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금산, 천마산 산행.
메아리는 08,11,21,금요일 맑고 화창한 날에
경남 창원시 북면에 위치한 마금산, 천마산, 산행을 온천과 겸하여 다녀왔습니다.
**창원시 북면 온천 축제가 11월 20일 기간에 있었습니다 **
마금산, 천마산의 산줄기는 낙남 정맥의 창원시 천주산(용제봉)에서 북쪽으로 뻗어간 가지줄기에 있으며
이 가지줄기는 작대산, 무룡산, 옥녀봉, 마금산, 천마산을 세우고
그 산자락은 낙동강변으로 숨었는데 그 줄기 끝 부분에 마금산, 천마산이 위치해 있습니다.
이두 산은 건너편 북면 신촌리 마산동에서 바라보면 마치 형제봉 처름 나란히 보이며
산아래 자락에는 우리 나라에서 유명한 유일의 식염 온천지대인 마금산 온천을 두고 있습니다.
이들 산의 산길은 육산이며 정상 주위 부분만이 약간의 바위지대를 이루고 있습니다.
산행은 북면 우체국(파출소 주차장)- 신촌교회앞- 산길- 온천장 갈림길- 북면 우체국 갈림길-
마금산 정상- 사거정 고개- 백룡사 갈림길- 온천장 갈림길(310m봉)- 천마산 정상-
온천장 갈림길(310m봉)- 온천장에서 산행 마감.
이 코스를 택한것은 정확한 정보를 몰라 자가용을 이용한 원점산행의 최단거리를 생각해서 입니다.
산행 거리와 시간은 사진속의 이정표와 시간표시를 참고 하세요 이날에는 아주 거북이 걸음입니다.
고속도로 북창원IC를 나와서 새로 개통된 도로(IC에서 나가면 우회전)를 따라 북면 온천장으로 가면 여기 진입로에 도착 하게 됩니다.
앞에 보이는 산이 마금산(왼쪽)과 천마산(오른쪽)이며
저는 상황을 잘 몰라서 지도에서 본대로 북면 파출소를 찾아 주차장에 주차를 하고는 산행을 시작 했습니다.
여기 북면 파출소에는 주차장이 있고 조금 윗쪽에 우체국이 있고 그 중간에 북면 탕제원과 온천 신발점 사이 골목길로 들어 갑니다.
골목길로 들어 가면 앞에 신촌 교회 그리고 저기 앞에 리어카 보이는 곳에서 오른쪽으로 들어 가는 길이 있슴.
리어카 보이는 곳에서 오른쪽으로 들어 가면 여기 현위치 북면 우체국 옆이라는 이정표가 있습니다.
여기서 20여m 언덕으로 올라 서면 서 오른쪽 과수원 레일 궤도 옆에 스텐 봉을 잘 보아야 합니다. 아래.
좋은 길을 따라 그냥 가면 과수원으로 가게 되며(저는 들어 같다가 다시 나왔습니다.ㅋㅋㅋ)
오른쪽의 스텐봉(원래는 아마 이정표가 붙어 있었던것 같음 그런데 누군가가 파손)있는곳으로 레일을 넘어 산길로 올라 갑니다.
이후 부터는 산길이 잘 되어 있어 어려움 없이 산행 하게 됩니다.
온천장 갈림길, 처음에는 온천장에서 올라 오는 이길을 모르고 파출소 앞에서 시작 하였습니다
알고 보니 이길은 온천장의 원탕 온천 앞에서 시작 됩니다.
체육시설 장.
북면 우체국 갈림길, 신리 방면은 온천초교있는곳.
정상이며 여기 시설물 오른쪽이 온천장을 보기에 전망이 제일 좋은 곳입니다.
전망이 좋은곳에서 바라보니 앞에 천마산과 아래에 사거정고개 길이 보입니다
그 오른쪽으로 돌아보니 온천장 전경이 보입니다 (아래 사진)
그 오른쪽으로 더 돌아 보니 북면 신촌리 마산동 마을과 백월산이 보입니다(그 다음 아래 사진)
마금산 건너편의 백월산 모습.아래사진.
앞에 보이는 산이 백월산입니다.
마금산 정상에는 정자가 있고 정상석이 두개며 이정표가 있습니다.
전망은 사방이 다 좋습니다.
마금산 정상에서 사거정 고개로 내려 가는 길은 처음에 바위지대를 거치면 그다음 다소 급한 경사길로 내려갑니다.
잠시 후면 사거정 고개에 서게 됩니다.
여기 이정표가 있는곳은 고개 마루 조금 아래입니다.
***** 이 글을 새로이 정리해서 올리는 현제 (20012년 2월)는 사거정 고개에 다리가 놓여져 있슴. *****
여기 이정표가 있는곳에서 고개 마루쪽을 바라보면 아래의 사진에서 보는 모습입니다.
여기서 천마산은 왼쪽에 보이는 공장건물 같은것 옆으로 올라 갑니다.
이제 사거정 고개에서 천마산으로 갑니다.
마금산에서 사거정 고개로 내려 서서 오른쪽으로 바라본 고개마루의 모습입니다.
저기 왼쪽에 공장 건물 같은곳 왼쪽옆으로 철계단이 있고 그곳으로 올라 갑니다.
앞에 철계단 보이시죠 모르고 그냥 가시면 찾아 보아야 합니다
알고 가시면 바로 찾아 올라 갑니다. 자~~ 천마산으로 갑니다~~.
건물뒤로 올라 가면 사거정 고개에서 온천장을 조망 할 수 있습니다. 건너편엔 백월산.
백룡사 갈림길. 오른쪽으로 내려가면 백룡사를 거쳐 온천장으로 갑니다.
천마산 가기전 310 m봉 아래 전망이 좋은 곳에서....
걸어온 마금산정상과 사거정 고개를 돌아 봅니다.
여기 바위길을 올라 가면 310m봉입니다.
310m봉 직전에 오른쪽으로 온천장 하산길이 있습니다
천마산 정상엘 같다가 이곳으로 돌아와서 내려 가야 할것 같습니다.
천마산 정상 입니다
천마산 정상에서는 북쪽으로 낙동강의 아름다운 강줄기를 조망 할 수 있습니다
남지읍을 지나서 흘러 온 낙동강은 여기 이곳 창원 북면을 지나서 밀양 하남읍 수산 다리 있는 곳으로 흘러 갑니다.
이제 점심 먹을 자리를 찾아 맛있게 먹을렵니다.
정상에 세워진 천마탑은 정도 산악회에서 세운것 같습니다.
산길은 천마산 정상을 지나 이정표에의하면 낙동강 강변 마을 신천리로 내려 가게되며
내려 가는길에는 리번들도 달려 있으며 길도 그런데로 잘 나 있는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이제 차를 주차해둔곳으로 가야 하므로 돌아서서 아까 거기 온천장 갈림길로 하산 하도록 합니다.
여기 온천장 갈림길에서 하산 하도록 합니다.
산길은 수월하게 내려갑니다.
북면에서 남지로 넘어 가는 차도에 이르면 아래에 들머리 이정표가 있고 건너편에는 찜질 여행 사우나가 있습니다.
찜질여행 사우나 주차장쪽으로 건너와서 조금아래에있는 마금산 원탕 주차장 앞에가면
우체국 옆에서 출발하여 만나게 되는 온천장 갈림길 입구 들머리 이정표가 있습니다.
찾는다고 노력 좀 했습니다. 아래 사진에...
여기가 마금산으로 올라 가는 온천장 들머리 이정표가 있는곳입니다.
바로 마금산 원탕 주차장 입구 입니다
아래 사진에 보시면 오른쪽은 원탕 입구 왼쪽은 추어탕 청마루 뒷편에 있는길입니다.
그러니까 저처럼 잘 몰라서 파출소에 주차하고 산행 하지 마시고 아예 여기 원탕 주차장에 주차하시고 산행 하시면
멋진 원점 산행이 될것 같습니다.
이제 저는 파출소 주차장에 가서 차를 가져와야 온천욕을 즐길 수 있겠습니다
여기서 약 100 여m 는 가야 할것 같습니다.
오늘 즐산 행산에 온천욕 정말로 좋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