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3분기 담배시장 동향
2020년 1~3분기 담배 시장 동향 - 전년 동기 대비 5.6% 증가, 액상형 전자담배 △92.5% 급감 - |
1 담배 전체 판매량
ㅇ 2020년 1~3분기 담배 판매량은 27.5억 갑으로 전년 동기 26.0억 갑 대비 5.6% 증가하였다.
ㅇ 다만, 담뱃값 인상 전인 2014년 동기 32.4억 갑과 비교하면 15.1%가 감소하여 담뱃세 인상 등 금연정책의 효과는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 2014년 대비 판매량 감소율 : 1~3월 △13.6%, 1~6월 △14.7%, 1~9월 △15.1%
* '17.5월 이후부터 “궐련형 전자담배” 판매량, ‘19.5월 이후부터 “CSV 전자담배” 판매량, ’19.7월 이후부터 “연초고형물 전자담배” 판매량 포함
2 담배 종류별 판매량
ㅇ (궐련) 24.6억 갑으로 전년 동기 23.0억 갑 대비 7.0% 증가하였으나, 담뱃값 인상 전인 2014년과 비교할 때 동기(32.4억 갑) 대비 23.9% 감소하였다.
ㅇ (궐련형 전자담배) 2.83억 갑으로 전년 동기 2.81억 갑 대비 0.7% 증가하였다.
ㅇ (CSV* 전자담배) 1.2백만 포드로, 전년 동기 15.9백만 포드 대비 92.5% 급감하였는데, 이는 지난해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 중단 권고** 등의 영향이 지속되고 있기 때문으로 파악된다.
* Closed System Vaporizer : 폐쇄형 용기(pod)에 니코틴 등 용액을 넣은 액상 전자담배
** 보건복지부 및 관계부처 합동으로 3차례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 자제, 사용 중단 권고 및 관련 대책 마련 등(‘19.9.20., 10.23., 12.12.)
ㅇ (연초고형물* 전자담배) 0.8백만 갑 판매되어 전년 동기 2.4백만 갑 대비 66.7% 감소하였다.
* 기화된 액상을 연초고형물에 통과시켜 흡입하는 방식의 전자담배
3 제세부담금
ㅇ 2020년 1~3분기 제세부담금은 8.9조 원으로 반출량(27.2억 갑)이 전년 동기(25.0억 갑) 대비 8.9% 증가함에 따라 9.5% 증가하였다.
< 연도별 1~9월 담배 판매량‧반출량 및 제세부담금 비교 >
구 분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 |
전년 동기 대비 | ‘14년 동기 대비 |
판매량(억 갑) | 32.4 | 24.4 | 27.6 | 27.0 | 26.1 | 26.0 | 27.5 | +5.6% | △15.1% |
반출량(억 갑) | 34.5 | 22.7 | 27.6 | 26.4 | 26.2 | 25.0 | 27.2 | +8.9% | △21.2% |
| 제세부담금(조 원) | 5.4 | 7.5 | 9.2 | 8.7 | 8.6 | 8.2 | 8.9 | +9.5% | +67.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