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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보자를 위한 열단계 기독교 교리
{{{{ 케리루이스 목사 저
유병헌 목사 편역
김북경 목사 감수
런던한인교회 전도부
도움말
1. 이 책을 시작하는 여러분께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 이유는
당신이 이 책을 끝마칠 때쯤 해서는 당신의 믿음이 복음의 진리로
더욱 굳건해 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2. 혹 당신이 하나님을 찾고 있으시다면 이 책은 그분께 나아가는
길을 보여 줄 것입니다. 의문 나는 것이 많다고 도중에 그만두지
마시고 끝까지 공부하십시오. 빛이 보일 것입니다.
3. 이 책은 기독교 교리를 전체적으로 배우기 위해 쓰여진 것이므
로 간단하게 설명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러므로 질문이 있으시면
서슴지 말고 물으십시오.
4. 이 책으로 가르치시는 분은 먼저 교육을 받으시는 게 좋습니다.
교회에서 교육프로그램이 있을 때 놓치지 마시고 참석하십시오.
5. 끝으로 우리의 참 선생님은 성령이심을 기억하시고 항상 그분의
도움을 구하십시오. 하나님의 축복이 있으시기를 기도 드립니다.
김북경 목사
차례
제1과 예수는 누구인가?
제2과 예수는 왜 죽었는가?
제3과 성령은 어떤 분인가?
제4과 왜 그리고 어떻게 성경을 읽을 것인가?
제5과 왜 그리고 어떻게 기도해야 하는가?
제6과 하나님은 우리를 어떻게 인도하시는가?
제7과 교회란 무엇인가?
제8과 왜 그리고 어떻게 전도와 선교를 해야 하는가?
제9과 그러면 우리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제10과 악과 고통의 문제
부록 도움이 되는 서적들
여는 말
우리는 매주일 교회에 새로 나오시는 분들을 보게 됩니다. 처음 교회에
나오시게된 동기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겠지만 그 중에는 자신들의 다
양한 삶의 문제를 안고 고민하다가 교회에 가면 혹시 어떤 해답을 찾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로 나오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분들은 자기들이
당면한 복잡한 삶의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해답을 갈망합니다. 결국
그들은 이렇게 말합니다. " 도대체 이 모든 문제에 대한 의미는 무엇인
가? " " 나의 현재의 상황에 대해 기독교 신앙은 나에게 무엇이라고 말하
고 있는가? "
또 어떤 분들은 여러해 동안 교회를 떠났다가 다시 돌아오는 경우도 있습
니다. 이들은 지금 자기들의 삶속에서 무엇인가를 상실하고 있음을 알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새 아기가 태어났을 때든지, 혹은 그들이 결혼을 했
을 때든지, 혹은 사랑하는 사람이 죽었을 때 이들은 이 세속적이고 물질
주의적인 사회가 채워 줄 수 없는 어떤 갈증을 경험했기 때문입니다. 기
독교 신앙이 과연 이들이 찾는 삶의 의미에 대해서 적절한 답변을 줄 수
있을 까요?
오늘 교회 안에 위와 같은 사람들이 있다는 것을 우리는 잊어서는 안됩니
다. 이런 사람들은 심지어 교회의 한 일원으로서 여러해 동안 다양한 방
법으로 교회생활과 봉사를 통해 주님과 교회를 향한 그들의 깊은 사랑과
충성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그러나 좀더 정직한 모습으로 자신들을 점검
해 볼 때 그들은 자기들이 바라는 모습만큼의 신앙의 내용들에 대해서 확
신하고 있지 못하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이 성경공부 교재는 위와 같은 분들을 위해 특별히 만든 것입니다. 그리
스도인이 된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할까요? 이 질문에 대해 답변을 하기
전에 우리는 중요한 기본적인 사실들을 알아야 합니다. 이 교재의 목적은
그리스도인이 되기 위해, 혹은 그리스도인으로 계속 살기를 원하는 여러
분들의 중요한 결정을 돕기 위한 것입니다.
제1과 예수는 누구인가? (Who is Jesus?)
기독교로부터 예수를 빼버리면 남는 것은 하나도 없습니다. 예수가 성경
이 주장하는 것처럼 정말로 " 임마누엘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신다)
바로 그 분이시라고 한다면 우리는 예수의 중요성을 아무리 강조해도 과
장된 것이 아닙니다. 그러나 그분이 성경이 주장하는 내용과 다른 분이라
고 한다면 그는 기껏해야 세계의 위대한 스승들 중의 한 분이거나 아니면
최악의 경우, 거짓말쟁이거나 미친 사람일지도 모릅니다.
1. 예수는 실존인물이었다
우리는 지금 " 로빈훗 " 과 같은 인물을 다루는 것이 아닙니다. 예수의 이
야기는 신화나 전설이 아닙니다.
예수가 역사상 실재의 인물이었음을 증거 하는 예수에 관한 두 가지 중요
한 자료들을 살펴보겠습니다.
A. 신약성경 밖에서의 증거
타씨투스(로마의 역사가)
탈루스(로마의 역사가)
수에토니우스(로마의 역사가)
플리니(소아시아의 비두니아 로마총독)
요세푸스(유대의 역사가)
이 책들이 특별히 중요한 것은 이 저자들이 편견 없이 사실을 기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B. 신약성경 안에서의 증거
예수의 지상생애에 관한 사실을 알 수 있는 주요 자료는 네 개의 복음서
들입니다. 복음서들이 기록되기 전에 초기 기독교 공동체에는 예수에 관
한 이야기들이 구전의 형태로 있었는데 예수에 관해 알고 있었던 사람들
이 늙고 죽게되자 그들의 이야기들을 논리적 순서의 형태를 가진 책으로
엮을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예수의 탄생, 생애, 죽음과 부활에 관해 이 네 개의 복음서 저자들은 거의
혹은 모두 동일하게 기술하고 있지만 강조점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마태복음 - 왕(메시야)으로서의 예수
마가복음 - 종으로서의 예수
누가복음 - 인간으로서의 예수
요한복음 - 하나님의 아들로서의 예수
이 저자들은 예수와 함께 지냈던 기억들을 자신들의 독특한 강조점에 맞
추어 주의 깊게 선별하였습니다.
2. 예수에 관한 복음서들의 증거
A. 예수는 참된 인간이었다
1) 그는 우리 인간의 몸을 가지고 있었다.
그는 피곤하셨다.(요4:6)
그는 배고프셨다.(마4:2)
2) 그는 우리 인간의 감정을 가지고 있었다
그는 화를 내셨다.(요2:14-16)
그는 다른 사람들을 사랑하셨다(막10:21)
그는 슬픔을 아셨다(요11:32-36)
3) 그는 우리 인간의 체험을 가지고 있었다
그는 유혹을 받았다(막1:13)
그는 한 가정에서 자라났다(마12:46)
그는 배우고 순종하였다(눅2:46, 51-52)
그는 생활하기 위해 노동을 하셨다(막6:3)
B. 예수자신의 증거
심지어 불신자들도 예수가 진정한 인간이었다는 것에는 이의를 제기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예수가 또한 진정한 하나님이심을
믿습니다. 물론 우리는 이 역설(인성과 신성이 한 인격 안에 공존하는)이
어떻게 가능한지 그 이유를 완전히 설명할 수 없음을 압니다.
C. 자신에 대한 예수의 직접적 증거
1) 요한복음에서의 " 자기선언 " (" I am ")
요6:35 - 나는 생명의 떡이다
요8:12 - 나는 세상의 빛이다
요11:25-26 -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다
요14:6 - 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다.
예수의 신성(divinity)을 의미하는 이러한 말들을 이해하기 위해서 우리는
모세 시대로 올라가야 합니다. 그것은 모세가 하나님에게 당신의 이름이
무엇이냐고 물은 바로 그 중요한 이야기입니다…
* 출 3:14 - 하나님이 대답하시되 " 나는 스스로 있는 자니라 (I AM that
I am). 내가 (I AM)너를 그들에게 보낸다고 그들에게 말하라 . " 히브리
말 " I AM " 이라는 구절은 " 여호와(Yahweh), 즉, 하나님 자신의 가장
거룩한 이름이시다.
2) 자신에 대한 예수의 신적 권위의 표현들
눅22:29-30 - " 나의 왕국 "
마11:28-29 - " 내게 오라 "
막1:17 - " 나를 받아들이라… 하나님을 받아들리라 "
요14:9 - " 나를 본자는 하나님을 보았느니라 "
눅14:26 - " 인간의 전적 사랑을 요구한다 "
3) 그의 직접적 주장들
막14:61-62 - 메시야
마26:63-64 - 하나님의 아들
요 10:36 - 성자 하나님
위와 같은 주장을 하는 사람이 있다면 정말 그는 신적 존재(예수가 스스
로 주장했듯이)이든지 아니면 거짓말쟁이든지 둘 중 하나일 것입니다.
3. 예수가 자신에 대해 말한 것을 지지해 주는 어떤 증거들이 있는가 ?
이것에 대한 증거는 기독교 신앙이 이 세상에서 여전히 활동적이며 살아
움직이고 있다는 사실에서 간결하게 답변할 수 있습니다. 만일 예수의 말
씀들이 거짓말이나 어떤 미친 사람의 망상에 근거되었다면 기독교 신앙은
오늘까지 유지되지 않았을 것입니다. 이천년의 역사와 오늘날 세계에 흩
어져 있는 수많은 그리스도인들이 있다는 것은 예수가 주장한 것들이 참
된 사실임을 가리키고 있습니다.
성경은 또다른 증거들을 제시한다…
1) 예수의 가르침
우리는 그가 가르친 것에 동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을 무
시할 수는 없습니다. 그것들은 참된 근거를 가지고 있습니다. 마태복음
5,6,7 장을 읽어보십시오. 그런 다음 그 안에서 하나님을 진정으로 알고
있던 한 사람을 만나 보십시오. 또한 하나님이 사람들에게 기대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도 한 번 생각해 보십시오.
2) 예수의 행하신 일들
예수가 하신 말씀들은 그가 행하신 일들을 통해 전적으로 입증되었습니
다. (요 10:37-38)
3) 예수의 품성
예수에게는 특별한 어떤 것이 있음을 부인할 수 없습니다. 그의 품성은
하나님의 품성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 하나님은 바로 그의 품성과 같으시
다 "
4) 예수는 메시야에 관한 구약의 예언을 성취하셨다.
4. 부활 - 사실이냐 거짓이냐
부활은 기독교 신앙의 핵심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과연 부활했는가 아
니면 죽음으로 끝나버렸는가 ? 부활사건은 역사에 있어서 최고의 사실이
든지 아니면 최대의 사기극이든지 둘중 하나입니다. 만일 부활이 없다면
참된 기독교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부활사건이 과연 일어났으며 예수가 그 당시 살아 있었다는 어떤 증거가
있습니까? 부활을 믿는 신앙과 불신앙의 논쟁은 항상 빈 무덤의 문제입니
다.
A. 십자가의 고난과 죽음의 과정
사로잡힘
재판에 회부됨
잠을 못 주무심
채찍질 당함
십자가에 매달림
죽음
세마포
큰 돌(무덤을 막은)
봉함
로마 경비병
주일 아침 - 빈 무덤
B. 시체는 어디로?
1) 시체가 없어졌다
유대종교지도자들
로마당국자들
무덤도굴꾼들
제자들
누가 장난으로?
2) 예수는 십자가에서 실제로 죽은 것이 아니다라는 주장(기절설)
; 돌무덤 안이 시원했기 때문에 깨어났다
3) 무덤을 혼동하였다는 주장
; 주위에 비슷한 무덤이 많이 있었다
C. 부활한 그리스도의 나타나심
제자들에게 보이심
다른 사람들에게 보이심 ;
550명 이상에게
11번 나타나심
6주간의 기간동안
환각
D. 변화된 제자들
E. 기독교회의 탄생과 성장
F. 그리스도인들의 일관된 개인적 체험
G. 부활이 오늘 우리에게 주는 의미
예수의 생애와 가르침 그리고 그의 하나님 되심을 증거해 준다
그리스도인들에게 믿음의 확신을 준다.
H. 성경의 핵심 구절들
마27:57-28:20
막15:42-16:20
눅23:50-24:53
요19:28-21:25
행 1:1-11
고전 15:1-58
제2과 예수는 왜 죽었는가?
그리스도인은 인간이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되었다고 믿습니다
(창1-3장) ;
- 인간은 하나님을 사랑하며 그분과 충만한 관계를 맺도록 지음 받은
인격적 존재
- 우리 인간은 선택의 자유를 가지고 있다.
- 우리는 하나님께 반항하는 쪽으로 자유를 사용하였다.
- 죄는 어떤 행동 혹은 사실 그 이상이다. 그것은 하나님을 대항하는
고정된 태도를 의미한다.
불순종의 두 가지 결과 (렘2:13) ;
- 본질적으로 의존적인 존재인 우리 인간은 이제(하나님 없이) 독립적인
존재가 되기를 추구한다.
- 피조물인 우리는 우리 자신의 신(우상)을 추구한다(롬1장).
1. 하나님의 창조는 선하셨다(보시기에 심히 좋았더라)
창1:31 - 매우 좋았더라
성경을 살펴보면, 하나님의 인간창조에는 독특한 면이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창2:7 - 창조의 면류관(Crown)
창1:27 - 하나님의 형상(the image of God)으로
시8:5 - 영광과 존귀로 관을 씌우심
요15:14-15 - 하나님의 동료와 친구
신32:10 - 하나님 눈의 눈동자
이것이 바로 하나님이 의도하신 인간창조의 본래 모습입니다. 그러나 우
리 자신들을 볼 때 이런 모습이 아닙니다.
2. 무엇이 잘못되었는가?
기독교의 신앙의 기쁜 소식(good news)을 듣기 전에 먼저 우리는 현재
우리의 상황에 대한 슬픈 소식(bad news)을 들어야만 합니다.
- 잘못된 것은 바로 죄의 문제다
- 죄는 하나님께 대한 불순종이다 ; 창3장과 에덴동산
- 죄는 개인적이며 집단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
3.왜 하나님은 자신의 법(Law) - 완전의 기준으로서 - 을 알려주셨는가?
- 그가 거룩하고 완전한 하나님이심을 보여주시기 위해서
- 우리 자신을 보호해 주시기 위해서
물리적인 세계에서
도덕적인 세계에서
4. 죄의 결과
- 우리는 파멸되었다 ; 결국 죽음이 찾아왔다 (롬3:23, 6:23)
- 하나님과의 관계가 깨졌다 (엡2:3)
- 다른 사람과의 관계도 깨졌다
- 우리 마음 안에 갈등이 생겼다
- 성경은 죄를 결코 가볍게 취급하지 않는다
- 예수는 죄에 대해 점잖게 말하지 않았다(막7:20-23)
- 예수는 죄인들을 사랑하셨으나 죄는 미워하셨다
5. 왜 죄는 그토록 심각한가?
- 죄는 우리와 하나님 사이를 가로막는 장애물이다(사59:2)
- 죄는 예수를 성부 하나님으로부터 버림을 받게 만들었다( 마 27:46, 고
후5:21)
6. 죄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우리의 가장 큰 필요다
- 우리 모두는 죄인이라는 사실을 피할 수 없다 (롬3:23)
죄로 말미암아 우리 삶의 결과들을 볼 때 우리는 죄의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안된다
- 더러움 (막7:21-230
-속박 (요8:34)
-죽음 (롬6:23)
-분리 (사59:2)
7. 기쁜 소식 (Good News)
이 세상 어느 누구도 죄를 완전히 정복한 사람도, 정복할 수 있는 사람도
없습니다. 그러나 유일한 하나님이시며 인간이신, 예수 그리스도가 죄를
정복하셨습니다. (벧전1:24).
그러므로 모든 사람에게 불가능한 것도 하나님에게는 가능한 것입니다(막
10: 27)
- 죄는 전적으로 처리되었습니다.
이 기쁜 소식은 십자가 사건으로 초점이 맞추어집니다….
- 다 이루었다(롬6:14)
- 성전의 휘장이 둘로 찢어졌다 (눅23:45)
- 아버지여, 당신 손에 내 영혼을 의탁하나이다 (눅23:46)
8. 십자가의 결과
예수의 십자가 죽음은 다음과 같은 것을 깨뜨리셨습니다…
- 죄의 권세 (롬6:14)
- 죄의 장벽 (롬5:2)
- 죄의 책임 (롬8:1)
- 죄의 노예 (롬6:18)
- 죄를 계속 지으려는 욕망 (롬7:6)
위의 사실을 통해 이제 그리스도인은 하나님과 바른 관계를 맺게 되었습
니다. 그들은 언제나 그들의 아버지이신 하나님에게 나아갑니다 ( 롬
5:1-5)
그들은 하나님과 화목하게 되었습니다 (엡2:14-22)
9. 십자가를 통해 얻는 것
우리의 죄를 위해 예수께서 십자가에 죽으신 것을 대속(Atonement)의 교
리라고 부릅니다. 이 ' 대속의 죽음 ' 이라는 말은 그 의미가 너무 깊어서
어느 누구도 충분히 만족스럽게 그 뜻을 다 설명할 수 없습니다.
예수의 대속의 죽음을 믿는 사람에게 있어서 십자가는 적어도 네 가지 일
을 이루게 합니다…
롬 3:23 - 법정 ; 우리는 죄의 모든 책임을 져야 하지만 십자가 때문에
무죄로 석방되었다.
롬 3:24 - 감옥 ; 우리의 죄 때문에 우리는 자유를 빼앗기고 율법 아래
형벌을 받고 있었지만 예수가 우리를 위해 죽었기
때문에 이제 우리는 자유인이 되었다.
롬 3:25 - 희생물(구약개념) ; 희생물(진노를 충족)을 통해 하나님은 사람
들의 죄를 간과하신다. 십자가는 모든
인간을 위한 하나님의 희생제물이다.
고후5:19 - 가정 ; 죄는 우리를 하나님으로부터 분리시킨다 그러나 예수는
그 장애물을 제거하셨다. 우리는 하나님의 가족의 일원
으로 다시 회복되었다.
전쟁에 있어서 궁극적 승리는 일반적으로 중대한 어느 전투에서 이미 결
정됩니다. 선과 악의 전투는 장기전을 요구합니다. 그러나 갈보리 십자가
에서 개인적이며 우주적인 악과의 중요한 전투가 벌어졌습니다. 이제 승
리가 확정되었을 때 우리가 할 일은 그 승리를 내 것으로 할 것인가 말
것인가의 결정만이 남아있습니다.
10. 성경의 핵심구절들
마27:32-55 요 19:17-37
막15:21-39 롬 5-8장
눅23:32-49 요일1:8-9
제3과 성령은 어떤 분인가?
성령에 관한 교리는 주류교회의 신학에서 가장 소홀히 취급되어왔습니다.
지금도 여전히 성령교리는 많은 그리스도인들에게 모호한 개념으로 남아
있습니다.
동시에 우리는 오늘날 교회에서 소위 " 오순절 " 혹은 " 은사주의 " 운동
의 점증적인 영향력을 봅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이 운동이 모호하고,
불안과 거부감을 준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 불안함은 우리가 갖고 있
는 희미하고 불확실한 성령 하나님의 신앙으로는 해결되지 않습니다.
성령의 교리는 다음과 같은 질문에 대한 답변 속에서 살펴 볼 수 있습니
다 ; 우리는 오늘날 어디서 그리고 어떻게 하나님을 경험할 수 있는가?
1. 구약성경에서
A. 그(성령)는 창조시 함께 일하셨다
1) 혼돈으로부터 질서를 가져오심 - 창 1 : 2
2) 인간에게 생명을 주심 - 창 2 : 7
B. 그(성령)는 특별한 임무를 위해 특정한 시간, 특정의 사람들에게
임하셨다…
1) 브살렐 - 예술적 작업(출 31 : 1-5)
2) 기드온 - 지도력 (삿 6 : 14-16, 34)
3) 삼손 - 능력 (삿 14 : 6 , 15 : 14-15)
4) 이사야 - 예언 (사 6 : 1-3)
C. " 새로운 것 " 에 대한 약속
1) ' 그들이나를 알게 될 것이다 ' -렘 31 : 31-34
2) ' 내가 너희 안에 내 영을 둘 것이다 ' -겔 36 : 26-27
3) ' 내가 모든 육체 위에 내 영을 부어 줄 것이다 ' - 욜 2 : 28-29
그러나 이러한 예언들은 적어도 400년 동안 성취되지 않은 채로 남아 있
었다.
2. 신양성경에서
A. 예수의 오심과 더불어 성령의 위대한 사역도 있게 되었다
1) 세례요한 - 눅 1 : 15
2) 예수의 성육신 - 눅 1 : 34-35
3) 엘리사벳 - 눅 1 : 41
4) 마리아 - 눅 1 : 46
5) 사가랴 - 눅 1 : 67
6) 시므온 - 눅 2 : 25
그러나 여전히 소수의 사람들에게만 임하셨다
B. 세례요한과 예수와의 관계 (눅 3 : 16 )
C. 예수는 성령이 충만하셨다
예수는 세례 받으실 때 성령의 임하심을 통해 능력을 받으셨다
- 눅 3:22 ; 4:1, 14, 16-19
D. 예수는 그의 제자들에게 위로부터 성령의 능력을 입을 때까지 기다
리도록 말씀하셨다
눅 24 : 49, 사1 : 8
E. 거듭남(New Birth)의 약속
요 3 : 5-8
F. 우리는 오늘 성령 시대에 살고 있다
성령은 어디에나 계신다 - 요 16 : 7
G. 세상에서 활동하시는 성령
요 16 : 8-11
H. 성령은 예수를 영화롭게 하신다
요 16 : 14
I. 사도행전에서의 성령의 역사
1) 세례 - 행 1 : 5
2) 오순절 성령 강림사건
새로운 언어(방언) - 행 2 : 4-12
새로운 담대함 - 행 2 : 14
새로운 능력 - 행 2 : 37-41
3) 계속적인 역사 - 행 5 : 16
3. 성령은 어떤 일을 하시는가 ?
A. 하나님의 자녀가 되게 하심
1) 성령은 우리로 죄의 용서를 받게 해서 죄로부터 자유케 한다 -
롬 8 : 1-2
2) 성령은 우리로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소원을 주신다 - 롬 8 : 5
3) 성령은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임을 증거 하신다. - 롬 8 : 14-16
4) 성령은 우리의 연약함을 도우신다 - 롬 8 : 26
5) 성령은 모든 것이 협력하여 선이 되게 하신다 - 롬 8 : 28
6) 성령은 승리를 가져다 주신다 - 롬 8 :37
B. 모든 자녀들에게 은사를 주심
성령은 공동의 유익을 위해서 모든 그리스도인들에게 그의 기쁘신
뜻대로 영적 은사들을 주신다. - 고전 12 : 1-11
C. 성령은 예수를 닮도록 우리를 변화시킨다 - 갈 5 : 22-23
D. 성령은 우리를 공동체(가정)로 이끄신다 - 엡 4 : 1-4
E. 성령은 교제와 예배를 약속하신다 - 엡 5 : 18-20
F. 성령은 성경의 기록에 영감을 불어 넣으셨다 - 딤후 3 :16-17
G. 성령은 천국에서 우리를 기다리신다 - 계 22 : 16-21
4. 오순절 성령강림 사건
어떤 일이 일어났는가 ? 그것의 의미는 무엇인가? 행 2 : 1-13
5. 오순절 성령체험의 설명
- 예수께서 세례 받으실 때 강림하셨던 성령과의 연관 (눅 3 :21-22)
- 복음사명을 위한 제자들의 무장
6. 오순절 성령체험이 주는 경고
1) 성령은 " 마술적 " 인 것이 아니다(행 8 : 9-24)
2) 좀더 극적인 은사들 (예를 들면, 초자연적 은사들)을 과대평가 하지
말라(고전14장)
3) 우리는 성령을 내마음대로 주무를 수 없다 (요3 : 7-8)
7. 오순절 성령체험이 주는 격려
1) 모든 그리스도인들에게 성령을 주신다는 약속 (욜3:28-31)
2) 우리는 이 초대교회 제자들로부터 성령의 은사를 어떻게 구하며
받을 수 있는지 배울 수 있다.
- 그들은 예수께 전적으로 헌신했다.
- 그들은 한 장소에 함께 모였다 (행2:1)
- 그들은 고대했다 (행1:5, 눅11:9-13)
3) 성령이 임함으로 나타나는 결과는…
- 더욱 깊어지는 헌신
- 더욱 밀접한 교제
- 기쁨 속에서의 담대함
- 하나님으로부터 심지어 더 큰 것을 구하며 기대함
8. 성령세례와 성령 충만
죄를 회개하고 예수를 믿는 사람은 성령을 선물로 받는다(행2:37-38) 이것
을 성령세례라고 한다. 성령세례를 받은 후에 계속 성령 충만해야 한다.
(엡5:18-20)
그러면 어떻게 성령 충만해 질 수 있는가?
1) 약속을 믿고 구하라(눅11:9-13)
2) 예수의 이름으로 구하라 왜냐하면 예수님이 아버지에게 구해서 우리에
게 보내주시기 때문이다.
3) 말씀을 묵상하라
4) 성령을 슬프게 하는 일이 있거든 회개하라(엡4 : 30)
5) 성령과 발맞추어 나가라 (갈 5 : 25)
제4과 우리는 왜 그리고 어떻게 성경을 읽어야 하는가?
성경은…
- 세개의 언어 즉 히브리어, 아랍어, 그리스어로 쓰여진 66권의 모음책
입니다.
- 역사, 시, 예언, 편지 그리고 묵시 형식의 내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 1500년 이상의 기간에 걸쳐 기록되었습니다.
- 적어도 40명의 저자에 의해서 기록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경은 그 기록 목적에 있어서 주목할 만한 통일성을
가지고 있으며, 유일하게 " 신적 영감 " 을 받은 책입니다. (딤후3: 14-17,
벧후 1 : 21).
성경은 모든 시대, 모든 사람을 위한 진리의 말씀입니다 (마5:18, 막13:21)
진리에는 세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 역사적
- 과학적
- 영적
구약은 하나님이 이스라엘백성을 이집트로부터 구원하시고 가나안땅으로
인도하신 역사이고 신약은 구약에서 예언된 메시야(왕)로서 오신 예수 그
리스도(' 메시야 ' 의 헬라어)의 생애(십자가의 고난, 부활, 승천)와 교회의
시작을 역사적으로 써논 책입니다.
성경은 하나님에 의한 인간구원에 관한 역사이기 때문에 일반 역사책과는
다른 점이 있습니다. 예) 예수님의 어린 시절에 관한 이야기가 거의 없다
는 점.
성경은 과학 교과서는 아니지만 과학과 관련된 이야기를 할 때는 틀림이
없다는 것을 믿는다. 예) 천지만물의 기원 (창1-3장)
성경에서 말하고 있는 윤리도덕은 어느 시대나 어느 민족에게도 해당되는
진리이다 (롬3:9-18), 예)십계명.
성경의 모든 책들은 첫째로 공통적인 주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그것은 인
간의 절망적인 영적 상태로부터 인간을 구원하시려는 하나님의 주권적인
계획입니다. 간단히 말하면 성경의 주제는 구원에 관한 것입니다.
1. 왜 성경을 읽어야 하는가?
성경은 쉬운 책이 아닙니다. 그것은 읽기에 거북하고 이해하기 힘들고 시
대에 뒤떨어진 것(가장 오래된 책은 3000년전 까지 거슬러 올라간다)처럼
보이고, 특히 구약성경의 경우 낯선 단어들로 가득차 있습니다.
그러나
1) 예수는 구약성경을 인용하셨다(눅4:1-13)
2) 구약성경은 하나님의 목적들과 예언들로 가득차 있다.
3) 예수는 무엇보다도 시편들을 소중하게 간직하신 것처럼 보인다.
2. 언약
뜻 : 의무계약
1) 노아 언약 - 창9:9
2) 아브라함 - 창12:1-3, 15:6
3) 십계명 - 출20장
4) 새 언약 - 렘31:31-34
5) 새언약이 옛언약을 대신한다 - 고후 5:17
3. 성경이 말하는 하나님
1) 하나님의 능력 - 창1:6
2) 하나님의 품성 - 예, 출34:6,7
3) 하나님께 경배 - 시편
4) 예수 안에 있는 하나님을 보라 - 요14:9
4. 성경이 우리에게 주는 것
1) 영적 삶을 회복시킨다 - 시19:7, 딤후3:15
2) 기쁨을 가져온다 - 시19:8,10
3) 우리를 인도한다 - 시119:105, 딤후3:16-17
5. 성경을 읽어야 할 필요성
우리가 성경을 적절하게 이해하려면 그 시대와 그 시대 사람들에 대해서
배워야 합니다. 물론 우리가 쉽게 읽고 이해할 수 있는 성경의 어떤 부분
도 있습니다. 그러나 바울의 서신들을 생각할 때 그가 왜 그 편지들을 썼
으며 또 누구에게 썼는지를 알지 못하면 그 서신들을 이해하기는 매우 어
렵습니다. 또한 우리가 팔레스타인 지역의 일상생활을 알지 못하면 예수
의 비유들을 적절하게 이해할 수 없을 것입니다. 성경에는 게으른 마음에
대한 만병 통치약은 없습니다.
우리는 성경을 읽을 때 단지 참고 주석책 뿐만 아니라 또한 여유를 가지
고 생각하면서 읽을 수 있도록 적당한 시간을 떼어 놓아야 합니다. 우리
가운데 얼마나 실제로 성경 전체, 아니 신약만이라도 읽고 있습니까? 하
루에 4장씩만 읽으면 일년이면 성경 전체를 읽을 수 있습니다 (성서유니
온의 매일성경을 가지고 매일 묵상하면 4년이면 성경전체를 한 번 묵상하
게 됩니다).
6. 성경은 다양한 차원을 가지고 있다
성경은 1500년 이상의 기간을 걸쳐 그 안에 있는 성경적 교리들이 발전하
여 왔습니다. 그러므로 그 시대의 장소, 시간과 정황을 고려하지 않는 성
경해석은 위험하거나 어리석을 수 있습니다.
성경은 그리스도 중심적으로 해석해야 하며 특히 구약의 " 피흘림 " (원
수에 대한 잔인한 전쟁, 살인 등등)과 관련된 부분은 더욱 그리스도의 관
점에서 해석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상황들(잔인한 피흘림)이 실로 예수 그
리스도의 마음과 사역과 조화를 이루는가? 그렇지 않다면 우리는 마음 편
하게 거부할 수 있습니다. 구약의 어떤 상황은 오늘 우리 그리스도인들의
삶에 타당하지 않은 내용이 있습니다.
7. 성경이 나에게 인격적인 것이 될 때만 성경의 기록목적을 이룰 수 있
다
다른 말로 하면, 성경이 우리의 삶에 대해서 말할 때…
- 우리 자신을 아는데 도움을 준다(창3:15, 롬1:18;3:9-18)
- 우리에게 도전한다(고후5:16-6:2)
- 우리 삶에 방향을 제시한다(시119:105, 롬12:1-2)
-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사랑과 약속을 계시해 준다(요3:16, 롬5:8)
성경은 하나의 역사책으로서도 매우 흥미로운 책입니다
성경은 문학으로서도 매우 가치가 있습니다. 특히 영어와 영문학에 지대
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성경의 말씀이 우리를 위한 하나님의 말씀이 되어서
우리의 가장 깊은 삶의 부분을 움직일 때 가장 귀한 것입니다.
8. 성경 읽기를 어떻게 시작하며 지속할 것인가?
1) 복음서로부터 시작하십시오. 그리고 처음 시작해서 끝까지 읽으십시
오.
2) 다음에는 사도행전으로 넘어가십시오. 거기서 예수의 추종자들에게서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를 살펴보십시오.
3) 그리스도의 오심, 죽으심 그리고 부활을 잘 설명하고 있는 바울서신을
읽으십시오.
4) 구약성경에 나오는 좀더 낯선 책을 보십시오. 시편(예수께서 깊이
묵상하셨던) 혹은 신명기 (예수께서 가장 좋아하는 책처럼 보였던)을
읽어보십시오.
5) 선지자들의 세계로 들어가 보십시오. - 아모스서나 호세아서 같은
짧은 책부터 시작하십시오. 우리는 예수께서 사용하신 영적언어(선지
자들이 사용한)들을 배우지 않고는 예수를 바르게 이해할 수 없습
니다.
9. 성경을 어떻게 읽어야 하는가?
1) 좋은 번역서
2) 공책 준비
3) 성경주석
4) 준비된 시간(하루중 여유 있고 방해받지 않을 시간)
5) 준비된 마음(하나님 말씀에 대한 공경심과 순종의 태도)
6) 기도로 시작(성령의 도움을 청한다)
7) 이해가 안가는 곳에서 멈추고 질문하라
8) 지성을 사용
9) 각 절 연구
10) 성경에 나와있는 cross reference(관주)를 찾아보라
제5과 우리는 왜 그리고 어떻게 기도해야 하는가?
우리 각자는 기도에 대한 나름대로의 생각을 가지고 기도합니다. 대부분
의 사람들은 어떠한 형태로든 기도를 합니다.
기도는 그리스도인의 생활 가운데 가장 필요한 부분이면서도 가장 어려운
부분중의 하나입니다. 예수의 제자들도 확실히 그렇게 생각했던 것 같습
니다 (눅11:1)
기도는 예수의 삶의 중심이었습니다. 기도가 예수에게도 필요했다고 한다
면 하물며 우리에게는 얼마나 더 필요하겠습니까?
1. 그리스도인의 기도란 무엇인가?
1) 쌍방의 대화이다(창3:8-10)
2) 아버지에게(엡2:18), 아들(의 이름으로)을 통해서(요14:16, 16:24), 성
령(의 감동)으로(롬8:26-27)
3) 기도는…
- 영적인 자동 판매기가 아니다
- 쟁취가 아니다
- 실제적 행동을 대신할 수 없다, 그러나 기도도 일이다
4) 기도는…
- 우리 삶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행동이다
2. 기도의 필요성
기도는 그리스도인의 활력 있는 호흡이며,
산소이다 - 제임스 몽고메리
기도는 우리의 영적 건강을 위해 필수적입니다. 우리의 건강은 우리 몸의
각 지체가 주위 환경과의 조화로운 관계에 달려있습니다. 우리는 단지 몸
과 정신만이 아니라 영혼을 각자 가지고 있습니다. 영혼의 적절한 환경은
하나님이십니다. 마치 우리의 폐가 산소를 필요로 하듯이 우리의 심령도
하나님을 필요로 합니다.
만일 우리의 인격이 온전해 질려면, 우리의 건강을 위해 하루에 10분을
하나님께 드려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3. 기도의 어려움
만일 기도가 그렇게 필수적이라고 한다면 기도하는 것이 왜 그렇게 어려
운가요?
전문용어로 말하면 인간에게 ' 종교적 본능 ' 이란 없습니다. 종교란 자동
적으로 따라오는 본능이 아니라 노력해서 성취하는 기능과 같은 것입니
다. 배고픔은 본능입니다. 그래서 식탁을 그리워하고 더 많이 먹기를 원합
니다. 그러나 만일 당신이 일주일 동안 기도를 안했다고 한다면 당신은
전보다 더 기도하기가 싫어진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즉 덜 하면 할
수록 덜 원하게 됩니다(그래서 본능적이 아니라는 뜻임)
* 기도의 두 가지 어려운 점
1) 복잡한 생각
우리는 하나님에게 우리의 생각을 집중할 수 있는 어떤 방법을 찾아
야만 한다. 그 한 좋은 방법은 먼저 성경을 묵상한 후에 ( 먼저 하나
님의 말씀을 들은 후에) 그에 대한 반응으로 기도한다.
2) 우리는 흔히 기도한 후에 달라진 것을 느끼지 못한다.
우리의 감정은 우리를 속일 수 있다.
기도의 효력에 대한 기준은 기도 후에 우리가 어떤 다른 느낌을
가졌느냐 아니냐에 있지 않고 우리가 삶에서 어떻게 반응하느냐에
있는 것이다.
4. 구체적 기도의 방법
1) 특정한 시간을 정하라
2) 생각을 집중하라 - 기도는 단지 말하는 것이 아니라 또한 듣는 것이
다. 아니, 기도는 하나님의 말씀을 먼저 듣고 거기에 대한 반응을
보이는 것이다.
3) 찬양 - 하나님의 좋으신 마음속 깊이 찬양하라 (시103)
4) 감사 - 당신이 누리고 있는 모든 것에 하나님께 감사하라 (살5:17)
5) 회개 - 당신이 행한 잘못된 일들을 회상하며 하나님께 용서를 구하
라(요일1:9)
6) 중보기도 - 당신의 가정, 친구들,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 세계의
상황을 하나님께 의탁
7) 간구 혹은 탄원 - 당신이 해야 할 모든 것을 생각하며 하나님의
도움과 인도를 구하라.
ACTS
A = Adoration(찬양) : " I love you " (시105:1-2)
C = Confession(회개) : " I'm sorry " (요일1:9)
T = Thanksgiving(감사) : " Thank you " (엡5:19-20)
S = Supplication(간구) : " Please " (요15:7, 딤전2:1, 빌4:6)
8) 주기도 - 마6:9-13, 눅11:1-4
5. 왜 기도해야 하는가?
1) 하나님과의 교제
하나님과 의미 있는 교제를 하는데 다른 지름길은 없다(시145:18)
가치가 우선순위를 결정하고
우선순위가 행동을 결정한다
기도는 하나님과의 계속적인 교제를 맺어주는 생명줄이다.
2) 예수의 모범
막 6:46
눅 6:12
눅11:1 요 17
3) 기도의 효력
성경은 하나님께서 우리의 기도에 응답하시는 분임을 강조한다.
(약 5:16)
* 기도응답의 선결조건
순결한 마음 - 시66:18-19, 사 1:15-16
청종하는 귀 - 사 50:4
책임 있는 삶 - 약 1:22, 요일 3:21-22
올바른 동기 - 약 4:3
4) 우리가 할 일
- 골 4:2
- 배워가는 과정
- 우리의 교만, 자기만족의 인간본성과의 투쟁(고후12:7-10)
5) 기도의 결과…
- 평안 ( 빌4:6-7)
- 기쁨 ( 요16:24)
- 응답 ;
* 안 들어주심 : 우리의 요구가 잘못되었을 때
* 천천히 들어주심 : 요구의 때가 잘못되었을 때
* 다른 것으로 들어주심 : 먼저 우선순위가 바뀌어져야 한다
* 즉시 들어주심 : 우리자신, 요구와 때가 모두 하나님 뜻에
맞을 때
6. 요약
우리는 어떻게 기도해야 하는가?
1) 혼자서 - 막1:35
2) 함께 - 마18:19-20, 행 4:24
3) 규칙적으로
- 당신에게 가장 적당한 시간을 선택하라
- 기도제목 노우트를 활용하라
- 구체화하라 ; 기도응답을 기록하고 함께 나누라(가정과 구역에서)
4) 계속적으로 - 살전 5:17
기도는 우리의 마지막 수단이 되어서는 안되며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 되어야 한다.
5) 기대를 가지고 - 눅 11:9-11
7. 기도와 치유
1) 구원의 의미 ; 총체적 치유 - 육체적, 정신적, 영적
2) 구원, 그러나 아직은…
3) 교회의 장로들을 초청하여 기도하라 (약5:13-15)
4) 병을 통해서 죄를 고백하고 용서받을 기회로 삼으라(약 5:15-18)
5) 나의 병을 통해서 하나님께서 어떤 은혜를 주실까? (고후12:7-10)
6) 주님이 다시 오실 때(롬8:23)
제6과 하나님은 우리를 어떻게 인도하시는가?
어떤 사람이 그리스도인이 되면 그는 이제 새로운 주인과 새로운
지도력 아래 놓이게 됩니다 (롬8:14)
1) 하나님은 우리를 인도하시겠다고 약속하셨다(시32:8; 잠3:5-6)
2) 하나님은 우리를 위해 선한 계획을 가지고 계신다(렘29:11)
3) 하나님은 우리가 하나님 자신을 좇을 것을 기대하신다(사30:1-2)
4) 인도는 조건적이다…
- 온유와 겸손(시25:9)
- 자원함과 순종(잠3:5-6;롬12:1-2)
- 거룩과 회개(시66:18)
- 경외함(잠1:8)
1. 성경으로부터 하나님의 인도
성경은 일반적이고 또 특별한 의미로 우리를 인도한다(딤후3:16)
그러므로 말씀묵상을 매일 해야한다(Quiet Time)
A. 일반적인 인도
1) 첫째로 구해야 할 것(마6:33)
2) 하나님으로 즐거워하는 것 (시37:4)
3) 우리가 물어야할 좋은 질문들…
- 나의 동기가 하나님께 영광이 되겠는가?(고후10:31)
- 내가 계획하는 것은 그리스도를 위하여 바람직한가?(골3:17)
- 나의 결정이 다른 형제에게 걸림돌이 되지는 않는가?(롬14:21)
- 그것이 나를 어떤 종류의 악에 동참시키는 것은 아닌가?
(살전 5:22)
- 그것이 나의 영적 생활을 방해하고 있지 않는가? (히12:1)
- 그것이 내 신앙을 세상과 타협시키지 않는가?
B. " 성도들의 상담 " 을 통하여 (잠12:15; 15:22; 20:18)
1) 자신에 대해 호감을 갖고 있는 사람에게만 상담을 받지 않도록
주의하라
2) 궁극적으로 자신의 결정에 대해서는 자신이 - 다른 사람이 아니
라- 책임을 져야 한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C. 상식을 통하여 (시32:8-9; 딤후2:7)
D. 환경적인 증거를 통하여 (잠16:9)
1) 어떤 때는 하나님이 길을 막으신다 ( 행16:7)
2) 어떤 때는 하나님이 길을 여신다 (고전16:9)
2. " 인도 " 를 받을 때 주의할 점
1) 절대적 확신을 주장하지 말라(시106:15)
2) 성경을 ' 복주머니 ' (lucky dip)로 사용하지 말라
3) 편견의 소리를 듣지 말라
4) 급한 결정을 피하라…
- 인내하며 기다리라 (시37:7)
- 하나님의 때는 긴 시간이다 ; 하나님은 서두르지 않으신다
(히6:15)
3. 인도는 결정을 요구한다
1) 기다린다(사30:15-18)
2) 질문한다(사30:9)
3) 듣는다(사30:21)
4) 행동한다(사30:22)
4. 인도는 신뢰를 요구한다 (요14:6)
5. 예언(Prophecy)과 인도
1) 구약의 선지자(예언자) ; 하나님의 말씀을 받아서 백성에게 전
하는 자
예) 모세, 이사야, 예례미야
2) 신약의 예언자
사가랴 (눅1:67-80)
세례요한 (눅3:1-6)
예수 (눅4:16-21)
아가보 (행11:28)
3) 사도행전 이후의 예언의 은사 ; 성경말씀을 잘 이해한 후 상황에
적용하여 전함 - 상담자, 교사, 목사
주의할점 ; 말씀을 잘못 적용하거나 말씀과 상관없이 점치는 자를
조심하라
제7과 교회란 무엇인가?
' 교회 ' 라는 말은 헬라어로 ' 에클레시아 ' (ecclesia) 라는 말입니다. 성
경에서 이 단어를 최초로 사용한 곳은 아마도 데살로니가전서 1:1 일 것
입니다. 그러나 이 말이 풍성하게 사용된 것은 예루살렘에 있는 기독교
공동체에 이 용어를 적용한 (행5:11) 사도행전에서 가장 잘 볼 수 있습니
다.
1. 교회에 대한 일반적인 오해
교회 = 예배
교회 = 목사(직)
교회 = 어떤 교파
교회 = 건물
2. 교회의 기초
1) 그리스도가 교회의 머리이다(골1:18)
2) 베드로가 예수께로부터 권세를 받았다 (마16:18)
3) 그리스도의 몸으로서의 교회 (엡1:22-23)
3. 교회의 성장
1) 매일매일 ( 행2:47)
2) 이 마을에서 저 마을로 ( 행14:23)
3) 땅끝까지 (행1:8)
4. 교회의 권위
1) 하늘과 땅에서 (마 18:15-18)
2) 도덕적 수준 (고전 5:4-5)
3) 교회제도와 은사사용 (고전 12:27-31)
4) 핍박에도 불구하고 (행 8:3 ; 12:1)
5) 그리스도의 사랑 (엡 5:25-27)
5. 신약 교회의 제도
바울은 고전12:28 과 엡4:11에서 두 번 교회안에서의 주요 직분자들
의 명단을 제시하고 있다.
1) 사도 - 예수와 그의 부활을 목격한 증인들
2) 선지자 - 선생으로서 그리스도인들을 복음에 굳게 서도록 가르
치는 자
3) 장로(감독) - 지역교회의 지도자와 목사
4) 집사 - 지역교회의 행정가
교회의 우선적인 목적은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파하며 그 복음에
합당한 삶을 사는 것이다.
6. 교회란 무엇인가?
A. 하나님의 백성들(엡2:19-22) ; 헬라어의 ' 에클레시아 ' 는 사람들의
모임을 의미 한다.
- 세례를 통해서 교회의 일원이 된다
- 세례가 상징하는 것은…
1) 죄를 깨끗케 함 (고전 6:11)
2)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에 연합함(롬6:3-5; 골2:12)
3) 성령의 인치심(고전12:13)
a) 우주적인 교회(엡3:10,21,23,25) - 오늘날 세계에는 17억의 그리스도
인들이 있다
1) 핍박받고 있는 교회
2) 제3세계
3) 서구교회
b) 지역교회
- 갈라디아교회 (고전16:1)
- 소아시아에 있던 교회들(고전16:19)
- 그리스도의 모든 교회들(롬16:5; 고전17:19)
B. 하나님의 가정(엡2:14-18)
1) 우리의 아버지로서 하나님(요1:12)
* 연합의 중요성
- 예수는 " 그들 모두가 하나가 될 것을 " 기도하셨다(요17:11)
- 엡4:3
2) 우리는 서로 형제와 자매(요일4:19-5:1)
신실함(갈6:10)
용서함(마18:15,35; 마5:23-24)
교제함(행2:42-47)
- 하나님과의 교제(요일1:3; 고후13:14)
- 서로 교제(요일1:7)
C. 그리스도의 몸 (고전12:1-26)
1) 연합(고전12:4-6)
2) 다양성(고전12:7-11;28-30)
3) 상호의존(고전12:14-26)
D. 거룩한 성전(엡2:19-22)
1) 사도와 선지자의 터위에 세워짐(20절)
2) 머릿돌이 되신 예수(20절)
3) 하나님의 성령이 거하심(22절)
E. 그리스도의 신부(엡5:25-27)
1) 그의 교회를 향한 그리스도의 사랑(23절)
2) 그의 교회를 향한 그리스도의 목표(27절)
3) 우리의 반응
- 거룩함
- 예배
- 전도
7. 교회는 정직해야 한다
참된 사람이 다른 참된 사람과 참된 하나님을 만나는 곳에서는 거짓이 아
니라 참된 실제의 모습이 있어야 한다.
A. 정직한 예배
1) 설교자
2) 회중
B. 정직한 교제
우리가 가정에 있거나 직장 사무실에 있을 때처럼 교회 안에서도
동일한사람인가 아니면 위장된 모습인가?
C. 정직한 제자의 삶
우리는 우리의 시간, 에너지, 돈에 대해 청지기 의식을 가지고 생활
하는가?
8. 교회는 도움을 주는 곳이 되어야 한다
- 교회는 도움을 받는 단체가 아니라 감싸주고 격려하는 공동체이다.
- 교회의 첫 번째 직무는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아니라 도움을 주는 것
이다.
- 용서하며 새롭게 변하는 공동체
9. 교회는 " 생동력 " 이 있어야 한다
- 일중심주의(activism)와 생동적인 것과의 차이점
- 생동력있는 교회는 하나님의 영에게 끊임없이 응답하여 행동하는
교회이다
10. 교회는 우선 순위를 가져야 한다
- 주님의 제자공동체로서 창조, 양육 그리고 확장(전도)한다
11. 예배란 무엇인가?
1) 하나님께 대한 우리의 공경심
2) 그분의 능력과 영광에 대한 깨달음
3) 그분을 신뢰하는 우리의 표현
4) 삶의 우선순위에 대한 우리의 표현
5) 그리스도인의 생활에 있어서 격려의 원천
12. 왜 예배를 드려야 하는가?
1) 예배는 우리가 받은 은혜(우리의 생명)를 하나님께 드리는 것이다 -
우리는 받기 위해서가 아니라 드리기 위해서 예배하는 것이다. 예배
의 주요목적은 그의 이름에 합당한 영광과 존경을 하나님께 드리는
것이다.
2) 삶의 진실성의 표현이다 - 우리는 진정한 인간들로서 이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의 진정한 삶의 자리로부터 이 시대 속에서 말씀하시
는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영적 양육을 받아 이 시대 속에서 하나님
을 섬기기 위해서 예배를 드린다.
3) 예배는 하나님과 우리와의 친밀한 교제가 특징이다 ; " 나와 당신과
의 관계 " (마틴 부버)
4) 우리 삶의 의미 있는 부분이 되기 위해서, 예배는 다음과 같아야
된다 …
a. 공경의 태도 (Reverent)
b. 삶의 전 영역에 반사 (Radiant)
c. 적실성이 있어야 한다 (Relevant)
d. 관계적이어야 한다 (Relational)
13. 성만찬예식
- 그리스도인의 예배의 중심적 행위
- 예수에 대해 우리가 믿고 있는 것을 떡과 포도주를 통해 가시적으로
표현
- 우리가 예수를 하나의 죽은 영웅이 아니라 살아 계신 주님(Lord)으로
기억하는 방법
제8과 우리는 왜 그리고 어떻게 전도와 선교를 해야 하는가?
1. 왜 전도해야 하는가?
1) 예수님의 ' 위대한 명령 ' (Great Commission)이시다 (마28:16-20)
2) 사람들은 해답이 필요하다
- 내가 여기에 왜 살고 있는가?
- 인생의 의미는 무엇인가?
3) 우리는 기쁜 소식(복음)을 가지고 있다
- 우리의 신앙을 증거 하는 것은 모두 그리스도인들의 주요사명
이다 (고후 5:19)
- 우리는 부흥사(evangelists)는 아닐지 몰라도 우리 모두는 산증인
들(witness)이다.
2. 전도할 때의 위험성들
1) 무감각함
2) 두려움과 당황함
3) 말과 행동의 일치 (벧전3:1-2)
- 사람들이 우리가 그리스도인임을 알게 되면 우리의 삶을 주시
한다(마5:16)
3. 전도는 어디서부터 ?
- 가정에서부터
- 직장에서
- 이웃에서
- 학교에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 종교 " 에 관심이 없다
4. 전도의 요소들
1) 우리 삶의 모습 : 그리스도인들은 빛과 소금이 되도록 부름을 받았다
(마 5:13-14)
2) 설득 :우리는 결코 사람들에게 기독교 신앙을 강요하지 않는다
그러나 사랑으로 그들을 설득할 수 있고 또 그렇게 노력해
야 한다(고후 5:11; 행17:2-4)
사람들의 공통적인 질문들에 대해서 답변하도록 애써야 한다
다른 종교들에게는 구원이 없는가?
사랑의 하나님이 어떻게 고통을 허락하실 수 있는가?
3) 선포 (요1:40-42)
a) " 와서 보라 "
b) 우리의 신앙을 설명(간증)함
4) 기도
a) 그들을 위해서 - 그들의 어두운 눈이 뜨여지도록(고후4:4)
b) 우리자신을 위해서 - 담대함을 갖도록 (행4:29,31)
5) 인내함 - 포기하지 말라 (롬1:16)
5. 전도는 말 그 이상이다
- 적당한 시간, 적당한 방법으로 주의 깊게 말하라
- 우리의 말(전도)이 우리의 삶의 방식과 일치되지 않는다면 말(전도)은
소용이 없다.
- 특히 가족, 친구, 직장동료인 경우에는 이것이 더욱 중요하다
- 우리는 우리 삶의 전 영역을 가지고 삶의 전 영역 안에서 그리스도의
증인이 되어야 한다
- 말만으로 전도를 때우지 말라!
6. 어떻게 복음을 전할 것인가?
우리는 이 물질주의적이고 후기 기독교시대에 살고 있는 사람들에게 어떻
게 적절한 방법으로 복음을 전달할 수 있겠는가?
7. 예배를 통하여
1) 매주일 예배는 하나님의 복음을 선포하고 들을 수 있는 가장 좋은
기회다.
2) 예배는 그리스도인이 자기신앙을 공개적으로 선포하는 것이다
3) 사람들은 주목할 것이다
8. 개인적 간증을 통하여 - 그리스도의 능력을 통해 변화된 삶
* 초대교회가 성장하였던 비결은…
- 뛰어난 웅변술이 아니었다
- 사회적인 영향력이 아니었다
- 돈의 힘도 아니었다
우리는 날씨나 스포츠. 정치에 대해서는 아주 쉽게 이야기를 나눌 준비가
되어 있지만 예수 그리스도에 대해 한마디를 하려고 하면 이상스럽게도
반벙어리가 된다. 왜 그런가 토론해 보자
" 반강요 " 의 전도방법은 잘못된 것이다 - 상대방에게 반감을 주거나
당황스럽게 하고 역작용을 가져온다
조용하고, 편안한 간증 - " 전에는 소경이었으나 지금은 보게 되었다 "
9. 섬김을 통하여
이 세상은 명성, 권력 그리고 돈에 관심이 있다. 그러나 예수님은 세상의
가치 기준을 완전히 뒤바꾸셨다 (막10:42-45)
우리 그리스도인은 완전히 다른 가치기준을 가진 하늘나라의 백성으로 사
는 것이다 ( 롬8:13 ; 행20:35 ; 마9:30)
그리스도인의 최고의 목표는 섬기는 자(문자적으로는 ' 종 ' )가 되는 것
인데 이 ' 종 ' 은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1) 종의 지위는 곧 하나님의 자녀
2) 종의 기쁨은 곧 섬기는 기회를 갖는 것
3) 종의 재산은 곧 천국의 풍요로움
그러면 우리는 어떻게 섬겨야 하는가?
1) 희생(시간, 돈, 에너지)을 각오하라
2) 무엇을 할지 결정하라 (조언을 구하라)
3) 시작하라
4) 열심을 다하라 (인내하며)
섬김은 선택이 아니라 모든 그리스도인에게 주신 명령이다.
10. 사랑을 통하여
초대교회가 사람들을 끌어 잡아당기는 자석과 같은 힘(매력)은 어디서 나
왔는가? - " 그들이 서로서로 얼마나 사랑했는지를 보라 " - 이것이 바로
초대교회가 주위 세상으로부터 받은 별명이었다.
세상 사람들이 우리 안에서 이런 종류의 사랑을 볼 때 - 교회로서 우리는
세상이 볼 수 있는 복음의 전시모델이다 - 그들은 그리스도께로 다가올
것이다.
11. 사회봉사의 구체적인 예
1) 개인적으로 : 자선단체에서 봉사
2) 공동으로 : 정의를 위한 시민단체 운동에 적극참여
12. 믿지 않는 사람(친척, 이웃, 직장동료)들을 친구로 삼으라
불신자들도 우리와 같은 죄인이지만 그들도 하나님의 형상을 지녔다는 것
을 기억하고 그들을 단지 ' 전도대상자 ' 로만 보지 말고 진정한 친구로
대해 주어라 그럴 때 마음문이 열리고 말이 통하게 된다.
13. 선교란 무엇인가?
선교는 ' 기독교 교리를 널리 선포 ' 한다는 의미로서 도를 전하는 ' 전도
' 와 같은 행위이다. 단지 대상자가 같은 문화권에 있으면 전도한다고 하
고 전도자와 다른 문화권에서 전도할 때는 ' 선교 ' 라고 부른다. 그러므
로 선교활동은 위에 말한 전도와 기본적으로 같다. 다만 전도 대상자의
언어와 문화를 익혀서 전도할 따름이다.
선교는 주님의 명령이다(마28:18-20). 나가는 선교사가 있으려면 보내는
선교사가 있어야 한다. 교회는 선교사를 보내거나 선교단체를 지원하는
일을 해야한다(행13장의 안디옥교회를 보라).
14. 남은 선교의 과제 - 세계 복음화
A. 10°-40°(위도)지역선교 상황 ;
* 세계의 빈곤인구(일인당 $500이하)의 82%가 이 지역에 있음
* 세계의 빈곤국가 49개국 중에 23개국이 이 지역에 있음
* 세계 빈곤인구 30억중에서 24억이 이 지역에 있음
* 세계에서 가장 가난하고 미복음화된 19개국 중에서 16개국이 이
지역에 있음
* 이 지역에 모슬렘국가 36개(11억), 불교국가가 10개(3억5백만),
흰두교국가가 2개(11억)있음
B. 세계에 종족이 11874 개 종족이 있는데 그 중에 미전도 종족
(기독교5%미만)이 3915개가 있고 그 중에 530종족에 교회가 없음.
580종족은 기독교 인구가 0.1%미만이다.
C. 세계언어는 총 6528 종류가 있음 ; 1993년에 2000번째 언어로 성경
이 번역되었다. 자기 언어로 성경이 없는 종족은 6% 미만이다. 아직
도 4500개 이상의 언어로 성경이 번역되어야 함.
제9과 그러면 우리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 롬12:1-21
1. " 이 세대를 본받지 말라 " (2절)
( 이 세대란 하나님을 거부하고 대항하는 이 세상의 모든 사상,
행위의 체계를 의미한다)
2. " 변화를 받아라 "
1) 거짓이 없는 사랑으로(9절)
2) 열심으로 주님을 섬김(11절)
3) 화목한 인간관계 (9-21절)
3. " 너희 몸을 드려라 " (의지적 행동)
1) 귀
2) 눈
3) 입
4) 손
5) 성(Sexuality)
6) 시간
7) 야망(마6:33)
8) 돈
4. " 산 제물이 되어라 "
* 구제와 전도 - 선교에는
1) 희생이 요구된다
2) 고통이 따른다
5. "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 "
- 하나님이 우리의 미래를 위해 준비해 놓으신 것
6. " 하나님의 자비하심 안에서 "
- 하나님이 우리를 위해 행하신 것
제10과 악과 고통의 문제
1. 악을 어떻게 대항할 것인가?
구약 : 영의 세계의 실재(욥1장, 대상21:1), 사탄의 실재(사14장)
신약 : 사탄은 많은 부라(마귀)들을 거느리고 하나님을 대적하는 한
인격적이며 영적인 존재로 나타난다.
A. 영적 전쟁의 실재
마귀는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고 악하고 간사한 의도를 가지고
있다(엡6:11-12)
* 주의할 점 : 마귀에 대해서 지나치게 관심을 갖지 말며(신 18:10)
그렇다고 마귀의 존재를 무시하는 것도 위험하다.
B. 마귀의 작전은 무엇인가?
1) 목적 : 하나님의 계획을 좌절시키는 것(요10:10)
2) 인간의 눈을 어둡게 한다 (고후4:4)
3) 하나님을 의심하게 한다 (창3장, 마4:3,6)
4) 죄를 짓도록 유혹한다(창3:6, 불순종 → 죄 → 형벌)
* 불순종의 결과
a. 죄책감, 수치감(창3:7)
b. 하나님과의 교제가 끊어짐
?하나님으로부터 숨었다(8절)
?하나님을 두려워 했다(10절)
c. 서로 책임을 전가했고 결국 하나님을 원망했다
5) 사탄은 비난한다
a. 사람 앞에서 하나님을 비난한다
b. 하나님 앞에서 사람을 비난한다(욥1장, 계12:10)
C. 믿는자는 어디에 서 있는가?
1) 아들 예수의 나라에 서 있다(골1:13)
어두움의 세계 빛의 나라
사탄 예수
죄 용서
죄의 노예 하나님의 자녀
죽음 생명
멸망 구원
2) 사탄은 십자가에서 이미 패배했다(골2:15, 창3:15)
3) 예수님은 그의 제자들에게 마귀를 내쫓을 권세를 주셨다
(눅10:17-20)
D. 우리는 마귀의 공격으로부터 어떻게 방어할 것인가?
마귀는 영과 육과 혼을 공격한다
1) 세상의 기준과 가치관을 가지고 우리의 혼(soul)을 공격한다.
예를 들면,
* 성공은 행복을 가져온다(막10:17-22)
* 물질적 안정은 마음에 평화를 가져온다(눅12:13-21)
* 사회적 지위와 명예를 추구한다(막10:35-45)
* 방어법 ; 이러한 유혹을 받을 때는 하나님과의 관계를
새롭게 하라 (시97:10,37) - 돈, 일, 술, 여자,
파티, 쇼핑, 친구, 스포츠, 오락, 놀음 등 무엇이
든지 하나님을 대치할 수 없다.
2) 마귀가 우리의 육체를 공격한다(요일1:15-17) - 우리의 정욕은
돈, 권세, 여자/남자, 행락을 추구한다.
* 방어법 - 도망가라(살전5:22) ; 요셉이 보디발의 침실에서
도망했듯이
3) 마귀는 우리의 영을 공격한다
?마귀는 하나님과 인류의 적이다 (벧전5:8)
?마귀는 사탄이다(막4:15)
?마귀는 거짓의 아버지이다(요8:44)
?마귀는 파괴자요 살인자이다(요8:44)
?마귀는 비난자이다(계12:10)
* 방어법
- 자신을 하나님께 바치고 그의 힘으로 마귀를 저항하자
(약4:7-8)
- 예수님이 하신 것같이 성경말씀으로 대항하라(눅4장)
- 마귀는 십자가에서 패배했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히2:14 ; 요일3:8)
-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으라(엡6:10-18)
악에 대한 전쟁은 이미 십자가 사건에서 끝났습니다. 그러나 마지막 승리
의 나팔이 불릴 때까지 게릴라 전쟁은 계속될 것입니다. 당분간 마귀는
예수 믿는 자들을 삼키려고 세상에서 발악을 하고 있을 뿐입니다. 그러나
주님이 우리 안에 살아 계시는 한 마귀는 우리를 영원히 넘어뜨리지 못할
것입니다.
2. 고통의 문제 : 우리는 왜 고통을 당해야 하는가? 하나님은 왜 인간의
고통을 그냥 보고만 계시는가?
A. 고통(고난)은 인간이 죄를 짓고 타락한 결과로 생겼다
* 창3:16 ; 여자는 해산할 때 고통을 겪게 되었다. 또한 여자는
남자의 지배를 당하는 고통이 있게 되었다.
* 창3:17-19 ; 노동도 고통이 되었다
* 창3:19 ; 죄의 형벌로 결국 죽음의 고통을 당한다
그러므로 고통이 생긴 것은 하나님의 책임이 아니고 전적으로 인간의 책
임입니다. 지금도 전세계에 전쟁과 질병, 빈곤과 기아가 있는 것은 인간의
죄와 욕심 때문입니다. 그래서 고통의 문제는 죄의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이 세상에서도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죄용서 받은 예수
를 따르는 사람들이 사랑의 손을 펼 때만이 가능합니다.
B. 하나님은 인간의 고통에 무감각하신 분이 아니다 ;
하나님은 이미 십자가상에서 인간의 고통을 맛보셨을 뿐아니라 고통
의 문제를 해결하시기 위해서 이 땅에 오셨다(사53장).
C. 예수님은 십자가의 고난을 당하시고 난후에 영광(부활, 승천)에
이르렀다 ;
예수 믿는 사람들도 주님의 고난에 동참해야 부활의 영광에 동참
할 수 있다(롬8:17-18)
D. 고난은 변장된 축복이다 ;
1) 고난을 잘 이겨내면 하나님에 대한 믿음이 더 확실해진다.
2) 고통은 우리 마음에 자비와 동정심을 자아낸다
3) 고통은 하나님이 주신 선물로서 우리를 겸손하게 한다
(고후12:7-9)
4) 고난을 잘 이겨내면 하나님의 상급을 받는다(계3:12)
주님이 다시 오실 때 모든 눈물과 고통이 완전히 없어질 것입니다
(계 7:16-17 ; 21:3-4)
부록 도움이 되는 서적들
제1과
Introducing Jesus, Roy Clememts
Mere Christianity, C.S. 루이스
Basic Christianity, 죤 스톳트
I Believe in Resurrection,
제2과
그리스도의 십자가, 죤 스톳트
제3과
성령론, 박영선 목사
성령론, 마틴 로이드 죤스
제4과
기도란 무엇인가? O. 할래스비
Inside Out, L. 크랩
How To Pray?, A. Torrey
제5과
성경공부 제대로하기, 브라이언 엡샤이어
Understanding the Bible, 죤스틋토
Knowing God's Word, R.C. Sproul
제6과
하나님의 인도, 윤종하
Your Guide To Guidance, M. & E. Goldsmith
제7과
I Believe in the Church, David Wstson
교회론, 박영선 목사
제8과
I Believe in Evangelism, 마이클 그린
복음의 다리놓기, 제럼바즈
Know Why You Believe, Paul Little
제9과
그러면 우리는 어떻게 살것인가? F.쉐퍼
그리스도인의 표지 , F.쉐퍼
제10과
성경으로 본 사탄의 정체 , 루이스 S. 채퍼
고난, E. 쉐퍼
마귀의 지령, C.S.루이스
고통의 문제, C.S. 루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