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자들의 편의와 유익한 정보 제공을 위해 만들어진 정부기관과 관련 산하 기관의 인터넷 제공 서비스가 제대로 된 홍보가 이뤄지지 않아 대다수의 이용자들이 모르고 있다.
보험개발원의 중고차 이력조회 서비스 경우 중고차 구매자의 3%정도만이 이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보험개발원에서 제공중인 중고차 이력조회 서비스 카히스토리 (www.carhistoy.or.kr)는 보험개발원에서 보유하고 있는 자동차 정보를 가공해 제공하는 온라인 서비스이다.
자동차 번호만 알면 용도?소유?번호 변경 조회, 사고이력 조회가 한번의 조회 만으로 알 수 있다.
특히 여름 휴가철 중고차 매매 성수기를 맞아 소비자들에게 꼭 필요한 정보 서비스 이다.
잦은 중고차 매매 분쟁 시비나 사고차량 구매를 미연에 방지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투명한 중고차 매매시장을 만드는 밑거름이기도 하다. 이미 선진국에서는 중고차 구입자의 80% 이상이 이용 할 정도로 이용률이나 그 신뢰도에 있어서 충분한 검증을 받았다.
근로복지공단의 산재 고용보험 토탈 서비스(total.weco.or.kr)는 인터넷을 이용해 산재·고용보험 업무를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산재?고용보험 신고, 고지, 납부, 통지, 정보조회가 가능하다. 지금까지 보험급여 및 재활지원금 신청서는 재해자가 서면으로 작성해 공단을 방문하거나 우편으로 제출해야 해 불편했지만 앞으로는 사무실이나 가정에서 손쉽게 낼 수 있어 보험급여가 빠르게 이뤄질 것으로 기대 된다.
증권예탁결제원은 홈페이지(www.ksd.or.kr)를 통해 이용고객별 차별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증권?발행사 정보 조회, 수수료조회, 종목?일정 안내, 메일링 서비스 등 금융기관, 발행회사, 일반이용자가 각각 필요한 정보를 쉽게 제공 받을 수 있다.
이용자들은 ‘금융기관', ‘발행회사', ‘일반이용자' 소속 그룹별로 회원가입을 통해 자신들에게 맞는 정보를 제공 받는다. 28일부터는 ‘휴면주식' 조회 서비스도 제공된다.
중소기업청(www.smba.go.kr) 정책자금 원·프로세스 시스템은 자금신청 뒤 지원결정이 나면 신용보증을 원하는 중소기업이 보증기관을 별도로 방문할 필요 없이 중진공과 보증기관간 인터넷 망을 통해 전자보증 신청·금융거래 확인서 통보, 보증기관 전자보증서 발급 및 전자통보, 대출 등 각 단계가 온라인상에서 유기적으로 진행된다.
이로써 대출 기간이 일주일 가량 단축 되는 등 중소기업의 직.간접비용이 절감될 것으로 기대된다.
중앙고용정보원은 6월20일부터 노동부 취업사이트 워크넷(www.work.go.kr )에 청소년들이 스스로 자신의 적성을 탐색하여 효율적인 진로를 설계할 수 있도록 '컴퓨터용 청소년적성검사 프로그램'을 서비스 하고 있다.
특별한 상담센터를 방문하지 않아도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을 이용해 직접 실시 및 결과확인이 가능한 CBT(Computer·based Test)형태의 검사로 개발되었고, 검사결과의 타당성을 위해 중.고등학생 약 2500명을 대상으로 한 표본조사를 거쳤다.
이용자들은 위와 같은 각 기관의 편리한 온라인 시스템과 고객중심의 서비스를 이용함으로써 자신에게 맞는 정보를 찾고 시스템과 서비스에서 다양한 편의를 제공 받을 수 있다.