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전제품은 정말이지 끝도 없네요.
얼마전 TV 구매를 하고 사운드바를 알아보는데..종류가 엄청나네요.
야마하,소니,삼성,엘지,브리츠에 각 브랜드별로 2.1/5.1 라인업이 다 갖춰져 있네요.
기능도 무지막지한데 스피커에 대해서 잘 모르는 저로써는 뭐가 뭔지 모르겠네요.
우선 티비는 60인치 LG 티비를 구매했구요. 용도는 영화,음악감상 그리고 블루투스 기능정도만 있으면 될것 같아요.
딱히 사운드에 민감한 정도는 아니고 막귀보다는 조금 나은 수준?
티비가 엘지라서 같은 LG계열 NB4350쪽으로도 고려하고 있는데 의견좀 부탁드립니다!
첫댓글 사운드바는 쓰레기 악세사리 입니다. 음질에 관심이 좀 있으시면 사운드바에 투자할돈으로 리시버 장만 하시면 음질이 20배는 좋을겁니다. 아니면 2.1채널짜리 컴터스피커를 물리는게 훨 좋습니다
그정도 인가요?? 그냥 인테리어에 불과한건가요? ㅠㅠ
@Baron Davis#5 사운드바 하나만 연결하면되니까 편하긴합니다만... 음질쪽은 뭐...
@Baron Davis#5 안다는것보다야 낮겠지만, 솔직히 음질은 별기대 안하시는게 좋습니다. 단순히 간지용입니다. 그돈으로 중고 리시버 하나 사서 시스템 구축 하시거나, 이게 귀찮으면 10만원대 2.1채널 컴터 스피커 하나 다시면 아주 훌륭 합니다.
@생기고 싶어요~ 지난번 티비구매때도 그렇고 조언 감사합니다! 2.1채널 스피커로 구매해야 겠습니다 ~
@생기고 싶어요~ 동감이에요!
거의 피시방용이라 보시면 됩니다. 화면이 커진만큼 협소한 공간을 활용하기 위해서 많이 쓰죠. 성능은 정말 추천드리고 싶지 않네요.
그냥 간지용이군요... 스피커로 가야 겠습니다!
저도 이번에 이사하면서 사운드바 종류를 꽤나 알아봤었는데, 기본적으로는 2채널 스피커 보다 못한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편의성이라던지 공간차지라던지 그런면에서는 확실히 유리하기 때문에 충분히 고려해볼만합니다. 엘지-삼성은 음향기기 쪽은 거의 구색맞추기에 가까운편이라서 그쪽은 고려하지 마시고, 쏘니, bose, 야마하 정도가 사운드바로 유명한 편이니 그쪽에서 찾아보시면 될겁니다.
음질만 생각한다면 리시버-스피커 시스템이 최선이고 사운드바는 상대적으로 부족한게 맞습니다. 하지만 구성이 까다롭고 선택도 쉽지가 않죠. 또 어느정도 이상의 관심이나 열정없이 대충 만들어놓은 시스템은 자리만 차지하고 애들이 망가뜨리기 딱 좋은 애물단지로 전락하는게 대부분이고요. 그리고 무슨 사운드바를 얼마나 들어보셨는지 모르겠지만, pc스피커나 피시방용이라는 말은 과장이 너무 심하네요. 저도 뭐 그다지 많이 경험해본건 아니지만 소니의 srs씨리즈, bose 물건들, 야마하 사운드바 수준의 pc용 스피커는 본적도 없습니다.
@theo PC용스피커를 피시방 수준생각하시나 본데 제가 쓰는것만 해도 백만원이 넘고 40들여서 사운드바 사는것보다 십만원짜리 투채널 피시스피커만 사도 사운드바는 비교가 안되요. 제 생각엔 글쓴이 분이 PC용 스피커를 많이 사용 안해보신것 같네요. 님이 언급하신 보스만 해도 백만원이 넘는 PC용 스피커가 있을겁니다. 애시당초 스피커는 물리적인 부분이 중요한데, 사운드바 정도의 두께에서 좋은 소리는 나올수가 없습니다.
허.. 이건 또 놀라운 세계네요. pc용 스피커를 백만원짜리를 쓰신다고요? 보스에서도 백만원짜리 pc용 스피커가 나오고요? 컴패니언 외에 bose에 pc용 스피커가 있는지도 몰랐네요. 현재 쓰시는 pc용 스피커가 뭔지, 보스에서 나오는 백만원짜리 pc용 스피커가 뭔지 여쭤봐도 될까요? 비꼬는게 아니라 순수하게 몰라서 여쭤보는 겁니다. 저도 한때는 pc-fi쪽으로 파본적이 있어서, pc에서 어느정도 이상의 수준을 기대한다면 대부분 dac, 앰프를 물리는 식으로 가는줄만 알았지 pc용 스피커가 그렇게 고급형으로 나오는지는 몰랐네요.
그냥 "컴터스피커"라고 언급하시길래 당연히 브리츠, 보노보스, 캔스톤 같은데서 나오는 pc스피커를 말씀하시는거라고 이해했습니다. 그리고 모르긴 몰라도 대부분의 사람이 "컴터스피커"라고 하는데 백만원대 물건을 떠올리진 않을겁니다. 그건 제가 아예 들어본적도, 본적도 없으니 논외로 제쳐두고, 10만원대 pc스피커라면 저도 꽤나 만져봤습니다만 현재 제가 사용하는 srs-x88보다 괜찮은 소리를 내주는 물건은 단 하나도 없었습니다.
@theo 제가 사용하는 스피커는 tascam이라는 회사에서 나오는 스피커 입니다. 물론 보편적인 가정에어 쓰는 스피커는 아니지만 쓰는 사람의 90%는 pc에 물려어 사용 할겁니다. 당연히 오디오인터 페이스가 따로 있어야 하고 active형태라 따로amp는 필요 없습니다. 그리고 언급하신 보노보스만 해도 고급형을 사면 사운드바 보다 음질이 좋을겁니다. 물리적으로 충분한공간이 확보가 안되면 1억짜리 사운드 바라도 소리가 좋을수가 없어요. 근데 보스든 야마하든 사운드바는 좋은 음질을 낼수 있을만큼의 공간이 없어요.
@생기고 싶어요~ 아마도 생기고 싶어요 님은 스피커 유닛 구경이나 울림통 때문에 좋은 소리가 날 수 없다고 생각하시는 것 같네요
저도 공간의 한계로 직장서쓰는 3만원짜리 사운드바, 자주 놀러가는집에 혼수로 해온 괜찮은 사운드바, 또 집에 구성한 DAC와 앰프+2채널 스피커.
여러가지 들어봤지만, 같은 돈으로 (공간의 제약없이) 구성한다면 리시버+2채널이 더 가성비가 뛰어나다고 생각하네요.
하지만 theo님의 의견도 맞죠 뭐. 사운드바 하면 피시방스피커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니까요.
후훗! 저도 한살반짜리 아이 때문에 집에 있는 5.1채널 포기하고 사운드바로 갈아탔습니다. 야마하 ysp-5600 작년 겨울에 나온 신모델인데 리뷰가 좋더군요! 주문해놓고 기다리는중입니다. 가격은 ㅠㅡㅜ 반사각 (사운드바는 벽에 반사가중요하기에)잘 설정하시면 괜찮은 소리가 나오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단 5.1,7.1채널로 가는게 가격대 성능은 좋다고 하네요
반사각을 이용하는 것은 음질보다는 반사각을 이용해서 입체 음향을 구현 하는 것입니다. 예전에 Array 스피커라고 불렀죠 사운드바하고는 모양은 같지만 개념이 다른건데 요즘엔 사운드바에서 대게 입체 음향을 제공 하나 보네요. 가격때문에 안될줄 알았는데 이게 제대로 구현 되려면 사운드바 옆에 벽이 있어야 됩니다. 즉 TV를 벽 옆에 붙여야죠..제가 회사다닐때는 좀비 과제라고 불렸던 어레이 스피커가 이제 빛을 보나 봅니다.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