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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도 씻김굿 | |
- | 씻김굿은 죽은 사람의 영혼이 극락에 가도록 인도하는 무제 |
- | 진도씻김굿은 춤과 노래로써 신에게 빌고, 소복차림이며 죽은 자의 후손으로 하여금 죽은 자와 접하게 한다는 점이 특징 |
- | 진도 씻김굿인 넋건지기굿과 날받이씻김굿 |
진도 씻김굿 | |
- | 넋건지기굿 |
- | 진도 연육교 |
- | 넋건지기굿 : 물에서 죽은 자의 넋을 건져 주고자 할 때 하는 굿, ‘용굿’,‘혼건지기 굿’ 이라고도 함. |
- | 넋 건지기굿 준비 |
- | 순서 |
- | 망자의 넋부르기 |
- | 닭 던지기 |
- | 넋 건지기 |
- | 소지 |
날받이씻김굿 | |
- | 다방을 운영하는 주인, 사업의 번창을 위해 날받이 씻김굿을 준비함. |
- | 날받이씻김굿 : 집안에 우환이 있거나 좋지 않은 일들이 자주 일어날 때 이승에서 풀지 못한 조상의 한을 풀어 주기 위하여 하는 굿, 점장이가 날받이를 해주기 때문에‘날받이씻김’이라고 함. |
- | 굿준비(음식, 대나무) |
- | 안땅굿에 쓰일 성주대 만들기 |
- | 상차리기 |
- | 잔올리기 |
- | 절하기 |
- | 안땅굿(대청마루에서 여러 조상들에게 오늘 누구를 위한 굿을 한다고 알리는 굿으로 굿을 행할 때는 징, |
꽹과리, 장구를 두들기고 피리, 아쟁이 곁들여짐) | |
- | 소지 |
- | 성주대올리기 |
- | 마당에 상차리기 |
- | 잔올리기 |
- | 절하기 |
- | 쳐올리기(청혼굿)불러들인 영혼을 흥겹게 해주는 굿 |
- | 망자옷 |
- | 손님굿(장구, 파란옷) : 마마신을 불러 대접, 망자 친구의 영혼을 불러들여 즐겁게 해줌. |
- | 제석굿(흰옷, 고깔) |
- | 조상굿 |
- | 소지(조상굿) |
- | 고풀이(망자의 한을 풀어 영혼을 달래주는 곳) |
- | 영돈말이(망자의 옷을 돗자리 위에 펼쳐놓고 말아 세운다, 그 위에 솥뚜껑 덮기) |
- | 이슬털기(영돈을 쑥물, 향물, 청계수을 빗자루에 묻혀 머리부터 씻겨 내린다) |
- | 넋올리기(씻김굿을 하는 주인머리에 넋을 올리고 망자의 한이 풀어졌는지 봄) |
- | 희설(저승의 육갑을 풀어줌) |
- | 길닦음(극락으로 가는 길목을 닦아주는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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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 의 영 계 보 *
영계를 천.지.인.3궁 또는 상.중.하.3계로 구천이라 구분하고 (천궁을.상계)
(지궁을.중계) (인궁을.하계)라는 시방삼계 삼십삼천 이라 부르고 여기 속한
신 즉 천신.지신.인신을 삼신이라 한다.
1.천신이란?
천황으로 불교에서 옥황상제 기독교에서 하나님으로 칭하는 신을 우리는
천존이라 부른다.천신인 천존은 우리의 신봉주로 칭호는 다음과 같다.
*대 자연이라하여-원시천존
*구천을 주관함으로-구자 옥청진왕
*그본이 시조시니-본원시조
*옥황상제
*호천상제
*고상옥제 라 부르며 약자로 태상.태성.대명.천지.일기.태극.뇌조.영신이란
수시시호로 불리는 천존으로 상계옥청.중계상청.하계태청과 상계성경
중계진경.하계선경으로 불리는 시방세계 삼청삼경의 주제자인 최고의 신명
으로 하강하사 정명대성인 구천응원뇌성보화란 명패를가지고 천.지.인.상.중
하의 삼계 삼십삼천의 주인이 되어 신봉자로 제자를 삼아 영계의 무변광대와
영신의 자비와 신도신명의 명기를 베풀어 주시려고 지신으로 인신으로 역사
하시는 대신이다.
*북두대성은 자미대제 또는 태상노군이라 하여 인간의 명줄을 주관하시며.
*제석천황은 삼불이라는 명패로 인간의 복록을 주관하시는 천신이며.
*삼태대법천사 육경뇌사호옹밑 소거백마신장과 옥추신장은 태상견 신장으로
천신에 속한다.
2.지신이란?
토지지신을 말한다.
*.오방장군
동방청제 청의 청갑장군 - 남방적제 적의 적갑장군
서방백제 백의 백갑장군 - 북방흑제 흑의 흑갑장군
중앙황제 황의 황갑장군과 선관 선녀 동자가 장군을
위시해서 사방으로 주재하고.
*.오악명산 산왕대신
동악태산 남악형산 서악화산 북악항산 중악숭산이며
*팔도명산의 산신이 계시는데.
백두산.묘향산.구월산.금강산.삼각산.계룡산.태백산.지리산.한라산으로
산신할아버지 산신할머니라고 부르시는 산신과 장군.불사.선녀.동자가
배치되어있다.
*.사해수부 용왕대신
동해수부 용왕대신 - 아명장군
남해수부 용왕대신 - 화덕장군
서해수부 용왕대신 - 배금장군
북해수부 용왕대신 - 흑수장군이 주재하고
*.팔도의 큰 강에도 수신이 있는데
압록강.두만강.대동강.임진강.한강.금강.낙동강.영상강에도 용왕대신과
불사.장군.선녀.동자의 지신이 계신다.
3.인신이란?
*하늘에서 땅에 내려와 사람이 되었다가 다시 돌아가는 신 바로 인신이다.
태고 신성시대를 이렇게 일컷는다.
태고라 천황씨는 목덕으로 왕하다라고 그리고 지황씨에게 지황씨는 인황
씨에게 양위를 하신것으로 열거한다.
왕노릇하고 돌아가니 신이되어 이때부터 인신이 생겨난것이다
그러므로 인신은 바로 우리의 국조시며 시조이시며 인신으로 하강하사
단목하에 단을쌓고 천제를올리신 천신을 받들어 무의기반을 전승하시는
분이 우리의 인신이시다.
이신은 신성 그자체로(죽지않고) 선경에계시며 우리에게 선관도사 명패를
가지고 오시는 신이시다.
예;세상에 와서 도통을 하시고 성현이 되시고 위인이 되신 분들이 죽어
신이되어 도를 위해 역사하시는 신들을 인신이라한다.
중국삼국시절 관운장을 비롯 제갈공명을 든다 이들을 학자는 도사줄로
무인은 장군줄로 역사하는 인신이다...
4.신명 명패풀이.
1.천존기
구천응원 뇌성보화 천존이라 명주베에다 기록하여 제자 내림(신풀이)굿때
받는 신과의 약속명패 일명 제자 자격증으로 신단에 고이 모셔 놓는다.
2.소거백마 신장기
천존의 명을받고 하강하신 대 신장의 위목이다 큰굿을 할때 마당에 쌀
섬에 꼽는다.
3.오방기 (일명무지개다리)
청.황.적.백.흑.오색천을 깃대에다 메어 동청.남적.서백.북흑.중황으로
건다.(길이는 제한없이 마당 넓이에 준한다)
4.오방신
동방갑을 3.8목 청룡 - 남방병정 2.7화 주작 - 서방경신 4.9금 백호
북방임계 1.6수 현무 - 중앙무기 5.0토 등사 신장으로 각 방위마다
색을 띠고 신장.장군.선관.선녀.동자가 자리하고 있다.
5.칠성
대성북두 칠원성군으로 불리며 자미성이란 태상노군의 별칭으로
각항저방 심미귀 - 두우여허 위실벽 - 귀류위묘 필차삼 - 정귀유성
장익진의 28수가 이름이며 인간의 수명을 도울적에 (탐랑은 자생 )
(거문은 축해),(록존은 인술).(문곡은 묘유).(무곡은 진신).(염정은 사미)
(파군은 오생).을 도운다고 했다.
6.용신이란?
물의 제왕이다.용궁신령이라 혹은 용왕대신이라 부르며 용궁불사.장군
선녀.동자 순으로 사해바다와 대소강천 에 주제하시는 신이다.
하늘에 있어서는 비를내려 만물을 성장시키고 땅에있어 인간의 생활을
도우시는 고귀하신 신이시다.
사해수부에 용왕대신으로 오방오제 용궁신령으로 불리는 용신을 팔쾌
운행도에서는 주서라했다.
사해수부는 용왕신의 거처로써 동해는 광연왕이고 신장으로는 아명장군
남해는 광리왕에 신장은 축융장군이고 서해는 광덕왕 신장은 동승장군
북해는 광택왕에 신장은 옹강장군으로 바다와 대소강천을 주관 하시는
신이시다.
7.산신이란?
산신은 지신으로 대소산을 막론하고 주재하시는 신이시다.
우선 사해지내에 높은곳을 산이라 하며 그중에서 제일을 오악이라한다
동악태산 남악형산 서악화산 북악항산 중앙숭산으로 오악명산 산왕대신
이라 칭하며...우리는 다시 동개골.남지리.서구월.북묘향.중계룡을 오악
이라 부르고 여기에 백두산.태백산.한라산.삼각산을 포함하여 팔도명산
이라부른다
오악중에 동악태산의 산왕이 수장이며 산왕불.산신도사.불사.선녀.동자
의 서열로 산마다 주재하시는 것이다.
*.산왕은 터주지신 토주지신으로 이강산의 주재신령으로 인간의 평안과
나라의 안위를 주관하는 신이시므로 불교가 이땅에 들어올때에도 칠성
과 산신을 신봉하는 조건으로 들어온 것이다.
8.성황당
일명서낭당 이라하여 동서남북 사방에 있다하여 우리는 사천문 이라한다
옛날고사에 서낭당은 등짐진 자들이나 지친 행인들이 쉬어가던 곳이었다
그래서 장소가 산마루 고개길이나 산모퉁이 한적하고 경치가 좋은곳이면
정자나무가 서있고 바위도있고 물도흘러 경치가 좋은 곳이었다.
그러던곳이 오늘에와서 잡귀.잡신이나 장애물을 메어두는 구치소로 변했
는가를 생각해보자.
성자 강태공이 불륜의 처를 이곳에다 두고 같다해서 이곳을 부정한 곳으로
여겨 침을밷고 부정한것이 따라오지 말라고 돌을던져 올려놓고 간다고한다
우리가 천도대상 잡귀.잡신을 이곳에서 풀어간다 이것도아마 전기의 풍습을
본땄는지 모르겠다
아무튼 서낭당을 사천문이라하여 잡귀잡신.청춘남녀의 원혼귀와 무주고혼의
넋을 이곳에붙여 사천문의 수문장신의 도움으로 개과천선 교정시켜 극락으로
천도하는 학교나 교도소로 이용하는 곳이 서낭당이라 하겠다...
9.당산
가정의 산 집에서 높은곳을 말하는데 대게는 장독대를 당산으로 안다.
우리가 안택굿을 할제 칠성 산신을 청배하여 비는장소로서 사용하며
터주지신을 눌으는 장소이다
*동리에도 산신제를 올리는 당산이 있고 해변에도 용신제를 모시는곳을
당산이라 한다 우리 할머님네들이 장독위에 물한그릇 올려놓고 자손들의
무병성장과 가내평안을 비시던 곳도 당산이다.
10.옥관도사
천신으로 신명제자를 밝히랴고 오시는 신령이시다.
11.옥천대사
옥관도사와 같이 내려오시는 신령으로 제자들의 공부를 도우시는 신령이다
12.선관도사
지신으로 신명제자의 직성을 도우시는 신령 성조신 이시다.
13.오방장군
지신으로써 오방을 관활하시는 신이시다.
14.조상장군
어느씨족을 막론하고 무관이었으면 장군으로 문관으로 출세한 이가 있으면
문관으로 나타나는데 문관은도사.대사.대감으로 무관이면 신장.장군으로내린다
15.별상
각가정에 있어 성주대신과 양립하여 가내평안을 조절해주는 신이다
(대장장이의 담금질 여하에따라 연장의 강도가 조절되듯 별상의 조절여하에
따라 가내평안과 가권들의 건강이 조절된다 집집마다 계신다하여 호구별상
이라 통한다).
16.성조대신
집을지으면 모시는 신 상량목에 자리하사 가내사업 성패를 주장하시는 신으로
삼만육천 성조대신 이라 한다.
17.조왕대신
가정마다 부엌에 주재하시는 신이시다 팔만사천 조왕신은 한가정의 악귀잡신의
출입을 막아주고 모든 부정을 씻어준다.
18.성주
천신인 삼신의 총칭이요 가내영신의 대표이다
축원에 성주는 대주를믿고 대주는 성주를믿는다 라고빈다 대주는 가권의
대표이기 때문이다 성주를 모시면 천.지.인 삼신을 모시는 것으로 간주된다.
19.사중팔신.가내영신
칠성.산신.용신.성조.삼신.터주.제석신을 사중팔신중에 가내영신으로 굿을
할때 위패를 모시며...
*사중팔신으로는.
앞마당에 벽력신장-후원에 굴뚝신장-지붕위에 용추부인-마구간에 육축부인
춘추에 양잠부인-뒤간에 주당신장-내외문에 수문장신-터주로는 명당신장
*나무아미타불
극락의 주재신으로 중생들의 안락과 수명을 보장해주는 극락세계의 교주.
*약사불
인간의 고통을 덜어주고 수와복을 주시고 불도의 진리를 실천하고 깨달음
을 주신다는 부처.
*노사나불
복과 덕을 내려 구제중생을 하시는 부처.
*비로차나불
부처님 진리자체를 상징하는 부처.
20.옥황상제.
한울에 일인자로 추앙받는 최고의 신령 우리말로 하느님 도교에서 한울님
기독교의 하나님이라 불리는 우리의 태상신 천존의 호칭이다.
21.소거 백마신장.
태상견 신장으로 백말에 흰 수레를 타고 온다하여 붙은 이름 태상 즉 천존이
보내셨다 하여 태상견이라 하니 세상으로 말하면 천자의칙사요 왕의 어사이다
신장중의 신장이요 장군중의 장군으로 신명 제자들과는 불가분의 관계이다.
22.삼불제석.
삼십삼천 한울에 계시다가 인간의 오복을 빌어주자고 하강하신 천신.
23.삼신이란....천신.지신.인신을 말한다.
24.삼신 할머니란.
육신을 마련하시는 제왕삼신 복을주시는 제석삼신 명을주시는 칠성삼신을
삼신제왕 또는 삼신 할머니라고 칭한다.
25.마마부인 매화부인
별상과 같이 인간의 육신건강을 조절하시는 여신.
26.일육사지
인간 육신의 구조.
27.삼혼육백(남) 삼혼구백(여)
인간이 죽은후에 생기는 구조 넋 총칭으로 태광.상령.유정의 업상.전상.
현상인 청혼의 총칭이다.
28.신장.장군.사자.
*오방사자란:동방의 사자는 장원부 - 남방에는 유원복 - 서방에 이문석
북방에 신사고 - 중앙에 홍문표 사자로 천신사자의 짝이되어 인간의 생활속에
들어와 관여하는 지신.
29.육정.육갑 신장
*정묘신장 사마경 정축신장 부여림 정해신장 장문공 정유신장 장공문
정미신장 석숙통 정사신장 최석경 갑자신장 왕문경 갑술신장 전자강
갑신신장 호문장 갑인신장 명문장 갑진신장 맹비경 갑오신장 왕경.
30.육갑 간지 신장...등 등 의 명패와 호칭등이 있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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