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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호스피스의 정의
이를 종합하면 호스피스란 말기환자와 그 가족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편안하게 죽음을 맞이 호스피스의 기본되는 정신은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가 여기 내 형제중에 지 2. 호스피스의 철학 호스피스 운동은 과학의 발달로 인한 인간 존엄성에 대한 경시와 노인소외, 임종자에 대한 (1) 호스피스 대상자(치유 불가능한 말기환자와 그 가족)들을 돌보고 지지한다. (2) 호스피스 대상자의 여생을 가능한한 편안하게 하고 충만한 삶을 살게 해준다. (3) 호스피스 대상자가 삶을 긍정적으로 수용하게 하고 죽음을 삶의 일부로 자연스럽게 받 (4) 호스피스 환자의 여생을 연장시키거나 단축시키지 않으며 살 수 있는만큼 잘 살다가 자 (5) 환자와 가족의 요구에 맞추어 가능한 모든 자원을 이용하여 그 요구를 충족시키고 지지 3. 역사적 발달 (1) 현대 호스피스 개념의 근원은 중세에 십자군과 여행가들에게 숙박을 제공하는 것으로 (2) 17세기초 프랑스에서 호스피스가(Sister of charity) 설립되어 아픈 사람, 길거리에서 (3) 1836년 독일에서 호스피스가(Kaizerworth) 설립되어 기독교 정신에 입각해서 아프고, (4) 1840년 영국의 Elizabeth Fry가 독일의 시설(Kaizerworth)을 방문 후 다시 영국으로 (5) 현대 호스피스 운동의 선구자는 영국의 여의사 Cicely Saunders로 1950년에 후반 말 그리고 1969년 Kubler-Ross의 'Death and dying'에서 죽어 가는 환 자들의 욕구가 충족 (7) 한국에서는 1981년 강릉 갈바리 의원에서 7개 침상으로 시작되었고, 1988년 성모병원 4. 호스피스의 유형 ☞시설호스피스(독립형 호스피스) :가정적인 분위기를 갖춘 독립건물을 가지고 호스피스 활 ☞병원호스피스(병원 부속형 또는 병원 산재형 호스피스) : 병원내의 일부 병동 및 병실을 ☞가정호스피스 : 호스피스 환자의 각 가정에서 호스피스 활동을 합니다. 5. 외국의 호스피스 제도 1) 호주의 호스피스 호스피스에 관한 법규가 따로 제정된 것은 없지만 일반 의료 행정법에 따라 적용되며, 2) 미국의 호스피스 매스컴을 통해 호스피스의 중요성이 널리 알져 있으며 전국적인 호스피스 조직이 결성되어 미국의 호스피스법은 사회보장법(Social Security Act)의 지배를 받으며 그 부칙(Subpart) 3) 일본의 호스피스 호스피스 기관 프로그램의 내용은 미국, 영국과 유사하며 시험적 단계에 있으나 적극적 인 6. 우리나라의 호스피스 ▶ 1963년 마리아의 작은 자매회 수녀들에 의해 강원도 강릉에 갈바리위원이 세워져 매우 ▶ 1988년 강남성모병원에서 호스피스병동 총 10병상이 신설되었다. ▶ 독립적으로 호스피스 활동을 하던 카톨릭단체들이 서로 긴밀한 정보교환과 통일된 활동 ▶ 활동의 대부분이 임종환자중 빈곤하거나 무의탁환자를 주로 도와주는 정도의 실정이 어 ♣ 호스피스 환자의 간호 1. 호스피스 환자의 정서적 특성 호스피스 환자의 정서적 특성을 이루는 죽음에 대한 태도와 반응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나 1) 죽음에 대한 반응 여러 학자 중 가장 널리 알려진 퀴블러 로스(1968년)는 죽음에 대한 환자의 심리 상태를 1. 부정(denial) "나에게 그러한 일이 일어날 수 없어, 난 믿을 수 없어" 등의 표현이 나타난다. 이때 환자가 2. 분노(anger) 왜 하필 자기 자신에게 이러한 일이 일어나게 되었는지에 대해 분노를 표현하는 단계이다. 3. 타협(bargaining) 불가피한 사실을 연기하려는 시도로 착실한 행동을 하거나 특별히 헌신을 맹세하기도 하는 4. 우울(depression) 환자가 자신의 병을 더 부인하지 못하게 되고 증상이 더 악화되며 쇠약해지면 극도의 상실 5. 수용(acceptance) 이 시기의 환자들은 대개 지치고 쇠약해지며 감정의 공백기를 갖는다. 환자와 가족 모두에 2) 예비적인 슬픔 호스피스 환자가 다가올 자신의 죽음을 예측하면서 미리 슬퍼하는 것을 예비적인 슬픔 3) 불안 호스피스 환자가 느끼는 불안의 양상은 각 개인의 성격이나 과거의 경험, 방어기전에 따라 1. 사회적 · 지금 환자에게 도움이 되고 있는 근본적인 힘을 느끼도록 한다. 2. 육체적 · 슬픔을 표현할 수 있도록 허용한다. · 환자가 기억하는 것을 쓰게 한다. · 결정을 내리고 자립심을 유지하려는 욕구와 능력을 존중해준다. 3. 감정 · 편안한 방법으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도록 권장한다. 4. 사고(생각) · 결정을 내릴 때 생각하고 반성할 수 있는 시간을 갖도록 한다. 5. 영적 · 생과 사에 대해서 말할 수 있도록 한다. 4) 두려움 호스피스 간호를 제공함에 있어 죽음에 대한 특정한 두려움이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필요 1. 죽음이 미지라는 데 대한 두려움 대답이 가능한 것은 환자에게 도움이 되도록 잘 설명을 해주고 철학적, 종교적 질문은 의견 2. 고독에 대한 두려움 사랑이 있는 돌봄인 호스피스 관리를 통해 이러한 두려움은 대부분 해소될 수 있다. 3. 가족, 친지에 대한 상실의 두려움 4. 신체 상실에 대한 두려움 5. 자기조절 능력 상실에 대한 두려움 6. 고통에 대한 두려움 7. 정체성 상실에 대한 두려움 8.퇴행에 대한 두려움 ● 연령에 따라 임종환자가 느끼는 두려움 즉 인간이 '죽는다' 는 개념을 정확히 이해하는 ·소아초기 : 동통을 두려워한다. ·미취학기 : 부모와 떨어져 있는 것을 두려워한다. ·초등학생기 : 부모·친구들과 헤어짐을 두려워한다. ·청소년기 : 인생영위술을 터득하는 찰나에 닥쳐 온 패배와 좌절에 분통해 한다. ·청년기 : 자신의 건강한 육체, 활동적인 자화상, 지금까지 인생을 위해 투자해 온 것 등을 ·중년기 : 가족과의 일상사가 흐트러짐을 안타까와한다. ·노년기 : 준비 없이 맞는 죽음에 당황한다 5) 인지 수준 호스피스 환자는 자신의 상태에 대해 다음 4가지의 인지수준을 나타낸다. (1) 폐쇄적인 수준(closed awareness) (2) 의심하는 수준(suspected awareness) (3) 가식적인 수준(mutual awareness) (4) 개방적인 수준(open awarenece) 6) 간호 호스피스 환자의 정서적 특성을 고려하여 다음과 같은 간호를 제공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1) 옆에 있어 준다. (2) 환자의 언어에 귀를 기울인다. (3) 감정에 초점을 맞춘다. (4) 이해하려고 노력한다. ※ 병황 및 임종박두에 대한 것을 당자인 환자에게 통보하느냐에 대한 의학적 시시비비 ·1960 년대 이전 : 가족·친지에게는 정확히 알려주되 환자에게는 웬만하면 비밀로 하라는 ·1970 년대 : 환자에게는 정확한 병황을 알려 주자는 입장이 압도적으로 많았다. 환자 인권 ·1980 년대 : 중립론이 우세하다. 환자에게 정확히 병황을 설명해 주어도 나쁜 것은 곧 잊 ※ 말기 환자에의 초기 치료원칙 ·"큰 병이 아니다"라는 말을 하지 말라. 신중한 태도를 보인다. ·중태임을 인정해 준다. ·희망도 동시에 주어야 한다. ·환자의 성격과 인생고 해결에 관한 그의 인간사를 파악한다. 나약한 성격과 타인에 의존해 ·환자의 심리적 상황을 파악하면서 서서히 간격을 두고 점점 위중한 상태를 알려 주는 원칙 ·가족에게는 물론 처음부터 알린다. ※ 말기·임종박두를 아는 환자에 대한 보살핌의 원칙 ·환자를 멀리하지 말라. 역설적이지만 환자가 가장 의사를 필요로 할 때가 바로 이때이다. ·고독을 느끼지 않게 하기 위해 가족·친지의 문병을 장려한다. ·환자가 자기의 슬픈 마음을 표현하도록 분위기를 이끌어 간다. ·환자의 체면과 위신을 세워준다. ·동통이 왜 오는지를 의학적으로 자세히 설명해 주면 더 잘 참는다. 또는 진통제를 아끼지 ·환자가 자기 인생의 의의를 발견하도록 도와준다. ·심하지 않을 정도의 퇴행(regression)은 받아준다. ·당자에의 병황진실통고가 바람직하지 않은 환자형 ▶과도희망형 : 향후 5년 생존률이 예컨데 5%인데 이를 안 환자는 자기는 꼭 그 안에 든다 ▶과거집착형 : 자기 과거인생에서의 전성시대에 관한 이야기를 의사와 나누기를 좋아하고 ▶모정집착형 : 근본적인 병에 관한 것은 묻지 않고, 감기·설사·소화불량 같은 소소한 증상 ▶호통형 : 중한 질환을 가벼운 것이라고 보면서, 예컨데 간암환자가 자기는 간염인데 왜들 이런 환자들은 병황진실을 알기를 거부하는 사람들이니 굳이 알릴 필요가 없다. 그때그때 ※ 말기환자를 어떻게 대할 것인가 ·정직하게 대하되 '죽어가고 있다', '막바지다' 라는 표현을 쓰지 말라. '그 방법이 지금 와서 ·환자 옆에 앉아 우선 그 눈을 마주 보라. 그리고 들어라(listen) ·병황을 솔직히 알릴까 말까 하는 것이 문제의 핵심은 아니다. 의사가 끝까지 옆에서 지켜 ·그가 병든 이래 어떻게 심경이 변했는가, 기대·실망이 무엇인가를 알아본다. 그리고 애도의 2. 호스피스 환자의 영적 특성 1) 영적 요구 영적 요구란 인간이 절대자(하나님)와의 역동적이며 개인적 관계를 확립하고 유지하는데 필 삶의 마지막 순간에 있는 호스피스 대상자가 자기 자신과 화해하고 이웃과 화해하며, 나아 첫째, 의미 추구의 요구로서 과거와 현재의 자신의 삶을 뒤돌아 보면서 삶의 목적과 의미를 둘째, 용서에 대한 요구이다. 누구나 지난 세월을 돌이켜 보면 후회와 아쉬움이 있게 마련 셋째, 사랑에 대한 요구이다. 생의 남은 기간동안 절대자(하나님)의 사랑뿐 아니라 대인관계 넷째, 희망에 대한 요구이다. 거의 모든 호스피스 환자들은 '혹시나' 하는 희망을 가진다. ※ 환자들의 영적 요구를 나타내는 단서들을 열거해 보면 ·죽음에 대한 두려움을 호소한다. ·어두움에 혼자 있거나 방치된 것을 두려워한다. ·천국, 지옥, 죽음을 농담조로 애기한다. ·불안과 초조한 마음을 가진다. ·말을 지나치게 많이 한다. ·심한 고통이나 죽음 앞에서 지나치게 명랑하다. ·침묵을 지키거나 위축되어 있다. ·원목을 요청한다. ·종교를 가진 사람에게 기도를 요청한다. ·죄책감, 무가치감, 수치심을 표현한다. ·우울로 인해 계속해서 잠을 자고 싶어한다 ·구체적인 영적 활동의 요구가 있을때에는 기도, 성경읽기, 성직자 방문에 대한 주선, 종교 2) 영적 고통 카르페니토(Carpenito, 1983)는 영적 고통을 힘과 희망의 근원이 되는 믿음이나 가치체계 이러한 영적 고통의 특성은 하나님(초월자), 가치, 믿음과 관련된 수직적 차원과 자신의 존 ※ 영적고통을 경험하는 호스피스 환자들에게서 흔히 나타나는 특징은 다음과 같다. ·삶과 죽음의 의미, 믿음에 대한 관심의 표현 ·하나님에 대한 분노 ·고통의 의미에 대한 질문 ·믿음에 대한 내적 갈 등의 표현 ·하나님(신, 절대자, 초원자, 최고의 가치)에 대한 관심의 표현 ·자신의 존재 의미에 대한 의문 ·일상적인 종교 의식에의 참여가 불가능함 ·영적 도움을 구함 ·치료와 관련된 도덕적, 윤리적 의미에 대한 질문 ·종교지도자에 대한 분노의 표현 ·행동과 기분의 변화(분노, 울음, 위축, 선입견, 불안, 적대감, 무감동) ·질병과 죽음을 잘못에 대한 벌로 생각함 ·하나님의 용서에 대한 불신 ·자기자신의 수용을 거부함 ·자기비난에 빠지며 자신의 문제에 대한 책임 회피 3) 영적 안녕 영적 안녕이란 하나님, 자신, 이웃, 환경광의 관계에서의 조화된 삶으로서 영적 고통이나 갈 엘리슨(Ellison, 1983)은 영적 안녕을 설명할 수 있는 다음과 같은 지표들을 제시하였다 · 나는 하나님이 나를 사랑하시고 돌보아주심을 믿는다. · 나는 하나님과 개인적으로 의미 있는 관계를 갖고 있다. · 나는 하나님과 관계를 맺음으로써 고독감을 느끼지 않는다. · 나는 삶이 긍정적인 경험이라고 느낀다. · 나는 삶이 충만되고 만족하다고 느낀다. · 나의 삶의 궁극적 목적이 있음을 믿는다. 죽음에 직면하고 있는 환자와 가족들은 어떤 상황에서 보다 심각한 영적 고통을 경험하게 따라서, 영적 간호는 영적 고통과 요구에 관련된 영적인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려는 노력 3. 호스피스 환자의 총체적 고통 호스피스 간호는 완치가 불가능하며 질병과 관련된 신체적 문제와 함께 심리적, 사회적, 영 호스피스 대상자가 가지는 고통은 아래 그림에서 보는 것과 같이 신체, 심리, 영적인 여러 ♣ 기본적인 신체 간호 A.종양과 관련된 증상 1. 전신증상 1) 열(fever) ☞간호 실내온도를 신선하게 해준다. 충분한 휴식을 취한다. 다량의 액체를 마신다(과일주스, 보리차 등). 오한이 나면 담요를 덮는다. 앞이마에 냉 찜질을 한다. 2~3시간 마다 체온을 재고 기록한다. 의사 처방에 따라 해열제를 먹는다. 2) 피로(fatigue) ☞간호 휴식시간을 계획하고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한다. 시간표를 작성하여 꼭 해야 할 일을 한번에 조금씩 하도록 한다. 능력 이상 무리하게 일하지 않는다. 혼돈이 생기거나 피로가 점차 악화될 때, 하루종일 누워 있고 싶다는 느낌이 있을 때는 의 3) 출혈(bleeding) (1) 혈뇨(blood in urine, hematuria) ☞간호 처방된 약을 복용한다. 수분섭취가 제한되지 않은 경우 8시간 동안 약 1리터의 수분(물이나 다른 음료)을 섭취한다. ☞주의사항 소변의 변색(붉거나 분홍색)이나 혈액을 발견 때 소변이 혼탁하고 냄새가 때에는 의료진과 (2) 혈변 ☞간호 배출된 혈액량을 측정한다. 따뜻한 비눗물로 항문 주위를 조심스럽게 씻고 잘 헹구어 가볍게 두드려 말린다. ☞주의사항 혈변이 있으면 의료진과 상의한다. (3) 객혈 ☞간호 침대 곁에 수건을 준비한다. 환자의 손을 잡아주거나 안아주고 위안의 말을 한다. 혈액을 정리하고 환자의 얼굴에 묻은 혈액을 닦아준다. ☞주의사항 객혈이 경을 만들어준다. 매일 밤 규칙적인 시간있을 때는 의료진과 상의한다. 환자를 안심시킨다. 4) 수면장애(sleep problems) ☞간호 낮 동안에 활동을 하게 한다(적어도 하루에 한 번은 운동을 하게 한다). 매일 같은 시간에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조용한 환에 처방된 수면제나 진통제를 투여한다. 등을 문질러 주거나 발을 맛사지해 준다. 5) 영양(nutrition) 암 환자는 대개 에너지가 많이 필요하게 되어 대사율이 증가하는데 이는 단백질 대사에도 6) 체중(weight) ☞주의사항 체중감소가 있는 경우에는 수분과 고열량 식이를 증가시킨다. 체중이 증가된 경우에는 고열량 식이를 제한한다. 일주일에 2.27Kg 이상의 체중증가나 감소가 있을 때는 의료진과 상의한다. 2. 통증 ☞간호 환자의 긴장을 완화시키고 휴식을 취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게 한다. 처방에 따라 정확하게 진통제를 투여한다. 진통제 투여로 인한 부작용(오심, 구토, 변비, 혼도)을 살피고 적절한 간호를 한다. ☞주의사항 처방된 약제로 전혀 통증이 완화되지 않거나 변비나 오심 등이 있을 때는 의료진과 상의한다. 새롭게 심한 통증이 생기거나 새로운 증상이 수반될 때는 의료진과 상의한다. 3. 위장관계 1) 식욕부진(poor appetite, anorexia) ☞간호 단백질과 열량이 풍부한 식사를 아침에 제공한다. 원하는 만큼 먹도록 한다. 좋아하는 음식을 소량씩 자주 먹도록 한다. 먹기 쉽고 열량이 높은 음식을 먹도록 한다. 다른 가족과 함께 먹도록 한다. 이상한 냄새나 맛을 줄이기 위해 음식을 차거나 미지근하게 해서 먹도록 한다. 음료수는 식간에 마시도록 한다. ☞주의사항 강제로 먹이지 않는다. 하루 이상 먹지 못하거나 소변을 보지 못한 경우, 이틀 이상 대변을 보지 못했을 때나 평소 2) 냄새 ☞간호 더러워진 침요를 자주 교환해준다. 목탄을 사용하여 냄새를 흡수하게 한다. 감염된 부위를 치료한다. 3) 연하곤란과 딸꾹질(swallowing problems and hiccoughs) ☞간호 액체나 유동식 음식은 빨대를 사용한다. 부드럽고 연한 유동식의 고열량, 고단백 음식을 먹게 한다. 음식은 차거나 실내온도 정도(18~20°C)로 해서 먹게 한다. (식도에 통증이 있는 환자는 찬 음식이 통증을 악화시킬 수 있음.) 음식을 먹거나 마실 때는 똑바로 앉는 것이 좋다. 딸꾹질을 할 때는 물을 천천히 마시게 하거나 종이봉지(bag)를 입에 대고 천천히 10회정도 물을 천천히 마시거나 설탕을 입에 담고 있다가 급하게 삼킨다. 4) 오심과 구토(nausia and vomiting) ☞간호 소량씩 자주 먹도록 한다. 맛과 향의 감소를 위해 음식을 차게 하거나 실내온도로 먹도록 한다. 의사에게 오심을 알려 도움(진토제)을 받는다. 식 후 1시간 정도는 조용하게 휴식을 취한다. 오심이 생길 때는 천천히 심호흡을 한다. 구강위생을 잘 유지한다. 5) 구강간호(mouth care) ☞간호 · 일상적인 구강간호 -식 후 양치질을 한다. -밤에는 의치를 담궈 둔다. -건조한 입술에 글리세린이나 바셀린을 발라 촉촉하게 유지한다. · 구내염의 간호 -매2시간마다(깨어있는 경우) 구강간호를 한다. -구강점막이 치유될 때까지 의치를 제거한다. -너무 뜨겁거나 양념이 많이 되거나 튀긴 음식을 피하고 부드러운 식이를 제공한다. · 구강건조 -인공타액을 식전에 투여한다. -타액 분비를 자극하는 음료수(부드러운 레몬주스나 파인애플주스, 탄산수, 소다수)를 권장 -가습기를 사용한다. · 백태(아구창) -비타민 C 정제를 1일 4회 혀 위에 놓고 녹인다. -과산화수소를 입안에 넣었다가 생수나 소금물로 행구어 낸다. (위의 방법 참고) 6) 탈수(dehydration) ☞간호 음료수를 마시게 한다(차가운 음료). 구강간호를 잘한다. 건조한 피부에 자주 로션을 바른다. 입술에 바셀린이나 글리세린을 바른다. ☞주의사항 얼음조각 등으로 입안을 적셔 주어 구강건조를 방지한다. 24시간 이상 설사나 구토, 열이 지속되거나 소변이 소량이거나 너무 진할 때, 12시간 이상 7) 설사(diarrhea) ☞간호 고열량, 고칼슘, 고단백이면서 잔여물이 적은 식이를 섭취한다. 원인이 되는 요인을 없앤다. 소량씩 자주 먹는다. 2일 이상 설사가 지속되는 경우는 유동식을 시작하여 잔여물이 적은 음식을 첨가하여 섭취 전해질을 먹인다. 전해질이 없는 경우에는 사과주스나 식염용액(식염 1/2찻숟가락+설탕 2숟갈+끓인물 배변 후 항문부위를 순한 비누로 닦고 따뜻한 물로 잘 헹구고 가볍게 두드려 잘 말린다. 항문부위에 피부보호 연고를 바른다. 처방된 약을 잘 복용한다. 8) 변비(constipation) ☞간호 적절한 식이를 제공한다(수분을 증가시키고 야채나 과일 등의 고섬유질 식품을 제공한다). 처방에 따라 완화제나 하제를 투여한다(변비가 문제가 될 때까지 기다리지 않는다. 활동을 많이 하도록 한다. 4. 호흡계 1) 호흡곤란(shortness of breath) ☞간호 구강간호를 한다. 환기를 시킨다. 환자의 상체를 45° 각도로 올려 준다. 처방된 산소나 약(시간에 맞춰)을 준다. 맛사지를 하거나 음악을 듣게 하고 만져 주는 등의 이완요법을 실시한다. 환자를 자주 안심시킨다. 호흡곤란이 5분 후에도 완화되지 않은 경우 팔을 편안하게 올리며 머리를 약간 앞으로 기 가족과 함께 있게 하거나 가족에게 알린다. 2) 기침(cough) ☞간호 가습기를 사용하여 공기를 습하게 한다. 처방된 약을 복용하도록 한다. 필요한 경우 흡인을 한다. 5. 심맥관계 1) 부종 (swelling) ☞간호 잘 먹도록 한다(필요에 따라 단백질 섭취 증가). 처방에 따라 약(이뇨제0을 복용한다. 다리를 올린다(다리 아래에 베개를 2개 정도 놓고 휴식을 취한다). 낮 동안에는 대퇴 위까지 올라오는 압박 스타킹을 신도록 한다. 2) 빈혈 ☞간호 휴식을 권장한다. 의사와 상의하여 필요한 처방을 받는다. ☞주의사항 휴식시에도 흉통이나 호흡곤란이 있거나, 현기증이나 어지러운 증상이 있을 때는 의료진과 6. 근 골격계 1) 거동곤란(difficult in moving) ☞간호 가능한 많이 운동을 한다. 처방 및 지시대로 관절운동을 한다. 처방된 보장구(브레이스), 지팡이, 보행기 등의 지지기구를 사용한다. 걸을 때 도움이 필요한 경우 지지해준다. 누워 있는 경우 매 2시간마다 체위를 바꾼다. 2) 운동(exercise) ☞간호 매일 걷는다.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은 스스로 한다. 7. 비뇨기계 1) 빈뇨(frequent urination) ☞정의와 원인 빈뇨는 정상보다 배뇨 횟수가 많아지는 것으로(1시간에 1회 이상 자주 배뇨하게 됨) 대개 ☞간호 수분섭취를 권장한다. 도뇨관을 삽입한 경우 도뇨관 관리를 잘한다. 의사와 상의하여 원인에 따른 약물을 투여한다. 2) 뇨실금(urinary incontinence) ☞간호 실금방지 기구(남자인 경우에 콘돔형 배액기구)를 사용한다. 1회용 기저귀를 사용한다. 지속적인 실금시에는 정체도뇨관을 삽입한다. ☞주의사항 도뇨관 관리를 철저히 한다. 3) 뇨정체(retention) ☞간호 초기에는 스스로 배뇨하도록 한다. 따뜻한 변기를 대어주고 좌위를 취해준다. 수돗물을 트는 등 물소리를 들려준다. 따뜻한 물로 회음부를 자극한다. 지속적인 경우에는 정체도뇨관을 삽입한다. 8. 신경계(nerogenic system) 1) 혼돈(confusion) ☞간호 환자와 마주보고 대화한다. 항상 간호인이 누구인지 먼저 알린다. 천천히 이야기하고 짧은 문장을 사용한다. 대화시 주변을 조용하게 한다. 방을 밝게 해준다. 상처받지 않도록 보호한다. 욕실에 갈 때 등 혼자하기 어려운 일들을 도와준다. 환자가 먹는 음식이나 약 등을 확인한다. 간호할 내용을 이야기하고 시행한다. 2) 불안, 공포(anxiety, fear) ☞간호 안심시키고 지지해 준다. 다른 사람과 이야기하여 불안이나 공포의 감정을 표현할 기회를 준다. 기도로서 영적지지를 한다. 심호흡과 이완운동을 하게 한다. 환자에게 하루의 감정, 생각, 활동 등을 일지로 적도록 한다. 의료진과 상의하여 진정제 등 약물의 도움을 받도록 한다. 3) 우울(depression) ☞간호 불안이나 느려지거나 수면 감소 항우울제의 사용을 의료진과 상의한다. 9. 피부(skin) 1) 욕창(skin sores) ☞간호 · 1단계 : 연조직에 부종과 발적이 있는 상태(누르면 하얗게 변하는 상태) 압박을 받지 않도록 하며 청결하게 한다. 반 투과성 막으로 드레싱해 준다. · 2단계 : 심부조직의 손상은 없으나 궤양이 얇게 생긴다(epidermis& dermis). 압박을 받지 않도록 하며 청결하게 한다. 수분교질 드레싱을 해준다. · 3단계 : 궤양의 경계가 분명해지고 지방조직까지 침투하며 노랑색(gree yellow)의 괴사 괴사 조직을 제거한다. 손상부위를 세척한다. 손상부위를 항생제로 세척한다. 흡수 드레싱과 표면의 거품 커버를 한다. · 4단계 : 궤양이 근육까지 침범한다. 3단계의 치료법을 적용한다. 2) 모발손실(hair loss) ☞간호 가발이나 모자를 구입하여 사용한다. 과도한 빗질이나 머리를 잡아당기지 않도록 한다. 열을 가하는 헤어 드라이어 등의 사용을 피하면서 모발소실을 다소 줄일 수 있다. 3) 발한(sweating) ☞간호 열이 있는 경우 처방된 해열제를 먹인다. 젖은 옷은 빨리 갈아 입는다. 침요를 자주 갈아주고 건조하게 한다. 피부자극을 줄이기 위해 매일 목욕한다. 4) 가려움(itching) ☞간호 피부가 축축할 때 수용성 크림을 1일 3회 정도 발라준다. 목욕물은 뜨겁지 않게 하고(따뜻하게 함) 목욕물에 베이킹 소다나 오일을 첨가한다. 피부를 차고 축축하게 습포해 준다(비닐 주머니에 얼음을 부수어 넣어 타올로 싸서). 습포 방은 시원하게 하고(16~17°C) 환기를 잘 시킨다. 가려움을 없애는 처방된 약제를 사용한다. 손톱을 깨끗이 하고 짧게 깎는다. ※ 가족간호 요령 ◇ 통증 ▲통증이 나타나는 빈도와 지속시간, 통증 종류를 정확히 관찰한다. ▲처방에 따라 정확하게 진통제를 복용시켜야 하며, 적어도 1주일분 진 통제를 갖고 있어야 한다. ▲암환자는 아픈 게 당연하다고 생각하지 말고, 암 외에 다른 요인 때 문에 아픈 게 아닌지 ▲처방된 진통제로 통증이 가시지 않거나, 전에 없던 심한 통증이 새로 나타나거나, 진통제 ◇ 변비 ▲변 모양이 어떤지, 복통이나 경련을 하는지, 배가 부풀어 오르는 지 를 잘 관찰한다. ▲섬유질 많은 음식과 야채주스나 물을 많이 먹인다. ▲처방에 따라 변 완화제를 사용하며, 환자 활동량을 늘린다. ▲관장을 해주되, 너무 자주 하면 안된다. 관장을 해도 안되는 경우엔 비닐장갑을 끼고 손가 ▲사흘 넘게 변을 보지 못하거나, 항문과 그 주변 또는 변 속에 피가 있거나, 경련이나 구토 ◇ 수면장애 ▲매일 정해진 시간에 의사가 처방한 수면제를 복용시킨다. ▲말기 환자인 경우 진통제 양을 조금 늘려 본다. ▲자기 앞서 카페인 없는 따뜻한 음료를 마시게 한다. ▲등이나 발을 주물러 준다. ◇ 우울증 ▲환자가 좌절감이나 분노를 표현하게 하고, 환자 얘기를 잘 들어준다. ▲의사 처방에 따라 항우울제를 복용시킨다. ◇ 욕창 ▲2시간마다 한번씩 누운 자세를 바꿔 준다. ▲팔꿈치나 엉덩이 뼈가 닿는 곳이 눌리지 않게 해준다. ▲환부를 조심스럽게 물로 헹궈내고 잘 말린 다음 붕대를 감아준다. ▲패치제를 환부에 붙인다. ◇ 열 ▲2∼3시간마다 체온을 재고, 의사가 처방한 약을 먹인다. ▲수분을 충분히 섭취시키고 쉬게 한다. ▲열을 내리려고 얼음이나 알콜로 닦아선 안된다. ▲구강 체온이 38도, 항문 체온이 38.5도 이상 올라가거나, 24시간 이 상 열이 날 때는 병 ◇ 부종 ▲운동을 시키거나 압박스타킹을 입힌다. ▲다리를 심장보다 높게 올리고 30∼60분쯤 누워 있게 한다. ▲염분과 수분 섭취를 제한하고 단백질 섭취를 늘린다. ◇ 딸꾹질 ▲종이나 비닐봉투를 코와 입에 대고, 열번 이상 숨을 쉬게 한다. ▲횡격막 부위를 손으로 눌러보거나 누운 자세를 바꿔준다. ▲딸꾹질이 하루넘게 계속 되거나, 숨쉬기가 어렵거나, 위가 커져 부풀 어 오르는 것처럼 보 ♣ 죽음의 과정의 준비 ● 죽음의 과정을 위한 준비 - 편하게 그 과정을 받아 들여라 마지막 단계의 또 다른 측면은 정서적, 정신적, 영적인 측면이 있는데, 죽어가는 사람의 영 우리가 죽음이라고 부르는 경험은 몸이 정지하기 위한 마지막 과정을 완전히 끝냈고 또한 ● 정상적인 신체적인 증상과 적당한 대응책 1. 차가워짐 환자의 손과 발부터 시작해서 팔과 다리의 순서로 점차 싸늘해지면서 피부의 색깔도 변하게 2. 수면 환자는 점차 잠자는 시간이 많아지게 되며 의사소통을 하기 어렵고 반응하지 못하게 됩니 3. 혼동하는 것 환자는 시간, 장소, 자기 주위에 있는 사람이 누군가에 대해 혼돈을 일으키게 되는데 이것 4. 실금 또는 실변 환자는 근육이 무력해짐으로 인해 대소변을 조절하지 못하고 실금 또는 실변하게 됩니다. 5. 울혈 환자의 가슴에서 돌 구르는 것과 같은 소리가 들리게 되는데 이는 심각하거나 새로운 통증 6. 불안정함 환자는 불안정해지고 같은 동작을 반복하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은 자주 일어나는 것으로서 7. 수분과 음식의 섭취량 감소 환자는 점차 음식이나 수분섭취를 거부하는데 그 이유는 환자의 몸이 소화하는 일보다는 다 8. 소변량 감소 수분섭취가 적어지고 신장을 통해 이루어지는 수분의 순환도 감소되므로 자연히 소변량이 9. 호흡하는 양상의 변화 정상적인 호흡의 양상에서 중간중간 무호흡 상태가 동반되는 전혀 다른 형태의 호흡을 하게 ● 정상적인 정서적, 정신적, 영적 증상과 적절한 대응책 1. 위축 2. '환상'과 같은 경험 환자는 이미 죽은 사람과 얘기하거나 또는 다른 이에게는 보이지 않거나 실제로 없는 것을 3. 안절부절 못함 환자는 자꾸 무언가를 되풀이하고 안정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아직 해결하지 못한 환자는 몇 사람 혹은 단 한 사람과만 함께 있으려 할 것입니다. 이는 환자가 떠나기 위해 5. 환자의 죽음을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것 당신의 사랑하는 사람이 떠나는 것에 대하여 죄의식을 갖지 않고 있게 하며, 당신 자신의 6. 마지막 인사 - 눈물을 숨길 필요는 없습니다. 환자가 죽을 준비가 다 되었고 가족이 환자를 보낼 수 있으면 이제 안녕이라는 인사를 해야 "내가 잘못했던 일이나 불편하게 해주었던 것에 대해서 미안하게 생각하오." "~에 대해서 ● 죽음이 일어나는 때를 어떻게 알 수 있을까? 호스피스 환자의 죽음은 응급상황이 아닙니다. 곧 해야 할 것은 없는 상태입니다. 임종의 ♣ 제도화 방안 한국의 호스피스는 1960연대 시작돠어 오랜 세월동안 성장하여 왔으나 아직 그 유아기를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이미 호스피스가 상당한 수준에 와 있고 많이 발전되어 있음에도 불 호스피스의 제도화는 단순히 법령을 만드는 것만으로 원만히 이루어 질 수 없으며 이를 무
첫째, 의사들의 적극적인 참
둘째, 호스피스어에 대한 보험기준이 마련되어 호스피스에 대한 보험기준이 마련되어 호스피스의
셋째, 마약 사용에 있어서도 국가 주도하에 필요한 마약제제의 생산, 수입을 독려하고 마약
♣ 영적 간호의 이해
호스피스의 어원은 라틴어의 호스피탈리스(hospitals)와 호스피티움(hospitium)에서 기원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원래 호스피탈리스는 '주인'을 뜻하는 호스페스(hospes)와 '치료하는
병원'을 의미하는 호스피탈(hospital)의 복합어로서, 주인과 손님 사이의 따뜻한 마음과 그
러한 마음을 표현하는 '장소'의 뜻을 지닌 '호스피티움'이라는 어원에서 변천되어왔다. 오늘
날 널리 사용되고 있는 현대적 의미의 호스피스 개념은 영국 여의사 시실리 손더스에 의해
시작되었으며 웹스터 사전(1972년)에는 '여행자를 위한 숙소 또는 병자, 가난한 사람들을
위한 집(inn)'으로 설명하고 있고, 미국호스피스협회(NHO)에서는 '말기환자와 가족에게 입원
간호와 가정간호를 연속적으로 제공하는 프로그램'으로 정의하였다.
할수 있도록 의학적으로 관리함과 동시에 말기에 발생할수 있는 여러 가지 부정적 증상을
경감시키기 위해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영적으로 도우며 사별가족의 고통과 슬픔을 경감
시키기 위해 지지와 격려를 제공하는 총체적인 돌봄이라고 할수 있다.
극히 작은자 하나에게 한 것이 곧 내게 한 것이니라"(마25:40)는 성경에 기초한 것으로, 기
독교인들이 병든 이웃을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돌보는데서 시작되었다고 한다. 사실 이 정신
은 "사랑은 오래 참고 사랑은 온유하며 . . "로 시작되는 참사랑(고전 13: 4-7)의 의미를 알
고 있는 사람에게 이해될 수 있으며 호스피스 봉사를 하는 사람은 누구나 대상자를 예수 그
리스도라고 생각하고 그 분이 자신에게 베푸신 은혜와 사랑을 생각하며 지극한 정성으로 돌
볼 수 있게 된다
소홀, 그리고 윤리관 및 가치관의 혼란에 대한 반응으로 생겨났다. 부분으로서의 인간이 아
닌 신체적, 사회적, 영적 또는 그 이상의 합(合, sum)으로서의 인간을 이해하는 총체주의
(holism) 즉, 인간은 여러 부분의 합 이상이라는 사상과 철학을 기반으로 호스피스의 이론
과 실제가 발전되어 왔으며, 과거의 치료 중심에서 돌봄의 개념 및 그 사상을 강조하게 되
었다. 따라서 대상자에 대한 연민(compassion)으로 표현되는 사랑이 이 돌봄에 깊이 내재
되어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호스피스에 대한 철학을 다음과 같이 열거할 수 있다.
아들이게 한다.
연스럽게 생을 마감할수 있도록 돕는다.
하여 죽음을 잘 준비하게 한다. 죽음을 맞이하는 호스피스환자로 하여금 소외된채 외롭게
죽음을 맞이하지 않고 마지막 순간까지 인간답게 가치있는 삶을 살 수 있도록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돌보는 것이다.
유래되었다.
헤매는 사람, 사회에서 버림받은 사람들을 위한 서비스가 주어졌다.
죽어가는 가난한 사람들을 위한 간호가 제공되었다.
돌아와 나이팅게일에게 영향을 주었고 나이팅게일은 프랑스의 Sister of charity에서 동료
간호사들을 교 육시킨 후 크리미아 전쟁에 참가했었다.
기환자와 관 련된 통증을 조절하기 위한 기술을 개선 시켰으며, 이상적인 호스피스 간호를
시도하기 위해서 성 크리스토퍼 병원을 설립하게 되었다. 이는 오늘날 미국과 캐나다에서
체계화되고 전문화된 호스피스 간호를 시작하는 모델이 되었다.
적, 영적인 것과 관련이 있슴을 주장하고 전인적인 이해와 치료 가 필요하다고 제창하였다.
되지 않고 있음을 밝히고 이런 욕구들을 충족시킬 수 있는 방법들을 제시하 여 호스피스 간
호를 받아 들이는데 많은 영향을 미쳤다.
(6) 1974년 미국에서는 처음으로 코네티컷트주에 있는 코네티컷트 호스피스협회가 설립되어 초기에 는 가정간호 프로그램을 진행시켰으며,
1980년 약 40명의 환자를 위한 입원시설을 갖추었다.
오늘날 미국에는 1,000개 이상의 호스피스 프로그램이 있고 지난 몇 년동안 여러나라에서 시작 되고 있다.
에서 호스 피스 병동이 생기고 연대 세브란스에서 가정방문 호스피스 간호가 제공되기 시작
하여 본격적으 로 호스피스 운동이 시작되었다.
동을 합니다.
이용하여 호스피스 활동을 합니다.
각 지역마다 형태가 다양하여 병원의 조정을 받는다. 병원이나 호스피스 기관들은 일정한 조사
를 거쳐 주 정부에 등록되어야 하며, 이런 조사 과정에서 병원의 구조, 병상 수, 일반적인
시설 등을 알아보게 된다. 법적으로 사업자는 인원보충, 퇴직금을 위한 재정을 마련하고 있
어야하고, 여러 종류의 보험에 가입하여 문제 발생에 대비한다 (서비스 불충분이라는 고발
에 대한 보험, 의료사고에 대한 책임보험, 화재, 수해 들을 위한 종합보험 등)법적으로 자격
증이 있는 의사가 있어야 하고, 약물 관리와 투약에 대한 법의 명문화와 함께 수련 받은 간
호사에 의해 철저하게 감시된다.
있고 1986년 NHO통계에 의하면 1,400개 이상의 호스피스 프로그램이 있다.
으로 건강관리 재정 시행령(Health Care Financing Administration, HHS)이 제정되어 있
다.
홍보를 전개한 결과, 1990년 현재 34개의 호스피스 기관과 1개의 완화요법 센터가 정부 의
인가와 함께 의료보험 혜택을 받고 있다. 일본 후생성 장관이 정한 호스피스 기준이 마련되어 그 기준이 충족시켜야만 의료보험 숫가
를 받을 수 있고, 그 액소가 포괄 수가 제도에 의하여 1일 침상당의 수가로 정해져 있다.
대상환자는 암환자와 AIDS환자로 구성되고, 그 기준에는 필요한 시설의 내용과 종사하는
의사, 간호사의 수가 포함되어 있다,(참조; 완화케어 병동의 시설기준 관계 제출첨부 서류)
빈곤한 말기환자들을 돌보기 위한 것으로 시작했다.
지침이 필요하다는 인식하에 1992년 한국호스피스협회가 결성되었다.
서 아직 체계적이고 조직적이지 못하다
이나 인격, 종교, 사회문화적 배경, 상실과 죽음에 대한 사전 경험 등의 개인적 특성과 환자
의 상호 관계의 질과 양등의 인간 관계의 특성, 통증의 강도나 지속정도, 정신과 육체의 약
화 정도 등의 환자 개인의 질병 특성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
부정, 분노, 타협, 우울의 단계를 거쳐 수용하게 되는 것으로 설명하였다.
부정의 단계에 처하여 있음을 이해하고 수용하면서 자신의 질병에 대한 현실적인 생각을 하
도록 환자를 돕는다.
이러한 분노는 자기 자신이나 가족들이나 병원 직원, 신에게까지 나타날 수 있으며 누구에
게서나 어디에서나 불만을 찾아 쉽게 분노를 터뜨리게 되어 주변 사람들이 힘든 시기이다.
시간을 할애받게 되면 환자는 더욱 안정될 것이며 스스로 아직 가치있고 보살핌을 받는 사
람임을 깨닫게 된다.
데 대개 절대자와 타협을 하며 때로는 장기기증의 의사를 나타내기도 한다.
감을 겪게 되면서 심한 우울증에 빠지게 된다. 이 시기에 돌보는 사람은 환자가 슬픔에 젖
도록 두고 감정을 표현할 기회를 주며 곁에 가만히 앉아 있거나 이야기를 조용히 들어준다.
게 도움과 지지가 한 시기이다. 환자 스스로 사랑받고 있으며 소중한 존재임을 느낄 수 있
도록 침묵을 잘 활용하도록 하여 사랑으로 돕는다.
(preparatory grief)이라고 한다. 환자는 이 시기에 거의 말이 없으며 반응도 별로 보이지
않으나 조용히 환자 옆에 앉아서 함께 슬퍼해 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
서 다르게 나타난다. 환자들은 놀라기도 하고 압도당하는 등 여러 가지 정서적 반응을
나타낸다.
하다. Pattison은 호스피스환자가 느끼는 두려움을 다음과 같이 세분하였다.
을 제시함으로써 공포를 대처하고 극복하도록 돕는다.
것은 10세 전후이다.
잃게 됨을 한스러워한다.
원칙이 통용되었다. 투병력상실, 자살위험, 병황악화, 비인간적인 대접이 그 주된 이유였다.
존중, 환자의 잔무 정리를 그 주된 이유로 내세 웠고, 기타 자살기도는 무시할 만큼 적었다
는 연구조사가 나왔으며, 환자가 알아야지 치료에 협조하더라는 의견이 나왔다.
어버리는 경향이 있다는 연구가 많이 나왔기 때문 이다. 대체로 알려주는 방향이긴 하되 상
황과 환자 됨됨이를 보아가며 융통성을 두자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서 살아 온 환자라면 병황을 알리 지 않는 쪽이 좋다.
을 취하되, 도중 환자가 놀라거나 불안해 하면 그 정도에서 일단 통보하는 것을 중지한다.
격려하고 지지하여 준다.
말고 쓴다. ·마약 중독쯤은 뒤에 얼 마든지 고칠 수 있음을 알라.
고 굳게 믿는 경우
병에 대한 말은 슬그머니 피하는 형
만을 호소하고 또 이를 들은 의사가 즉시 치료해 주는 것에 무척 흡족해 해서 의사를
어머니로 보는 형
법석이냐고 오히려 주위사람에게 호통치는 형
마음의 평화만을 주고 소소한 증상을 즉시즉시 치료해 주면서 환자가 이런 심리적인 게임
(game)을 계속 유지토록 해준다.
보니 별로 큰 성과가 없었지 만 이제는 또 이러한 치료법이 있다' 는 식으로 희망을 준다.
환자에게 상태를 통고해 주는 책임은 일단 의사에게 있으나 경우에 따라 간호사·성직자·사
회사업가에게 부탁할 수도 있다 .
주고 싸워주겠다는 태도를 환자가 알아보는 것이 치료의 핵심이다.
정이 나올 것에 대비한다.
요한 요인이며, 인간은 절대자와의 관계를 통해서 용서, 사랑, 희망, 생의 의미와 목적에 대
한 것을 경험하게 된다(Stallwood &Stoll, 1975)
가서 절대자이신 하나님과 화해하고자 하는 것이야말로 이들의 영적 요구라고 할 수 있다.
알고자 한다.
이다. 호스피스 환자들로 점차 쇠약해지는 상황 속에서 지난날 혹은 최근의 자신의 잘못을
용서받고 싶어하며 타인의 자신에 대한 잘못을 용서하려는 마음을 갖게 된다.
에서도 사랑을 경험하고자 한다.
'혹시 새로운 약이 개발되어서, 혹시 기적이 일어나서 완치되지 않을까?' 하는 희망이다.
이러한 희망을 꺾을 이유는 없지만 부추기는 것은 의미가 없다.
의식에의 참여, 찬송가를 불러주거나 카세트 테이프를 틀어줄수 있다.
의 붕괴를 경험하는 위험한 상태라고 하였으며, 이러한 영적 고통은 죄의식, 원하는 종
교의식에의 참여 · 수행 불가능, 종교적 · 영적 믿음과 처방된 건강관리법간의 모순,
자신의 삶과 실제 처하고 있는 환경에 대한 의미감 결여, 하나님과의 관계 붕괴, 의미
있는 사람을 용서하지 못하는 것과 관련된다고 하였다.
재 의미, 대인관계, 환경 등과 관련된 수평적인 차원을 포함한다. 영적 고통이 해소되고 필
요한 영적 요구가 채워지면 인간은 영적 안녕 상태에 있게 된다.
등이 감소되고 영적 요구가 충족된 평안한 상태를 말하며, 영적인 안녕감을 갖게 되면 어렵
고 힘든 처지와 환경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생애 대해 궁정적인 태도를 보인다.
되며 이에 따른 영적 요구를 가지게 된다.
을 통하여 죽음의 과정에서 하나님, 자신, 이웃, 환경과의 올바른 관계를 유지 · 증진하고
영적 안녕 상태에서 희망을 가지고 평온한 죽음을 맞이하도록 도와 주는 것이다.
적 요구를 지닌 환자와 가족에게 환자가 아픈 기간 동안만이 아니라 사망한 후의 사별 기간
동안에도 그들에게 필요한 모든 의료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돌보는 것이다.
이러한 정의는 환자 · 가족을 위한 돌봄의 모든 측면을 포함하는 것으로써 전인적 돌봄
(Total Care)이라고 한다.
측면에서 기인하는 것이므로 총체적 고통이라고 하는데 이의 해소를 위해 대상자의 신체적
문제뿐 아니라 심리적, 사회적, 영적인 상태를 이해하고 적절한 도움을 주는 전인적 돌봄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다 학문적(multidisciplinary)팀 접근이 필수적이다.
료인과 상의한다.
상의한다. 배뇨시 통증이 있을 때 또는 평소보다 자주 배뇨를 하거나 갑작스런 뇨의를
느낄 때, 배뇨를 할 수 없거나 열과 오한이 날 때는 의료진과 상의한다.
영향을 주어 단백질 분해도 빠른 속도로 진행된다. 따라서 암 환자는 대부분 고 열량,
고 단백의 식이가 필요하다.
보다 체중이 2~3Kg이상 감소된 경우, 24시간 이상 구토가 계속될 때는 의료진과 상
의한다.
의 심호흡을 하게 하며 과식하지 않도록 하여 위의 팽만을 방지한다.
한다.
소변을 보지 못한 경우에는 의료진과 상의한다.
한다(고형식과 유제품은 설사를 악화시킬 수 있다).
100ml)을 만들어 먹일 수 있으나 식염용액은 고나트륨 탈수증이 초래될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울이게 해준다.
상의한다.
한번에 25~50ml의 양을 배설한다. 원인은 요로감염이나 이뇨제 사용, 위축성 질염, 방
광경련때문일 수 있다.
조직이 생김
가 따뜻해지면 제거하고 피부를 말린다.
잘 관찰한다.
를 포함해 어떤 것도 입으로 먹을 수 없거나, 변비나 메스꺼움 같은 진통제 부작용이 나타
날 때는 병원에 데려 간다.
락으로 변을 파내 준다.
가 계속될 때는 병원에 데려간다.
원에 데려간다.
일 때는 병원에 데려 간다.
사람이 마지막 단계에 이르면 상호 연관이 있으면서도 독립적인 두 개의 서로 다른 측면이
작용합니다. 신체적 측면에서는 몸이 모든 기능을 정지하기 위한 마지막 과정을 시작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신체의 이런 변화는 의학적인 응급조치가 필요하지는 않은 일련의 조용
한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이러한 신체적 변화는 몸이 스스로 정지하는 것을 준비하는 정상
적이고도 자연적인 방법이며 이에 대한 가장 적절한 반응은 편안하게 그 과정을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혼은 자신이 속해 있었던 몸으로부터 떠나가기 위해 마지막 준비 과정을 시작하게 됩니다.
이러한 떠남은 그 자체의 우선순위에 따라 이루어지는 경향이 있는데 이에는 미처 끝내지
못한 일을 해결하려는 것과 가까이 지내지 못했던 사람과의 화해, 가족이 환자의 죽음을 기
꺼이 허용해주는 것 등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사건은 영혼이 물질세계로부터 다른 세계로
가기 위해 준비하는 정상적이고도 자연적인 길입니다. 이에 대한 가장 적절한 반응은 이러
한 떠남을 지지하고 격려해 주는 것입니다.
영혼이 화해와 끝마침이라는 그 자신의 자연적 과정을 완전하게 마쳤을 때에 일어납니다.
됩니다(하얗게 혹은 파랗게). 혈액순환의 저하가 사지로부터 점차 몸의 중요기관으로 이행
되는 것은 정상적인 순서입니다. 이때 담요를 씌워 주어서 따뜻하게 해주는 것은 좋으나 전
기 기구는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다. 이러한 변화는 신진대사 변화의 일부로 생기는 정상적인 상태입니다. 환자의 손을 잡은
채 흔들거나 큰 소리로 말하지 말고 부드럽고 자연스럽게 이야기 해야하며, 환자가 반응하
지 못한다 하더라도 정상인에게 말하는 것과 같이 이야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역시 신진대사가 변화함으로 인해 생기는 결과입니다. 환자에게 말하기 전에 내가 누구냐고
묻기보다는 내가 누구라고 이름을 밝혀 주는 것이 좋습니다. 부드러우면서도 분명하고 확신
에 찬 어조로 말하는 것이 환자의 안위를 위해 중요하며 "당신은 이제 아프지 않게 될 것입
니다."라는 식의 의사소통하는 이유를 설명해주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때는 환자와 침상을 청결하고 편안하게 유지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침상에는 홑이불
밑에는 비닐을 씌우고 환자에게는 기저귀와 같은 것을 채워 주면 도움이 됩니다.
이 생기게 되어 나는 소리가 아니고 수분 섭취가 적어지고 정상적인 분비물을 기침으로 내
보내는 능력이 저하되면서 나타나는 정상적인 변화 상태입니다. 이때는 환자의 고개를 옆으
로 부드럽게 돌려 주어 배액이 잘되도록 해주고, 젖은 헝겊으로 입안을 닦아줍니다.
뇌에 산소공급이 부족해지고 신진대사가 변화함으로 인해 생기게 됩니다. 이때 억지로 그런
동작을 하지 못하도록 방해하거나 억제하는 것은 좋지 않으며 그보다는 환자의 이마를 가볍
게 문질러 주거나 책을 읽어 주며, 혹은 진정시킬 수 있는 음알을 들려주는 것이 환자를 차
분하게 만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른 기능을 하는 데에 더욱 에너지를 소모하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이때는 억지로 먹이려 하
지 말고 작은 얼음 조각이나 주스 얼린 것 등을 입에 넣어 주는 것이 입안을 상쾌하게 해줍
니다. 글리세린에 적신 솜으로 구강간호를 해주는 것과 이마에 찬 물수건을 얹어 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줄어들게 됩니다. 이때에는 호스피스 간호사에게 의뢰하여 소변줄을 꽂아야 하는지를 결정
하도록 합니다.
되는데 이를 Cheyne Stokes 증상이라고 합니다. 이는 내부기관의 순환감소로 인해 일어나
는 일반적인 증상입니다. 머리를 높여주고 환자의 손을 잡아주며 부드럽게 이야기하는 것이
환자를 편하게 해줍니다.
환자는 반응이 없어지고 위축되며 함께 이야기하고 싶어하지 않게 된다. 이런 상태는 환자
가 주변의 모든 관계로부터 해방되고 떠나기 위해 준비하고 있는 것입니다. 환자는 마지막
까지 들을 수 있기 때문에 가족은 사랑하는 환자에게 정상적인 목소리로 이야기하고, 말할
때는 자신이 누구인지를 밝혀주고 환자가 편안히 죽을 수 있도록 도움이 되는 이야기를 해
주는 것이 줗습니다.
봤다고 이야기합니다. 환자는 세상으로부터 분리되기 시작하는 것이고, 전환되려고 준비되
어지는 중입니다.들리는 것에 대하여 무시하거나 따지거나 부정하지 마십시오. 그의 경험을
부정하지 마십시오. 그런 것들은 정상적이고 평범한 것입니다. 만약, 그런 것들이 죽어가는
사람을 놀라게 한다면, 그런 것은 정상이라고 설명해 주십시오.
문제로 인해 마음이 불편하여 편안하게 죽지 못하게 합니다. 환자를 편하게 해줄 수 있는
다른 방법으로 평소 환자가 즐겼던 장소, 좋았던 경험을 상기시켜 주는 것이고, 좋아하는
성경구절을 읽어 주며 음악을 들려주고 환자의 죽음을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태도를 보여줍니다.
4. 대인관계 감소
준비한다는 사인이며 그가 죽기 위해서 어떤 사람이 제일 필요한지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만약 당신이 환자가 마지막까지 함께 있고 싶어하는 소수의 사람 속에 포함되지 않았다 해
도 당신이 중요하지 않다거나 환자가 당신을 사랑하지 않는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이는 당
신이 이미 환자에 대해 해주어야 할 당신의 책임을 다했으며 이제는 안녕이라고 말할 수 있
는 때라는 의미입니다. 만일 당신이 환자가 마지막까지 함께 있고 싶어하는 소수의 사람 중
하나라면 그것은 환자가 편히 죽기 위해 당신의 지지와 확인, 도움이 필요하다는 의미입니
다.
요구를 이루려고 환자를 죽지 못하게 하지 않고 죽음을 인정하는 것은 어려운 일일 수 있습
니다. 임종하는 환자는 환자 자신에게는 많은 불편이 있어도 가족의 허락이 없으면 더 오래
살려고 합니다. 그 순간에, 죽어가는 사람에게 줄 수 있는 가장 큰 선물은 그가 준비되어
있을 때 언제라도 죽을 수 있도록 허락하는 것입니다.
할 때가 된 것입니다. 안녕이라고 말하는 것은 당신이 환자에게 해줄 수 있는 사랑의 선물
이 될 것이며 이는 환자가 삶을 마무리하고 육체로부터 떠나는 일을 성취하도록 해줍니다.
환자와 함께 침대에 누워서 손을 잡거나 키스하는 것, 또는 환자를 꼬옥 껴안아 주면서 나
중에 '왜 내가 그때 그에게 이런 말을 하지 않았을까?'하고 후회하는 일이 없도록 필요한 이
야기를 다 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냥 간단하게 "당신을 사랑해"라고 말할 수 있
습니다. 이 말에 즐거웠던 추억, 장소, 함께 나누었던 행동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감사하오."하는 이야기들이 이때에 할 수 있는 말들입니다. 눈물은 "안녕"이라는 말의 일부
분입니다. 이때의 눈물은 당신의 사랑과 당신이 환자의 죽음을 인정한다는 것을 나타내 보
여주는 것이므로 눈물을 숨길 필요는 없습니다.
증상으로는 숨을 쉬지 않고 심장이 뛰지 않고, 대소변이 나오기도 하고, 반응이 없으며, 눈
꺼풀은 약간 열려 있고 눈은 어떤 한 점에 고정되어 있고, 깜빡거리지도 않고, 턱은 늘어지
고, 입은 약간 벌어져 있습니다. 이때에 호스피스 사무실에 연락하면 당신이 원하는 경우에
호스피스 직원이 돕기 위해 방문할 것입니다.
벗어나지 못한 단계라고 하여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빠른 성장을 보이지 못했다. 호스피스
가 한국에 처음 소개된 시기가 6.25전쟁 직후의 재건기여서 전 국가적으로 경제적인 어려
움이 있었고, 따라서 말기환자의 삶의 질에 관심을 갖기 어려웠으리라는 것은 추정하기 어
렵지 않다. 또한 호스피스 도입 시부퍼 종교인들과 간호사들은 관심을 가졌으나 의사들이
관심을 가지지 않아 호스피스의 발전의 폭이 좁았고 아직도 시설 호스피스나 가정 호스피스
에서 의사를 구하기 어려운 것이 문제로 남아있다. 또한 동남아 각국의 예를 보면 호스피스
운동이 시작된 것이 1980연대 중반이지만, 대부분의 국가에서 시작 초기부터 제도와 법령
을 먼저 제정하여 경제적인 어려움이 있는 가운데에서도 좋은 출발을 하고 있다.
구하고 법적, 제도적 받침이 없어 더 이상의 발전이 어려운 실정이다. 마약 사용자의 경우
에도 마약 정책이나 사회적인 통념이 마약 중독자의 발생을 막기 위하여 마약을 규제하는
쪽으로 치우쳐 있어 필요한 마약의 종류가 부족한 실정이다. 더구나 의료인들이나 일반 환
자들과 가족들이 마약중독의 두려움 때문에 암환자의 통증조절을 위한 마약 사용도 꺼리고
있으며 심지어는 어느 병원에는 병원 내규로 1일 사용 가능한 모르핀 용량의 상한선을 정
해 놓는 등의 눈에 보이지 않는 규제가 있어 암환자들의 통증 조절을 방해하고 있고 이의
해결을 위한 국가, 사회적 노력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리없이 가동할 수 있는 준비가 선결되어야 하겠다. 그 준비로
여를 유도해야 하겠다. 그를 위해서 의학교육에 호스피스. 완화의학의 과정이 포함되어야
하고 그를 위한 교육과정이 타 직종의 교육과정과 함께 개발되어댜 하겠다. 또 점차로 완화
의학 전문가 과정이 의학의 한분야로 자리 잡아야 하며, 개원의사들의 시설 호스피스나 가
정 호스피스에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법적,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야 하겠다.
운연이 어느정도 경제적 뒷받침을 받을 수 있어야 하겠다. 그것이 보험 재정의 손실을 가져
올 것 같지만 간혹 병의 가장 말기에도 환자에게 도움이 안되는 검사나 치료가 시행되고 있
는현실과 아울러 말기 환자들이 제도권 밖의 의료행위로 부담하는 비용까지 효과적인 대안
이 될 수 있으리라고 사료되며 곡가 전체적으로는 위료비 절감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중독을 예방하는 캠페인에 '말기환자의 통증조절을 위한 마약성 진통제가 중독을 일으키지
않는다'는 문구를 한만이라도 포함 시켜 국민들의 마약에 대한 무조건적인 부정적 인식을
감소시킬 수 있다면, 의료인들의 교육에 의한
의료계의 태도 변화와 함께 마약성 진통제의 적절한 사용을 유도하여 말기환자들의 삶의 질
은 높아질 것으로 확신하다. 따라서 우리가 만들어야 하는 호스피스 완화의학에 관련된 법
은 이러한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호스피스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들이 만족할 수 있
는 법이어야 한다는 점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으며 이를 위해 우리 모두가 합심해야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