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 도 사
제5회 포항지역 폭격사건 희생자 합동위령제
깊어가는 만추의 계절을 맞아 지난세월 분단과 냉전이 불러온 불행한 역사속에서 무고하게 희생되신 분들의 넋을 위로하기 위해 많은 분들이 엄숙한 마음으로 오늘 이 자리에 함께 하였습니다.
이번 ‘제5회 합동위령제’를 맞이하여 깊은 애도의 마음으로 포항지역 민간인 희생자 영령들을 추모하고 삼가 명복을 빌며, 오랜 세월동안 힘든 고통을 견디어 오신 유가족 여러분들께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어려운 여건속에서도 진실을 알리고 희생자분들의 명예회복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해오고 계시는 허맹구 포항유족회 회장님을 비롯하여 관계자 모든 분들께 감사와 격려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 합동위령제는 한국전쟁 당시 억울하게 희생되신 분들의 영령을 위로하는 뜻 깊은 자리로써 유가족들과 아픔을 함께하면서 하루 속히 치유가 될 수 있도록 우리 모두가 함께 노력해 나가야 하겠습니다.
또한 이제 다시는 이 땅에서 동족상잔의 비극이 일어나서는 안 될 것이며, 이 땅을 그 누구도 넘보지 못하도록 모두가 함께 힘과 지혜를 모아 튼튼하고 부강한 나라를 만들어 나가야 하겠습니다.
아무쪼록 오늘 이 자리가 억울하게 희생되신 유가족들의 명예회복이 이루어져 우리사회가 통합된 사회에서 더 큰 발전을 이룩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길 기대하며, 다시 한번 영령들의 추모와 편안한 안식을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3. 11. 28
경상북도의회의장 송 필 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