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만한 우리 아이 집중력 높이는 방법
1. 자신의 집중력을 방해하는 요인을 찾아서 하나하나 고쳐가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나는 왜 집중력이 부족할까? 를 참조하세요)
심리적 요인
*마음의 고민 등으로 어려움이 있다면, 부모나 교사, 친구들과 터놓고 이야기해서 고민을 해결 하는 것이 상책입니다.
*잡념이 생기면 간단한 맨손체조를 하거나 세수를 해서 기분 전환을 해봅니다.
*자기를 관찰해 봅니다. 백지에다가 딴 생각나는 횟수를 적고, 집중을 방해하는 내용들을 적어봅니다.
*자꾸 딴 생각이 들면 소리내어 읽으며 공부해 봅니다. 어느덧 잡념이 사라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학습적 요인
*좋아하는 과목, 자신있는 과목부터 시작합니다.
*한 과목에 집중이 됐으면, 시간에 구애받지 말고 계속 공부합니다.
*한 과목도 집중할 수 없을 때는 여러 과목을 들춰 봅니다.
*자신 없는 과목을 집중하려면, 전체를 세분화해서 순서를 정합니다.
*싫어하는 과목은 조금씩 나눠하면서 시간을 점차 늘려 갑니다.
*취약과목은 일정 시간을 정해 습관적으로 공부합니다.
*싫어하는 과목에 흥미를 가지려고 노력해 봅니다. 가장 좋은 방법이 예습하기입니다.
*취약과목응 필요에 따라 학원 수강이나 과외 등 외부의 도움을 받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그러나 공부는 절대적으로 나 혼자 스스로 하는 것임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단지 도움을 받는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신체적 요인
*평소 5분이라도 맨손체조, 스트레칭 등을 해서 몸을 풀어줍니다.
*등하교 시간만이라도 이용해서 걷기운동이라도 합니다.
*잠을 푹 자서 최적의 상태를 만듭니다.
환경적 요인
*눈으로 유혹하는 것들을 치웁니다. 만화책, 잡지, 거울, 스타 사진 등등.
*TV나 라디오 등 소음을 없앱니다.
*적당한 조명을 확보합니다.
*공부방은 창문을 자주 열어 방안에 산소가 충분하게 합니다.
2.나 자신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나는 산속처럼 조용한 곳에서 공부가 잘 되는지, 조금은 소음이 있는 곳에서 집중이 잘 되는지 파악해서 나에게 맞는 장소를 택합니다. 또 한번에 한 가지를 꾸준히 하는 형인지, 여러 가지를 한꺼번에 하는 멀티플레이어 형인지를 파악해서 자기에게 맞는 방법을 택합니다.
3.공부할 분량이나 과제를 명확히 합니다.
공부할 계획표를 아주 자세히 짭니다. 보통 1시에서 3시까지는 수학 공부하기 이런 식으로 계획표를 짭니다. 대신 1시에서 2시까지는 수학 1단원 예제를 풀고, 2시부터 2시 30분까지는 예제에서 틀린 문제 다시 풀기, 20분 동안 오답노트 정리하기 등으로 구체적으로 계획을 짜봅니다. 이때 계획 짜는데 들어가는 시간을 아까워할 필요가 없습니다. 구체적인 계획은 반드시 그 이상의 보상을 해줍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이 한가지 있습니다. 자기에게 맞는 목표를 세우라는 것입니다. 너무 무리하게 목표를 세우면 오히려 의욕과 집중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작은 목표부터 하나하나 실천해 갈 때 성취감이 생기고 그와 함께 집중력도 커지게 됩니다.
4.해야 할 것들만 책상 위에 놓습니다.
*책상 위의 인형, 시계, 잡다한 학용품, 거울, 스타 사진 등 정신을 집중하는 데 방해가 되는 것들을 치워서 책상 위에 아무것도 없게 합니다.
*그 시간에 공부하는 데 필요한 최소한의 것만 책상 위에 놓습니다.
*공부에 필요한 것을 사용했으면 그때그때 치워가면서 공부합니다.
*책상 앞의 벽에도 잡다한 것을 붙여놓아 집중하는 데 방해되지 않게 합니다.
*책상 옆 벽에 작은 메모판을 걸어놓고 학습목표와 구체적인 계획을 적어 놓습니다. 한눈에 잘 들어와 계획적으로 공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시계는 의자에 앉았을 때 가장 눈에 잘 띄는 곳에 걸어둡니다.
5. 마감효과를 이용합니다.
마감효과란 마감 직전이 되면 집중력이 높아진다는 원리인데 실제로 효과가 좋습니다. 수학 1단원을 1시간 안에 끝낸다고 마음먹었으면, 자명종을 1시간 후로 맞춰놓고 공부를 시작합니다. 그리고 가끔씩 시계를 봐가며 공부합니다. 마음이 안잡혀서 건성으로 문제를 풀다가 어느덧 시간이 10분밖에 남지 않았을 때 대단한 집중력을 발휘하게 됩니다.
6. 스스로를 칭찬합니다.
이전보다 조금이라도 집중력이 좋아졌다고 느꼊지면 자신에게 상을 주십시요. 맛있는 음식도 좋고 약간의 휴식도 괜찮겠죠. 내가 집중하기 위해서 얼마나 노력했는지, 실패할 수 있었던 그 많은 상황 속에서 꾸준히 노력한 내가 얼마나 대견스러운지 떠올려 보십시요. "나는 정말 대단해. 잘 했어." 라고 스스로 칭찬해 보세요. 스스로 강해지고 있음을 느낄 수 있습니다.
7. 의욕이 사라지려고 할 때, 그에 대한 보상을 떠올려 보십시요.
마음이 해이해질 때, 내가 가고 싶은 대학의 캠퍼스를 거닐고 있는 나를 상상해 보십시요. 직접 그 대학에 가보는 것도 좋습니다. 무언가 새로운 것을 얻게 되고 새로운 의욕이 생겨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