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SHINGTON - 일년을 들여 미래의 제공 임무에 필요한 전술과 기술을 검토한 미 공군이 차기 전투기를 실현하는 첫 걸음을 거치려고 하고 있다. 2017년으로 예정된 대안으로 검토(AOA)에 앞서 공군은 예비 작업을 시작하고 있다. AOA는 F-35에 이은 기체의 요구 조건과 조달 전략에 초점을 맞출 것이다. 공군은 차기 전투기를 NGAD 차세대 항공우세 라든지 PCA 침공 제공용 장비라고 부르고 있다.
하지만 Alexus Grynkewich 준장은 Air Superiority 2030에 의한 전력 연계팀(ECCT)을 이끌고 NGAD는 기존의 전투기와 큰 차이가 2개 있다고 강조한다. 우선 하나는 조달 기간을 비교적 짧게하는 것이다. "2020년대 말까지 어떤 형태가 필요하다"라고 준장은 Defense News 취재에서 발언하고 있다." 현실적인 일정으로 2028년경에 핵심 기술 분야에 상당한 투자가 있으면 침공 제공 성능에 초기 작전 능력을 제공합니다.
두 번째 차이점과 관련하여 이번에 구성되는 Air Superiority 2030 연구에서 미래의 미공군의 항공 우세 관건이 되는 것은 단일 기종으로 6세대 전투기와 같은 기체가 아니라 통합 네트워크화 된 일련의 시스템의 집합이라고 한다. 이 조합에 침공 능력과 스탠드 오프 능력의 수단으로 전투기도 있지만 동시에 우주 사이버 전자전 각 분야의 장비도 들어온다.
미래의 전투기는 독 파이터 보다는 센서 모체의 양상을 보여준다고 Alexus Grynkewich 준장은 말했다. 공군은 AOA 이전 작업으로 라이트 패터슨 공군기지(오하이오)에서 향후 등장할 기술 내용을 염두에 두고 동시에 NGAD의 요구 성능을 정의 하려고 하고 있다. "검토 작업에서는 각 분야를 모든면에서 비교 검토하고 있다"고 준장은 전력 잔존성 항속거리 페이로드가 도마에 오르고 있다고 말했다.
검토팀은 요구 사항의 신속한 실현 방법도 고려하고 있다. Air Superiority 2030 ECCT 공군이 일반 조달 절차를 취하면 6세대 전투기의 배치는 2040년 이후가 될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 신속 조달 방법과 함께 병렬 개발을 채용하고 초기 작전 능력 획득을 그보다 10년 이상 앞당길 수 있다고 알렉서스 그리니치 준장은 기대하고 있다.
병렬 개발과 고성능 엔진 센서와 무장의 발전을 별도 진행하면서 그 전투기에 통합 탑재해 나가는 것을 의미하고 핵심적인 요소라고 준장은 지적한다. 기술이 초기 단계에서 성숙을 보이면 모델링 기술 시뮬레이션 기술을 구사하여 시스템으로 기대하는 효과가 태어나는지를 면밀한 관찰한다. 각종 시스템을 대형 장비에 통합하는 것이 가장 어렵고 위험이 높은 요소이기는 하지만 위험은 시제품 제작에서 최소화 할때 라고 알렉서스 그리니치 준장은 생각한다.
"시제기는 그렇다고 해도 운영은 한없이 현실적이고 의미있는 항공기여야 합니다. 그대로 운용 가능한 정도의 수준의 시험 제작기라는 표현이 좋을 것입니다. 거기까지의 내용이 될 수 있는지는 검토 나름입니다" 라고 준장은 말하며 "최대한 성숙화를 목표로 시제품을 비행하고 시험도 충분히합니다" "이것이 가능하면 도중에 요구사항 변경은 필요하지 않으며 응용을 목표로 기술의 성숙화가 시간대로 진행되어야 합니다"
침공 제공 전투기는
공군은 “제 6 세대 전투기”를 용어집에서 지우려하고 있다고 알렉서스 그리니치 준장은 말했다. F-35 후계기는 당초 차세대 항공 우세 장비의 명칭이 붙었고 현재는 “침공 제공”기의 명칭 앞에 가려져 있다. "6세대의 의미는 논의가 있을 것입니다. 레이저를 탑재할 것인가. 어떤 형태가 될지 등등이지만 도움이 되는 화제가 되지 않습니다. 더 열매가 있는 대화는 2030년에 항공 우세를 확립하고 유지하는데 필요한 요소를 생각할 것입니다."
공군은 첨단 기술 요소로 지향성 에너지 초기 장비를 침공 제공기(PCA) 또는 그 앞의 보수시 장비 검토에 들어갔다. 하지만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센서와 무장의 성숙화가 지연한다고 해서 장비를 포기할 수는 없다. 그 결과에 모습을 나타내는 항공기는 기존의 전투기와는 닮아도 잘 어울리지 않는 물건이 될 수도 있다고 알렉서스 그리니치 준장은 말한다.
"전투기 조종사와 이 이야기가 되면 큰일이 있어요, 뭐니뭐니 해도 이쪽이 "전투기 같은 모양이 되지 않을지도" 라고 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며 그래도 전투기를 의미하는 F 호칭이 붙을 것이라고 한다. "전형적인 전투기 조종사가 제공 임무는 9G, 이중미익, 기관총이 있고 단거리에 좋은것이 전투기라는 것입니다. 하지만 지금 머릿속에 있는 것은 이것과는 다른 형태로 다른 속성의 항공기입니다"
요구 성능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고 AOA 과정에서 변경도 있을 수 있지만 알렉서스 그리니치 준장은 페이로드와 항속 거리가 가장 중요한 두가지 주요 요소로 한다. NGAD도 다른 전투기처럼 적의 영공에 침입해 방공망에 뛰어들 필요가 있지만 현재 장비보다 긴 거리에서 작전 행동을 취할수 있는 능력이 필요할 때라고 준장은 말했다.
"그럼 조종성은 어떻게 되는지 가속은 최고 속도로 보이지만 보장하려는 항공기 부피앞에 포기 요소도 나온다. 어디까지 어느것을 희생 되어야 하는지를 또한 고전적인 독 파이트의 기체가 정말 필요한가. 개인적으로는 이러한 선별 방향성이 보인다고 생각한다"
공군은 경사스럽게 좋은 출발을 하려고 하고 있지만 성능 내용에서 무엇을 우선할지 아직 많은 작업이 남아 있다고 말하는건 마크 건징거(전략 예산 평가 센터 선임 연구원)이다. 알렉서스 그리니치 준장과 마찬가지로 건징거도 페이로드와 항속거리 두가지가 주요 핵심 성능이라고 말한다.
"미래의 전투 항공기 소재가 운용되는 지리적 조건을 생각하면 서태평양처럼 거리가 제약되기 때문에 항공기의 비행 거리는 지금보다 길게 할 필요가 있다"(건징거) 페이로드의 크기도 같은 시나리오 중요한 요소가 된다. 왜냐하면 항공기는 교전 지역에서 장시간 체공하여 충분한 공격을 적지에 투하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두 가지 요소는 항공기 가격과 신속한 조달에 저울질을 하게 될 것이다.
"완벽한 해결책을 쓰지 않으면 쓸모없는 것이지만 항공기는 높은 가격이 많이 제기 할 수 없는 것" 이라고 건징거는 말한다. "공군은 신속하게 신형기를 도입해야 미래의 침공 제공기라고 할수 있고 차기 전투기는 2030년대 중반이 되지 않으면 운용이 시작되지 않는 것이므로 당장 쓸모없는 것입니다. 그래서 2030년대까지 납품 할 수 있는 경제적인 가격의 항공기로 할 수 있을지가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시작에 의한 효과
올해 5월 Air Superiority 2030의 일환으로 성능요구 검토팀이 공개 비공개의 형태로 미래 다이어그램에 요구되는 기술에 대해 자세하게 필요한 재원조달과 예측 가능한 작전 개념을 공개했다. ECCT 전 공군 참모 총장 마크 웰시 대장이 5월에 예산을 중단하고 해산했지만 미래 행동 방안의 실시사업 부문은 공군장관과 다른 상층부에 진행 상황을 설명하고 있다고 알렉서스 그리니치 준장은 말했다.
연구 내용에서 미래의 실현으로 연결될것 같은 실험적인 시도가 태어난다. 그 안에 의사 결정 데이터(Data to Decision)가 올봄 스타트해 앞으로 3년에서 5년의 결과에 따라 계속한다. 각종 센서 및 통신 장비에서 가져올 데이터를 어떻게 평가하고 어떻게 처리하고 분석하고 공유하고 실시간으로 작전에 어떻게 도움을 갈구한다.
"데이터를 클라우드와 같은 장치 구성에 던져 넣고 있습니다. 이러한 응용 프로그램 레이어를 최상층에 가지고 와서 거기에 애플리케이션을 붙입니다. 이것은 iPhone과 동일하지만 F-22는 "표적 정보를 원한다" 라는 예를 들어 앱이 클라우드로부터 관련 정보를 뽑아달라고 합니다"
첫 번째 단계에서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을 실시한다고 한다. "실제로 센서가 하늘에서 이동하고 데이터 링크를 보고 통신 링크도 보고 네트워크가 각기 공유 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게 될 것입니다." 두번째 실험 사업에 “Defeat Agile and Intelligent targets”가 몇개월 내에 시작될 전망이다. 이러한 일환으로 공군은 첨단 조종석의 특성이 위력있는 표적을 어떻게 격파하는지를 찾는다.
"난이도가 높은 표적을 통합 방공망에서 식별하기 위해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을 할 것이다"며 예산이 붙으면 실기체 실험도 가능하다고 한다. 만일 성능 차이가 실험 사업으로 파악되면 향후 기체의 요구 사항에 반영되어 Air Superiority 2030의 미래상으로 내건 기술 내용에 반영된다고 알렉서스 그리니치 준장은 설명했다.
By: Valerie Insinna,August 28, 2016(Photo Credit: Northrop Grumm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