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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우리나라 임씨(林氏)의 도시조(都始祖)는 어떤 분인가?
임팔급(林八及) 할아버지로 서기 870년경 당나라 말엽 文宗때 18세에 용도각 한림학사(龍圖閣 翰林學士)로 시작하여 병부상서(兵部尙書)로 계셨는데 간신배들의 모함으로 참소(讒訴)를 당하여 칠학사(七學士)와 함께 지금의 경기도 평택시 팽성읍에 있는 농성(農城)에 동도(東渡) 정착하였으며,
신라 국에서는 이부상서 (吏部尙書)의 벼슬을 하셨고, 적병이 변방을 침공함에 공께서 분연히 토벌하셔서 충절공(忠節公)이라는 시호를 받으셨다. (시호(諡號)는 사후왕이 공덕을 기리는 이름)
최근 전국 임씨 중앙회에서는 도 시조 임팔급공(林八及公)이 대만건너 중국 복건성 항아촌(港牙村)에서 출항한 마을 이름이 팽성(彭城)이고 지금도 팔급공(八及公)이 살았던 유적이 남아 있으며 우리나라에 도착한 아산만에 팽성의 지명을 쓰고 있다는 사실을 고증하였다
2.八及公이 처음 정착하신 농성(農城)은 어떤 곳인가?
행정상으로는 지금의 경기도 평택 시 팽성 읍 안정7리 산41-1번지로 면적은 약 3,000평이며, 지방문화재 제74호로 지정된 토성(土城)이다.
지난 1998년 평택시에서 수원대학교 박물관에 의뢰하였던 농성 유적 조사 보고서에 팔급공(八及公)이 중국에서 동도(東渡)하여 정착했다는 고증을 얻었으며,
전국 임씨 중앙회에서는 삼대 사업의 하나인 충절공 동상을 3웡 18일 2000여명의 종인이 모여 성대히 동상 제막식을 갖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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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우리나라 임씨(林氏)는 모두 24관(貫)이라는데 어느 때 어디서
분관(分貫)하였는가 ?
서기 870년경에는 모든 임씨가 팽성 임씨(彭城 林氏) 단본으로 계속하다 팽성 옛 평택 고호이므로 1000년경부터 1100년까지는 모든 임씨가 평택으로 사용하였다고 전한다.
서기 1100년경 팔급공(八及公)의 6대손 몽주공(夢周公)께서 아홉 분의 아들을두셨는데 여기서 1차 분관이 많이 이루어 졌다. 항렬은 아름다울 미(美)로 구미손(九美孫)이라고 한다.
실례를 들면 자미공(自美公)에서 나주관과 은진관, 견미공(見美公)에서 평택관, 기미공(箕美公)에서 회성관, 계미공(季美公)에서 울진, 순창, 부안관으로 분관하였고, 두 번째로 크게 분관한 것은 평택관에 충정공(忠貞公)이 과거에는 6미(六味) 또는 8미손(八味孫)이라고 하였는데 지금까지 여러 자료를 고증 하였던바 5미손(五味孫)이 정답이다.
5미손 중에도 선산관 직손들은 달리 계대하고 있지만 여러 자료에 의거5미손은 틀림없다고 본다. 연대로 보아 서기 1300년경 충정공 셋째 제미공(齊味公)에서 장흥관(長興貫), 넷째 세미공(世味公)에서 조양관(兆陽貫)이 분관되고 1400년경 조양관에서 임천(林川), 임피(臨陂), 전주(全州), 보성(宝城), 안동(安東), 임하(臨河) 관(貫)이 분관되었다.
계미공(季美公)의 후손 예천임씨 중시조 서하공(西河公)에서 경주(慶州), 양양(襄陽), 밀양(密陽), 안의(安義) 관(貫)이 분관하고 아직도 옥야(沃野), 조양관에서 분관하지 않은 안동(安東)관은 상계 정립이 되지 않아 계속 분관 계보를 연구하고 있다.
4.1세에서 7세(世)까지 전관향(全貫鄕)의 상계 족보 자료는?
一世 팔급, 충절공(八及, 忠節公)
서기 870年 경 중국 복건성(中國 福建省) 동령(東岭) 팽성(彭城)에서 칠학사(七學士)와 함께 당(唐)나라 말기(末期)의 혼란(混亂)을 피해 지금의 평택시 팽성읍(平澤市 彭城邑)에 동도(東渡)하셨다. 당나라에서는 18세에 한림학사(翰林學士)로 시작 신라국에서는 이부상서(吏部尙書)의 높은 벼슬에 이르고 변방 외적의 침입을 막은 큰 공(功)으로 시호(諡號)는 충절공(忠節公)이며 묘소는 팽성읍(彭城邑) 안정리(安定里)에 배위(配位)는 정경부인(貞敬夫人) 복주 김씨(福州 金氏)이시다. 묘갈명(墓碣銘)은 증손 충숙공(忠肅公)이 쓰셨다.
二世 양저. 태사공 (良貯. 太師公)
신라조(新羅朝)에 출사(出仕)하여 태사(太師)와 상장군(上將軍) 중랑장(中郞將)에 이르고 경순왕자(敬順王子) 정현(貞顯)의 사위이며 덕이 있는 재상으로 충직의 절개가 높아 경순왕(敬順王)이 고려조(高麗祖)에 귀순을 하고자 할 때 군주의 도리가 아니라고 직간(直諫)하여 왕의 노여움을 사 선산(善山)으로 유배되어 생애를 마치었다. 배위(配位)는 정경부인(貞敬夫人) 경주김씨(慶州金氏)이고 부는 정현(貞顯)이며 묘지는 선산(善山) 야성(野城)에 있다.
三世 무. 충열공 (碔. 忠烈公)
벼슬이 상장군(上將軍)에 이르시고 功이 있어 평택군(平澤君)에 봉작(封爵)하였으며 시호(諡號)는 충열공(忠烈公) 배위(配位)는 정경부인(貞敬夫人) 개성(開城) 왕씨(王氏)이다. 묘지는 평안도 개천 운암동에 있으며 묘갈명(墓碣銘)은 후손 충정공(忠貞公) 언수(彦脩)가 쓰셨다.
四世 희. 충숙공 (禧. 忠肅公)
고려(高麗) 벽상(壁上) 삼한(三韓) 삼중(三重) 대광(大匡)의 관직에 오르고 시호는 충숙공(忠肅公)이다. 배위(配位)는 정경부인(貞敬夫人) 여흥송씨(驪興宋氏) 묘지는 개성 남산(開城 南山)에 있으며 묘갈명(墓碣銘)은 후손 충정공(忠貞公) 언수(彦脩)가 쓰셨다.
五世 면. 시중공(冕. 侍中公)
문하시중(門下侍中) 상장군(上將君) 동 평장사(平章事)의 관직에 오르고 배위(配位)는 정경부인(貞敬夫人) 평양조씨(平壤趙氏)와 정경부인(貞敬夫人) 초계정씨(草溪鄭氏)이며 묘지는 고위 동원 유생합장(考位 同原 酉生合葬) 이다.
六世 득우(得雨)
고려조(高麗朝)에서 시금위(侍禁衛)의 관직(官職)에 오르고 配位는 정경부인(貞敬夫人) 개성왕씨(開城王氏) 부는 윤(倫)이다. 묘지는 평택시(平澤市) 팽성읍(彭城邑) 용주방(龍珠坊)에 배위묘(配位墓)는 용인 대치(龍人 大峙)이다. 현 淳昌 林氏 貫組이시다
七世 몽주. 충선공(夢周. 忠宣公)
고려조(高麗朝) 평찰품사(評察品事)의 관직에 오르고 아우님이 몽정 몽상(夢程 夢商)이 있으며 구미(九美) 즉 자미(自美) 수미(秀美) 견미(見美) 두미(斗美) 기미(箕美) 윤미(允美) 백미(伯美) 중미(仲美) 계미(季美)의 아홉 아들을 두고 모두 군(君)으로 봉작(封爵)한 인연으로 많이 分貫하였다.
배위(配位)는 정경부인(貞敬夫人) 풍천 임씨(豊川 任氏)이고 묘소는 아산(牙山) 구월동(九月洞)에 시호는 충선공(忠宣公)이시다.
현 예천임씨(醴泉林氏) 관조(貫祖)이시다.
5.팔급공(八及公)이 동도(東渡)한 논거(論據)는?
우리 나라 임씨(林氏)가 중국(中國)에서 동도(東渡)했다는 두가지 설은 중국과
국제교류(國際交流)가 없었던 시대의 일이며 최근 장림산(長林山) 임씨
원류(林氏源流)가 정설로 밝혀졌다.
왕손(王孫)인 은태사(殷太師) 비간공(比干公) (기원전 1092-1029)의 아드님
견공(堅公)이, 이 世上 모든 임씨(林氏)의 시조이고 우리나라는 서기 788년
80世 온공(蘊公)의 현손(玄孫)인 충절공(忠節公) (휘 八及)이 우리나라 林氏의 도시조
(都始祖)이다. 그 근거자료는
(1) 우리나라 구보(舊譜)에 계대(系代)는 되어 있지 않으나 온공(蘊公)
을 시조로 하고 있다.
(자료 : 평택보 부안보 은진보 등 (平澤輔 扶安譜 恩津譜 등))
(2) 서하공(西河公) (휘 椿) 문집 5권 중추회음서(中秋會飮序)에 제남(濟南)(온공의 당호․蘊公의 堂號)의 後孫이라는 내용.
(3) 중국 임씨 대동보(林氏 大同譜) (대만 발행, 전북 임종천(林鍾天) 고문 所藏분 複寫)에 80世 온공(蘊公)이 구목연파(九牧衍派) 제육방(第六房)의 시조이고 81世 원공(愿公) - 82世 옹공(邕公) - 83세 문범공(文範公)으로 계대되어 있으나 문범공(文範公)의 장자 자리가 비여 있고 차자는 문회공(文回公)으로 계대되어 있다.
(4) 1996년 한국 중국 대만 성씨 원류 국제 세미나에서 문범공(文範公)이 장자가 팔급공(八及公)이라는 계대를 삼국대표 임윤화, 임수단, 임요기 종장(林允華 林樹丹 林瑤樭 宗長)과 일치되는 족보 대조 절차를 거처 문범공(文範公)과 팔급공(八及公)의 부자간 계대를 정립한 점
(5) 1997년 중국 복건성에 신축한 비간전(比干殿) 준공식을 겸한 제향(祭享)에 참석했던 한국 대표단과 중국에 사는 문회공(文回公) 후손 대표들이 형제간 후손의 정을 이산가족 상봉의 장면과 같이 확인 한 점
(6) 구목연파(九牧衍派) 제육방(第六房) 보첩에 민임이십세 문범공 생일자 팔급 해동임씨 시조 이거 신라국(閩林二十世 文範公 生一者 八及 海東林氏 始祖 移居 新羅國)으로 기록된 점 (자료 :韓國林氏原流族譜)
(7) 충절공(忠節公)이 동도(東渡) 하시기 전 본향(本鄕)으로 추리된 복건성 동영 팽성 항아촌(福建省 東岭 彭城 港牙村)에 살으 셨던 가옥에 벽화(壁畵)등이 남아 있고 팽성(彭城)이라는 마을 이름을 지금도 쓰고 있는 점
(자료 : 林炳九 종친 제공)
(8) 팽성(彭城) 부근 복건성 보전(福建省 甫田)에 구목사(九牧祠)가 있는 점, 九牧祠는 온공(蘊公)의 할아버지 아버지와 구형제(九兄弟)의 묘와 영정(影幀)을 모신 곳이다.
(9) 1998년 평택시 임완수(林完洙) 임정철(林貞喆) 종친께서 주선하여 수원대학교 박물관에 농성유적조사를 의뢰하여 조사한 결과 忠節公(휘 八及)이 중국에서 東渡하여 정착했다는 사실을 긍정적으로 평가한 자료(동성유적조사보고서)
이상의 자료에 의거하여 볼 때 충절공(忠節公)이 중국에서 東渡 했다는 것으로 추정되어 우리 나라 林氏는 구목연파(九牧衍派) 제육방(第六房)의 후손이라고 본다.
6.도시조(都始祖)가 서기 870년경에 동도한 논거(論據)는?
1) 동도 년대 조사(東渡 年代 調査)
충절공(忠節公)의 東渡 年代는 상계(上系) 정립(定立)에 중요한 요인으로서
지금 까지는 당(唐)나라 문종조(文宗祖) 827~840년 이라는 설과 후당(後唐)
명종조(明宗祖) 926~932년이라는 설이 있고 일반적으로 서기 850년 전후
라고만 傳해 오고 있다.
그러나 上系 硏究 過程에서 중앙회가 調査한 바에 의하면 서기 870년을 기준으
10년 전후가 타당하다고 보고 제안하는 바이다. 그 論據로는
(1) 최근 한국 임씨 원류(韓國 林氏 源流)가 밝혀져 득성(得姓) (林氏)80世 온공(蘊公)이 구목연파(九牧衍派) 제육방(弟六房)의 시조로 당(唐)나라 정원(貞元) 4년(서기788년)에 명경과(明經科)에 급제한 史料등에 의거 온공(蘊公)이 충절공(忠節公)의 고조부(高祖父)가 되므로 4世代(120년)을 합한다면 908년이 기산(起算) 된다.
(2) 태사공(太師公 휘 良貯)은 신라 경순왕(敬順王) 서기 927~935년까지 의 왕자 정현(貞顯)의 사위로서 재상(宰相)된 행적에서 고려 건국이 918년 신라 멸망이 935년 당나라 멸망이 907년 후당(後唐)은 923~935년이 된 점으로 보아 위와 같이 추정 할 수 있다.
(3) 충절공(忠節公)은 서기 885년 당 덕종(唐 德宗) 乙巳生이며 902년 당년 18세에 登科하여 한림학사를 역임하시다 간신들에 참소를 받아 七學士와 함께 東渡 916년 신라 신덕왕(新羅 神德王)때 이부상서(吏部尙書)를 역임하였다는 사례 (부안임씨 선조보감 扶安林氏 先祖寶鑑 P 105)
(4) 비간문화 연구회(比干文化 硏究會) 임씨 연구기관 임수단(林樹丹) 종장(宗長)이 唐나라 말경에 八及公이 바다 건너 신라에 간 후 1088년(1996년 기준)에 임윤화(林允華) 고문이 중국방문단(中國訪問團)을 인솔 조상의 뿌리도 찾고 조상(祖上)의 유적(遺蹟)을 참배한 일은 팔민(八閩)을 놀라게 했다는 자료(즉 908년에 동도 했다는 의미)
(5) 충절공(忠節公) 후손들이 史料에 나와 있는 사실을 年代로 역산했을 때 870년 전후가 타당하다는 事實 (사례 : 임양저(林良貯) 임언(林彦) 임희(林曦) 임명필(林明弼) 임적흥(林積興) 임상원(林相暖) 임식(林植) 임득우(林得雨) 임몽주(林夢周) 등)
이상의 논거(論據)에서 870년 전후가 타당(妥當)하다고 사료(思料)된다
http://www.jeonkuklim.or.kr/ 전국 임씨 중앙회 home page
상임부회장겸 족보준과위원장 임행진
첫댓글 일가님 자료 감사합니다.....
의문입니다. 1300년대 분관했다는 장흥관은 무슨자료를 근거로 하는지요 중앙회라는 곳에서 뚜렷한 근거자료없이 한두명의 주장을 근거로 저리하여 정다웠던 우리집안은 분열되고 있습니다 그모임에 항의할 계획입니다, 이것뿐만 아니라 근거자료가 뒷받침되지않는 한두명의 추정으로 저희 가문의 피해가 막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