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도조기대감 vs. 가격경쟁 우려: 주가의 향방은?]
안녕하세요? 삼성 모빌리티 임은영입니다.
테슬라 주가가 도조 기대감으로 270달러를 넘어섰다가, 가격 경쟁 우려로 전일에는 -3.3% 하락했습니다.
2023년 상반기에 글로벌 전기차 수요는 6백만 대로, 침투율은 15.5%를 기록했습니다.
초기 Early Adopter 소비자는 이미 전기차를 구매하였고, 이제는 가격에 민감한 대중들이 전기차를 구매해야 하는 시기에 진입하였습니다.
테슬라는 2023년에 초에 가격 인하로 가격 경쟁을 촉발시켰고, 2024년 초 FSD 상용화가 예상되는 바, 차량 추가 가격 인하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2023년과는 달리 2024년에는 FSD의 상용화로, 차량 가격 인하가 EPS 감소로 이어지지 않을 전망입니다. 오히려 FSD 채택률에 따라 실적 추정치는 상향 조정이 예상됩니다.
현재 블룸버그 컨센서스 기준 2024년 조정 EPS는 4.78달러로 +42.5%YoY 증가입니다.
■ 도조, FSD 상용화 가속화
- 도조, 슈퍼 AI 컴퓨터: 테슬라가 자율주행 Big Data 학습을 위해 자체 설계한 D1 칩 기반.
엔비디아 GPU(A100) 대비, 신경망 작업속도 4.4배, 전력 효율성 1.3배로 비용 절감 효과 6배 추정
A100의 가격은 수요 폭발, 중국의 재고 축적 수요로 1만 달러까지 상승한 상황.
테슬라는 2024년 말 GPU 30만 개 수준의 도조 Capa를 구축할 계획.
경쟁사의 경우 엔비디아 GPU로 데이터센터 구축 시, 30억달러 소요.
- 8월 말 FSD 12버전 테스트 드라이브: 일론 머스크는 정교한 주행을 위해 좋은 데이터와 이를 학습하기위한 슈퍼컴퓨터가 필요하다고 강조
- 2024년 초 FSD 상용화 예상: 도조는 2024년 2~3월 경에 글로벌 Top5 이내의 컴퓨팅 역량을 갖출 전망. 북미에서 FSD 기능 설명 부문 중 시내 자율주행이 예정에서 실행 가능으로 이동.
■ FSD 상용화의 손익 효과
1)1H23 기준 이연매출 중 45%를 FSD 관련으로 추정시, 약 14.2억 달러가 일시 매출과 이익으로 인식 가능. 이는 2023년 매출 컨센서스 대비 1.4%
2) FSD는 하드웨어가 모두 차에 장착되어 있는 상태.
이에 따라 비용 반영은 모두 되어 있으며, 매출액이 매출 총이익률로 이어질 수 있음.
현재 채택률은 5~6% 수준으로 추정되며, 상용화와 차량가격 하락에 따라 채택률 상승 전망.
FSD 가격 12,000달러는 테슬라 ASP 대비 27%.
FSD 채택률 10%p 상승 시, 연결 영업이익률 약 2%p 상승 가능.
■ 2024년 실적 컨센서스(블룸버그 기준)
- 판매 대수: 233만 대로 +29%YoY
- 실적: 매출액 1276억 달러(+27.6%YoY) 및 영업이익 167억 달러(+27.4%YoY). 영업이익률 13.1%. 조정 EPS 4.78달러 (+42.5%YoY)
(2023/09/19일 공표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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