진열 모습
자료: KOTRA 민스크 무역관 직접 촬영
□ 시사점
ㅇ 벨라루스 내에는 한식당이 없고 아직까지 한식에 대한 인식이 부족해 한국 소스류의 판매가 높지는 않았음. 그러나 최근 한류 영향 등으로 한식 및 한국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으며, Grillman 등과 같은 민스크 내 일부 식당에서는 한식메뉴를 출시하려 계획 중임.
ㅇ 현실적으로 우리기업들이 기존 제품과 동일한 제품으로 시장에서 경쟁을 하는 것은 다소 어려움이 있다 사료되며, 이에 차별화를 둔 제품으로 시장진입을 시도할 필요가 있음.
- 어린이나 비건(vegan)을 위한 제품이라던가, 특별한 풍미나 성분이 포함된 제품 또는 간편한 포장기능이나 간편요리기능을 지닌 제품 등으로 소비자의 입맛에 맞는 제품 출시 고려
ㅇ 다만 앞서 언급한 것처럼 벨라루스인들은 평균연봉이 낮은 편이어서 가격에 특히 민감하며, 최근 경제상황을 고려 시 가격경쟁력은 갖추는 것이 시장진입을 위한 제1의 조건임.
자료: Statista, http://aw.belal.by/, 벨라루스 통계청, Global Trade Atlas, Euromonitor International, 유라시아경제위원회, https://news.tut.by, http://kamako.by/, KOTRA 민스크무역관 자체 조사 및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