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날개 형식에 따른 분류
분류 및 설명
고익기 (High Wing Airplane)
주 날개가 조종실(캐빈)(cabin) 상부에 위치한 형태의 비행기를 말하며, 무게중심의 위치가 날개 보다 낮아 안정성이 좋다.
견익기 (Sholder Wing Airplane)
주 날개가 동체 바로 위, 캐노피(있을 경우) 바로 아래에 위치한 형태의 비행기를 말하며, 고익기에 비해 다소 안정성은 떨어지나 상대적으로 조종성이 좋은 특성을 가진다.
중익기 (Midium Wing Airplane)
주 날개가 동체 중간에 위치한 형태의 비행기로 안정성은 거의 중립에 가까워 정상 비행 및 배면 비행(inverted flight) 모두 유사한 조종 특성을 가지므로 패턴기로 적합하다.
저익기 (Low Wing Airplane)
주 날개가 동체 아래에 위치한 형태의 비행기로 안전성은 부족하나 운동성이 좋은 특성을 가진다.
복엽기/삼엽기 (Bi-Plane/Tri-Plane)
두 개 이상의 날개가 동체 상, 중, 하부에 위치한 형태의 비행기
랜딩기어 형식에 따른 분류
전륜식(3륜식) (Nose Type Landing Gear)
동체 전방하부에 1개(노즈 기어), 날개쪽(날개 하부 또는 동체 하부)에 2개의 랜딩기어(메인 기어)가 장착된 형태의 비행기를 전륜식 또는 3륜식 비행기라고 한다.
무게중심이 미륜식(2륜식)에 비해 앞쪽으로 위치하며 미륜식에 비해 조종성 및 운동성은 다소 떨어지나 안정성이 좋고 이.착륙이 쉬운 장점을 가진다.
미륜식(2륜식) (Tail Type Landing Gear)
날개쪽(날개 하부 또는 동체 하부)에 2개(메인 기어), 꼬리날개쪽 동체 하부에 1개의 랜딩기어(테일 기어)가 장착된 형태의 비행기를 미륜식 또는 2륜식 비행기라고 한다.
전륜식에 비해 무게 중심이 뒤쪽에 위치하여 안정성이 다소 떨어지고 이.착륙이 까다로운 단점을 가지나, 조종성 및 운동성은 좋은 장점을 가진다.
단륜식 (Single Type Landing Gear)
동체 하부에 메인 랜딩기어 1개만을 가지고 부수적으로 날개쪽 또는 테일쪽에 작은 보조 랜딩기어를 가지는 형태의 비행기를 단륜식 비행기라고 한다.
일반적인 R/C 비행기에는 거의 쓰이지 않고 R/C 글라이더 또는 미국 정찰기 U-2기와 같은 일부 R/C 스케일기에 적용된다.
플로트식 (Float Type)
수상에서의 이착륙을 위하여 바퀴 대신 플로트를 장착한 형태의 비행기를 플로트식 비행기라고 한다.
첫댓글 비행에 처음 입문하시는 회원들에게 좋은 자료가 될 것 같군요. 자료들을 잘 정리하여 게시 해 주신 보보스님 감사합니다^^
조금은 쑥스럽네요... 기라성 같은 선배님들의 잎장에서는 물론 다 알고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이 까페에 가입이 승인되었을때 여러가지 계시판을 두루 두루 보았답니다 오프 모임에서의 흥겨웠던 모습들과 사진을 통하여 아직은 일면식도 없는 미지의 동호인이엇지만
사진으로나마 모습을 뵈니 참으로 반가웟었답니다 그리고 서로 공유할 수 있는 자료들을 계시판을 통해 공유한다면 동호회가 더욱 활성화 되진 않을까하는 바램이 있기에 ...... 선배님들의 지도 편달 부탁드립니다 -꾸벅-
시리즈로 계속 실어 주실거죠? 들어올때마다 한가지씩 알고 갑니다.. 재밌어요..따로 찾아보려면 안되던데..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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