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습원의 섬학교, 집행부 포함 27명, 압구정동 공용 주차장을 출발했다. 새 천 년을 맞이하던 해에 찾았었던 강진이었다. 그리고 18년이 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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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인문학습원 제공)
고속도로 변으로 봄이 펼쳐지고 있었다. 겨우내 묵었던 논밭에는 연둣빛이 짙게 배어나오고 차도 옆으로는 벚꽃이 만발해 있었다. 자동차가 지나가며 일으킨 바람 앞에 벚꽃잎이 눈처럼 휘날렸다. 새벽부터 서둘렀던 때문인가 꽃길을 달리는 중에 그대로 잠에 골아 떨어졌는데, 휴게소에서 잠시 쉬리라고 했다.
청량 휴게소 근방이었다. 꽃바람이려니 했는데 다시 보니 눈보라가 휘몰아치고 있었다.(09: 45) 꽃이 피었는데 눈이 날리고 있었다. 봄을 찾아 떠나는 길인데 겨울이 마지막 심통을 부리고 있었다. 제주도를 비롯한 남쪽 지방에는 폭설 주의보가 발동 중이라고 했다.
금강대교를 지나자 도로변 산에는 산목련이 피어 있었다. 눈바람이 잠시 주춤하자 이번에는 다시 꽃바람이 불고 있었다. 군산, 그리고 만경강 김제평야, 툭 터진 공간을 보며 남녘으로 내려가자 더 초록이 짙어왔다.
꽃바람인가 내다보면 눈바람이 불고, 눈바람인가 하고 다시 보면 꽃바람이 부는 길을 더 달려서 고인돌 휴게소 부근을 달릴 때에 전용버스는 속력을 제대로 내지 못했다. 골바람이 심해서 대형 버스가 휘청 하니 소형차들은 말해 무엇할까. 눈보라가 심해서 가시거리가 짧아졌다.
11시 20분부터 강제윤 교장선생님의 버스 안 강의가 시작되었다. 우리가 찾아가는 가우도는 섬이되 배를 타지 않고 들어가는 섬, 배 대신 출렁다리를 타고 들어가는 섬, 이름은 출렁다리이되 출렁이지 않는 다리이다.
강진군 소속 8개 섬 가운데 유일한 유인도(32만m²), 섬주민은 30여명, 2009~2010년에 걸쳐 가우도와 저두리, 가우도와 신기리를 잇는 두 개의 출렁다리를 놓았다.
2012년년까지만 해도 가우도는 별로 알려지지 않은 곳이었다. 그러나 강진군이 전략적으로 '가우도- 청자 도요지- 다산초당'을 연결하여 관광거점으로 만들면서 사람들이 이곳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2014년, 가우도를 찾은 관광객은 4만 명, 2017년에 86만명의 관광객이 다녀갔다. 현재 가우도는 한국관광 100선에 포함되어 있다.
가우도는 섬이되 자동차가 들어가지 못하는 섬이다. 그래서 섬이 갖고 있는 독특한 섬문화를 그대로 유지할 수 있는 곳이라 한다. 특이한 것은 섬주민들이 마을협동조합을 조직해서 조합에서 가우도의 관광사업을 주관하는 관계로 주민들은 모두 일자리를 갖고 있고 관광사업으로 얻은 수입은 주민들에게 돌아간다는 것이다.
가우도의 본래 이름은 탐진(耽津), 탐라인들이 뭍으로 들어올 때 배를 정박하던 데서 유래된 명칭이었다. 가우도는 탐라국의 왕이나 귀족들, 그리고 상인들이 내륙의 왕국과 교류하던 관문이었다. 또 6세기 경에는 아랍의 상인들이 다녀가기까지한 해외무역의 한 지점이기도 했다. 강진에서 18년간 유배생활을 해야 했던 다산 선생도 이곳 가우도를 찾아온 적이 있었다. 구강포 바다와 가우도를 찾아왔던 다산 선생이기에 국가경영을 위해서는 바다와 섬을 이용해야 한다는 커다란 전략을 바로 이곳 강진만에서 얻었을 것이라고 강교장 선생은 열변을 토했다.
가우도 앞바다는 다양한 어종과 바지락이 수확되는 황금 어장이었다고 한다. 그러나 탐진댐을 만들면서, 구강포가 힘을 잃고, 또 마구잡이 식의 간척사업의 결과 강진만과 가우도의 갯벌은 힘을 잃고 그 많던 물고기들과 바지락들 또한 그들의 고향을 잃게 되었다는 것이다.
12시 전후하여 강진의 <다우식당>으로 갔다. 남도백반으로 점심식사, 올 봄들어 처음 두릅을 맛보았다. 된장국이 시원했다. 그저 시원하다는 느낌만 갖고 있는데 강제윤 교장, 독특한 향을 느끼지 않았느냐고 물었다. 그저 벌쭘하고 있는데, 된장국에 엉겅퀴 줄기가 들어가 있다고 했다. 엉겅퀴를 식용으로 쓴다는 사실을 알지 못했다. 그저 들에서 자라나는 키가 크고 톱니같은 잎을 가진 붉은 꽃 정도로 알고 있었는데, 이 먼 곳 바다 끝자락 사람들은 엉겅퀴의 연한 대궁을 음식으로 이용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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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심 식사후 식당 가까운 곳에 청자도요지가 있다고 했다. 강진에 청자도요지가 있는 이유는 8세기, 장보고의 청해진이 이곳 가까운데 있었던 데에 있다. 청해진은 이른바 국제 종합무역상사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었다. 동로마의 제품이 이스탄불을 거쳐 신라의 경주까지 도착하는 데는 6개월이면 충분했다. 장보고는 굳이 중국에서 도자기를 비싼 가격으로 가져올 필요 없이 강진에 청자도요지를 조성하고 이곳에서 도자기를 만들어 한반도는 물론 일본이나 중국, 동로마로 수출을 꾀했을 것이다. 장보고에게 청자는 수출품이었다.
청자도요지 박물관 건물을 가리키고 있는 권덕자 선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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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룡정' 지붕의 기와는 청자로 만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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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자를 빚는 도공의 조각상, 배경을 이룬 벽은 청자파편을 모아 만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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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청자 박물관 안으로 들어갔다. 박물관 전시실은 1, 2층으로 나뉘어져 있었다. 평소에는 갖고 싶은 물건이 별로 없었는데, 박물관 안에 전시된 청자를 보면서 한두개 작품은 갖고 싶다는 욕심이 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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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자 도요지 박물관 앞마당에 있는 오래된 녹나무 한 그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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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우도로 가기 위해 차에 올랐다. 유채꽃이 피어 있었다. 그리고 곧 나타난 가우도, 저 섬으로 가기 위해서는 출렁다리를 건너야 한다.
저두리에서 가우도로 들어가는 출렁다리는 길이 438m의 철제다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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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우도 산위에 대형 청자 타워는 가우도를 상징하는 야심작이다.
출렁다리는 건너는데 바람이 강하게 불었다. 모자를 손으로 꼭 붙들고 걸어야 했다. 옷자락도 앞으로 여미고 걸었다. 몸을 앞으로 수그리고 걸어야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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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건너온 출렁다리를 뒤돌아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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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렁다리를 건너자 오른 쪽으로 섬의 외곽을 따라서 걸었다. 가우도 앞바다는 발톱을 내세우고 달려오는데 동백꽃이 해풍을 맞으며 피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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쑥을 뜯고 있는 관광객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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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람에 머릿칼이 휘날리는 모습. 방풍복 대용으로 분홍 우비를 입고 웃고 있는 섬학교의 조교 조세라 선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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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우도를 반 바퀴 정도 돌자 나타난 조각상
금속과 석제로 만었다. 만남의 기쁨인가. 작별의 슬픔인가. 지금 바다는 하얀 발톱을 세우고 덤벼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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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나타난 출렁다리, 가우도와 신기리 망호를 이어주는 출렁다리의 길이는 715.9m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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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번 째의 다리를 향해 걸어가는데 한쪽에서는 벚꽃이 흐드러지게 피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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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바닷가 쪽에는 황금빛 갈대가 바람을 맞으며 서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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갯가로 끌어올려진 배는 언제나 가슴을 저리게 한다. 얼머나 피곤했었을까 싶기도 하여...
내가 걸어온 길을 뒤돌아본다. 바다에는 물결이, 갯벌이 드러나 있고 마을 길 담장 너머로 꿈처럼 피어 있는 벚꽃의 연분홍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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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기 내가 건너야 할 또 하나의 다리가 있다. 바람이 강해서 난간을 붙들고 걸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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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5. 9m의 다리를 건넜다. 건너편 마을 신기리 망호에 발도장을 찍고, 한숨 돌린 다음에 다시 되돌아 나왔다. 모자가 바람에 날리지 않도록, 옷자락이 벌어지지 않도록 손으로 잡고 걸었다.
마음, 마음대로 휘어잡지 못할 때, 가우도의 출렁다리로 가자. 이름만 출렁다리 출렁이지 않는 다리를 건너는데 해풍은 어찌나 거세든지 몸을 제대로 곧추 세울 수 없는데, 바위가 출렁이니 바다가 출렁이고 바다가 출렁이니 몸이 출렁이고 몸이 출렁이니 마음이 출렁이고 마음이 출렁이니 세상이 출렁이고 마침내 다리마저도 출렁이더라, 그 이름 맞는구나 출렁다리 세상을 출렁이게 하는 다리, 가우도의 출렁다리
(15: 40)
두번 째 다리를 건너던 지점으로 돌아왔다. 가오리빵집 앞이었다. 이제 버스가 있는 쪽으로 가기 위해 첫번 째 다리 방향으로 걸어야 했다. 가우도를 한 바퀴 완전히 도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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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쪽은 산, 한쪽은 바다를 보면서 목제 데크로 이어진 길을 걷다보니 그곳에 낯익은 한 사람이 앉아서 기다리고 있었다.
강진 출신의 시인 김영랑의 동상이 한쪽 다리를 꼬고 앉아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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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1학년 국어책에서 처음 그를 만났다. 김영랑, 영랑, 그의 이름만 듣고, 그리고 '돌담에 소색이는 햇발가치'로 시작되는 그 나긋나긋한 시를 읽으며 그가 여성 시인인 줄 알았다. 에머럴드라는 보석의 이름과 그 보석의 색깔이 초록색이라는 것도 처음 알았다.
이제 강진 바닷가 둘레길에서 그의 동상 옆에 앉아 사진을 찍으면서 여중생이었던 단발 머리 계집애, 어디로 갔나?.........오래 생각해 보았다. 알맹이는 어딘가로 사라지고 나는 껍데기만으로 남아 있는 게 아닐까
산기슭에 동백꽃은 새빨갛게 피어나고 또 뚝뚝 떨어져 흙으로 돌아갈 날을 기다리고 있는데, 어쩌자고 떨어진 동백꽃마저 여전 붉은 것이냐. 선혈 같다.
저 데크를 걸어 산모룽이 지나고 저기 건너편에 보이는 출렁다리를 건너가야만 처음의 그 출발지로 돌아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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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랑생가길로 들어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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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년 전 처음 영랑생가를 찾았을 때와 너무 많이 달라졌다. 이상한 나라에 온 듯한 느낌이었다. 영랑 생가로 들어가던 골목길이 아주 대로로 바뀌었고 건물들이 많이 들어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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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랑생가 안채, 집 뒤는 대숲이다. 영랑이 어린 시절 결혼한 첫부인과 신혼 시절을 보냈다는 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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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매 단풍 들것네~
눈으로 읽으면 장광, 날아드는 단풍이 마음 속에 그려지는데 소리내서 읽기는 어려운 시였다. 전라도 강진 사람이 읽으면 그 구수한 전라도 사투리의 미묘한 음감을 살릴 수 있을까........항아리들을 모두 엎어 놓아서, 어디 이사하기 직전의 집 같다. 저 항아리들을 바로 세워놓고 항아리 뚜껑을 덮어 놓았으면 좋으련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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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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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채의 뒷마당, 동백꽃이 피어 있고 그 앞에 영랑의 시, <동백닢에 빛나는 마음>이 자연석에 새겨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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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랑 선생의 초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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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채에서 본 안채 쪽의 대밭과 동백나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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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채 마루에서 본 안채로 가는 쪽문과 안채 뒷편의 대숲과 동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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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녁은 강진읍내 명동식당에서 한정식으로 들었다. 홍어삼합이 맛있었다. 횟감도 싱싱하고 반찬들에는 조리사의 정성이 들어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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숙소는 '사의재 한옥체험관', 기와집의 왼쪽 끝방에서 잤다. 강진군에서 직접 운영하는 한옥 체험관이다. 개관한지 얼마 되지 않은, 따뜻하고도 깨끗한 방이었다. 욕실 시설도 잘 되어 있었다.
앞마당에 주모와 그 딸의 조각상이 있다.
1801년 신유박해를 입어 다산 선생이 처음 강진으로 유배를 왔을 때, 천주학쟁이에 대한 사람들의 따돌림이 심했다. 이에 주막집 아주머니가 주막집의 쓰지 않는 방 하나를 내주어 다산 선생이 머물 수 있게 해주었다.
한무숙의 장편소설 <만남>에서는 주막집 아주머니가 조카딸을 다산 선생에게 주어서 시중들도록 했고, 다산선생과 주막집 조카딸 사이에서는 '홍님'이라는 딸이 태어난다. 소설 속에서는 주막집의 조카딸이 22살되는 청상으로 나온다.
조각품 주모는 짚신을 신고 있는데 주막집 딸은 코고무신을 신고 있고 치마는 개화기 시절 개화녀들처럼 깡충치마였다. 요즘 표현으로 하면 샤넬라인 정도의 길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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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못을 중심으로 오른 쪽 기와집이 내가 하룻밤을 묵은 한옥체험관이고 왼쪽 초가집들이 주막집, 특히 중앙에 있는 초가가가 사의재를 복원해 놓은 곳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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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산 선생은 주막집 아주머니의 배려로 주막의 뒷방 하나를 얻어서 살다가 만덕사(후에 백련사로 개칭)의 승려 혜장의 도움으로 고성산 고성사의 보은산방으로 거처를 옮기고 다시 제자 이학래집에서 보내다가 나중에 귤동 다산초당으로 옮기게 된다. (이학래의 또 다른 이름은 이청, 강진 이방의 아들로 다산선생이 이 주막집에서 가르친 6명의 제자중 하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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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산 선생은 강진의 동문밖에 있는 이곳 주막에서 4년을 살았다.
그는 자신이 머물던 방에 마땅히 해야할 네 가지 덕목으로 '생각을 맑게 하고, 말을 적게 하고, 복장을 단정히 하고 행동을 신중하게 하라는 말을 적어 놓았다. 그리하여 자신이 거처하던 곳을 '사의재'라고 불렀던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