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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지역에 항만전용철도가 새로 건설되는 등 광역·도시철도망이 오는 2016년까지 대폭 바뀔 전망이다. 인천시는 지난해 5월2일부터 지난 2일까지 인천발전연구원에 용역을 의뢰한 ‘인천광역시 교통정비중기계획(안)’을 지난 24일부터 다음 달 18일까지 공람공고를 거쳐 주민 의견을 수렴한 뒤 오는 9월 건설교통부 도시교통정책심의위원회에 심의를 요청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시는 이 안이 올해 안으로 심의를 통과하고 건교부 장관 승인을 받으면 결정고시와 함께 오는 2016년까지 광역·도시철도 등 각종 개선안을 단계별 계획에 따라 시행하기로 했다. 교통정비기본계획(1997∼2016)을 구체화한 10년 단위의 교통정비중기계획(2007∼2016)은 광역·도시철도 연장과 환서해안고속도로 건설, 봉수대길 정비, 간선급행버스체계(BRT) 도입 등을 주요 골자로 하고 있다. ▲광역철도망 확충= 이번 안은 수인선 복선화의 경우 오이도∼연수간 11㎞는 오는 2008년까지 지상으로 건설되고 연수∼인천간 9.5㎞는 오는 2010년까지 지하로 건설한다는 계획이다. 당초 기본계획상 서울역∼인천공항까지 61.5㎞의 인천국제공항철도는 각각 1,2단계로 나눠 인천공항∼김포공항까지 40.3㎞ 구간은 내년 3월 개통하고 김포공항∼서울역까지 20.7㎞는 오는 2009년 12월 개통한다. 인천역∼수인선∼광명역 48.9㎞는 사업시기를 2016년 이후로 조정했다. 인천시 동부외곽(부천중동대로)을 통과하는 것으로 기본계획에 반영됐던 경기순환철도도 사업시기가 2016년 이후로 조정했다. 반면 기본계획상에 포함되지 않았던 서울도시철도7호선 연장은 공사중인 온수역∼부평구청역까지가 오는 2010년 완공되면 청라지구까지 연장을 추진하기로 했다. 송도항 물류의 원활한 수송을 위해 송도신항∼수인선을 잇는 항만전용철도도 새로 건설하기로 했다. ▲도시철도망 확충= 기본계획상 송도국제도시까지 연장하기로 했던 도시철도1호선의 공사가 마무리되면 검단신도시까지 연장을 추진하고 내년 계양역에 공항철도와 환승할 수 있는 시설을 설치하기로 했다. 당초 서구 오류동∼남동공단까지 계획했던 도시철도2호선도 서구 오류동∼인천대공원까지로 노선을 변경하고 경인고속도로 일반화구간에 고가구조물을 설치하기로 했다. 신월, 온수∼인천대공원까지의 도시철도3호선은 도시철도기본계획을 수립할 때 노선변경을 추진하고 사업시기로 2016년 이후로 미루기로 했다. 주안∼송도국제도시까지 도시철도 송도지선과 경전철도 사업시기를 2016년 이후로 조정하기로 했다. 경전철의 경우 계산지구에서 경서지구까지 서구∼계양구 경전철과 대우타운 경전철(대우타운∼연수지구)도 도시철도3호선 기본계획 수립시 노선변경을 추진하고 사업시기도 2016년 뒤로 미루기로 했다. /김경호기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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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시는 서울 온수역에서 인천지하철 1호선(부평구청역)을 잇는 서울지하철 7호선 연장사업을 청라경제자유구역(청라지구)까지 늘리는 방안을 추진키로 했다.
2006년 12년 26일 시에 따르면 인천지하철과 서울지하철을 연결하는 광역교통계획에 따라 지난해 2월 착공된 서울지하철 7호선 연장사업은 2011년까지 온수역과 부평구청역간 10.2㎞를 건설할 예정이었지만 청라지구까지 8.4㎞ 추가 연장을 요구하는 민원이 잇따라 이를 수용키로 했다.
인천 김학준기자 seoul.co.kr 2006-12-27
서울지하철 7호선~청라지구 연결사업 청신호
토공, 비용분담 긍정적 입장 선회
서울지하철 7호선을 인천 경제자유구역 청라 지구까지 연결시키는 사업에 청신호가 켜졌다. 한국토지공사 측이 가장 큰 걸림돌이던 비용을 분담해 주기로 입장을 바꾼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14일 인천시와 한국토지공사 등에 따르면, 시는 인천지하철과 서울지하철을 연결하는 광역교통계획에 따라 온수역까지만 운행되던 서울지하철 7호선을 부평구청역까지 10.2km 연장하는 공사를 지난 2005년 2월 착공, 총 1조217억원의 공사비를 들여 오는 2011년까지 완공할 예정이다.
시는 특히 서울지하철의 추가 연장(부평구청역~서구 북항간 6.7km)을 통해 청라 지구와 연결해달라는 주민들의 요구가 잇따르고, 경제자유구역 개발을 가속화할 수 있다는 판단에 따라 현재 입안 중인 향후 20년간의 '도시철도기본계획'에 이를 포함시키기로 하는 등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여 왔다.
시는 이와 관련해 내달 초 발주할 '도시철도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 용역에 이 사업을 포함시켜 타당성 검토를 할 예정이며, 결과가 나오는 대로 내년 초 건교부에 보고해 확정할 계획이다.
하지만 시의 이같은 방침은 약 7천억원으로 추산되는 재원 확보라는 난관에 부딪쳤다.
시는 이에 따라 청라 지구 개발 사업권자인 한국토지공사에 비용 분담을 요청했지만 토공 측은 "수익성과 현실성이 약하다"는 부정적인 반응을 보여 향후 사업 추진 전망을 어둡게 했었다.
그러나 최근 토공 측이 타 지역의 지하철 노선 연장 사업에 개발 수익 환원 차원에서 비용을 분담한 사례가 밝혀짐에 따라 상황이 달라지고 있다.
실제 토공 측은 지난 94년 끝난 분당 신도시 택지개발에 따른 분당선 건설공사에서 본선의 경우 약 50.75%, 차량기지의 경우 65.41% 등의 건설 비용을 분담했다. 뿐만 아니라 일산 신도시 택지 개발에 이은 일산선 건설공사의 경우 약 19.2km 구간 5천400억원의 예산 전액을 부담했고, 김포 신도시 택지개발과 관련해서도 23km 구간의 김포선 건설공사에 약 1조원의 예산 중 80%인 8천억원을 분담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토공 측은 지역 형평성 등을 고려해 시가 요구한 비용 분담 요청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으로 돌아선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국회 김교흥(인천서구·강화갑) 의원은 "토공의 청라지구 개발 수익은 어떤 형태로든 지역 사회간접자본 건설에 투자되어야 하는데 7호선 추가 연장 사업의 경우 광역 교통망 구축이므로 당연히 투자 고려 대상에 포함된다"며 "지역 형평성 문제를 계속 지적해 최근 토공 고위층으로부터 비용 분담에 긍정적인 입장 표명을 받아 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서울지하철 7호선을 청라 지구까지 연장하는 사업이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시 관계자는 "토지공사가 청라지구 개발에 따른 수익으로 비용을 분담해 주면 일이 쉽게 풀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봉수기자 itimes.co.kr 07.2.14
지하철7호선 청라지구까지 연장 ‘타당성 검토’
시, 도시철도기본계획 변경해 내년 초 건교부 승인신청
서울지하철 7호선 연장(온수역~부평구철역) 공사가 한창 진행 중인 가운데, 청라지구까지 연장하는 것에 대한 타당성 검토가 2007년 안에 시행된다.
10일과 11일 인천 모 국회의원 측과 인천시 도시철도건설본부에 따르면, 시는 2007년 12월까지 ‘지하철7호선 청라지구까지 연장’을 포함해 인천도시철도 3호선 등에 대해 타당성 검토(용역비 5억3000만원)를 거쳐 도시철도계획변경 및 기본계획을 수립해 2008년 초 건설교통부에 승인을 신청할 계획이다.
이 사업을 담당하는 시 도시철도건설본부 계획조정팀장은 “지하철7호선 청라지구까지 연장뿐만 아니라 여러 지역에서 요구가 있기 때문에 인천시 전체 노선을 검토, 선정해 사업의 우선순위를 정하게 될 것”이라며, “건교부의 승인을 거쳐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현재로선 확정적인 답변을 줄 수 있는 상황은 아니”라고 조심스럽게 말했다.
하지만 인천 모 국회의원 측은 상반기 안에 타당성 검토 용역이 발주되는 동시에 관계부처(건교부 광역철도팀 등)와 협의가 진행돼 지하철7호선 청라지구까지 연장사업이 좀 더 빠르게 진척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인천 모 국회의원 보좌관은 “시가 지난 가을 당정협의 때만해도 검토해보겠다는 수준이었으나 11월 이후 용역비를 세워 타당성을 조사하고 도시철도기본계획 변경에 대해 용역을 발주하겠다는 것은 긍정적인 방향에서 추진 의지를 내보인 것”이라며 “인천 모 국회의원이 그동안 시와 건교부 등과 여러 차례 협의를 거친 성과”라고 말했다.
지난 6월 건교부 광역교통기획관 도시철도팀은 최 의원 측에 보낸 공식문서를 통해 “도시철도를 추가 연장하기 위해서는 도시철도기본계획변경 또는 별도의 기본계획 수립이 필요하다”며 “지하철7호선 추가(청라지구까지)연장의 경우는 인천구간으로서 인천시 전체 도시철도 네크워크 구성차원에서 검토돼야 할 부분으로 인천시가 별도의 기본계획을 수립, 추진해야 할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또한 “향후 인천시가 동 노선에 대한 기본계획을 수립해 제출하면 검토할 예정”이라며 “기본계획 수립 전에 관련 지자체와 수송 수요와 사업성 검토, 사업비 부담 등을 협의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사업비 확보가 가장 중요한 과제로 떠오를 전망이다.
지하철7호선 청라지구까지 6.7km를 연장하는 데는 총 6,519억원의 사업비가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는 현재 진행 중인 부평구청역까지(10.2km) 연장 공사에 총 사업비 9,922억원이 소요돼 1km당 973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보고 산출한 액수이다.
사업비 확보와 관련해 인천 모 국회의원 보좌관은 “국고보조금 지원과 시비로 사업비를 충당하게 되는데, 이와 별도로 토지개발공사가 일부를 부담하는 방안 등 여러 가지 방안을 검토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토지개발공사가 청라지구를 개발하면서 발생한 상당한 수익을 어떤 형태로든 환원해야 하는데, 청라지구까지 광역교통망을 구축하는 것이기 때문에 토지개발공사가 출자전환 방식으로 사업비의 일부를 부담할 수도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실례로 부산지하철 2호선 양산신도시까지 연장공사에서 토지개발공사가 비용을 부담한 바 있다.
이 희 기자 (2007.01.16)
도시철도 기본계획 15년만에 다시짠다
지하철 노선 연장 변경 등 시민 요구 반영
경제구역·구도심 개발과 맞물려 진행될 듯
인천지하철 2·3호선 등의 도시철도 건설을 위한 기본계획이 15년만에 다시 수립된다.
인천시 도시철도건설본부는 주변여건이 급속히 변화해 지난 92년 마련한 인천도시철도기본계획을 15년만에 다시 수립하기로 했다며 새로 개발되는 송도와 청라, 검단 지역에 대한 광역 교통망 확충 등이 새롭게 추가될 것이라고 30일 밝혔다. 이를 위해 시는 지난 3월 5억3천만원을 들여 이미 용역에 들어갔고 최종 결과는 내년 1월 나올 계획이다.
도시철도기본계획은 20년 장기계획으로 5년마다 변경이 가능했지만 그동안 별다른 변경내용은 없는 상태다.
이런 가운데 인천지역에서는 송도·청라·영종 등 경제자유구역 조성사업이 본궤도에 올라서고 구도심지역에서도 대대적인 도시개발사업이 진행되면서 광역교통망 수립 필요성이 지적됐고 특히 지하철 건설에 대한 시민요구가 강하게 제기돼 왔다.
이에 건설본부는 이번 기본계획에 이미 건설된 지하철 1호선은 물론 향후 건설예정인 2·3호선과 서울지하철 7호선에 대한 노선변경 등을 검토해 반영할 방침이다.
우선 2009년을 목표로 송도신도시 연장구간에 대한 공사가 한창 진행중인 인천지하철 1호선의 경우 송도국제도시가 확대 개발(151층 인천타워 건설 및 6·8공구 개발)될 경우 추가 연장노선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벌써부터 제기되고 있다. 여기에 북쪽 노선도 공항철도 계양역과 연결된데 이어 추가로 계양~김포~검단지역까지 연장되는 노선안도 제기된 상태다.
또 인천아시안게임 유치로 2013년까지 건설되는 지하철 2호선도 당초 서구 오류동~남동공단 간 34㎞에서 최종적으로 서구 오류동~인천대공원 간 28.9㎞로 변경된데 이어 추가로 인천대공원에서 수인선까지 연결하는 안과 서구 오류동에서 검단신도시까지 연장되는 안이 이번에 검토된다.
더구나 서구 오류동~검단신도시 연결을 위해서 김포시장이 최근 여러차례 인천시를 방문해 인천지하철 2호선 연장을 건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포시 김대순 건설교통국장은 "인천지하철 2호선 북쪽 종점인 서구 오류동 노선을 김포신도시까지 연장할 경우 서울지하철 9호선 김포신도시 연장노선과 곧바로 연결돼 인천과 김포 시민 모두 이익이 될 것"이라며 인천도시기본계획에 이를 포함해 줄것을 인천시에 건의했다고 밝혔다.
온수에서 부평구청까지 연장된 서울지하철 7호선의 경우도 경제자유구역 조성사업이 한창인 서구 청라지구는 물론 영종도까지 노선을 연장하는 안도 이번 기본계획에 반영될 지 주목된다.
인천지하철 3호선은 당초 온수~부천시청~부평구청~철마산~가좌IC~인하대~예술회관~남동구청~장수까지 인천을 순환하는 노선으로 계획됐지만 인천지하철 2호선 및 서울지하철 7호선 연장 노선과 상당부분 중복돼 이번에 대대적인 노선변경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인천도시철도건설본부 봉정선 공사기획과장은 "도시철도기본계획 재수립 필요성은 여러차례 제기됐지만 여건이 맞지 않아 그동안 진행되지 않다고 최근 인천 경제자유구역 조성사업과 구도심 개발, 아시안게임 유치 등에 힘입어 이번에 다시 짜게 됐다"면서 "기본계획에는 미래의 인천 도시철도망 계획을 모두 담을 예정이지만 실제 건설로 이어지지 위해서는 사업타당성 확보가 관건"이라고 설명했다.
남창섭기자2007-04-30i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