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화 기초] 구상과 추상(비구상)의 표현
○ 구상. 추상(비구상)의 표현
1. 구상표현의 개념
사물을 있는 그대로 관찰하여 나타내는 관찰 표현과는 달리, 우리의 마음 속에 있는 무한한 상상력에 의한 표현을 말한다.
사람은 생각하는 동물이다. 우리는 하늘의 떠가는 구름을 통하여 또는 방안에 누워 있을 때 벽이나 천장등의 얼룩등에서 어떠한 형상(양떼, 송아지, 공룡등)을 연상하기도 하며 지나간 추억이나 공상, 상상, 환상속에서 새로운 형과 색을 발견하기도 한다. 이는 인간의 표현 본능을 기본으로 한다.



2. 구상 표현의 특징
·대상을 재현하는 고정 관념에서 벗어나 다양한 기법과 방법으로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다.
·표현 재료에 제한을 받지 않으며 창의적인 표현의 기쁨을 맛볼 수 있다.
3. 구상 표현의 방법(종류)
1)생활 경험의 표현
우리는 여러 사람들과 많은 경험을 하면서 생활을 한다. 이러한 여러 가지 일상 생활의 경험을 작가의 조형적인 구상에 의하여 표현하는 것으로 삶의 기쁨과 창뗌?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 (풍속화)
2)상상화
현재에 경험을 하고 있지는 않으나, 과거에 있었던 일 또는 다른 장소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 미래에 일어날 수 있는 일 등을 생각하여 그리는 그림이다(역사화).
3)공상화
우리의 생활속에서는 전혀 일어날 수 없는 일들을 표현하는 그림이다.
4)환상화
현실로는 있을 수 없는 일을 있는 것처럼 생각하여 표현하거나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사실을 간접 경험(꿈, 무의식의 세계)을 통하여 표현하는 그림이다(초현실주의).
4. 추상화의 개념
1)구체적인 자연 형태의 표현에서 벗어나 순수한 조형요소인 점, 선, 면, 색채 등으로 주제를 표현하는 그림이다.
2)비구상 미술, 비대상 미술이라고도 칭하며 자연물을 대상으로 삼지 않은 데서 연유한 말



5. 추상화의 역사
고대 이집트 및 그리스의 기물이나 의복등에 사용된 무늬등에서 추상화의 흔적을 엿볼수 있으나 본격적인 추상화와는 거리가 멀었다. 19세기말 프랑스의 드니는 '회화란 전쟁터의 말이나 나부이기 이전에 질서를 가진 색채로 덮여진 평면이다'란 말이다.
그때까지의 사물에 대한 재현적 묘사나 설화적 묘사에서 떠날 것을 선언했다. 20세기에 들어와서 포비즘에서는 색채의 해방을 추진했고 큐비즘은 사실적인 사물을 분해하여 화면에 재구성했다. 그 후 본격적인 추상 미술이 등장하여 현대 미술에서의 추상화의 영향은 대단히 컸다.
하여 회화, 조소, 디자인, 건축등 어디에서나 추상주의가 큰 흐름을 차지하고 있으며 행동미술(액션페인팅), 광의 예술(레요니즘), 아상블라주, 팝 아트, 하드 에지, 옵 아트, 키네틱아트, 비디오 아트등 다양한 미술운동이 끝없이 전개되고 있다.
6. 추상화의 의의
·지금까지의 자연형의 재현이라는 전통적인 회화 이념에 대항하여 생겼으며 모든 사물을 기하형과 색으로 요약하려는 20세기 미술의 한 양식이다.
·추상화는 기계 문명의 발달과 합리주의의 등장으로 더욱 발달하게 됨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표현방법을 추구하며 특히 우연의 효과에 흥미를 느껴 새로운 기법과 재료의 개발이 활발해짐.
7. 추상의 두 가지 표현 경향
1)기하학적 추상
·선과 면이 이루는 면 분할과 색채의 조화로, 이지적이고 차가운 느낌의 화면 구성을 통한 추상화를 말한다. 차가운 추상, 이지적인 추상이라고도 한다.
·몬드리안의 신 조형주의 - 최소한의 형태와 색채로 기하학적인 형태를 추구했다. 몬드리안은 나무의 연작에서처럼 대상을 단순화시키는데서 출발하여 직선과 곡선으로 평면적인 재구성을 시도했다.
즉, 굵고 검은색의 수직, 수평선, 면의 분할, 삼원색의 배치등은 무채색의 바탕과 함께 비례, 균형, 짜임새를 갖춘 기하학적인 화면을 창출했다. 이러한 기하학적인 추상은 현대의 디자인, 건축등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2)서정적 추상
·직관의 감정에 의해 비구상적인 형태와 색채로 표현하는 경향을 말한다. 뜨거운 추상 이라고도 한다.
·칸딘스키의 자유 추상 - 형과 색의 단순화를 거쳐 점. 선. 형등을 음악적인 율동감으로 화면을 형성하여 미적 감동을 불러일으켰으며 다양한 기호와 형태로 새로운 공간을 구성했다.
2차 세계 대전 후, 유럽에서 발전한 서정적인 추상 회화의 경향을 앵포르맬이라고 한다.
·추상 표현주의 - 1950년대에 주로 미국에서 발전한 뜨거운 추상의 경향을 일컫는 말이다. 액션 페인팅이라고도 한다.
첫댓글 참고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