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빈주의와 알미니안주의에 대해서 궁금한게 있는데요..
[질문] 칼빈주의와 알미니안주의에 대해서 궁금한게 있는데요..
1.칼빈주의는 오늘날 장로교의 근간이 되고 알미니안주의는 감리교 성결교 침례교의 근간이 된다는데 맞는건가요?
2.칼빈주의 입장에서 봤을때 알미니안주의는 하나님의 전적인 구원역사를 부정하는 절대로 수용할수 없는 이단교리 인가요.. 아니면 성경 해석의 차이 정도로 수용하고 인정해 줄수 있나요?
3.저는 현재 예장 합동 교단에 속한 교회에 출석하고 있는데요. 제 생각에는 아무래도 알미니안주의에 공감되는 측면이 많이 있거든요 그러면 저같은 사람은 감리교로 교단을 옮겨야 하는건가요?
4.칼빈주의 5대강령에 근거가 되는 성경 구절을 알려주실수 있나요?
[답변]
칼빈주의와 알미니안주의의 갈등
짊문 1). 칼빈주의는 오늘날 장로교의 근간이 되고 알미니안주의는 감리교 성결교 침례교의 근간이 된다는데 맞는 건가요?
* 대체적으로 그렇다고 보겠습니다.
질문 2). 칼빈주의 입장에서 봤을 때 알미니안 주의는 하나님의 전적인 구원역사를 부정하는 절대로 수용할 수 없는 이단 교리 인가요.. 아니면 성경 해석의 차이 정도로 수용하고 인정해 줄 수 있나요?
* 칼빈주의와 알미니안주의는 구원론에 있어서 신학적으로 차이가 있지만 알미니안 주의를 이단으로 여기면 안 됩니다. 성경해석에 있어서 구원론의 신학적 해석 차이라고 보아야 합니다.
* 관련자료 클릭->제한 구원인가? 만인 구원인가?
구원론에 있어서 구원을 전적인 하나님의 은혜에 의한 선택에 의해 이루어진다는 칼빈주의나, 구원은 전적인 자신의 자유의지에 의해 이루어진다는 알미니안주의의 주장은 성경적으로 볼 때 모두 타당성이 있다고 보겠습니다.
전적으로 자신의 자유의지로 구원을 선택했다고 생각하고 신앙생활을 하는 사람에게도 구원이 있으며, 하나님의 예정을 입어 하나님이 나를 선책하심으로 내가 구원을 가지게 되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에게도 구원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 구원은 구별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어느 한쪽을 이단으로 몰아가는 일은 복음을 해치는 일입니다.
질문 3). 저는 현재 예장 합동 교단에 속한 교회에 출석하고 있는데요. 제 생각에는 아무래도 알미니안주의에 공감되는 측면이 많이 있거든요 그러면 저 같은 사람은 감리교로 교단을 옮겨야 하는 건가요?
* 형제는 절대로 교회를 옮기실 필요나 이유가 없습니다.
형제가 생각하고 있는 알미니안적 믿음을 이렇게 생각해 볼 수는 없습니까? 나는 분명히 내가 예수를 믿기로 결정하고 내 의지와 내 선택을 따라 예수를 믿고 구원을 받았다. 나는 원래 하나님을 믿지 않는 것이 죄인 줄을 몰랐으며 믿음에 대해서도 전혀 관심이 없었는데 어느 날 믿음을 가지려는 생각이 들었고 내 마음의 의지로 예수를 믿기로 결정하여 구원을 받게 되었다.
그런데 구원을 받은 후 신앙생활을 하면서 생각해 보니 이런 나의 마음의 변화와 내가 믿음을 가지려고 한 마음의 결정과 결단은 내 스스로의 의지가 아니라 전부터 나를 사랑하시는 하나님의 전적인 은혜로 말미암은 것임을 깨닫게 되었다.
어느 날 내게 예수를 믿고자 하는 생각이 들었고 예수님을 받아드릴 마음이 들었는데 이같은 내 마음의 결딴은 내 마음을 변화시켜 하나님의 사랑을 받아 드리게 하신 하나님의 은혜가 아닌가 생각하게 되었다.
형제가 이런 생각으로 자신이 받은 구원의 은혜를 깊이 생각하시면 형제는 하나님의 예정을 받아드린 훌륭한 성도가 되십니다. 형제는 그 복잡하고 난해한 칼빈주의니 알미니안주의니 하는 신학의 틀에 구애 받음이 없이 예장 합동측 교단에 속한 형제의 교회에서 계속 복되고 멋진 교인으로 충성하실 수 있습니다.
질문 4). 칼빈주의 5대강령에 근거가 되는 성경 구절을 알려주실 수 있나요?
(1) 인간의 전적부패
모든 인간은 출생하면서부터 전적으로 타락하여 스스로 구원에 이를 수 없다(창2:16-17, 롬5:12, 엡 2:1-3, 시51:5, 렘17:9)
(2) 무조건적 선택
믿음을 주어 구원에 이르게 하시는 하나님의 선택에는 구별이나 조전이 없으며 하나님만이 아시는 하나님의 선택에 의해 행하신다(마11:27, 롬8:28-30, 엡1:4-6, 롬9:16, 딤후1:9, 행13:48)
(3) 제한적 속죄
예수그리스도의 속죄사역은 오직 택한 자들을 구원하기 위한 것이다(요10:11-12, 히9:15, 마1:21)
(4) 불가항력적 은혜
하나님의 은혜는 누구도 거부할 수 없으며 하나님의 은혜를 받은 자만이 구원에 이른다(딛3:5, 벧전1:23, 엡2:8-9, 롬8:30, 롬9:16, 빌2:12-13)
(5) 성도의 궁극적 구원
하나님의 구원의 은혜를 받은 성도를 끝까지 견인하셔서 구원에 이르게 하신다(요10:27-30, 롬8:1, 엡4: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