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술시험지는 A4두장이었구요.
논술답안지는 학교때 셤지같은 크기에 줄이 좍좍그어져 있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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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논술
제시문 (가)를 참고하여 우리사회의 청소년세대와 성인세대의 차이점을 밝히고, 제시문 (나)에서 시사하는 디지털 문화에 대한 세대간의 격차를 논의한 다음, 그에 대한 대응방안을 논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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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현대사회에서 청소년기는 연령적으로 점점 더 일찍 시작되고 있고 또한 청소년기가 점차로 연장되고 있다. 이처럼 현대사회에서 청소년들이 양적 및 질적인 면에서 증가하고 있다는 사실은 젊은 사람들이 그 사회의 노동력의 부문에 참여하기 보다는 상대적으로 학교와 같은 교육기관에 더 많이 소속되어 주로 배움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는 점에서 찾을수 있다. 청소년들은 동료들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다양한 교우집단을 형성하여 성인들과는 별개로 자신들의 세계에서만 통용되는 언어를 창조하며, 나아가서는 자신들에 관한 정체의식을 형성하여 기존의 성인세대에 대한 반항의식을 표현하기까지 한다. 현대사회에서 청소년들은 교우집단을 통해 독특한 생활양식을 즐기며 그들 나름의 특정가치, 규범, 태도 및 행동체계를 형성하여 사회구조에서 청소년 문화를 구성한다.
청소년 문화는 그 사회의 여러가지 사회적 및 문화적 조건에 따라 다양할 수가 있지만 그 사회의 주도문화를 전제로 할때 하나의 부분문화이다. 부분문화란 사회의 주도문화로부터 편차 되어 다소 떨어져 있지만 주도문화를 철저히 부정하는 문화는 아니다. 따라서 사회내의 한 집단이 주도문화의 영향에서도 독특한 생활양식을 발전시킬 때 이를 부분문화라고 부른다.
청소년 문화는 사회의 주도문화와 상당한 거리를 둔 반문화의 성격을 취할수 있다. 청소년문화가 반문화로 변질되는 이유는 주도문화를 이루는 기존사회의 성격에서 찾아볼 수 있다. 즉 사회에서 청소년들이 "주도문화의 정당성과 적합성, 기존사회구조의 격차정도, 기존정치구조와 이념의 정당성과 효과성"등이 잘못된 방향으로 기울고 있다고 인식할 때 반문화로서의 청소년문화가 생길 가능성이 높아진다. 반문화로서의 청소년 문화는 사회의 권위체제를 허약하게 만들뿐만 아니라 질서 파괴적이고 퇴폐적인 형태를 취하는 면이 다분히 있다. 그러나 이러한 반문화는 기존의 주도문화가 야기한 필연의 결과로 해석될 수도 있고, 역사의 첨단에 서서 보다 나은 사회를 건설하고자 하는 순수한 목적의식을 가질수도 있다. 반문화로서의 청소년 문화를 보수적 입장에서 볼 수 있고 또한 진보적 입장에서도 해석을 내릴 수도 있다.
-양춘의 "청소년 문제와 노인문제"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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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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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네그로폰테(Nicholas Negroponte)는 그의 저서 '디지털 인간(Being Digital)'에서 정보화사회의 가장 심각한 단절의 문제를 세대간의 문화적 단절로 보았다. 어른들은 컴퓨터 문화와 그것이 가져오는 변화를 이해하고 적응해야 한다고 압박해 오는 사회적 분위기에 반발과 거부감을 느끼는 반면, 아이들에게 그것은 마치 공기처럼 자연스럽고 친숙한 벗으로 디지털의 인간화가 필수 불가결한 것으로 되어가고 있다. 아직 아이들의 컴퓨터 활용은 대개 전자게임에 머물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종이 책 대신에 CD-ROM같은 전자책을 벗삼아 공부하는 아이들의 수는 꾸준히 늘고 있으며, 컴퓨터에서 영화를 보고 소설을 읽으며 친구들과의 접촉도 컴퓨터 통신을 활용하고, 편지 대신에 E-mail을 주고받는 생활양식이 급속도로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놀라운 것은 어른들이 안간힘을 쓰고 노력을 해도 좀처럼 익혀지지 않는 컴퓨터가 아이들에게는 복잡한 매뉴얼을 익히지 않고도 거의 본능적으로 쉽사리 습득된다는 점이다. 그리고 어린 나이일수록 컴퓨터 습득이 빠르고 자연스럽다.
전자매체에 대한 아이들과 어른들간의 세대차이는 어디서 비롯되는가? 그것은 기성세대가 나이 때문에 새로운 기술을 배우는데 필요한 순발력과 탄력성을 잃었기 때문만은 아닐것이다. 보다 중대한 원인은 컴퓨터 조작기술이 아니라 컴퓨터 세계가 요구하는 정신문화에 적응하고 있지 못한데 있다는 것으로 생각된다. 실상 정보화시대는 이제까지 우리가 체험해 온 것과는 질적으로 다른 문화체계를 만들어 가고 있는듯 하다. 세대간의 문화격차는 언제나 커다란 차이를 드러내지만, 이제까지의 그것이 본질적으로 크게 다르지 않은 문화이면서 스타일이나 양식상의 차이를 드러냈다면, 정보화 사회의 세대간의 문화격차는 근본적으로 다른 문화수준에서 나타나고 있는것 같다. 그러므로 세대차이에서 비롯되는 정보격차의 문제는 컴퓨터의 정신문화가 야기하는 변화를 통해 추론해 볼 수 있다.
정보화 사회를 디지털 혁명에서 비롯된 것이란 말이 있듯이 근본적인 변화는 모든 정보의 디지털화에서 나온다. 디지털은 0과1의 두가지 숫자만을 사용하는 일종의 이항 대립적(binary language)으로서 문서, 음성, 영상등의 자료를 컴퓨터로 해독이 가능하도록 만들어 주는 일종의 컴퓨터 언어이다. 디지털화에 의해 가능해진 기술이 바로 정보 고속도로와 멀티미디어로서 이 둘이 정보사회의 상징적 요소들이다. 디지털 혁명이 가져온 변화를 요약하면, 음성이든 문자든 영상이든 모든것을 숫자라는 추상적인 언어로 바꾸어 줄 수 있게 되었다는 점과 양방향의 상호작용으로 사용자와 텍스트, 사용자와 사용자간의 온갖 형태의 의사소통이 가능하게 되었다는 점이다.
-박명진의 "정보격차와 세대차이"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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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의사항>
1. 논제를 쓰지말것.
2. 자신의 신원을 드러내는 표현을 쓰지 말것.
3. 답안은 흑색 또는 청색 필기구를 사용하고 제시문을 그대로 옮기지 말것.
4. 어문규정과 글 쓰기 작성법을 따를 것.
5. 글의 길이는 띄어쓰기를 포함하여 1600자 안팎(±100자)이 되게 할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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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술준비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